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Chapter 5. 시제- 배경지식

수능영문법 조회 수 2847 추천 수 0 2006.02.05 17:42:21


 Chapter 5. 시제

시제 : 수능과 모의고사에 출제된 시제 전반적인 골격은 과거와 현재완료, 과거와 과거완료의 구분이다. 이를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과거

: 과거의 한 시점에서 일어난 모든 상황은 과거로 나타낸다.
예를 들면, ago, last + 시간명사, yesterday, 지난 년도 등 과거 시점에서 일어난 모든 시제는 과거로 나타낸다.

2. 현재완료 (have+p.p.) : 현재완료선행학습

: 과거의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이르는 시제를 말한다. 따라서 과거 → 현재까지의 시간의 과정을 나타내는 시제이므로 명확한  과거를 나타내는 시간부사와는 쓸 수 없다.

예를 들면,  ex) In the summer of 2001, he has visited Asan, Korea,

위 문장의 has visited는 현재완료이다. 현재완료는 시간의 과정을 말해주므로 In the summer of 2001 이라는 과거의 한 시점과는 쓸 수 없다. 따라서 visited, 과거로 고쳐야한다.

또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시간의 과정을 나타내는 말이 함께 올 때는 현재완료를 써야한다.

예를 들면,

how long, for+숫자로 나타나는 시간단위, for a long time 등 시간상의 과정을 나타내는 말은 현재완료로 나타낸다.

특히 현재완료와 가장 많은 관련이 있는 since(~이후로, ~이래로)는 필히 숙지해 두어야 한다.
주어 + 현재완료(have+p.p.) ~ since + 주어 + 과거동사(과거시점).

또는,  Since + 주어 + 과거동사(과거시점) 주어 + 현재완료(have+p.p.) ~ .

3. 과거완료 (had+p.p.)

: 과거시제의 글에서 그 과거 상황보다 어떤 상황이 먼저 일어난 경우는 반드시    과거완료로 나타낸다.

예를 들면,

ex) yesterday I lost the book (that my father had bought me).

위 문장에서 lost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다. 그런데 ‘잃어버린’ 시점보다 ‘책을 사준 상황이 더 빠르다’ 이때 한 상황이 먼저 일어난 경우는 과거완료(had+p.p.)로 반드시 나타내야 한다.

4. 가정법
먼저 가정법 문장은 비현실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실제 상황이 아닌 것, 가능성이 거의 없는 일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아쉬움, 소망과 같은 감정을 표현합니다. 비현실성과 감정을 느끼는 것이 핵심이지요.

다음 문장에서 비현실성을 나타내는 것을 고르시오.
1. If you run, you will get there in time.
2. If there were no exams, I would enjoy my school a lot more.
3. If you want to lose weight, you should eat less.
4. If you won the lottery, what would you do with the money?

1,3: 가능성이 있는 일(뛰면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있음, 실제 체중 줄이기를 원할 수 있음)
2,4: 비현실적 상황(실제로는 시험이 있음, 복권에 당첨되는 것은 가능성 희박한 일)
--2,4가 가정법 문장입니다. (1,3을 단순 조건문이라 함)

① 주어 + suggest + (that) + 주어 + (should) + 동.원 ~ .

위 문장은 가정법의 한 변형된 형태로서 모의고사에 자주 출제되고 있다. suggest가 주절에 오고 다음 that 절에서 시제는 should + 동.원이 온다. 이때, should는 생략할 수 있다. 그외, suggest류의 동사는 insist, propose, order, advise, demand 등도 있다.  

예를 들면,

ex) He suggested that I sought the help of the goldsmith who had made it.

줄친 sought는 (should) seek로 고쳐야한다.

그런데 시점이 달라질 경우 그렇지 않을 때도있다.

ex) Many witnesses insisted that the accident should take place on the crosswalk.

위 문장에서 목격자들의 주장과 사고가 일어난 시점은 분명 다르다. insisted는 과거이고 사고가 일어난 상황이 먼저이므로 이때는 should take를 had taken으로 한 시제 빠른 시제로 고쳐야 한다.

② It is (high) time (that) 주어 + 과거동사(= should + 동.원)~ .
  (~할 때다)

ex) It is high time that you went to bed.

③ 가정법 과거

If + 주어 + 과거동사(were) ~ 주어 + 조동사의 과거 + 동.원 ~

위 문장에서는 반드시 주절에 조동사의 과거를 확인해야한다.
또한 If절에서 If가 생략되면 주어, 동사는 도치된다.

예를 들면,

ex) If I had a bill larger than $20, I won't eat here

위 문장에서 won't는 would not로 고쳐야한다. 주절에 조동사의 과거를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④ 가정법 과거완료

If + 주어 + had + p.p ~ 주어 + 조동사의 과거 + have + p.p. ~

마찬가지로 If가 생략되면, had + 주어 + p.p.로 도치된다. 또한 주절의 조동사의 과거 다음 have + p.p.를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예를 들면,

ex) Had this not happened, Johnny die then there.
          ①                                     ②

①번 문장은 if가 생략되어 도치되었고, 과거완료시제이므로 ②번의 die는 would have died로 고쳐야 한다.

profile

인조이 잉글리시 - EnjoyEnglish.Co.Kr 

호시우행(虎視牛行): 판단은 호랑이처럼 예리하게, 행동은 소처럼 신중하고 끈기있게!

영어공부 전반, 진로진학 자료를 업로드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끔 인사글이라도 남겨주시고 유익하고 잼있는 글 올려주세요.

태그
엮인글 :
http://enjoyenglish.co.kr/lecture/64993/033/trackback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chanyi 13260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7] chanyi 12649 2006-02-05
인기 유형별문제 2016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문제 편집 [2] chanyi 505 2016-12-30
인기 유형별문제 2016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 빈칸추론 chanyi 119 2016-12-28
인기 유형별문제 2016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 어법 chanyi 90 2016-12-28
인기 유형별문제 2016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 주제 chanyi 75 2016-12-30
인기 유형별문제 2016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 순서배열 chanyi 75 2016-12-28
» 수능영문법 Chapter 5. 시제- 배경지식 이영찬 2847 2006-02-05
27 수능영문법 조동사 정리 이영찬 3607 2006-02-05
26 수능영문법 Chapter 4. 조동사 23. 조동사 have p.p. 이영찬 3760 2006-02-05
25 수능영문법 22. Used 관련형 이영찬 1732 2006-02-05
24 수능영문법 21. take 관련형 이영찬 1924 2006-02-05
23 수능영문법 20. 사역동사의 목적보어 이영찬 2448 2006-02-05
22 수능영문법 19. 지각동사의 목적보어 chanyi 3217 2006-02-05
21 수능영문법 18. help의 목적어와 목적보어 chanyi 3275 2006-02-05
20 수능영문법 17. stop + to V / -ing chanyi 3151 2006-02-05
19 수능영문법 16. remember(forget) + to V / -ing chanyi 3125 2006-02-05
18 수능영문법 Chapter 3. 부정사/동명사의 선택 15. 특정동사의 목적어 및 목적보어 선택 to V / -ing file chanyi 3371 2006-02-05
17 수능영문법 14. 부정사의 능동과 수동 chanyi 2825 2006-02-05
16 수능영문법 13. 동명사의 능동과 수동 chanyi 2838 2006-02-05
15 수능영문법 12. 분사구문의 능동과 수동 chanyi 3451 2006-02-05
14 수능영문법 11. 후치수식 분사의 능동과 수동 chanyi 3568 2006-02-05
13 수능영문법 10. 자동사의 수동태 불가형 chanyi 3940 2006-02-05
12 수능영문법 9. 단순 능동 / 수동 chanyi 3001 2006-02-05
11 수능영문법 Chapter 2. 능동문과 수동문-배경지식 chanyi 2826 2006-02-05
10 수능영문법 8. 도치형에서의 일치 chanyi 3307 2006-02-05
9 수능영문법 7. 존재문에서의 일치 chanyi 2700 2006-02-05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 네이트온:youngchanyi@nate.com Copyright © 2001 - 2016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