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 영어문장은 크게 5가지 형식으로 구분되며 5형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사를 기준으로 그 동사의 주체, 대상 등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 5형식의 기본 틀

1. 동사와 그 동작을 하는 주체만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2. 주어와 그 주어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3. 동사와 그 동작을 하는 주어, 받는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4. 동사와 주어, 직접 대상과 간접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5. 동사와 주어, 대상인 목적어와 목적어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지는 문장.


▶ 5가지 동사는 5가지 색깔을 갖고있지요!

1.  혼자서도 잘해요 동사 (보어나 목적어 없어도)-1형식

뒤에 굳이 꼬리(수식어구는 제외)를 붙이지 않아도 자기 혼자서 의미를 완전하게 종결짓는 동사.
He lives in Seoul. (그는 서울에서 살고있다.)
The leaves fall / in autumn.
                    부사구
부사구를 빼도 -The leaves fall.:완전한 문장이 성립된다.

2. 난 뭐가 모 잘라 (보어를 달고 사는 동사)-2형식
<주어+동사> 만으로는 해석이 불완전하여 뒤에 보충할 말을 붙여야 하는 동사. 이 보어는 동사가 아닌 주어를  보충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격보어라 한다.

In short 간단히 말해 2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는 크게
① [-이다 (S=C) ] He is a good student.
정지된 상태(be, remain, keep, continue)
② [-가 되다(S C) ] He became an English teacher.
상태의 변화(become, grow, get, turn)
③ [-처럼 보인다 ] He seems happy. The rose smells sweet.
변화의 포착(seem, taste, smell, sound, feel)

Dinner is ready.
보어 ready를 빼면- Dinner is. (저녁 식사는 ∼이다.)-어색, 썰렁, 버 엉 뭐야?

The poor boy became a priest.
보어 rich를 빼면 -The poor boy became.(그는 되었다.)-뭐가 돼?!

You seem very handsome.
보어 handsome을 빼면 - You seem.(너는 보인다.)-어떻게?!

3. 목적어를 한 개 달고 사는 동사- 3형식
[사랑한다, 공부한다, 듣다, 말하다]처럼 주어가 행한 동작의 영향을 받는 대상이 필요한 동사, 이 대상을 목적어라 한다.

I like a computer game.
목적어를 빼면 - I like. - 뭘 좋아해? 대상이 있어야지.

I have a bicycle.
목적어를 빼면 - I have. - 뭘 갖고있어? 대상을 말해야지.

4. 목적어를 두 개 달고 사는 동사 - 4형식
[준다]는 의미를 갖는 동사이며 목적어를 두 개 씁니다. 무엇을 주려면, 줄 물건과 그것을 받을 대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때 받을 대상은 간접 목적어(IO)라 하고, 줄 물건은 직접목적어(DO)라 한다. 그리고 쓰는 순서는 [∼에게 ∼을]이라는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형식을 취한다.

My brother gave his girl friend a book.
근데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는 위치를 서로 바꿀 수도 있다. 직접목적어가 뒤로 가면 적당한 전치사가 붙으면서 수식어가 되어 문장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My brother gave a book / to his girl friend. (3형식)

(1) He gave the girl a book. (그는 / 주었다 / 소녀에게 /책을)
(2) He bought the girl a book. (그는 / 샀다 / 소녀에게 / 책을)
(3) He asked me a question. (그는 / 물었다 / 나에게 / 질문을)
4형식 동사는 "주다"라고 해석이 되기 때문에 수여동사라고 부른다(상장을 수여한다는 말은 상장을 준다는 의미!)- (2)을 '그는 책을 소녀에게 샀다.'라고 한다면 의미가 통하지 않는다. 사실은 소녀에게 책을 사서 준 것이다. (3)의 경우는 질문을 나에게 한 것이므로 결국은 질문을 나에게 주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수여동사.hwp
5. 목적어와 보어를 다 달고 사는 동사 - 5형식
목적어의 의미가 불충분하여 이를 보충할 말을 뒤에 덧붙이는 동사. 이때 쓰인 보어는 주어를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어를 보충하는 것이므로 목적보어라고 한다.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의미상의 주어와 동사(또는 일치)관계로 보고 해석하면 된다.

My sister made me happy.
목적보어 happy를 빼면 - My sister made me. -누나가 조물주인가?????

Please leave me alone.
목적보어 alone(홀로)를 빼면 - Please leave me. - 웬 딴소리??

※ 동사의 종류는 문장 속에서 눈치껏!
동사는 같은 동사라 해도 그 의미에 따라 여러 가지 문형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동사의 종류는 문장 속에서 해석하며 파악하면 된다.

I will leave / for Seoul. 1형식
나는 서울을 향해 떠날 것이다.
I will leave seoul. 3형식
나는 서울을 떠날 것이다.
I will leave my son a lot of money. 4형식
나는 나의 자식에게 많은 돈을 남길 것이다.
I will leave the door open. 5형식
나는 문을 연 채로 둘 것이다.

Roses grow / everywhere in summer. 1형식
장미는 여름에 모든 곳에서 자란다.
I grow hungry. 2형식
나는 배고프게 되었다
The old man is growing a beard. 3형식
그 노인은 턱 수염을 기르고 있는 중이다.

 

▶ 수식어란 무엇일까?
문장의 핵심요소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밖에 없다. (별거 아니었군!)
모든 문장이 핵심 요소들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 하지만 대부분의 문장은 그렇게 간단치 않다. 바로 수식어라는 것들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식어란 무얼까? 쉽게 말해 문장의 핵심 요소를 뺀 나머지 전부를 말한다. 즉, 핵심 요소에 달라붙어서 그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인데 이들이 문장 속에 섞여있으면 어디까지가 주어인지, 동사인지, 목적어인지 금새 찾지 못해 또다시 소설을 쓰게된다.

그러나 수식어는 문장의 핵심요소가 아니어서 없앤다고 해서 큰일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해석할 때는 괄호로 묶어 놓으면 편리하다.

이제 수식어들이 문장의 구석구석에 붙어 얼마나 문장을 복잡하게 하는지 보자. 영어의 수식어들은 주로 뒤에 붙는다.

I met my friend at the park yesterday. - 장소 부사구, 때를 나타내는 부사
나는 어제 공원에서 내 친구를 만났다.
I want you to come / tomorrow. - 때
I won the game because of your help. -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구
나는 너의 도움으로 게임에서 이겼다.
These days / I'm worried /because of my pimples. - 때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구
요즘 나는 나의 여드름 때문에 걱정하고 있다.
I eat food when I am angry. - 때를 나타내는 부사절
나는 화가 날 때 음식을 먹는다.
Give me a call  when you are free.
네가 자유로울 때 나에게 전화해.
I like the story you told me yesterday. -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절
나는 어제 네가 나에게 해준 이야기를 좋아한다.
I got the e-mail  you sent yesterday.
나는  네가 어제 보낸 이메일을 받았다

수식어구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장소, 이유, 때를 나타내는 부사(부사구),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절입니다. 수식어구는 뒤에 이어지는 주어 찾기와 끊어 읽기 할 때 매우 중요하니 명심해 주세요.

문장의 5형식.hwp
문장의 형식(1형식~5형식).hwp
문장의 형식(1형식~5형식)답안.hwp
문장의 형식 64문항.hwp
문장의 형식 64문항(설명 및 답안).hwp
5형식.pptx 동사의_종류와_문장형식.ppt
1장_본문편_동사의_종류와_문형.pdf
1장해설편_동사의_종류와_문형.pdf

 


하위에서상위권으로

2011.02.06 03:27:51

형식 잘 안읽어 보면 어렵겠네요;; 기초가 없어서요;;

우기입둥

2011.06.26 02:39:57

감사드려요

Amy

2011.07.08 21:22:11

와~ 정말 잘 설명되어있네요

감사합니다

뽕언니

2012.03.18 18:30:31

해석도 좋지만, 예문이 참 설명하기 좋게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감사합니다 ^^

윈즈

2013.04.30 00:02:11

고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 새말
  • 조회 수 613451
  • 2018-08-19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 chanyi
  • 조회 수 613070
  • 2016-07-24

중학교 부정사 문제 9.부정사,동명사,분사 문제.hwp 부정사 문제.hwp 부정사 여러 문제편집과 답.hwp 부정사 용법문제.hwp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 새말
  • 조회 수 613063
  • 2018-08-19

고등 영문법 총정리

일반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file

  • chanyi
  • 조회 수 612648
  • 2018-04-05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수일치.hwp 수일치 문제.hwp

일반 고등 - 형식 어법 문제 file [3]

  • 타타
  • 조회 수 612591
  • 2019-02-06

형식과 관련된 문제이고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답은 형광펜으로 칠해져 있습니다!(노란색으로!! - 보라색은 아님 xx) -- 인쇄할때는 형광펜은 인식 안되고 인쇄되니까 걱정 안해도 되요!!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 chanyi
  • 조회 수 612518
  • 2018-09-18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doc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 chanyi
  • 조회 수 612285
  • 2016-11-04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정답 (1).pdf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문제 (1).pdf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 새말
  • 조회 수 612206
  • 2018-08-19

수능영어문법

일반 영어일기 작성법 및 예문정리 file [6]

  • chanyi
  • 조회 수 611490
  • 2017-08-02

&lt;/div&gt; 365일 영어일기.pdf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 chanyi
  • 조회 수 611128
  • 2016-07-24

어법 70제 어법추론.hwp #영어어법, #어법문제, #영어어법추론, #영어어법문제

일반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file [3]

  • chanyi
  • 조회 수 611091
  • 2016-07-24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수능독해 히든카드1-부록문제(1-57).pdf 수능독해 히든카드1_부록해답(1-57).pdf

일반 명언활용 영문법 지도자료(수동태)-ppt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771
  • 2011-04-29

문법 지도 자료는 영어 명언을 활용하여 문법과 영작을 지도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인 지도 절차와 활용할 수 있는 명언을 제시한 방대한 자료입니다. PPT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주최 &ls...

일반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file [2]

  • chanyi
  • 조회 수 35926
  • 2015-12-03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어법-(1994-2016)기출 총정리.hwp #수능기출어법, #수능영어어법정리, #수능기출영어어법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33114
  • 2010-10-24

be known to : ~ 에게 알려지다 (알려지는 대상, 보통 사람) He is known to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The technology was known to the general public. 그 기술은 세상에 알려졌다. <주의> be known to 명사(사람) :...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 Chanyi
  • 조회 수 28990
  • 2010-06-01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시간, 조건, 이유, 양보의 의미를 갖는 when, as soon as, until, if, whether, because, since, as, although, even though, even if등이 있습니다. 하나 추가한다면 목적, 결과 등을 나타...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9109
  • 2008-06-16

핵심문법25(박용주).hwp 중학문법(임만엽).zip 중학교 기초영문법(최강).hwp 기초영문법정리(20차시).hwp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펌질 했습니다.

faq it ... that 강조 용법 [2]

  • chanyi
  • 조회 수 16745
  • 2006-03-22

(1) 강조될 수 있는 요소 주어, 목적어, 일부전치사구, 일부전치사의 목적어, 이유,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는 강조될 수 있다. ※ 아래 문장의 (a), (b), (c), (d)는 강조될 수 있다 •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a) (b)...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 Chanyi
  • 조회 수 15100
  • 2009-10-25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독립관계사...

8품사 file [1]

《8품사》 ※ 아무도 영어 단어가 몇 개인지, 영어 문장이 몇 개나 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무수한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듯이, 문법학자들은 영어의 단어와 문장을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다. 영문법의 시작은 이렇게 분류된 단어와 문장으...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12286
  • 2009-10-27

★for : a period of time to say how long something goes on (얼마의 기간동안 어떤 사건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말할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에 -계속/내내/쭈욱/쉴새없이-등의 단어를 넣어보겠습니다. I was asleep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동...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new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