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수의 일치

일반 조회 수 8347 추천 수 0 2007.11.13 15:48:03

                                         수의 일치

후치수식어구.ppt
1. and로 연결되는 주어

1) A and B가 하나의 개체를 의미하면 단수이고 두 가지를 의미하면 복수

        The poet and statesman is dead.

        The poet and the statesman are dead.
        brandy and water「물 탄 브랜디」

        a watch and chain「줄 달린 시계」

        a coach and two「쌍두 마차」

        whisky and soda「소다수 탄 위스키」

        needle and thread「실꿴 바늘」

        ham and eggs「계란을 넣은 햄」

        carry and rice「카레라이스」

        trial and error「시행착오」

        all work and no play「일만하고 놀지 않는 것」

        early to rise and early to bed「일찍자고 일찍 일어나기」

        bread and butter 「버터바른 빵」

   2) and 사이의 A 와 B가 [ to 부정사, every, each, no + 단수명사 ]는 단수취급

        단, 동명사 + and + 동명사는 복수동사 사용.

        Early to bed and early to rise makes a man healthy.

        Every policeman and official is on the alert.

※ every(each, no) + 단수명사, each of, either of, neither of + 복수명사, everyone는 단수취급

        Everyone has his opinion.

        Each boy and girl is earnest.

        Each of them does his best.

        Either of the two boys is right.

        Neither of them was diligent.

        Everyone is standing in the class room.

2. either, neither, as well as, not only ~ but also - 해석상의 주어를 찾는다.

    or 일 때는 동사에 가까운 명사를 주어로 한다.     either  A or B - -- + V ( B에 일치)  --- A 또는 B

    neither A nor B - - - + V (B에 일치) --- A도 또한 B도 아니다

    A as well as B - - - + V (A에 일치) --- B 뿐만아니라 A도

    not only B but also A - - - + V (A에 일치) --- B 뿐만아니라 A도

    A or B - - -  + V (B에 일치), V + A or B - - - (A에 일치) --- A 또는 B(실제적으로 둘 다를 의미하기도 함)
 
        Either you or I am in the wrong.

        Neither you nor he is in the wrong.

        He as well as you is happy.

        Not only he but also I am in the wrong.

        He or his neighbors have planted the tree.

        Is the boy or his parents to be helped?

  3. 주의를 요하는 어구     

    many a + 단수명사 + 단수동사 
    many   + 복수명사 + 복수동사. 
    a number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the number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의 총수) 
   a total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 (~의 총수) 
   one+단수명사+and a half + 단수명사 + 단수동사(2이상만 복수취급) 
   more than one+단수명사  → 단수 취급 
   more than one of + 복수명사  → 복수취급) 
   a lot of, plenty of는 of의 목적어가 되는 명사에 따라 수 일치시킴
 
      Many a soldier was killed at the field.

      Many boats have been wrecked.

      The number of patients is increasing.

      A number of patients are dying.

      A total of 300 Koreans lives in this country.

      One year and a half has passed since we last met.

      More than one woman was injured.

      More than one of women were injured.

4. none + 단수 또는 복수동사, no one은 언제나 단수 취급

    None were left in the box.………………<복수>

    None but fools have ever believed it.…<복수>

    None of this concerns me.…………………<단수>

    None of the books were helpful!…………<복수>

    No one of the boys is bored with the lesson.…<단수>

5. 부분을 나타내는말 (분수...)  
∵ most, a lot, lots, half, the rest, part, a large part + of + 단수명사   →  단수동사  
most, a lot, lots, half, the rest, part, a large part +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 all  + 사물  →  단수동사 
     all  + 사람  →  복수동사

∵ 분수표현중 분자가 복수 + 복수명사 → 복수동사 
     분수표현중 분자가 복수 + 단수명사 → 단수동사
 
          All is lost. (= Everything is lost.)「모든 것을 잃었다.」

          All are agreed. (= All people are agreed.)「모든 사람이 동의했다.」

          Two-thirds of my books are novels.

          Two-thirds of milk was spilt on the floor.

          Most of his books are English novels.

          Half of the passengers were injured in the accident.

          A large part of the land is barren.


6. 복수 형태의 주어가 단수 동사를 취하는 경우 · 
  ① 복수형의 단일 국명

  ② 서적, 잡지, 신문등의 이름  (The Times ....)

  ③ 학과명 (mathematics, politics, linguistics, physics, ethics, gymnastics, phonetics ...)

  ④ 일괄하여 단일개념으로 보는 것.

  ⑤ 기타 복수형이면서 단수의 의미를 가지는 명사 -- 복수를 의미할 때는 복수취급가능

[news(소식), works(작품), means(수단, 방법), measles(홍역), billiards(당구) ....]
 

      ①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s a rich country.

      ② The "Times" is one of the most famous newspapers in the world.

      ③ Mathematics is a difficult subject.   ☞ physics, economics, ethics

      ④ ⓐ Ten years is a long time for me.              (시간)

         ⓑ A hundred miles is not a long distance today. (거리)

         ⓒ Forty dollars was paid for the camera.        (금액)

         ⓓ Twelve pounds is too heavy for the child.     (무게)

         cf) Ten years have passed since he died. (시간의 경과)

      ⑤ No news is good news.

         Measles is generally a children's illness.

         There is no means of learning the truth.

         There are no means of learning the truth.


7. 시간, 거리, 가격, 중량 등은 하나의 단일 개념으로 생각하면 단수동사   그러나 개개의 수를 나타내면 복수


     There were ten people in line already when we arrived.

     Ten years is a long way to walk in a cold weather.

     Three years have passed since I came here.


8. 집합명사는 뜻에 따라 단수 또는 복수취급

    My family is a large one. (나의 가족은 대가족이다.)

    My family are all very well. (나의 가족은 모두 건강하다.)

    There are 3 families in the house. (그 집에는 세가족이 있다.)

참고)  police, clergy, gentry(신사), nobility, peasantry, aristocracy(귀족) 등은 보통 정관사 the를 앞에 써서 복수 취급을 하는 군집명사.

      cattle(소), people(사람들), vermin (해충), poultry(가금) 등은 항상 그대로 복수 취급을 하는 군집명사.


9. 주격 관계대명사 다음에 오는 동사는 선행사의 수에 따른다.
     They live in a house which was built in 1920. (a house → was)

     Those who want to go to college should study hard. (those → want)

10. the+형용사'는 복수 보통명사의 의미 → 복수취급 
    
the + 형용사 가 추상명사의 의미 → 단수취급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 (= Rich people are not always happy. )

     The English are a practical people. (= English people are a practical people.)

     The beautiful is not always the same as the good.


윈즈

2013.05.19 00:03:02

고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 새말
  • 조회 수 614342
  • 2018-08-19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 chanyi
  • 조회 수 613960
  • 2016-07-24

중학교 부정사 문제 9.부정사,동명사,분사 문제.hwp 부정사 문제.hwp 부정사 여러 문제편집과 답.hwp 부정사 용법문제.hwp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 새말
  • 조회 수 613956
  • 2018-08-19

고등 영문법 총정리

일반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file

  • chanyi
  • 조회 수 613538
  • 2018-04-05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수일치.hwp 수일치 문제.hwp

일반 고등 - 형식 어법 문제 file [3]

  • 타타
  • 조회 수 613488
  • 2019-02-06

형식과 관련된 문제이고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답은 형광펜으로 칠해져 있습니다!(노란색으로!! - 보라색은 아님 xx) -- 인쇄할때는 형광펜은 인식 안되고 인쇄되니까 걱정 안해도 되요!!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 chanyi
  • 조회 수 613414
  • 2018-09-18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doc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 chanyi
  • 조회 수 613176
  • 2016-11-04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정답 (1).pdf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문제 (1).pdf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 새말
  • 조회 수 613099
  • 2018-08-19

수능영어문법

일반 영어일기 작성법 및 예문정리 file [6]

  • chanyi
  • 조회 수 612381
  • 2017-08-02

&lt;/div&gt; 365일 영어일기.pdf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 chanyi
  • 조회 수 612019
  • 2016-07-24

어법 70제 어법추론.hwp #영어어법, #어법문제, #영어어법추론, #영어어법문제

일반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file [3]

  • chanyi
  • 조회 수 611981
  • 2016-07-24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수능독해 히든카드1-부록문제(1-57).pdf 수능독해 히든카드1_부록해답(1-57).pdf

일반 명언활용 영문법 지도자료(수동태)-ppt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771
  • 2011-04-29

문법 지도 자료는 영어 명언을 활용하여 문법과 영작을 지도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인 지도 절차와 활용할 수 있는 명언을 제시한 방대한 자료입니다. PPT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주최 &ls...

일반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file [2]

  • chanyi
  • 조회 수 35926
  • 2015-12-03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어법-(1994-2016)기출 총정리.hwp #수능기출어법, #수능영어어법정리, #수능기출영어어법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33118
  • 2010-10-24

be known to : ~ 에게 알려지다 (알려지는 대상, 보통 사람) He is known to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The technology was known to the general public. 그 기술은 세상에 알려졌다. <주의> be known to 명사(사람) :...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 Chanyi
  • 조회 수 28990
  • 2010-06-01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시간, 조건, 이유, 양보의 의미를 갖는 when, as soon as, until, if, whether, because, since, as, although, even though, even if등이 있습니다. 하나 추가한다면 목적, 결과 등을 나타...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9109
  • 2008-06-16

핵심문법25(박용주).hwp 중학문법(임만엽).zip 중학교 기초영문법(최강).hwp 기초영문법정리(20차시).hwp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펌질 했습니다.

faq it ... that 강조 용법 [2]

  • chanyi
  • 조회 수 16751
  • 2006-03-22

(1) 강조될 수 있는 요소 주어, 목적어, 일부전치사구, 일부전치사의 목적어, 이유,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는 강조될 수 있다. ※ 아래 문장의 (a), (b), (c), (d)는 강조될 수 있다 •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a) (b)...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 Chanyi
  • 조회 수 15102
  • 2009-10-25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독립관계사...

8품사 file [1]

《8품사》 ※ 아무도 영어 단어가 몇 개인지, 영어 문장이 몇 개나 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무수한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듯이, 문법학자들은 영어의 단어와 문장을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다. 영문법의 시작은 이렇게 분류된 단어와 문장으...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12286
  • 2009-10-27

★for : a period of time to say how long something goes on (얼마의 기간동안 어떤 사건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말할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에 -계속/내내/쭈욱/쉴새없이-등의 단어를 넣어보겠습니다. I was asleep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동...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new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