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대입자기소개서문항.jpg

 

교내 활동 결과만큼 과정을 보여줘야
결과 나열보다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학생부에 기초하되 부족한 부분 보충



학생부 종합전형은 제출 서류가 학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세 가지뿐이다. 이 중 학생이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 하나다. 

과거 입학사정관 전형 때는 자기소개서 외에도 활동실적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자기소개서 안에 모든 내용을 담아야 한다. 

교외 활동 기록도 전면 금지됐다.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얼마나 진정성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느냐가 합격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이 됐다. 자기소개서의 1~3번 문항은 모든 대학의 질문이 같은 공통문항이고 4번은 자율문항이다. 자율문항은 공통문항 외에 각 대학이 더 평가하고자 하는 점을 대학 자율적으로 질문을 던지는 문항이다. 대학 입학사정관과 고교 교사들에게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봤다. 

관심 분야 어떻게 파고들었나, 발전 과정에 초점

자기소개서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성과’만을 강조하는 거다. 특히 학업역량을 파악하는 1번 문항에서 이런 내용이 많다. 1번 문항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라는 질문이다. 임진택 경희대 책임입학사정관은 “고교 재학 중 내신 성적을 끌어올린 경험과 공부법을 소개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1년 동안 열심히 공부해서 수학 성적을 1등급으로 올렸습니다’라든가 ‘학원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성적을 많이 올렸습니다’와 같은 기록이다. 이런 기록엔 ‘오답노트를 활용해’, ‘사교육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매일 몇 시간씩 꾸준하게’ 등 노력을 강조하는 문구들이 단골 메뉴처럼 등장한다. 각자의 개성과 차별점이 드러나지 못하고 천편일률적이다.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노력과 학습 경험’도 중요하지만 ‘배우고 느낀 점’에 더 방점을 찍었으면 좋겠다”고 충고한다. ‘배우고 느낀 점’은 곧 ‘발전하는 모습’을 의미한다. 차정민 중앙대 입학사정관은 “학업에 기울인 노력을 성적으로만 국한할 이유가 없다”며 “성적, 즉 ‘결과’보다는 관심 분야를 얼마나 깊이 파고들었는지 ‘과정’이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그는 “심화학습 과정이 좋은 예”라고 말했다. 교과서 속 기초 이론에서 출발해 해당 분야를 더 깊이 있게 탐구해본 경험이라든지,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두루 섭렵하며 지식을 확장해 간 과정 등 관심 분야가 무엇이고, 어떻게 파고들었는지 그 과정을 보여달라는 주문이다.

 소재는 다양하다. 수업 중 자율발표, 동아리, 독서, 소논문 작성, 토론대회, 학문집 발간 등 학교 내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이 심화학습의 소재가 될 수 있다. 김창민 한국외대 입학사정관은 “화려한 이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수업 중 발표 한 건이라고 해도 그 과정에서 무엇을 깨닫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웠는지, 더 높은 수준의 공부로 이어지는 과정 등 투박하더라도 자신만의 경험을 진솔하게 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차 사정관은 “대학이 생각하는 학업역량의 핵심은 지적 호기심의 확장”이라며 “공부의 기초 체력이 되는 호기심·적극성·자율성·진취성을 중요하게 본다”고 말했다. 스스로 원해서 더 찾아보고, 더 깊이 있게 들어가 보고, 그 다음의 공부로 확장해가는 적극적인 모습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양보다 질’ 학생부 요약 대신 하나라도 자세히 

또 다른 흔한 실수가 단순 요약이다. 학생부에 이미 있는 기록을 자기소개서에 그대로 옮겨 적는 거다. 임진택 사정관은 “대학은 학생부·자기소개서·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함께 살핀다”며 “학생부에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굳이 자기소개서에서 재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단순 요약은 2번 항목에서 자주 발생한다. 2번 문항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에서 기술하시오’라는 요구다. 지원학과에 대한 열정과 전공 적합성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동아리·학생회·특별활동 등 비교과 활동을 기록하는 곳이다.

 문제는 학생들의 조급함이다. 제한된 분량(1500자) 내에서 3개의 활동을 서술하려다 보니 정작 중요한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선 자세하게 풀지 못하고 활동의 결과만을 나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결과만 나열하다 보니 학생부에 이미 기록된 내용을 요약하게 된다. 

입학사정관들은 “3개라는 말에 너무 신경 쓰지 말라”고 충고한다. 중요한 것은 양보다 질이다. 김창민 사정관은 “단 1개의 활동을 쓰더라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배우고 느낀 점을 충분하게 서술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입학사정관들은 “배경과 맥락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라는 육하원칙 중 ‘왜’라는 이유를 충분하게 설명해달라는 요구다. 동아리에 왜 들었는지, 학생회 임원 선거엔 왜 나갔는지, 소논문을 작성했다면 왜 그 주제에 관심을 두게 됐는지 이유가 궁금하다는 것이다.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지원자의 열정과 활동에 대한 동기를 설명한다. 스펙에 도움이 되니까 수동적으로 이끌려 선택한 활동인지, 아니면 학생 스스로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성장의 계기가 된 활동인지를 구별해준다. 차 사정관은 “어떤 활동이든 계기와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라며 “이유와 배경이 분명하면 과정과 결과를 설명할 때도 무엇을 얻고, 어떤 성장을 이뤘는지 좀 더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사례를 서술하는 3번 문항도 마찬가지다. 학생의 리더십과 인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임 사정관은 “선행 모범상·표창장을 받은 경우 상을 받았다는 사실만을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며 “수상 기록은 이미 학생부에 있기 때문에 그 사실을 반복하지 말고 선행을 실천했던 이유와 고민, 그 과정에서 깨달았던 교훈을 담아 달라”고 부탁했다. 결국 그 활동을 왜 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고 평가자(입학사정관)를 설득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동기였는지를 스스로 곱씹어보라는 충고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서로 모순되는 내용 없어야 

입시전문가들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본인의 학생부를 꼼꼼하게 들여다보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는 별개의 서류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서류라는 점 때문이다. 김창민 사정관은 “학생부·자기소개서·추천서 기록들 간의 통일성과 연계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기록의 신뢰성의 문제다. 학생이 자기소개서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강조했던 활동이 학생부에선 전혀 기록돼 있지 않다거나, 학생부에선 수학·과학 분야 능력이 뛰어나다고 기록하는데 교사 추천서에선 봉사·희생 정신 이야기만 강조하고 있다면 평가자 입장에선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차정민 사정관은 “가장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학생부”라며 “학생부 기록에 기초하되 학생부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자기소개서에서 보충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이성권 서울 대진고 교사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첫 단계로 “학생부를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기록에 기초해 사소한 것 하나까지 떠오르는 대로 모두 나열해보라”고 조언했다. 수업 중 발표했던 주제, 동아리, 방과후수업, 교내 대회, 학생회 활동, 독서 등 아무리 사소한 소재라도 세세하게 적어본다. 이중에서 내가 잘했던 것과 못했던 것,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것과 억지로 했던 활동을 구분해낸다. 이 교사는 “내가 잘하고, 적극적으로 재미있게 했던 활동 중에서 적절한 에피소드를 찾고, 그 활동이 다음 활동으로 어떻게 연계됐는지 연결고리를 고민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임진택 사정관은 “교사 추천서는 3년간 함께 활동했던 동아리 지도교사라든가 학생이 좋아하고 열심히 했던 과목의 교사 등 본인의 성장 과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교사한테 부탁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eong.hyeonjin@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대입 자기소개서, 뭘 잘했다 쓰지 말고 왜 잘했나 쓰세요


김원준님

2016.05.24 16:40:05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진학관련 전국 대학입학처 홈페이지 chanyi 2015-03-10 2186
공지 진로관련 워크넷 잡맵 chanyi 2013-05-21 6037
공지 진학관련 대학교 학과 정보 동영상 chanyi 2013-04-22 3702
공지 진로관련 직업소개 동영상 정리 [7] chanyi 2013-04-22 4442

진학관련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항) file

  • chanyi
  • 2016-06-27
  • 조회 수 1519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항)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황).hwp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황)1.hwp </div>

진학관련 생기부작성 도우미(독서활동상황 정리) file

  • chanyi
  • 2016-06-27
  • 조회 수 963

생기부작성 도우미(독서활동상황 정리) 생기부작성 도우미(독서활동상황 정리).hwp </div>

일반 진로와 진학에 앞서 생각해봐야 할 문제 한가지 file

  • chanyi
  • 2016-06-16
  • 조회 수 318

사는게 뭔지.pptx 많은것을 생각하게 하는 사진이네요. 그런데요. 이 사진을 보면서 과제를 초등학생에게 냈다고 하네요. 1번문제에 대한 학생의 답...아주 적절한 답을 해 놓았죠. 똘똘한 아이네요. 그런데 말이죠!! 두번째 문제와 학생의 답...허걱 문제를 낸 사람보다 초등학생의 답이 훨씬 어른스럽죠. 얼핏보면 문제와 출제자의 의도도 그리 손가락질 받아야 할 정도는 아니죠. 이런 삶의 태도를 가지고 아이들이 자랐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물론이고요. 약자를 배려하는 그럼 삶의 태도요. 한가지 더 생각해 볼 문제: 아메리카 인디...

진학관련 생활기록부 입력 도우미 -창체 file

  • chanyi
  • 2016-06-10
  • 조회 수 950

생활기록부 입력 도우미 -창체 생기부입력 도우미(창체).hwp </div> * 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창체)을 담임교사가 연말에 입력할 때 대부분의 교사들은 반 전체학생들을 동일한 내용으로 입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고요. 예를 들어 자율활동 항목에 “독도교육(2015.03.29)에서 독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감문을 성실하게 잘 씀.” 진로활동에 “진로활동(2011.06.04, 국립중앙박물관)을 통해 전통 문화를 익히고 감상하며 관련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이렇게 결석...

일반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Start with Why file [1]

  • chanyi
  • 2016-05-18
  • 조회 수 1258

Start_with_Why.pdf 이 문서는 Simon Sinek의 저서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의 전체내용을 5페이지 분량으로 요약한 글입니다. 모든 일을 명확한 왜(Why)에서 시작하는 개인과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사랑 받고 큰 성공을 거둔다는 저자의 주장을 읽어보고 그 실행 방안을 함께 고민해 봅시다. 당근과 채찍의 한계 고객이 왜 우리 기업의 물건을 사는지 확실하게 아는 기업은 의외로 거의 없다. 왜 우리 상품을 사야 하는지 확신이 없기 때문에 기업은 흔히 ‘영감’(inspiration)이 아닌 ‘조종’(manipu...

진학관련 대입 자기소개서, 왜 잘했나 쓰세요. file [1]

  • chanyi
  • 2016-05-18
  • 조회 수 1075

교내 활동 결과만큼 과정을 보여줘야 결과 나열보다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학생부에 기초하되 부족한 부분 보충 학생부 종합전형은 제출 서류가 학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세 가지뿐이다. 이 중 학생이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 하나다. 과거 입학사정관 전형 때는 자기소개서 외에도 활동실적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자기소개서 안에 모든 내용을 담아야 한다. 교외 활동 기록도 전면 금지됐다.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얼마나 진정성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느냐가...

진로관련 인공지능(AI)이 대체가능한 직업 file

  • chanyi
  • 2016-03-25
  • 조회 수 1449

인공지능(AI)이 대체가능한 직업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강원대학교 입학사정관 file

  • chanyi
  • 2016-03-24
  • 조회 수 934

학생부 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div> 학생부 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자료.pdf

진학관련 주목받는 자기소개서-경험의 나열보다는 스토리텔링으로. file

  • chanyi
  • 2016-03-24
  • 조회 수 2560

Sinek은 세상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에게서 한 가지 패턴을 발견하고 이를 Golden Circle이라는 도식으로 설명합니다. 일반적인 마케팅 방식이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순서가 What이라는 물질적인 것에서 시작해서 How를 거쳐 Why라는 신념으로 끝난다면, Simon Sinek이 말하는 세상을 바꾼 리더들이 사용하고 있는 원리 즉, Golden Circle은 Why에서 How로 이어지고 What이 마지막 순서이다. 이런 골든서클의 원리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광고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이라는 아파트는, 분명히 Wha...

일반 학습계획작성(플래너)-자기주도적 학습 계획표 file

  • chanyi
  • 2015-09-08
  • 조회 수 823

스터디_플래너.hwp </div> 시험_대비_플래닝(중간,기말고사).hwp </div> 복습노트.hwp </div>

일반 주간계획표 작성요령

  • chanyi
  • 2015-09-08
  • 조회 수 400

주간계획표 작성요령입니다.

진로관련 청소년이 알아야 할 근로관련 교육 자료 file

  • chanyi
  • 2015-05-13
  • 조회 수 441

청소년이 알아야 할 근로관련 교육 자료.pdf 표준근로계약서(5종).hwp 노동절의유래.pdf 청소년근로_주요법령.pdf 청소년이 알아야 할 근로관련 교육 자료_내용요약.pdf 각 지방 노동관서의 관할.hwp </div>

진학관련 Self-directed STUDY PLANNER file

  • chanyi
  • 2015-05-10
  • 조회 수 353

Self-directed Study Planner.hwp </div>

진로관련 자기주도적 학습플래너(연간,월간,주간,일간) file [1]

  • chanyi
  • 2015-05-03
  • 조회 수 888

자기주도적 학습플래너(년간,월간,주간,일간).hwp </div>

진로관련 직업카드 퀴즈게임-뱀사다리게임 file

  • chanyi
  • 2015-04-24
  • 조회 수 1347

직업카드 퀴즈게임-뱀사다리게임.hwp ​ </div>

진로관련 직업카드를 활용한 게임 file

  • chanyi
  • 2015-04-24
  • 조회 수 421

직업카드를_활용한_게임.hwp </div>

진로관련 강원도 진로교육 길라잡이 file

  • chanyi
  • 2015-04-01
  • 조회 수 330

강원도 진로교육 길라잡이.hwp </div>

진로관련 SCEP 활용 자유학기제 지원 자료 file

  • chanyi
  • 2015-03-12
  • 조회 수 446

SCEP_창의적_진로개발(중학교)_자유학기제활용안_교사용지도서.hwp SCEP_창의적_진로개발(중학교)_자유학기제활용안_학생용_워크북.hwp SCEP-F1_나탐색_여행.pdf SCEP-F1_나탐색_여행.hwp SCEP-F2_나우리_프로그램.pdf SCEP-F2_나우리_프로그램.hwp SCEP-F3_미래직업탐구형.pdf SCEP-F3_미래직업탐구형.hwp SCEP-F4_직업체험형.pdf SCEP-F4_직업체험형.hwp SCEP-F5_진로디자인형.pdf SCEP-F5_진로디자인형.hwp SCEP-F6_창조적_직업설계.pdf SCEP-F6_창조적_직업설계.hwp SCEP-F7_스마트북활용형.pdf SCEP-F7_스마트북활용형.hwp SCEP-F8_연...

진로관련 초등학교 6학년 Dream Road 진로지도 프로그램

  • chanyi
  • 2015-03-10
  • 조회 수 568

초등학교 6학년 Dream Road 진로지도 프로그램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 진로교육 도움자료 파일입니다. 학생 지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0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1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2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3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4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lz </div>

진로관련 진로융합 교수-학습 과정안

  • chanyi
  • 2015-03-10
  • 조회 수 662

진로융합 교수-학습 과정안 진로융합 교과별 지도안.alz 진로융합 교과별 지도안.a00 진로융합 교과별 지도안.a01 2014학년도 경남진로교육연구회 지정과제(자유학기제 확산을 위한 진로체험 중심의 진로융합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적용) 운영 결과 개발한 진로교육 지도 자료입니다. 진로영역 교 과 수 업 제 목 Ⅰ. 자기 이해 국어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여 사이좋은 세상 만들기 사회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자기 위치 알리기 수학 나의 인생 그래프는 어떤 그림일까? 영어 영어의 세계에서 너 자신을 알라 !!! 한문 만덕에 대한 ...

진로관련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

  • chanyi
  • 2015-03-10
  • 조회 수 800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pdf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부록).pdf

진로관련 미래의 직업세계[직업편]

  • chanyi
  • 2014-12-28
  • 조회 수 499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lz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00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01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0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div>

일반 자소서 독서활동 문항 이렇게 써라 file [1]

  • chanyi
  • 2014-07-13
  • 조회 수 1971

(왼쪽부터)정은영(서울대 중어중문학과 1년)씨와 박경민(서울대 자유전공학부 1년)./장은주 객원기자 책 읽은 목적·전공에 대한 열정, 또렷이 드러내세요 책 내용을 분석하며 비판적 시각 담아내 '넛지' '스키너…' 통해 자신이 자유전공학에 얼마나 적합한지 서술 2015학년도 서울대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자율 문항은 독서 관련 항목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지난 4월 19일(토) 인천 송도 글로벌대학 대강당에서 열린 올해 첫 서울대 입시설명회에서 밝혀졌다. 2014학년도까지 자체 자소서 양식을 사용했던 서울대는 올해부터 한...

일반 [대입,진로,취업] 계약학과 취업걱정 끝 file

  • chanyi
  • 2014-05-28
  • 조회 수 2295

계약학과 운영요령.hwp 계약학과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의 요청에 따라 대학이 이들과 계약을 맺고 설립하는 특정 분야의 정규 학과를 말합니다. [서울신문]진로가 확실히 정해졌고, 대학 졸업 뒤 취업할 생각이라면 계약학과는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계약학과란 산업체 맞춤형 직업교육 체제를 대학에 도입, 운영하는 학과들을 통칭한 말이다. 전문 산업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학과 국가, 지방자치단체, 산업체가 계약을 체결해 설치하고 운영한다. 계약에 따라 졸업과 동시에 산업체 등으로 취업이 되고, 대...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