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 영어문장은 크게 5가지 형식으로 구분되며 5형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사를 기준으로 그 동사의 주체, 대상 등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5형식의 기본 틀

1. 동사와 그 동작을 하는 주체만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2. 주어와 그 주어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3. 동사와 그 동작을 하는 주어, 받는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4. 동사와 주어, 직접 대상과 간접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5. 동사와 주어, 대상인 목적어와 목적어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 5가지 동사는 5가지 색깔을 갖고있지요!

1.  혼자서도 잘해요 동사 (보어나 목적어 없어도)-1형식

뒤에 굳이 꼬리(수식어구는 제외)를 붙이지 않아도 자기 혼자서 의미를 완전하게 종결짓는 동사.
He lives in Seoul. (그는 서울에서 살고있다.)
The leaves fall / in autumn.
                    부사구
부사구를 빼도 -The leaves fall.:완전한 문장이 성립된다.

2. 난 뭐가 모 잘라 (보어를 달고 사는 동사)-2형식
<주어+동사> 만으로는 해석이 불완전하여 뒤에 보충할 말을 붙여야 하는 동사. 이 보어는 동사가 아닌 주어를  보충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격보어라 한다.

In short 간단히 말해 2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는 크게
① [-이다 (S=C) ] He is a good student.
정지된 상태(be, remain, keep, continue)
② [-가 되다(S C) ] He became an English teacher.
상태의 변화(become, grow, get, turn)
③ [-처럼 보인다 ] He seems happy. The rose smells sweet.
변화의 포착(seem, taste, smell, sound, feel)

Dinner is ready.
보어 ready를 빼면- Dinner is. (저녁 식사는 ∼이다.)-어색, 썰렁, 버 엉 뭐야?

The poor boy became a priest.
보어 rich를 빼면 -The poor boy became.(그는 되었다.)-뭐가 돼?!

You seem very handsome.
보어 handsome을 빼면 - You seem.(너는 보인다.)-어떻게?!

3. 목적어를 한 개 달고 사는 동사- 3형식
[사랑한다, 공부한다, 듣다, 말하다]처럼 주어가 행한 동작의 영향을 받는 대상이 필요한 동사, 이 대상을 목적어라 한다.

I like a computer game.
목적어를 빼면 - I like. - 뭘 좋아해? 대상이 있어야지.

I have a bicycle.
목적어를 빼면 - I have. - 뭘 갖고있어? 대상을 말해야지.

4. 목적어를 두 개 달고 사는 동사 - 4형식
[준다]는 의미를 갖는 동사이며 목적어를 두 개 씁니다. 무엇을 주려면, 줄 물건과 그것을 받을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때 받을 대상은 간접 목적어(IO)라 하고, 줄 물건은 직접목적어(DO)라 한다. 그리고 쓰는 순서는 [∼에게 ∼을]이라는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형식을 취한다.

My brother gave his girl friend a book.
근데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는 위치를 서로 바꿀 수도 있다. 직접목적어가 뒤로 가면 적당한 전치사가 붙으면서 수식어가 되어 문장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My brother gave a book / to his girl friend. (3형식)

(1) He gave the girl a book. (그는 / 주었다 / 소녀에게 /책을)
(2) He bought the girl a book. (그는 / 샀다 / 소녀에게 / 책을)
(3) He asked me a question. (그는 / 물었다 / 나에게 / 질문을)
4형식 동사는 "주다"라고 해석이 되기 때문에 수여동사라고 부른다(상장을 수여한다는 말은 상장을 준다는 의미!)- (2)을 '그는 책을 소녀에게 샀다.'라고 한다면 의미가 통하지 않는다. 사실은 소녀에게 책을 사서 준 것이다. (3)의 경우는 질문을 나에게 한 것이므로 결국은 질문을 나에게 주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수여동사.hwp
5. 목적어와 보어를 다 달고 사는 동사 - 5형식
목적어의 의미가 불충분하여 이를 보충할 말을 뒤에 덧붙이는 동사. 이때 쓰인 보어는 주어를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어를 보충하는 것이므로 목적보어라고 한다.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의미상의 주어와 동사(또는 일치)관계로 보고 해석하면 된다.

My sister made me happy.
목적보어 happy를 빼면 - My sister made me. -누나가 조물주인가?????

Please leave me alone.
목적보어 alone(홀로)를 빼면 - Please leave me. - 웬 딴소리??

※ 동사의 종류는 문장 속에서 눈치껏!
동사는 같은 동사라 해도 그 의미에 따라 여러 가지 문형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동사의 종류는 문장 속에서 해석하며 파악하면 된다.

I will leave / for Seoul. 1형식
나는 서울을 향해 떠날 것이다.
I will leave seoul. 3형식
나는 서울을 떠날 것이다.
I will leave my son a lot of money. 4형식
나는 나의 자식에게 많은 돈을 남길 것이다.
I will leave the door open. 5형식
나는 문을 연 채로 둘 것이다.

Roses grow / everywhere in summer. 1형식
장미는 여름에 모든 곳에서 자란다.
I grow hungry. 2형식
나는 배고프게 되었다
The old man is growing a beard. 3형식
그 노인은 턱 수염을 기르고 있는 중이다.

 

▶ 수식어란 무엇일까?
문장의 핵심요소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밖에 없다. (별거 아니었군!)
모든 문장이 핵심 요소들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 하지만 대부분의 문장은 그렇게 간단치 않다. 바로 수식어라는 것들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식어란 무얼까? 쉽게 말해 문장의 핵심 요소를 뺀 나머지 전부를 말한다. 즉, 핵심 요소에 달라붙어서 그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인데 이들이 문장 속에 섞여있으면 어디까지가 주어인지, 동사인지, 목적어인지 금새 찾지 못해 또다시 소설을 쓰게된다.

그러나 수식어는 문장의 핵심요소가 아니어서 없앤다고 해서 큰일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해석할 때는 괄호로 묶어 놓으면 편리하다.

이제 수식어들이 문장의 구석구석에 붙어 얼마나 문장을 복잡하게 하는지 보자. 영어의 수식어들은 주로 뒤에 붙는다.

I met my friend at the park yesterday. - 장소 부사구, 때를 나타내는 부사
나는 어제 공원에서 내 친구를 만났다.
I want you to come / tomorrow. - 때
I won the game because of your help. -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구
나는 너의 도움으로 게임에서 이겼다.
These days / I'm worried /because of my pimples. - 때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구
요즘 나는 나의 여드름 때문에 걱정하고 있다.
I eat food when I am angry. - 때를 나타내는 부사절
나는 화가 날 때 음식을 먹는다.
Give me a call  when you are free.
네가 자유로울 때 나에게 전화해.
I like the story you told me yesterday. -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절
나는 어제 네가 나에게 해준 이야기를 좋아한다.
I got the e-mail  you sent yesterday.
나는  네가 어제 보낸 이메일을 받았다

수식어구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장소, 이유, 때를 나타내는 부사(부사구),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절입니다. 수식어구는 뒤에 이어지는 주어 찾기와 끊어 읽기 할 때 매우 중요하니 명심해 주세요.

문장의 5형식.hwp
문장의 형식(1형식~5형식).hwp
문장의 형식(1형식~5형식)답안.hwp
문장의 형식 64문항.hwp
문장의 형식 64문항(설명 및 답안).hwp
5형식.pptx 동사의_종류와_문장형식.ppt
1장_본문편_동사의_종류와_문형.pdf
1장해설편_동사의_종류와_문형.pdf

 


하위에서상위권으로

2011.02.06 03:27:51

형식 잘 안읽어 보면 어렵겠네요;; 기초가 없어서요;;

우기입둥

2011.06.26 02:39:57

감사드려요

Amy

2011.07.08 21:22:11

와~ 정말 잘 설명되어있네요

감사합니다

뽕언니

2012.03.18 18:30:31

해석도 좋지만, 예문이 참 설명하기 좋게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감사합니다 ^^

윈즈

2013.04.30 00:02:11

고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243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chanyi 580096 2016-07-24
242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새말 580026 2018-08-19
241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새말 579819 2018-08-19
240 일반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file chanyi 579634 2018-04-05
239 일반 고등 - 형식 어법 문제 file [3] 타타 579542 2019-02-06
238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chanyi 579465 2018-09-18
237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chanyi 579278 2016-11-04
236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새말 579169 2018-08-19
235 일반 영어일기 작성법 및 예문정리 file [6] chanyi 578485 2017-08-02
234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chanyi 578140 2016-07-24
233 일반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file [3] chanyi 578105 2016-07-24
232 일반 명언활용 영문법 지도자료(수동태)-ppt file [3] chanyi 57771 2011-04-29
231 일반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file [2] chanyi 35921 2015-12-03
230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Chanyi 33047 2010-10-24
229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Chanyi 28961 2010-06-01
228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chanyi 19104 2008-06-16
227 faq it ... that 강조 용법 [2] chanyi 16665 2006-03-22
226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Chanyi 15075 2009-10-25
225 8품사 file [1] 이영찬 13312 2002-11-15
224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Chanyi 12286 2009-10-27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