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it ... that 강조 용법

faq 조회 수 16665 추천 수 80 2006.03.22 20:00:05
(1) 강조될 수 있는 요소



주어, 목적어, 일부전치사구, 일부전치사의 목적어, 이유,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는 강조될 수 있다.



※ 아래 문장의 (a), (b), (c), (d)는 강조될 수 있다 •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a)   (b)   (c)      (d)  
  (존은 아버지의 사장직을 작년에 이어 받았다.)



→ It was John that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 It was his father that John succeeded to the presidency last year.

→ ⓐ It was to the presidency that John succeeded his father last year.

ⓑ It was the presidency that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last year. (口語)

→ It was last year that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2) it ... that 강조 용법으로 강조될 수 없는 요소



it that용법으로 ①주격 보어 ②술어동사 ③문장/양태 부사 ④간접목적어 등은 강조 될 수 없다.



• I felt very happy.

   → It was very happy that I felt. (×)

• He treated me kindly.

   → It was kindly that he treated me. (×)

   → He treated me very kindly. (○)

 

(3) it ... that 강조 용법의 유의 사항

① 목적격 보어는 강조된다.

• We've painted the kitchen dark green.

   → It's dark green that we've painted the kitchen.


② 의문사는 강조된다.

• What was it that they blamed you for?


③ 구, 절 등에 관계없이 강조된다.

• It's not what they think of you, but what you think of them that counts.


④ that은 성격상 관계대명사이며 따라서 사람/사물이 강조될 때 각각 who나 which가 쓰일 수 있다.

• It was my mother who(that) threw an egg at the man.

• It was the very facts which(that) convinced me.

⑤ that 대신 'whose + 명사', '전치사 + whom/ which'도 사용된다.

• It's the student whose name and address I forgot.

• It was John to whom I gave the book.


⑥ that을 대신할 수 없을 때



부사(구/절)를 강조할 때 which, where, why, how 등을 that대신 사용하지 못한다. 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도 that을 대신할 수 없다.



• It was yesterday which I was noticed of it. (×) (→ that)


⑦ that을 생략할 수 있다. (구어체)

• It's that watch (that) I said I would let you have.

• It was because he was ill (that) we decided to return.


⑧ 강조되는 내용은 신정보, that節 내용은 구정보가 된다.



강조 요소는 강하게 발음한다.

It 대신 that, those를 사용한 것도 일종의 강조이다.

의문문, 감탄문의 형식으로 쓰이는 it that 용법도 있다.



• It was Jóhn that broke the window. ((넌 몰랐지만) 창문을 깬 사람은 바로 존이었어.)

• Thát was the accident (that) killed three horses.

• Thóse are the snakes that she holds.

• Was it fór thís that they gave their lives?

   (바로 이런 이유로 그들이 생명을 바쳤단 말인가?)


⑨ 강조문의 경우 강조 장치를 빼내면 그대로 문장이 성립한다.

• (It was) the advice (that) was offered by our leaders.

※ 아래 문장의 it은 지시대명사이고 괄호 부분을 뺄 수 없다.

• (It was) the advice being offered by our leaders.


⑩ It is/was의 시제는 that이하 동사의 시제와 일치시킨다.

• Who was it that broke the window?


⑪ 부정어와 함께 강조되며 that절 이하는 부정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It is not until I pass the exam that I will not meet her. (×)

   (→내용상 뒤의 not을 뺄 것) (시험에 합격할 때까지 그녀를 만나지 않을 것이다.)

• It wasn't Tom that was killed by somebody yesterday.


it is ... that 강조구문과 it that 진주어 가주어 구문의 차이
가장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강조구문은 빼도 말이 된다는 것입니다.


It's not true that I was there last night.

일단 위의 문장에서 It is ~ that을 생략해 보세요.. 문장이 안이루어지죠?
이럴때 가주어 구문이라도 생각하시면 되지요..


It was her innocent smile that charmed me.

역시 이 문장에서 It was ~ that을 생략해 보세요...
Her innocent smile charmed me..

강조문의 경우 강조 장치를 빼내면 그대로 문장이 성립한다.
• (It was) the advice (that) was offered by our leaders.
※ 아래 문장의 it은 지시대명사이고 괄호 부분을 뺄 수 없다.
• (It was) the advice being offered by our leaders

profile
엮인글 :

윈즈

2013.05.30 00:01:38

고맙습니다.

대영태원빠

2020.05.05 12:02:46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 chanyi
  • 조회 수 580297
  • 2016-07-24

중학교 부정사 문제 9.부정사,동명사,분사 문제.hwp 부정사 문제.hwp 부정사 여러 문제편집과 답.hwp 부정사 용법문제.hwp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 새말
  • 조회 수 580232
  • 2018-08-19

고등 영문법 총정리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 새말
  • 조회 수 580024
  • 2018-08-19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

일반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file

  • chanyi
  • 조회 수 579838
  • 2018-04-05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수일치.hwp 수일치 문제.hwp

일반 고등 - 형식 어법 문제 file [3]

  • 타타
  • 조회 수 579744
  • 2019-02-06

형식과 관련된 문제이고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답은 형광펜으로 칠해져 있습니다!(노란색으로!! - 보라색은 아님 xx) -- 인쇄할때는 형광펜은 인식 안되고 인쇄되니까 걱정 안해도 되요!!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 chanyi
  • 조회 수 579670
  • 2018-09-18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doc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9480
  • 2016-11-04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정답 (1).pdf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문제 (1).pdf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 새말
  • 조회 수 579375
  • 2018-08-19

수능영어문법

일반 영어일기 작성법 및 예문정리 file [6]

  • chanyi
  • 조회 수 578688
  • 2017-08-02

</div> 365일 영어일기.pdf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 chanyi
  • 조회 수 578342
  • 2016-07-24

어법 70제 어법추론.hwp #영어어법, #어법문제, #영어어법추론, #영어어법문제

일반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8307
  • 2016-07-24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수능독해 히든카드1-부록문제(1-57).pdf 수능독해 히든카드1_부록해답(1-57).pdf

일반 명언활용 영문법 지도자료(수동태)-ppt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771
  • 2011-04-29

문법 지도 자료는 영어 명언을 활용하여 문법과 영작을 지도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인 지도 절차와 활용할 수 있는 명언을 제시한 방대한 자료입니다. PPT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주최 &ls...

일반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file [2]

  • chanyi
  • 조회 수 35921
  • 2015-12-03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어법-(1994-2016)기출 총정리.hwp #수능기출어법, #수능영어어법정리, #수능기출영어어법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33047
  • 2010-10-24

be known to : ~ 에게 알려지다 (알려지는 대상, 보통 사람) He is known to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The technology was known to the general public. 그 기술은 세상에 알려졌다. <주의> be known to 명사(사람) :...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 Chanyi
  • 조회 수 28961
  • 2010-06-01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시간, 조건, 이유, 양보의 의미를 갖는 when, as soon as, until, if, whether, because, since, as, although, even though, even if등이 있습니다. 하나 추가한다면 목적, 결과 등을 나타...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9104
  • 2008-06-16

핵심문법25(박용주).hwp 중학문법(임만엽).zip 중학교 기초영문법(최강).hwp 기초영문법정리(20차시).hwp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펌질 했습니다.

faq it ... that 강조 용법 [2]

  • chanyi
  • 조회 수 16665
  • 2006-03-22

(1) 강조될 수 있는 요소 주어, 목적어, 일부전치사구, 일부전치사의 목적어, 이유,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는 강조될 수 있다. ※ 아래 문장의 (a), (b), (c), (d)는 강조될 수 있다 •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a) (b)...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 Chanyi
  • 조회 수 15075
  • 2009-10-25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독립관계사...

8품사 file [1]

《8품사》 ※ 아무도 영어 단어가 몇 개인지, 영어 문장이 몇 개나 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무수한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듯이, 문법학자들은 영어의 단어와 문장을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다. 영문법의 시작은 이렇게 분류된 단어와 문장으...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12286
  • 2009-10-27

★for : a period of time to say how long something goes on (얼마의 기간동안 어떤 사건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말할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에 -계속/내내/쭈욱/쉴새없이-등의 단어를 넣어보겠습니다. I was asleep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동...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