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외국어영역 등급별 노하우

조회 수 3292 추천 수 0 2012.09.05 10:11:31


외국어_영역_노하우.hwp
위에 첨부된 파일은 외국어 영역 등급별 전략방법이에요~ 

 

외국어 영역 공부노하우 / 2011.4.1일 /

 

안녕하세요 외국어영역 공부 노하우를 전수해 드리려고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글은 시기별 영어 학습법, 외국어영역 점수 올리는 비법, 기출문제 활용방법을 설명해드리고자합니다.

저는 영어교육과에 진학하기 위해 1년을 재수했답니다.

고등학교3학년때는 영어를 5등급 받았지만....! 재수에 성공하여 수능성적표를 받았을때는 당당히 1등급을 받았어요.ㅎㅎ 역시 영어선생님이 되고자하는 열망과 그 간절한 꿈이 영어공부하는데 보탬이 된거같습니다. 누구든 영어를 잘할 수 있습니다. 부디 포기하지만 마십시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제일먼저 등급별 영어학습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2등급

1등급은 이 자료를 구입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혼자만의 방법이 있고 그방법대로 쭉 밀고나가면 되니까요.^^

하지만 2등급 학생들은 항상 이렇게 생각합니다. 나는 분명 개념은 다아는거같은데 왜 도대체 1등급을 받지 못하고있는것일까? 라고요. 대체 뭐가 부족해서 2등급을 받고있는것일까요? 혹은 1~2등급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것일까요?

요즘 수능외국어 영역은 계속해서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EBS반영교재가 줄었다지만 분량이 늘어났으므로 사실상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ebs수능특강은 두꺼워졌고, ebs300제는 330제로 바뀌었죠.> 먼저 듣기에서 틀리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2등급 학생들의 경우 듣기도 아직 완전한 실력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부분을 채우십시오. 절대 몰라서 틀리는게 아닙니다. 실수때문이죠. 실전문제풀이를 통해 실수를 줄여야만 합니다. 듣기에서 틀리면 등급이 떨어지는건 당연합니다.

두 번째, 쉬운유형이라고 무시해선 안됩니다. 예를들어 지시대명사 추론, 무관한문장 고르기,제목, 요약문 완성이 그렇습니다. 빈칸완성은 다시 이야기하도록하죠.

 

지시대명사 추론같은 경우 어렵게 출제될 경우 분명 3인칭 시점을 취하고 있다가 갑자기 I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Mr. patrick and his friend john ~ 으로 시작하다가 갑자기 I가 나오더니 이내 I를 He로 받는 경우말이죠. 이런문제가 안나온다고 생각하시나요? 97수능과 2011.6월에 이미 출제된바있습니다. 이문제는 연습할 때 인물이 나오면 도형(동그라미 네모 세모 등)으로 표시를 하세요. 그러면서 밑줄친 부분이 누구를 지칭하는지 분명히 파악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이문제에서 해석이 막히거나 대명사가 누구를 가리키는지 잘 모르겠다면 구문공부가 부족한 것입니다. 구문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무관한 문장 고르는 문제는 여태껏 쉽게 출제되어 오다가 작년수능에 어렵게 나와 최악의 정답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보통 쉽게 낼 경우 이번 3월달처럼 소재불일치가 출제됩니다. A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있는데 A의 부정적측면이라던지 A와 관련된 다른 분야가 나온다던지 그런식입니다. 하지만 주제불일치가 출제될 경우 오답율이 높습니다. 먼저 그냥 대충읽어서는 답이 뭔지 모릅니다. 따라서 무관한문장의 주제는 반드시 1번 앞문장이거나 1번문장이 주제이므로 그 주제와 상관없는 걸 고르셔야합니다. 글이 논리적 비약이 생기지 않도록 통일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무관한문장의 주제불일치 문제는 작년 EBS 영어독해연습에서 선보였고 결국에는 수능에까지 출제되었답니다. 따라서 EBS문제를 풀다가 고난도라고 나온 문제 또는 TEST모의고사 등에서는 반드시 문제가 출제되므로 별표시를 해두고 꼼꼼히 공부하셔야만 합니다.

 

주제,주장,요지,주제 문제에서 오답율이 언제 높게 나올까요?

보통 주장문제와 주제문제는 정답률이 높죠. 3,4등급도 맞힌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요지문제와 주제문제는 오답률이 높을때가 있습니다.

그에 대한 방어막을 형성하기 위한 팁을 드리자면

 

요지문제에서는 fact/opinion을 구분하셔야 합니다.

fact를 제시하고 그 fact에 대한 필자의 견해가 나오는데, fact를 요지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가 나올때 팩트와 오피니언을 구분짓지않고 선택지를 본다면 정답을 고르는게 결코 쉽지 않을겁니다. 이럴때는 형용사를 잘보세요

important/critical/necessary/vital/integral/crucial/significant

또는 I think ~ / It doesn't matter ~ / It must ~(요지 문제의 정답)

문장을 읽을때 But however와 같은 역접장치가 없지만 해석상 역접이 되게 문장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딩스킬을 막는 수단이기도 하죠. 글을 읽으실 때 이러한 훈련도 하셔야합니다. 요즘 수능 만만하지 않습니다. 리딩스킬을 써서 점수를 올리려는 생각은 접어두세요. 다만 이점은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100점이나 1등급을 받는학생들은 모든 문장을 100% 해석하고 이해해서 푸느냐? 그건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떻게해서 정답과 오답을 구분해서 정답을 고를까요?

스키마 이론에 입각하여, 글의 구조를 파악하며 해석을 하는 훈련을 하고나면 이런 능력이 생깁니다. 이는 빈칸완성문제와같이 고난도문제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따가 다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하죠. 결국 스키마이론을 토대로 리딩스킬이 만들어진거지만, 정말 앞뒤 문장만 조금 보고 정답을 섣불리 고르려 하지는 마세요.

 

제목문제가 고난도로 나올때는 선택지에 의도적으로 숙어를 배치하기도 하고 보통의 경우에는 문장 전체의 내용을 포괄하는 선택지가 답이 됩니다.

주제문제와 요지문제, 주장문제는 한문장만 보고 정답이 결판나기도하는데 제목문제가 만약 어렵게 출제된다면 모든 내용을 다 이해해야 오답을 가려낼수 있습니다. 선택지에 쓰인 단어 하나 때문에 그 선택지가 없어집니다.

 

요약문완성은 요새 보통 실험구조를 냅니다. 실험군A와 대조군B를 비교대조하는 실험도 있고, Effect & Cause 구조를 냅니다. 이경우에는 원인을 잘 파악해야만 답을 고를 수 있습니다. 실험문제는 A와 B의 특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2) 3등급~4등급

3,4등급 학생들은 모두 감독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자기는 만년 3등급밖에 안나오는지 궁금하다고요?

감독해습관을 깨지않으면 계속 그등급만 나올수밖에없습니다.

정확한 구문독해 훈련을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어휘력을 정말 많이 확보해야 합니다.

요즘은 대세가 다의어와 반의어입니다.

feature는 특징,특색 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특집기사, 장편영화라는 의미까지도 있습니다. 요즘 수능에는 반드시 예술관련 소재가 나오기 때문에 사진 및 영화라는 주제를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단어죠. negative 사진원판, develop 사진따위를 현상하다 이런식으로 다의어를 많이 풍부하게 공부하세요. 그런데 요즘 수능에서 주로 쓰는 기법이 뭔줄아십니?

첫문장부터 의도적으로 어려운단어를 배치해 학생들을 당황하게 만드는것입니다.

이럴땐 겁먹지 마세요. 그 단어를 외우라고 교수님들이 그문제를 낸게 아닙니다. 글을 읽다보면 그단어가 뭔뜻인지 추론해낼수있는 단서와 근거를 제시해줍니다.

그리고 반의어도 많이 나오는데, 아예 단어학습방법에 대해 팁을 드리자면

절대 깜지로 외우지마세요 시간낭비에요..

예문중심으로 단어의쓰임을 확인해가며 외워야합니다.

그단어 하나를 외우기위해서는 문장에서 그단어를 7번을 마주쳐야 완전히 익히게 된다고 합니다.

가령 commit라는 단어는 1)범죄따위를 저지르다 라는 의미가있고 2) 전념하다 라는 의미가있죠 3)기억하다,마음에 새기다 4)약속하다

Why are so many man committed to woman?

와이알 소매니맨 컴미딧 투 워맨? ㅡ 왜그렇게 많은 남성들이 여자에 헌신할까?

이런식으로 예문을 보고 단어를 익히셔야 하고요.

그리고 동의어를 자꾸자꾸 표시해두면 훨씬 단어를 암기하기가 쉽습니다.

혹은 비슷한 어휘를 암기할 때 계속해서 표시해두시면 더 암기가 쉽죠.

다음의 사례를 들어드리죠.

질병이 영어로 뭔가요?

disease라고 하죠?

그럼 전염병은 영어로 뭔가요?

네 epidemic입니다.

그럼 그와 관련된 의미를 가진단어는 뭐가 있을까요?

communicable,infectious,plague

pandemic,endemic

금지하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는?

ban A from B, prevent A from B, Keep A from B, discourage A from B, prehibit A from B, inhibit A from B, deter A from B, forbid A to B가 있지요.

이런식으로 비슷한 의미 혹은 같은의미를 가진단어는 묶어서 함께 외우세요.

그리고 단어를 외울때는 몰아서 외우면 더 잘 외워진답니다. 단어장... 진짜 단어장으로 공부하시면 안되는데 정 어휘력이 없으시면 단어장으로 단어를 공부하셔야겠지만..

어쨌든 독해를 하다가 모르는단어가 나왔다면 노트에 필기를 해둡니다.

더 좋은방법은 스스로 그 단어가 무슨뜻일지 문맥속에서 유추해내는것입니다.

이게진정한 어휘력입니다. 많은 단어를 암기하고있는것만이 어휘력이아니죠.

필기해두고 나중에 사전찾아봐서 그단어를 예문과 함께 공부하세요.

절대 단어의 뜻을 그대로적지말고 아예 안적거나 아니면 예문을 쓰세요 그밑에다가. 그럼 몇시간후에도 까먹지 않을겁니다. 정말 효과만점입니다.^^

 

그리고 듣기에서도 많은점수가 흘려나가고 있을텐데

EBS고교영어듣기 이거 한권만 제대로 끝내보세요.

하루에 1강씩만 , 10분이면 됩니다. 자투리시간이나 시간날 때 꾸준히 꼼꼼히 들으세요.그럼 됩니다. 마지막에 듣기실전문제도 풀면서 듣기에서 1문제도 안틀릴수있게 하셔야합니다.

듣다가 혹시 안들리는거 있으면 꼭 여러번 돌려서 들어보고 그래도 안되면 스크립트를 보세요. 거기 분명 내가 아는 단어여도 잘못알고있는 발음이 있을 수 있고(tomato 토메이도 / half 해-프 / vitamin 바이타민 등등등 abide by 어 바이드바이<발음이 빠르게 휙지나감 바이드바이> 준수하다, 교통관련상황일때 이런 표현이 나옵니다. 경찰이 운전자에게 교통규칙을 준수하라고 얘기하던지...그런상황일때요.^^) 아니면 아예 몰랏던단어일수도있습니다. 이럴때는 외우면됩니다.

 

구문학습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반드시 스키마이론에 입각하여 공부하세요.

원인&결과 / 결과&원인 / 생략 주제 추론 / 문제점 원인분석 및 해결책제시 / 사건중심의 일화체 / 개인의 경험 일반화 / 비유의 전략 / 이상과 현실의 대조 / 실험구조 / 등이 있습니다. 이런걸 파악하면서 독해하셔야 되구요. 문장을 읽을때 이문장이 Topic sentence인지 단순한 사실인지 (Fact) 구분지어 독해하는 훈련도 하셔야합니다. 이훈련이 안되어있으면 제가 열심히 열거한 저 위에걸 구분할 능력이나 판단이 생기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문법공부할때는 문법강의같은거 제발 따로 듣지말고

구문공부하면서 동시에 챙기셨으면좋겠어요.

문법 강의만 달랑 들어서 복습만 하면

적용이안돼요. 분명 아는건데 틀렸다 이소리 나오거든요;;

하지만 구문을 공부하면서 어떤문법사항이 쓰였는지 확인해가면서 해석도하고 분석도 하다보면 문법문제 2문제는 껌씹듯 쫙쫙씹어먹을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시기별 영어학습법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3월~6월평가원 전까지.

 

1) 최대한 많은 양의 어휘력을 확보하세요.

2) EBS 고교영어듣기 끝내세요.

3) EBS 수능특강을 풀때 고난도, TEST에 나오는 문제는 항상 눈여겨 보시고 빈칸완성문제는 무조건 (변형되어서라도) 나옵니다. 꼼꼼히 공부하세요.

4) 현재로선 어떤 강의에 의존하는 것도 괜찮으나... 5월 이후부터는 강의를 듣지말고 혼자 하셔야합니다. 강의듣는 시간은 공부하는게 아닙니다 내지식이 아니니까요!

 

6월 평가원~9월평가원 전까지

 

1) 영어는 이때 반드시 고난도문제를 많이 풀어야합니다. 이때가 아니면 영어 고난도를 풀시간이 없어요. EBS정지웅선생님 2010년 강의에 보면 EBS BEST COLLECTION이라는게있습니다. 나중에 프린트해서 싹 풀어보세요. 작년에 나온 ebs 문제들중에서 어렵다고 느끼는걸 모아둔 프린트자료입니다.

 

2) 일주일에 한번씩 모의고사 1세트를 푸세요. 보통 주말에 풀면 좋습니다.

3) 영어 양치기만 한다고 성적 오르는거 아닙니다. 내공이 쌓이고 쌓여서 실력이 내재된 뇌여야만 성적이 오릅니다. 3등급이신분들중에 양치기만 하고계신분들 때문에 말씀드립니다.

 

9월 이후 수능까지

 

언어 수리 탐구까지 챙겨야 하므로 이시기에 외국어영역은 약점체크 위주로 가는게 맞습니다. 이미 어려운 문제는 많이 풀어봤고 푸는중에 내가 많이 틀렸고 아직 약한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세요. 순서문제, 장문독해에서의 사소한 실수, 빈칸완성문제 등 약점이 분명히 있을텐데 그점을 극복하셔야합니다. 그래야 1문제라도 더맞힐수가있겠죠.

물론 이때도 모의고사 일주일에 1세트씩 푸셔야되구요.

수능 10일전부터는 모의고사 한 3~4번 푸시고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금껏 공부해온 수능특강,10주완성(수능완성),ebs파이널,ebs영어독해연습1,2에서 형광펜친 부분이라던지, 중요한 어휘같은거 표시해놓은거 읽으면서 정리해나가시면됩니다.

 

세 번째 기출문제 및 ebs문제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릴게요

1)소재

2)선택지구성방식(오답 어떻게 만들어냈는지)

기출문제 외국어는 다른과목에 비해 임펙트가 약한 편이지만 그렇다고 안풀어도 되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문제는, 문제를 풀고 틀린거 다시보고 단어모르는거 외우고 이걸로 끝나서 문제인거죠. 여러분이 기출문제 풀고 안하는 단 한가지는 정답을 구성하는 방식을 보지않았습니다........

어떤 문장 때문에 정답이 결판나는지 확인해봐야 하고 선택지에 어떠한 함정을 걸었는지, 스키마이론에 입각한 글의 구조를 전부다 낯낯이 살펴야됩니다.

 

ebs문제 분석방법도 이와 비슷합니다.

교수님들이 좋아하시는 문제는 소재적으로 역사,윤리학,심리학,예술,비유의전략,실험구조가 사용된 문제들입니다!!!!! 아예 씹어먹을수있도록 복습을하세요. 이런 소재가 나온 지문 진짜진짜 중요한문제입니다.

 

그리고 선택지 보는눈을 키우셔야 하는데

매력오답과 정답은 진짜 한끝차이입니다.

주로 쓰이는 매력오답구성방식은 첫 번째 본문에 쓰인 단어를 그대로 쓴 경우 경계해야 하구요.두 번째는 본문에서 두가지 대상이 나왔는데 행위주체를 바꿔치기해서 정답을 구성하는겁니다. 예를들어 오징어와 문어의 전쟁에 대해 지문이 나왔는데 오징어보다 문어의 먹물이 더쌔서 결국은 오징어나 다른 적에 대처한다는 내용이 나왔다고 칩시다. 매력오답의 경우 오징어에 대한 내용만 언급한다던지 문어에대한 내용(특징)만 언급하는 경우도 오답이지만 이보다 더매력적인 것은 제대로 선택지안보고 대충해석하고 대충선택지봐서답고를때 자주발생하는데, The powerful ink by squid 이런식으로 나올때입니다. 분명 문어가 더 쌔다고 언급했는데 오징어가 더쌔다고 주체를 바꿔치기해버리는 수법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해석도 중요하지만 선택지보는것도 이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ebs교재로 공부하실 때 선택지에서 어떤 오답구성방식을 사용했는지를 보시면됩니다. 모든선택지를 잘 살피시고 특히 매력오답인 경우를 체크해두시고 그 패턴을 확인하시면됩니다.

동사에 함정을 걸었는지, 부사, 대명사를 통한 함정인지, 부정어(not)를 넣어서 함정을 구성했는지, 비유적 진술을 포함시킨 정답인지 등등을 보시면됩니다.

 

자료출처 - [수능인]수험생들의수다 

profile

인조이 잉글리시 - EnjoyEnglish.Co.Kr 

호시우행(虎視牛行): 판단은 호랑이처럼 예리하게, 행동은 소처럼 신중하고 끈기있게!

영어공부 전반, 진로진학 자료를 업로드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끔 인사글이라도 남겨주시고 유익하고 잼있는 글 올려주세요.

첨부
엮인글 :
http://enjoyenglish.co.kr/howtolearn/369417/26f/trackback

봄봄봄

2013.07.30 14:12:41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어용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 중학교, 고등학교 영어단어장 추천 file chanyi 2015-03-16 773
20 [tvN] 공부의 비법 - 탐구영역 chanyi 2015-02-14 222
19 [tvN] 공부의 비법 - 수리영역 chanyi 2015-02-14 289
18 [tvN] 공부의 비법 - 언어영역 chanyi 2015-02-14 254
17 [tvN] 공부의 비법 - 외국어영역(영어) [3] chanyi 2015-01-26 469
16 좋은 공부습관 만들기 file [1] chanyi 2013-10-15 1634
15 공부 잘하는 20 가지 요령 file [1] chanyi 2013-10-15 1477
14 내신대비 효과적인 학습법은? [1] sorimsadol 2013-10-09 708
13 기억에 오래 남는 영어단어 암기법 file [2] chanyi 2013-05-24 1737
» 외국어영역 등급별 노하우 file [1] chanyi 2012-09-05 3292
11 Myth on overseas English language training file chanyi 2012-08-12 1402
10 언어 습득의 출발은 듣기다. file chanyi 2012-08-01 2202
9 당신이 영어가 안되는 진짜이유 chanyi 2012-07-17 2180
8 토익 만점의 영어고수도 그림책으로 시작했다. [1] chanyi 2012-07-13 1626
7 외국어영역 나만의 비결 file chanyi 2012-05-13 1618
6 수능 외국어영역 공부방법 file chanyi 2012-05-12 2611
5 수학능력시험 영어듣기 고득점 비결 file chanyi 2012-03-14 1650
4 이렇게하면 크게 효과본다 나만의 영어듣기공부방법 file [2] chanyi 2012-01-16 2911
3 100% 기억되는 나만의 영단어 암기법 대공개 file [1] chanyi 2012-01-16 3297
2 모의고사 60점에서 11월 98점맞은 외국어 독해 공부법 [1] chanyi 2012-01-16 5905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 네이트온:youngchanyi@nate.com Copyright © 2001 - 2016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