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합격 대학/전형/학과

전남대학교 농어촌전형 국어국문학과
내신 평점/ 스펙 3.0 / 군내 시집토론회, 도서부, 독서토론, 교내외 국어관련 수상 등 다수
후배들에게 한마디 자소서를 믿음이 가게 쓰는 것(진실과 과장의 크로쓰!!)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이 자소서를 가지고 어떻게 면접을 풀어나가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쓸 때에는 정말 지쳐서 난리를 펴댔지만 이렇게 올리게 되니 또 감회가 새롭네요. 다시 보면 또 수정하려고 달려들 것 같아 그냥 원본대로 올립니다.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 모집단위 지원동기 및 모집단위에 지원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준비했는지를 교 내외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어린 시절아버지의 작고로 인해 저희 집은 항상 적막했습니다. 일을 하시는 어머니와 고등학생인 오빠는 각자의 일로 바빴기 때문에 저는 조용한 집에서 언제나 홀로 지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시절의 제게 큰 힘이 되어 주었던 것은 문학이라는 하나의 예술이었습니다. 내성적이었던 어릴 적의 저에게 문학은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주었고또한 제 자신의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유일한 창구였습니다. 궁금한 점이 생기면 집에 있는 어린이용 과학서적을 들추기 일쑤였고사서선생님께 눈도장이 찍힐 정도로 읍내도서관에는 매일 드나들었습니다.

 저는 문학에 관해 창작뿐만 아니라 비평과 토론을 즐겨하는 학생입니다.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기르기 위해 인터넷카페에서 문학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으며 문학과 관련하여 진로를 정한 이들을 모아 작은 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네이버카페에 문예공장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동아리는 저희들을 하나로 묶어주었고서로의 작품을 교환하여 읽어보고 평가해주는 뜻 깊은 경험이 되어주었습니다. 또한 단지 저희들끼리의 교류로만 그치지 않고`삶과지식`에서 윤문작업을 하시는 강병철선생님의 도움으로 출판과 번역작업에 대해서도 더욱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문학을 좋아하는 또래끼리의 교류에서 한발자국 더 전진해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된 좋은 기회였습니다.

 평소 저는 문학 중에서 유독 시에 관해서는 관심이 적었습니다. 문예공장을 통해 교류하게 된 진선이라는 친구의 시를 보고 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또 학교 선생님의 추천으로 고흥 시인 작가회에서 주관하는 시집토론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시는 문제집에서밖에 보지 않았던 제게 토론회에서의 경험은 아주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고 모호하다고만 생각했지만차츰 시를 감상하는 법을 알게 되고 시의 맛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기형도 시인과 고정희 시인의 시를 보고 크게 감명을 받았고문제집을 풀다가 좋은 시가 보이면 스크랩해 모아두는 활동도 하였습니다.

 


2. 스스로 학업 목표를 세우고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동기와 과정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고2 말이 되자 꾸준한 상위 등급으로 걱정 없었던 언어 성적이 점점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조급한 마음에 되는대로 공부하려 했지만 의지가 부족한 탓에 자꾸만 실패 했습니다. 내신은 물론 모의고사 성적까지 떨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걱정과 후회가 뒤따랐습니다.

 언어성적을 다시 올리고자 수만휘를 비롯한 공부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해서 언어 공부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평소 제게 많은 도움을 주셨던 학교의 언어선생님께 자문을 구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장기적으로 공부 계획을 세울 것과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와 그에 걸맞은 노력을 당부하셨습니다. 또한 언어 인강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알려주시며 격려해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군내 공부 프로그램인 아카데미의 언어 선생님께도 도움을 청했습니다. 아카데미 선생님께서는 현실적이고 따끔한 말씀도 해주셨고 언어모의고사를 최소 매주1회씩 풀며 수능에 익숙해지라며 조언해주셨습니다.

 선생님의 조언을 토대로 공부 계획을 세우기 전에 앞서 마음가짐을 바로잡았습니다. 내 자신의 목표는 수능이니 내신 성적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또한 성적이 낮아진다고 해서 초조한 마음을 먹지 말자 다짐했습니다. 제 공부 계획은 거창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루에 정해진 분량은 꼭 공부하도록 했고그 분량은 운문산문비문학 각각 세 지문정도였습니다. 이해가 안가는 지문은 선생님을 찾아가 여쭈거나 언어 인강을 들어가며 겨울방학동안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3 3월 모의고사에서 1등급이라는 쾌거를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도 12등급을 계속 받을 수 있었고저는 교내 3월 전국 연합 학력평가 우수상(언어영역-1등급)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공부를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꾸준히 실행하는 성격이 아니었지만이 경험을 통해서 장기적인 공부 계획의 효율성과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실력을 믿고 나태하게 굴었던 제 자신을 반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경험이었습니다.

 


3. 고교 생활 중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이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극복한 사례가 있다면 기술하시오.

 고2 3학년 선배들의 수능이 끝나자 저는 공부에 대한 압박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어머니는 물론 선생님들까지 모두 공부해야한다.’라는 시선을 주었고저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공부가 손에 잡히지 않았고 매일 공부하기 바쁜 시간에 공부 슬럼프에 빠져 나태해져갔습니다.

 공부 슬럼프를 극복하고자 전교 권내의 성적을 지닌 친구에게 슬럼프 극복 방법을 물었습니다. 친구는 초시계 스터디 그룹을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며 알려주었습니다. 초시계 스터디란 수업 시간을 제외한 자신의 공부 시간을 재어 경쟁하는 공부 방법인데좋은 기회라 생각하여 스터디그룹에 참여할 친구들을 모집했습니다.

 처음에는 괜히 오히려 열등감만 느껴 슬럼프에 더 빠지는 것은 아닌가하고 걱정했지만 초시계 스터디를 하며 친구들과 공부시간을 비교하자 경쟁심에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친구들 역시 많은 자극이 된 듯 공부하는 모습을 더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초시계 스터디뿐만 아니라 매일 자기 전잠들기 전에 읽는 긍정의 한줄 을 읽으며 슬럼프를 극복하고자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초시계 스터디 그룹이 해산한 뒤에도 혼자서 공부 시간을 재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스로의 공부시간을 재면서 공부시간은 많은데 왜 목표로 정해둔 공부 분량은 다 못한 것인지 고민하기도 하고짧은 시간 내에 집중력 있고 효율적이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심했습니다.

 겨울방학 동안의 짧은 기간 동안 시도해 보았던 초시계 스터디는 제게 많은 것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예전에는 수동적으로 공부했다면초시계 스터디를 하고 나서는 개인 자습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용해 공부하는 등 능동적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으며 공부도 잘되고 마음도 다잡자 슬럼프 역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무지했던 제 자신의 역량도 알 수 있었고 집중력이 향상되는 등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비교과 활동 중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도전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과정중심으로 기술하시오.

 저는 사람을 만나 교류하는 것과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활동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만 만나보고여러 행사에 많이 참여하고자 했습니다.

 먼저 저는 도서부에서 주최하는 독서캠프에 참여했습니다. 매년 방학에 실시하는 독서캠프는 독서토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도 하기 때문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행사 중 하나입니다. 적극적으로 독서토론에 참여하여 친구들과 선생님들과 생각을 공유하고식사를 같이 준비하며 협동을 다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독서캠프는 지역 미술관을 이용하기 때문에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들도 관람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학교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신청자를 받아 다분야의 초청 강연회를 연다는 점입니다. 콰르텟엑스(Quartet X)의 조윤범선생님산악인 김홍빈선생님시인 도종환선생님 등 많은 이들의 초청 강연회를 통해서 다양한 삶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분들의 삶과 경험을 들으며 견문을 넓힐 수 있었고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또한 학교의 가장 큰 행사 중의 하나인 체육대회에도 학생회의 총무부장으로서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처음 맡아보는 총무 자리였기 때문에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책임감 있게 활동하려 노력했습니다. 체육대회 예산목록을 받아 필요 없는 부분의 예산을 삭제하고학생들이 많이 참여할만한 분야는 예산을 증강시켰습니다. 학생회장과도 상의하여 예산을 수정하고 선생님께 제출하여 총무부장으로서의 맡은 바 소임을 다했습니다.

 이러한 다채로운 활동들을 통해 저는 많은 것들을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과 어울려 소통하고 협동하여 활동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하기 싫은 일도 피하지 않고 맞서 하는 의지를 지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맡은 역할에 충실히 할 수 있는 책임감과 다른 이의 말을 열심히 경청하는 태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나와는 다른 타인과 어울리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었던 좋은 경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5. 자신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봉사활동을 소개하고, 그 활동을 통한 자신의 변화에 대해 기술하시오.

 제게 가장 의미가 깊었던 봉사활동 중 하나는 한영이네와 함께 했던 봉사활동이었습니다. 우연찮은 기회로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5개월 동안 한 부모 가정 봉사활동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만났던 가족이 한영이네였습니다.

 한영이네를 처음 방문할 때는 열심히 하고자 하는 의욕이 충만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팀원들끼리 다니니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습니다. 경비도 상당히 들었고팀원들끼리의 시간도 맞추기 힘들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점은 아이들의 폭력적인 성향과 내성적인 한별이의 침묵이었습니다.

 한 번은 아이들이 좋아하고공부도 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해보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첫째와 막내를 위해 색종이를 가지고 숫자나 동물을 만드는 활동을 하기로 하고한별이의 학교 숙제를 도와주도록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첫째와 막내는 공부하기 싫다며 놀아 달라 떼를 썼고 한별이는 의욕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팀원들과 저는 수차례 반복되는 일에 지쳐만 갔고의욕감이 아닌 의무감 때문에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은 안 되겠다고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자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센터의 선생님을 찾아가 자문을 구했습니다. 선생님은 맘고생이 심했음을 알고 있으니 원한다면 다른 가족들을 찾아봐 주겠다고 나서셨습니다. 팀원들과 저는 그래도 다시 도전해보고 싶다며 선생님의 도움을 청했고 선생님은 아이들의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주셨습니다. 선생님의 도움을 통해 봉사활동은 조금이나마 다시 활기를 띠어갔고약속한 기한까지 봉사활동을 무난하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성격이 급하고 자존심이 강한 저는 언제나 의욕만 앞세워 모르는 것도 아는 체 하기 바빴습니다. 이 봉사활동은 의욕만으로는 부족했고 사전공부가 필요한 활동이었으나 저는 자존심을 앞세워 아는 척만 했습니다. 이번 경험으로 의욕만을 앞세우는 점과 자존심을 세우는 태도를 고칠 수 있었고모르는 것을 부끄러워만 하지 않고 알아보려는 학구열의 자세와 겸손한 태도를 지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6. 공동체의 구성원과 협력하여 성취한 경험을 소개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을 기술하시오.

 고의 도서부 동아리는 교내의 모든 독서활동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0월이 되면 독서행사의 주최와 함께 독서신문 발행에 바빠지고독서의 계절답게 학생들의 대출로 분주해집니다.

 저는 도서부의 회장으로서 동아리 부원들과 10월 행사에 관해 함께 논의를 했습니다. 먼저 부원들이 가장 맡기 싫어하는 독서신문 발행은 회장인 저와 동급생 부원둘이서 맡기로 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독서주간 행사의 일은 부원들 각각의 능력을 살리도록 분배하려 노력했습니다.

 먼저 독서신문을 발행하기 위해서 부원 한 명과 토의를 했습니다. 이번 년도 독서신문에는 무엇을 실을 것인지어떤 선생님의 칼럼을 넣을 것인지또한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칼럼은 교감선생님의 칼럼을 싣기로 했고도서 추천부분은 저와 또 다른 부원이 맡아 쓰기로 했습니다. 십자말풀이는 독서주간 행사를 같이 준비하며 만들기로 하고선물은 착한 초콜렛으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예산 내에서 착한 초콜렛을 구매해야 했기 때문에 선물은 부족한 수량으로 준비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행히 도서부 선생님의 원조덕분에 다른 선물들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부원들끼리의 다툼 없이 일은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도서부 선생님 역시 칭찬해 주셨습니다.

 교감선생님의 칼럼을 싣기 위해 도서부 회장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엄하시기로 유명하신 교감선생님께 찾아가 말씀드리자웃으시고는 빠른 시일 내에 보내주겠다고 얘기해주셨습니다. 또한 독서주간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질문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떤 책을 소재로 할 것인가에 대해 얘기가 나왔습니다. 마침 그 달에는 전성태 작가님의 초청강연이 있었고그 행사가 생각난 저는 전성태 작가님의 아이들도 돈이 필요하다중국산 폭죽이 어떻겠냐고 제안했습니다. 부원들은 행사에 친구들이 많이 참가하도록 유도하려면 그 책들이 낫겠다고 수긍해 주었고 두 책을 토대로 독서주간 행사의 질문지와 십자말풀이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7. 지역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소개하고, 지역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기술하시오.

 고흥은 다른 도시에 비해 시설적문화적으로 낙후된 지역입니다. 특히 이곳은 청소년을 위한 놀이문화가 없는 곳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학생들이 고흥의 이러한 현실에 불만스러워 합니다. 저 역시 고흥의 이런 점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고흥의 여러 지역 명소를 돌아다니며 고흥의 아름다운 점을 보게 되었고학교의 행사인 교내 역사탐구대회 주제 보고서교내 역사탐구대회 향토조사를 위해 고흥과 관련된 기행문이나 역사서를 들춰보며 고흥에 대해 조사하면서지역사회에 대해 애정을 갖고 고흥을 자랑스러워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고흥의 훌륭한 점을 아는 사람이 적다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후에 이런 점을 알릴 수 있는 광고를 만들거나 선전을 하고자 합니다. 지역의 특산품과 지역 특유의 경관나로우주센터 등을 통해 이곳을 알릴 수 있는 지역광고상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고흥에 살면서 느꼈던 문제점 중 하나는 고흥은 학생들의 시야가 좁아질 수밖에 없는 지역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들의 시야를 넓혀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대학에 재학하며 방과 후 지도교사 자격증과 한국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졸업 후에는 다시 지역으로 돌아와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학교선생님을 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독서를 통해 자연스럽게 시야가 넓혀진 저는 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아이들에게도 책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독서의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면단위에서 운영하는 아동복지센터에서도 전공을 살려 일하고자 합니다.

 한발 더 나아가 책을 집필하거나 출판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고흥은 특히나 다양한 책을 접하기엔 힘든 환경입니다. 책을 읽으며 꿈을 키웠던 저처럼어린이들을 위한 유익한 책을 집필하고 출판하여 지역의 모든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제가 집필한 책을 읽고 견문을 넓히고 자신감을 얻으며다양한 꿈을 키워갔으면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68 [특기자전형]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합격수기 chanyi 2012-07-27 7936
67 [나의 대학 합격기] 서울대 체육교육과 file chanyi 2012-07-27 6093
66 입학사정관제 자기소개서 및 합격생 사례 file chanyi 2011-08-05 5323
65 강원대학교 KNU리더십전형 영어영문학과 자소서 chanyi 2013-04-23 5039
64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자기소개서 file chanyi 2013-04-20 4814
63 경희대 학교생활충실자전형 체육학과 자기소개서 chanyi 2014-07-28 4650
62 광운대학교 광운참빛인재 행정학과 자기소개서 chanyi 2013-08-27 4271
61 성균관대학교 성균인재전형 사회과학계열 자소서 chanyi 2013-01-05 4014
60 대교협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file chanyi 2013-08-30 3768
59 상명대 전공역량우수자 수학교육과 자소서 chanyi 2013-01-05 3648
58 부산대 건축학과 기회균형 합격 자기소개서 file [1] chanyi 2013-04-23 3583
57 건국대 서울캠 자기추천전형 사학과 우선면접 합격 자소서 file chanyi 2013-08-27 3258
56 주요대 입학처장이 말하는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 쓰는 법 file chanyi 2012-09-05 3227
55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자기소개서 chanyi 2013-08-27 3186
54 건국대글로컬캠퍼스 ku자기추천전형1 문헌정보학과 자기소개서 chanyi 2013-08-27 3112
53 한양대학교 ERICA 특성화고교출신자 기계공학과 자소서 chanyi 2013-04-04 3041
52 각 대학 인재상에 맞게 자기소개서 쓰기 file chanyi 2011-06-07 2739
51 합격의 문을 두드리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file chanyi 2011-08-06 2731
50 성균관대학교 리더십전형 인문과학계열 자기소개서 chanyi 2013-08-27 2723
49 성균관대 성균인재전형 자연과학계열 자소서 file [3] chanyi 2013-04-13 2710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