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수능어법

기초영문법 조회 수 616608 추천 수 0 2018.08.19 18:52:01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반드시 완승하길 바랍니다.

 

동사 필수 점검사항 .. , 시제,

동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거나 , 택일 문제에 있어서는, 다음의 점검사항을 본다.

1. 주어와 수의 일치를 점검한다.

단수주어 - 단수동사 / 복수주어 - 복수동사

① 주어 전치사구....... 동사

   관계사절.....

   that 동격절...

, 동격구 ,

The fact that someone is interested enough to give help to poor villagers often works wonders.   

 

전치사구

Here(There) 동사 주어

 

부분을 나타내는 말은 뒤 명사에 주어를 일치 시킨다

the rest of 명사(주어) 동사

percent

part

most

분수(기수-서수)

(a number of)

 

특히, 다음 사항은 주의한다. (단수 취급)

 

one(주어) of the 최상급 복수명사 ... 동사

every..(each) 단수명사(주어) ... 동사

the number(주어) of 명사 동사

Most people agree that one of the greatest sources of stress in our lives, is our problems.

 

관계대명사절에서의 동사의 수는 선행사가 결정

 

 

 

 

2. 시제를 점검한다.

 ① 주절이 과거일때, 종속절의 동사는 과거 or had pp 이다. , 다음은 예외적이다.

 불변의 진리,속담,격언 (항상현재),

 역사적 사실 (항상 과거),

 가정법동사(그대로)

 

 ②주장(insist), that .. (should) R - 당위성

제안(suggest,propose), .. 시제 일치 - 단순사실

명령(order),

요구(require, demand),

조언(recommend,advise)

 ③ 완료시제의 올바름을 파악한다.

현재완료(have pp) : 현재 기준으로 그 이전부터의 시간대

과거완료(had pp) : 과거 기준으로 그 이전부터의 시간대

미래완료(will have pp) :미래 기준으로

부사구와 시제의 일치

In 특정연도, ago, yesterday, the other day, last -, just now, then,특정시점의 의문사 When- : 과거시제

for-, since -, before,these days.. : 완료 시제

시간, 조건부사절에서는 미래가 현재를 대신한다.

시간(when,before,after,until, as soon as..)

조건(if, unless)

, 명사절이나 (주로 동사뒤의 목적어로 쓰인 구문)

형용사절 (when이 관계부사로 쓰인 구문)에서는

미래 쓴다.

We'll cancel or picnic, if it will rain tomorrow.

rains

I can't be sure if he comes tomorrow.

will come

 

가정법이라면, 동사의 시제를 점검한다.

가정법 과거 (현재반대) If ..과거동사(were).. , ..조동사과거 R

가정법 과(과거반대) if .. had pp.., ..조동사과거 have pp

혼합가정(과거현재) If.. had pp.. , ..조동사과거 R

주의)주절뒤에 if 절이 올수도 있고, if절은 대체될 수도 있다.

 if는 생략될 수 있는데, 이때 주어 동사는 도치된다.

Had I known you were in hospital, I would have gone to visit you.

 

 

 

과거사실에 대한 추측, 후회등은 조동사 + have pp이다.

 

should(ought to) have pp ..했어야 했는데, 하지못했다

need have pp ..할 필요 있었는데, 하지 않았다

must have pp .. 했었음에 틀림없다

cannot have pp ..했을 리가 없다

may(might) have pp .. 했을 지도 모른다.

 

3. 태를 점검한다.

 

내용상 , 동작을 하는 부분은 능동태로써 동사를 시제에 맞게 쓰고, 동작을 받는 부분이면 수동태로써 be + pp 이다.

 

am(are, is)

was(were)

will be

have (has) been + pp

had been

will have been

is(am,are) being

was(were)being

What we tell our children about these episodes wil remember as they get older.

wil be rembered

 

단어의 뜻을 모르고, 내용상 추론하기 힘들때는 형태상으로 분류한다. 대개, 보기에서 능동과, 수동의 택일로 물을 때, 주어진 동사는 타동사일 확률이 크다. 따라서 능동형이라면 반드시 목적어를 수반해야 하고 수동형이라면 전치사구 또는 형용사가 오거나, 동사형태로 문장의 끝일 수 있다.

S 능동형동사 목적어 (명사, 대명사 )

S 수동형동사 전치사구

형용사 전치사구 or .(문장 끝)

 

The Federal Energency Management Agency also helps to repair homes and public buildings [ that have been dameged/ that have damaged].

 

The recording of the great history of Western civilization [was making / was made] possible by the early development of alpahabetic writing.

cf) The development of pictures being turned into lettes made it possible for more people to learn to write and to read.

4. 동사의 쓰임에 따른 점검

 

자동사와 타동사를 혼동하지 않는다.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전치사 필요없음)

reach(to), approach (to), resemble(with), marry (with), discuss(about), leave(from), join(with), attend(to)

 

타동사로 착각해서 수동태로 쓰기 쉬운 동사 (수동태 X)

appear(disappear), belong to, cosist of, happen, seem..

Lisa watched until the train (disappeared / was disappeared) from view.

 

타동사이나 수동태 안 쓰는 동사

resemble, become(어울리다)..

동사 + O + to 동사원형

allow,get,tell,force

enable,persuade,want,expect

encourage,advise,recommend

forbid,cause,

 

지각동사(feel, watch,see,hear, + O + 원형부정사(-)ing

listen to, notice..)

사역동사(make,have,let, bid) + O + 원형부정사

 

, 지각,사역 + O + pp(O와의 관계가 수동일때)

지각,사역의 수동태 + to R

I was seen to enter the room.

 

keep, prevent,stop + O + from + -ing (-못하게 하다)

prohibit, hinder

cf) keep + O + -ing (계속해서 -하게 하다)

be used to R .. 사용되다

be used to -ing(N) .. 익숙하다

used to R .. -하곤했다, ..였었다

 

regard, consider,see A as B (AB로 여기다)

think of, look upon

 

remind, rob, deprive A of B

 

 

 

 

준동사 (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의 쓰임에 대한 점검

 

① 능동과 수동의 구분

의미상의 주어와의 관계를 보고 능동인지, 수동인지 선택

I remember being praised for the first time by a teacher.

I'll never get all this work finished

The car needs to be mended (=mending)

We would be interested to hear your views on this subject. (감정동사는 타동사이므로, 주어와의 관계 고려)

 

 

특히, 분사구문에서 의미상의 주어와의 관계 점검

[ -ing/ pp] ..... , S V ... (분사앞에 주어가 없을 때 는 뒤에 오는 주절의 주어와의 관계를 본다)

 

[Bringing / Brought]up in the U.S., she speaks English fluently. (정확히 쓰자면 Having been brought,여기서 having been은 생략된 것이다)

with + O + [ -ing / pp] - O가 분사의 의미상주어

He walked fast with his dog [following/ folowed]him.

 

When,while,until (s + be동사) -ing/pp .. , S V

if,unless

[시간,조건절에서 주어와 be동사가 생략될 경우, 분사가 남는다. 이때 분사를 결정짓는 것은, 주절의 주어이다.]

When [asked/asking] , she respoded with conviction ...

 

 

완료형의 구분 : 본동사보다 한 시제 앞선 경우

to have pp / having pp / having pp

He is said to have been rich when young

기본 쓰임을 상기하자

동명사 - 명사적 용법( 주어,목적어, 보어)

분사 - 형용사(명사 수식, 보어), 접속사(분사구문)

부정사 - 명사적,형용사적,부사적

[Answer/Answering] this question in a new, unexpected way is the essential creative act. ( 주어자리의 동명사)

 

He was distressed [ saw/ to see] children working in the rice fields, with little time for schooling. (부사적 부정사)

 

 

 

 

동명사와 부정사의 차이를 숙지하자 (동사의 목적어일때)

S V 동명사 (과거적 의미)

S V 부정사 (미래적 의미)

소망,의도,예정,계획,약속,거부,선택

 

rember, forget,regret -ing (..했던일을 기억하다)

to R ( ..해야 할 일을 기억하다)

stop -ing (하던 일을 멈추다)

to R ( 일을 하려고 멈추다)

 

try -ing (시험삼아 해보다)

to R ( 하려고 애쓰다)

 

I stopped[ working/ to work] lat year to have a baby.

 

 

그 밖에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으로 쓴다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for (of) 목적격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주격 그대로 남긴다

준동사의 부정은 not to R / not -ing

 

 

 

부정사로 착각하기 쉬운 전치사 to + -Ing

be(get) used(accostomed) to - ing

pay attention to

look forward to

contribute to

object to

devote to

when it comes to

 

동명사와 명사의 차이점 알아두자

 

동명사 + 명사, 대명사 목적어 취할 수 있다(동사적 성질)

명사 + of.. 명사 형태가 되어야 한다

At that time, getting rich information was very expensive, and the tols for [analysis / analyzing] it weren't even available until the early 1990s.

 

 

 

 

 

 

 

접속사와 관계사

 

접속사와 관계대명사의 구별

접속사 (단순 연결기능) + 완전절

관계대명사( 연결 기능 + 대명사) + 불완전절

 

 

주의해야할 접속사

부정의 뜻을 가지는 접속사

unless(if ..not)

lest ... should ( so that ... not .. - 하지 않도록)

접속사 대용

The 비교급.. , the 비교급 ...( 반드시 대구적으로 나온다)

 

상관 접속사

both A and B (주어 일 때 복수 취급)

either A or B

neither A or B

not only A but also B (B에 일치)

= B as well as A

 

 

접속사와 전치사의 쓰임 구별하자

접속사 s v -

전치사 명사(대명사) -

though s v ..

despite (in spite of) 명사()

because s v..

because of 명사 ()

 

 

 

관계대명사who,which,that what의 차이점

선행사(명사) + who,which,that + 불완전절

전치사 or 동사 + what (선행사포함) + 불완전절

,절이 선행사 , which(that ) + 불완전절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차이점

선행사(명사) + 관계 대명사 + 불완전절

선행사 (명사) + 관계 부사 + 완전절

 

it‘s the first store in the world [which/ where] there are no humans at work.

 

 

그 밖에

 

유사관계대명사

as(the same,such) .... 선행사 as 불완전절

비교급 ..... 선행사 than 불완전절

부정 ..... 선행사 but 불완전절 (이중부정-강한긍정)

 

 

There is no one [that/ but] loves his country.

= Everyone loves his country.

 

 

관계부사 how는 선행사 the way와 함께 쓰지 않는다

 

주의할 다른 품사의 쓰임

혼동하기 쉬운 어구들을 구별하자

few (a few-긍정) + 복수명사

little ( a little -긍정) + 단수 명사

already (이미, 벌써) -긍정

yet(아직) -부정, 의문

most - (of) 명사 (대명사) .. 대부분

almost - 거의

-ly 의 뜻이 다른 경우

near(가까운)/ nearly(거의)

late(늦은) / lately (최근에)

hard(어려운, 열심히) / hardly (거의 ..하지 않는)

short (짧은,짧게) / shortly ()

deadly, fairly, highly, deeply (매우)

dead (죽은 상태)

die (죽다)

I didn' know how long her mother had died.

had been dead

 

대명사의 기능과 용법 숙지하자

대명사의 수의 일치( it/ them)

.. 가리키는 명사를 정확히 파악한다.

 

주어와 목적어가 동일한 대상일 때는 재귀대명사(-self) 쓴다

 

부정 대명사의 쓰임

it/ one , one/ the other ( the one전자 / the other후자)

some/ the others (others), one /another/ the other..

문장의 구조 점검

 

 

문장의 통일성 - 병렬구조

 

등위접속사 (and, or, but..) ,상관접속사로 연결되는 어구는 형태와 기능이 같아야 한다. - 등치 대상을 정확히 찾는다

But now the tools of the dgital age give us a way to easily get, share, and act on information in new ways.

 

 

서로 비교되는 대상들은 격과 형태가 같아야 한다.

The climate of Korea is milder than that of Japan.

명사반복피하기 위한 that (those)

I found it more important to keep in shape than to make a lot of money.

 

특수 구문

 

간접의문문 [의문사(if) + s + v]

, 생각과 견해를(think, believe, suppose, guess, imagine) 묻는 의문문에서는 의문사가 문두로 간다

I aske a clerk where did they have books about computers.

they had

 

 

부정어구가 문두로 도치되면 주어와 동사는 도치한다.

No sooner had she said it than she burst into tears.

 

동의를 나타낼 때, 긍정에 대한 동의 : , so v s

부정에 대한 동의 : , neither(nor) v s

 

 

강조구문 it is(was) 강조내용 that 남은 내용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 새말
  • 조회 수 616608
  • 2018-08-19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 chanyi
  • 조회 수 616227
  • 2016-07-24

중학교 부정사 문제 9.부정사,동명사,분사 문제.hwp 부정사 문제.hwp 부정사 여러 문제편집과 답.hwp 부정사 용법문제.hwp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 새말
  • 조회 수 616224
  • 2018-08-19

고등 영문법 총정리

일반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file

  • chanyi
  • 조회 수 615806
  • 2018-04-05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수일치.hwp 수일치 문제.hwp

일반 고등 - 형식 어법 문제 file [3]

  • 타타
  • 조회 수 615754
  • 2019-02-06

형식과 관련된 문제이고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답은 형광펜으로 칠해져 있습니다!(노란색으로!! - 보라색은 아님 xx) -- 인쇄할때는 형광펜은 인식 안되고 인쇄되니까 걱정 안해도 되요!!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 chanyi
  • 조회 수 615681
  • 2018-09-18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doc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 chanyi
  • 조회 수 615443
  • 2016-11-04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정답 (1).pdf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문제 (1).pdf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 새말
  • 조회 수 615366
  • 2018-08-19

수능영어문법

일반 영어일기 작성법 및 예문정리 file [6]

  • chanyi
  • 조회 수 614647
  • 2017-08-02

</div> 365일 영어일기.pdf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 chanyi
  • 조회 수 614284
  • 2016-07-24

어법 70제 어법추론.hwp #영어어법, #어법문제, #영어어법추론, #영어어법문제

일반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file [3]

  • chanyi
  • 조회 수 614246
  • 2016-07-24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수능독해 히든카드1-부록문제(1-57).pdf 수능독해 히든카드1_부록해답(1-57).pdf

일반 명언활용 영문법 지도자료(수동태)-ppt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771
  • 2011-04-29

문법 지도 자료는 영어 명언을 활용하여 문법과 영작을 지도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인 지도 절차와 활용할 수 있는 명언을 제시한 방대한 자료입니다. PPT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주최 &ls...

일반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file [2]

  • chanyi
  • 조회 수 35926
  • 2015-12-03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어법-(1994-2016)기출 총정리.hwp #수능기출어법, #수능영어어법정리, #수능기출영어어법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33120
  • 2010-10-24

be known to : ~ 에게 알려지다 (알려지는 대상, 보통 사람) He is known to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The technology was known to the general public. 그 기술은 세상에 알려졌다. <주의> be known to 명사(사람) :...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 Chanyi
  • 조회 수 28991
  • 2010-06-01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시간, 조건, 이유, 양보의 의미를 갖는 when, as soon as, until, if, whether, because, since, as, although, even though, even if등이 있습니다. 하나 추가한다면 목적, 결과 등을 나타...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9109
  • 2008-06-16

핵심문법25(박용주).hwp 중학문법(임만엽).zip 중학교 기초영문법(최강).hwp 기초영문법정리(20차시).hwp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펌질 했습니다.

faq it ... that 강조 용법 [2]

  • chanyi
  • 조회 수 16755
  • 2006-03-22

(1) 강조될 수 있는 요소 주어, 목적어, 일부전치사구, 일부전치사의 목적어, 이유,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는 강조될 수 있다. ※ 아래 문장의 (a), (b), (c), (d)는 강조될 수 있다 •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a) (b)...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 Chanyi
  • 조회 수 15102
  • 2009-10-25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독립관계사...

8품사 file [1]

《8품사》 ※ 아무도 영어 단어가 몇 개인지, 영어 문장이 몇 개나 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무수한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듯이, 문법학자들은 영어의 단어와 문장을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다. 영문법의 시작은 이렇게 분류된 단어와 문장으...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12286
  • 2009-10-27

★for : a period of time to say how long something goes on (얼마의 기간동안 어떤 사건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말할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에 -계속/내내/쭈욱/쉴새없이-등의 단어를 넣어보겠습니다. I was asleep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동...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