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3장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한 문장 요약’ 문제를 풀 때에 지문을 먼저 봐서는 안 된다. 반드시 제시문(빈 칸이 있는 한 문장)을 먼저 봐야 한다. 제시문을 읽고 “ 아~이런 걸 물어보는구나… 그럼 그 쪽을 신경써서 읽어야지” 라는 마음을 가지고 지문을 접해야 한다. 만약 지문을 먼저 읽고 제시문을 보면 십중팔구 다시 지문을 읽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것이다. 지문을 완전히 이해한 상태에서도 다시 읽게 되는데 만약에 완전한 이해가 안 된 경우라면 아마 두세 번은 왔다 갔다 할 것이다. 아까운 시간, 한 문제에 다 써 버리지는 말자.


‘한 문장 요약’ 역시 빈 칸 채우기의 한 종류이며 기본적으로 ‘말 바꾸기’이다. 단지 ‘한 문장 요약’은 하나의 빈 칸이 아닌 두 개가 주어지므로 단순 ‘빈 칸 채우기’보다는 풀이가 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제시문에 나와 있는 단어와 비슷한 단어(다시 말해 말 바꾸기의 대상)가 지문속에 있게 마련이다.

비슷한 단어가 나와 있는 문장이 지문에서의 핵심 문장인데, 주로 마지막 문장에 오고 있다.

 

기출 문제 풀이

1.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빈 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2001년 44번)


Allen Pearson, who headed a forecast center for years, tells about a lady who was not pleased with the warning system. "She called me up to protest that the tornado watch  had  kept  her  in  her basement for five hours, and nothing happened," says Allen Pearson. "I tried to explain that we did not want to alarm her; we just wanted her to be aware.  Unfortunately,  the  same  thing  happened again five months later. She was really angry that time; we had given a warning, but there was no tornado. She would no longer believe us."

  *tornado watch:회오리바람 경보  

                            ↓

Repeated   (A)   in weather forecasts led to a loss of        (B)       .

     (A)                        (B)

① mistakes    -------------  trust

② mistakes    -------------  life

③ delays      -------------  trust

④ delays      -------------  life

⑤ storms     -------------   housing


지문핵심

: 말 바꾸기


" 아~ 일기예보에서 A가 반복되면 그 결과 B가 없어지는 구나.“ 여기서 중심 아이디어는 ”무언가 반복 & 무언가 없어진다.“ 이 두 가지를 생각하고 지문을 읽는다.


the same thing happened again

 

 

 

repeated mistakes

 

 

she would no longer believe us

 

 

 

a loss of trust

 

2. 필자가 느낀 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2000년 41번)


  By the time I started middle school, I realized that most of my fellow students had the idea that we Asian students are all smart. It's true that some are. But what about those of us who aren't? Having to act like a brain can be a pain. My classmates come to me for answers, but I sometimes can't help them. Then they look at me strangely. If I were a genius, I would not mind being treated like one. But since I am not, I do

                                          ꀻ                                         

The idea that all Asian students are   (A)   can be a   (B)    to those who are not.

     (A)               (B)

① smart    ----    pain

② smart    ----    promise

③ kind     ----    promise

④ kind     ----    pain

⑤ diligent  ----    pleasure




지문핵심

: 말 바꾸기

"모든 아시아 학생들이 어떻다는 생각 &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느낌”. 이 두 가지를 생각하고 읽자.


had the idea that we Asian students are all smart

 

 

 

the idea that all Asian students are smart                                                    

 

 

having to act like a brain can be a pain

 

 

 

can be a pain to those who are not

 


3. 필자가 느낀 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 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1999년 46번)

One winter night I found myself lost in the fog and in a part of the city I didn't know. Then, I met a man and asked him to direct me. He said okay and we walked together, with his hand on my elbow. When we arrived at the address I had given, I said goodbye, thanking him. As I turned to shake his hand, I realized he could not see my hand, and indeed the way we had come. The stranger who had led me so surely through the fog was blind.

  To one who must live in a world of    (A)  , the way ahead is as     (B)     in the thickest fog as in the brightest sunshine.


      (A)                 (B)                         (A)               (B)

   ① darkness ---    dangerous                 ② darkness  ---    clear

   ③ business ---    clear                      ④ business ---    promising

   ⑤ information  --- dangerous


수준 있는 문제이다. 우선 제시문을 보면 “(A)의 세계에서 사는 사람은 앞에 놓인 길은  밝은 환할 때 ~인 것만큼 짙은 안개 속에서 (B)하다.“ 유추를 해야 하는 문제이며 본문해석은 어렵지 않은 편이다.


4.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 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1998년 48번)


  When I learned how to drive, my father took me around our neighborhood to let me get a feel for the huge car we owned. The quiet, narrow streets of the neighborhood witnessed the blunders of yet another new driver : too-wide (or too-narrow) turns, sudden stops, damage to the low-hanging trees by the radio antenna, and driving on the wrong side of the street to avoid the parked cars on the right side. Through it all, my father gave words of advice and support with patience.

My father    (A)  me all the time when I made        (B)     in learning how to drive.

      (A)         (B)                        (A)              (B)

① scolded --- mistakes               ② criticized    ---  progress

③ warned --- turns                   ④ encouraged ---  mistakes

⑤ praised --- progress


지문핵심

 

선택지를 보면 A자리에 동사가 온다. 아버지가 뭘 하셨을까? 항상(all the time)  이것이 핵심이다. 내가 운전을 배울 때. -- 아버지는 항상 내가 운전을 배우면서 무얼 할때 항상 나에게 A를 하셨다.--


the blunders

of yet another new driver

 

-- I made

mistakes

in learning how to drive

 

 

words of

advice and support

 

 

-- my father

encouraged me

 



 


천릥

2013.09.07 01:30:24

어렵다 ㄷ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38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5 2006-02-05
257 수능영문법 주요 전치사 정리 file [2] 마린김 122075 2013-05-20
256 유형별문제 2014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112647 2015-01-26
255 유형별문제 2018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29652 2019-01-01
254 유형별문제 2019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22447 2020-02-10
253 수능독해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찾기 file [1] 이영찬 20555 2006-02-12
252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38 2006-02-06
251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5 2006-02-05
250 유형별문제 2018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12461 2019-01-01
249 유형별문제 2019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1574 2020-02-10
248 유형별문제 2019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0595 2020-02-10
247 유형별문제 2018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9599 2019-01-01
246 수능영문법 43. to~ing 형태의 표현들 file chanyi 9379 2006-03-05
245 유형별문제 2014년 고2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8] chanyi 9053 2015-01-26
244 유형별문제 2017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8439 2018-09-17
243 수능영문법 21. take 관련형 이영찬 8412 2006-02-05
242 유형별문제 2015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편집 [3] chanyi 8095 2016-02-04
241 유형별문제 2017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7351 2018-09-17
240 수능독해 Chapter 5. 단락속에 문장넣기 file 이영찬 6846 2006-02-24
239 수능영문법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배경지식 file [5] chanyi 6483 2006-02-05
238 유형별문제 2014년 고3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6448 2015-01-26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new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