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와 형용사

현재분사는 능동(~시키는, ~하게 하는), 진행(~하고 있는, ~하는)의 의미를 가집니다.

과거분사는 수동(~당한, ~된), 완료(~한, ~해버린)의 의미를 갖습니다.

문장 속에서 능동인지 수동인지의 의미를 해석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The game is exciting. (게임이 관중을 흥분시키는 능동이므로 현재분사를 사용함.)

I was excited about the news. (뉴스를 들어서 흥분된 수동이므로 과거분사를 사용함.)

감정을 나타내는 분사형 형용사의 경우 대상이 사람일 경우 과거분사가 오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다음 예문을 보세요. 어렵다면 건너띄셔도 됩니다.

He's bored. (그가 무엇인가에 의해 지루해졌다는 의미. 수동이므로 과거분사)

He's boring. (그가 다른 사람을 지루하게 한다는 의미. 능동이므로 현재분사)


(1) satisfying / satisfactory / satisfied

satisfying: 즐거움, 기쁨 또는 만족을 주는(=giving pleasure or contentment)
satisfactory: 마음에 드는, 조건에 맞는, 받아들일 수 있는(=good enough to be ecceptable)
satisfied: 기뻐하는, 즐거워하는

For many people, a part-time job can be very satisfying.
→ 즐거움을 줄수 있다는 뜻이므로 satisfying을 써야 한다.

Students are asked to leave the college if their work is not satisfactory.
학업성과가 조건에 맞는의 뜻이므로 satisfactory를 써야 한다.

The salary they offered was more than satisfactory.
→그들이 제시한 봉급이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좋다는 뜻이므로 satisfactory를 써야 한다. 봉급이 기뻐할 수는 없으므로 satisfied는 부적절하다.

Despite the team's convincing 3-0 victory, the manager wasn't satisfied.
→감독이 기뻐한다는 뜻이므로 satisfied를 써야 한다.

The service in the hotel was not at all satisfactory.
→ 서비스가 받아들일 수 없는(기준미달)이라는 뜻이므로 satisfactory를 쓴다.

(2) delightful / delighted / impressive / impressed
It is delightful to think of her. <진주어>
I am delighted to think of her. <원인>
His speech was impressive. [감동을 주는 것이었다] → [감동적이었다]
I was impressed with his speech. [감동을 받았다]

→delighted와 대응하는 형태로는 delighting을 쓰지 않고 형용사인 delightful을 써야 한다. 또 impressed와 대응하는 형태로도 impressing을 쓰지 않고 impressive를 써야 한다.

(3) 기타 감정과 관련된 분사 출신의 형용사
excite, surprise, bore, amuse, satisfy, astonish, frighten, confuse, interest, disappoint, bewilder, embarrass, exhaust, irritate, annoy
위에 나와 있는 동사들은 <~하게 하다>란 의미를 갖습니다. 따라서 분사로 쓰일 때 현재분사는 <~하게 하는> 이란 뜻을 갖고, 과거분사는 <~한> 또는 < ~하게 된>의 뜻을 갖습니다.

▶ The game excited the audience.
⇒ The audience were excited by the game.
▶ I was bored with listening to his boring address.  
1. Newcomers to New York are often (surprising/surprised)  to see so many very rich people and so many very poor people.

2. This is often a (pleasing / pleased) experience for me because I enjoy meeting people.

3. Unexpected side effects, such as dizziness, can be ( frightening / frightened ) and even bring about fatal consequences.

4. Puppies and kittens can be a dream for children. However, pets that are (A)[mistreated / mistreating]  can become suspicious of humans and more likely to bite when they grow up, says a vet in Malaysia. “Children need to be  taught that they are dealing with something that (B)[is / are] like part of the family, not like a toy.” Kids need to understand an animal’s body language. Growling, baring of teeth and hair standing up should all be taken as (C)[threatening / threatened] signs.

profile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42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6 2006-02-05
257 수능영문법 주요 전치사 정리 file [2] 마린김 122075 2013-05-20
256 유형별문제 2014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118872 2015-01-26
255 유형별문제 2018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29653 2019-01-01
254 유형별문제 2019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22448 2020-02-10
253 수능독해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찾기 file [1] 이영찬 20562 2006-02-12
252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42 2006-02-06
251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6 2006-02-05
250 유형별문제 2018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12461 2019-01-01
249 유형별문제 2019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1574 2020-02-10
248 유형별문제 2019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0600 2020-02-10
247 유형별문제 2018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9599 2019-01-01
246 수능영문법 43. to~ing 형태의 표현들 file chanyi 9386 2006-03-05
245 유형별문제 2014년 고2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8] chanyi 9053 2015-01-26
244 유형별문제 2017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8439 2018-09-17
243 수능영문법 21. take 관련형 이영찬 8412 2006-02-05
242 유형별문제 2015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편집 [3] chanyi 8095 2016-02-04
241 유형별문제 2017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7351 2018-09-17
240 수능독해 Chapter 5. 단락속에 문장넣기 file 이영찬 6846 2006-02-24
239 수능영문법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배경지식 file [5] chanyi 6483 2006-02-05
238 유형별문제 2014년 고3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6448 2015-01-26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