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주어와_동사차기.ppt 수의_일치.ppt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

                                                                                          

▶ 배경지식  

수의 일치 : 주어와 동사의 수를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주어가 단수이면, 단수 동사, 복수이면 복수 동사가 와야한다. 그런데 실제로 주어를 찾기란 만만치가 않다. 주어와 동사를 쉽게 알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형태는 the + 명사 + of + 명사 에서 원칙은 of앞에 있는 명사가 항상 주어가 된다.


예를 들면,


ex) the building of bridges, one of the students, the cover of books 에서 각각의 주어는 the building, one, the cover 이다.


▶ 관계사 절에서 나타나는 주어 찾기


① 선행사 + (관계대명사 + 주어 + 동사 ~ ~) + 동사 ~ ~. (목적격)

 전체주어                                                   전체동사


선행사가 문두에 오고 관계대명사가 오는 경우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하므로 동사는 반드시 2개가 잇달아 온다. 관계대명사절은 두 번째 동사 앞까지이고 선행사가 전체 주어가 되고, 두 번째 동사가 전체 동사가 된다.

실제 출제문제를 보면 두 번째 동사를 어법상 틀리도록 해서 출제된다. 이때 반드시 선행사와 두 번째 동사의 수를 일치시켜야 한다. 특히 목적격인 경우 관계대명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는 명사 + 주어 + 동사의 구조로 되어있다. 당연히 명사 다음에 관계대명사 목적격이 생략되어 있다. 이를 유의해서 보아야한다.


② 선행사 + (관계대명사 + 동사 + ~~) + 동사 ~ ~. (주격)

  전체주어                                           전체동사


① 번과 마찬가지로, 선행사가 전체 주어가 되고 두 번째 동사가 전체동사이다. 다 만 이때 관계대명사절 안의 동사도 선행사와 수를 일치시켜야 한다.


다음 문장을 예를 들면,


ex) People (who are still not familiar with the computerized catalog) has to make several telephone calls or make several car trips to find out the books they need.


위 문장에서 줄친 has의 주어는 catalog가 아니다. 주어는 People이다. 따라서 has가 아니라, have로 고쳐야한다. 물론 관계대명사절 안의 are 는 People과 일치시킨 것이다.


▶ one of + 복수명사 + 단수 동사 (~ 중에 하나)

이 구문에서 주어는 one이다. one은 단수이므로 동사도 단수가 되어야한다.


예를 들면,


1. ex) One of these animals ( is / are ) a lobster which is a popular food.

위 문장에서 주어가 animals가 아니고 One이다, 따라서, is가 되어야한다.


▶ the number of, a number of + 복수명사


① a number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형용사          주어          동사


→ a number of 은 많은의 뜻을 가진 수량형용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한다. 따라서 주어는 복수명사이다.


ex) A number of students in the city still have their memories when young.

                             주어                        동사


이 문장에서 주어는 students이고 A number of은 students를 수식하는 형용사이다. 따라서 동사는 당연히 복수형태를 취해야 한다.



② the number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

            주어                             동사


→ the number는 자체가 명사(갯수, 수, 숫자)이므로 주어가 된다.


ex) The number of children attending school has more than doubled during
              주어        복수명사                        동사

 the last half century.


→ children attending school이 주어가 아니라, The number가 주어이다. 따라서 단수동사 has이다.


▶ 부분을 나타내는 말


→ 부분을 나타내는 말은 단수인지, 복수인지, 알 수 없으므로 of 뒤에 오는 명사에 수를 일치시킨다.



① 분수(기수+서수)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② half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③ the rest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④ most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ex) Three-fifths of the passengers were killed in the accident.

                                      주어        동사


ex) The half of the story is not true.

                           주어 동사


ex) The rest of her life was devoted to helping sick people.

                         주어 동사


ex) Most of the windows are broken.

                           주어  동사


 

매화향

2010.10.17 17:02:04

감사합니다.

킥킥

2010.11.08 08:57:08

감사합니다..~ 너무 유용하게 잘쓰이는것같아요!

lyj0892

2010.11.14 01:05:48

고맙습니다

fmfilm

2011.01.21 17:37:37

잘 쓰겠습니다

아냐디

2013.06.03 23:08:23

감사하비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38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5 2006-02-05
257 수능영문법 주요 전치사 정리 file [2] 마린김 122075 2013-05-20
256 유형별문제 2014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113519 2015-01-26
255 유형별문제 2018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29652 2019-01-01
254 유형별문제 2019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22447 2020-02-10
253 수능독해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찾기 file [1] 이영찬 20557 2006-02-12
252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38 2006-02-06
251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5 2006-02-05
250 유형별문제 2018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12461 2019-01-01
249 유형별문제 2019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1574 2020-02-10
248 유형별문제 2019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0595 2020-02-10
247 유형별문제 2018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9599 2019-01-01
246 수능영문법 43. to~ing 형태의 표현들 file chanyi 9379 2006-03-05
245 유형별문제 2014년 고2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8] chanyi 9053 2015-01-26
244 유형별문제 2017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8439 2018-09-17
243 수능영문법 21. take 관련형 이영찬 8412 2006-02-05
242 유형별문제 2015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편집 [3] chanyi 8095 2016-02-04
241 유형별문제 2017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7351 2018-09-17
240 수능독해 Chapter 5. 단락속에 문장넣기 file 이영찬 6846 2006-02-24
» 수능영문법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배경지식 file [5] chanyi 6483 2006-02-05
238 유형별문제 2014년 고3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6448 2015-01-26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new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