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대입자기소개서문항.jpg

 

교내 활동 결과만큼 과정을 보여줘야
결과 나열보다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학생부에 기초하되 부족한 부분 보충



학생부 종합전형은 제출 서류가 학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세 가지뿐이다. 이 중 학생이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 하나다. 

과거 입학사정관 전형 때는 자기소개서 외에도 활동실적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자기소개서 안에 모든 내용을 담아야 한다. 

교외 활동 기록도 전면 금지됐다.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얼마나 진정성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느냐가 합격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이 됐다. 자기소개서의 1~3번 문항은 모든 대학의 질문이 같은 공통문항이고 4번은 자율문항이다. 자율문항은 공통문항 외에 각 대학이 더 평가하고자 하는 점을 대학 자율적으로 질문을 던지는 문항이다. 대학 입학사정관과 고교 교사들에게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봤다. 

관심 분야 어떻게 파고들었나, 발전 과정에 초점

자기소개서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성과’만을 강조하는 거다. 특히 학업역량을 파악하는 1번 문항에서 이런 내용이 많다. 1번 문항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라는 질문이다. 임진택 경희대 책임입학사정관은 “고교 재학 중 내신 성적을 끌어올린 경험과 공부법을 소개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1년 동안 열심히 공부해서 수학 성적을 1등급으로 올렸습니다’라든가 ‘학원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성적을 많이 올렸습니다’와 같은 기록이다. 이런 기록엔 ‘오답노트를 활용해’, ‘사교육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매일 몇 시간씩 꾸준하게’ 등 노력을 강조하는 문구들이 단골 메뉴처럼 등장한다. 각자의 개성과 차별점이 드러나지 못하고 천편일률적이다.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노력과 학습 경험’도 중요하지만 ‘배우고 느낀 점’에 더 방점을 찍었으면 좋겠다”고 충고한다. ‘배우고 느낀 점’은 곧 ‘발전하는 모습’을 의미한다. 차정민 중앙대 입학사정관은 “학업에 기울인 노력을 성적으로만 국한할 이유가 없다”며 “성적, 즉 ‘결과’보다는 관심 분야를 얼마나 깊이 파고들었는지 ‘과정’이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그는 “심화학습 과정이 좋은 예”라고 말했다. 교과서 속 기초 이론에서 출발해 해당 분야를 더 깊이 있게 탐구해본 경험이라든지,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두루 섭렵하며 지식을 확장해 간 과정 등 관심 분야가 무엇이고, 어떻게 파고들었는지 그 과정을 보여달라는 주문이다.

 소재는 다양하다. 수업 중 자율발표, 동아리, 독서, 소논문 작성, 토론대회, 학문집 발간 등 학교 내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이 심화학습의 소재가 될 수 있다. 김창민 한국외대 입학사정관은 “화려한 이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수업 중 발표 한 건이라고 해도 그 과정에서 무엇을 깨닫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웠는지, 더 높은 수준의 공부로 이어지는 과정 등 투박하더라도 자신만의 경험을 진솔하게 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차 사정관은 “대학이 생각하는 학업역량의 핵심은 지적 호기심의 확장”이라며 “공부의 기초 체력이 되는 호기심·적극성·자율성·진취성을 중요하게 본다”고 말했다. 스스로 원해서 더 찾아보고, 더 깊이 있게 들어가 보고, 그 다음의 공부로 확장해가는 적극적인 모습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양보다 질’ 학생부 요약 대신 하나라도 자세히 

또 다른 흔한 실수가 단순 요약이다. 학생부에 이미 있는 기록을 자기소개서에 그대로 옮겨 적는 거다. 임진택 사정관은 “대학은 학생부·자기소개서·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함께 살핀다”며 “학생부에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굳이 자기소개서에서 재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단순 요약은 2번 항목에서 자주 발생한다. 2번 문항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에서 기술하시오’라는 요구다. 지원학과에 대한 열정과 전공 적합성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동아리·학생회·특별활동 등 비교과 활동을 기록하는 곳이다.

 문제는 학생들의 조급함이다. 제한된 분량(1500자) 내에서 3개의 활동을 서술하려다 보니 정작 중요한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선 자세하게 풀지 못하고 활동의 결과만을 나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결과만 나열하다 보니 학생부에 이미 기록된 내용을 요약하게 된다. 

입학사정관들은 “3개라는 말에 너무 신경 쓰지 말라”고 충고한다. 중요한 것은 양보다 질이다. 김창민 사정관은 “단 1개의 활동을 쓰더라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배우고 느낀 점을 충분하게 서술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입학사정관들은 “배경과 맥락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라는 육하원칙 중 ‘왜’라는 이유를 충분하게 설명해달라는 요구다. 동아리에 왜 들었는지, 학생회 임원 선거엔 왜 나갔는지, 소논문을 작성했다면 왜 그 주제에 관심을 두게 됐는지 이유가 궁금하다는 것이다.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지원자의 열정과 활동에 대한 동기를 설명한다. 스펙에 도움이 되니까 수동적으로 이끌려 선택한 활동인지, 아니면 학생 스스로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성장의 계기가 된 활동인지를 구별해준다. 차 사정관은 “어떤 활동이든 계기와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라며 “이유와 배경이 분명하면 과정과 결과를 설명할 때도 무엇을 얻고, 어떤 성장을 이뤘는지 좀 더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사례를 서술하는 3번 문항도 마찬가지다. 학생의 리더십과 인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임 사정관은 “선행 모범상·표창장을 받은 경우 상을 받았다는 사실만을 나열하는 경우가 많다”며 “수상 기록은 이미 학생부에 있기 때문에 그 사실을 반복하지 말고 선행을 실천했던 이유와 고민, 그 과정에서 깨달았던 교훈을 담아 달라”고 부탁했다. 결국 그 활동을 왜 했는지,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고 평가자(입학사정관)를 설득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동기였는지를 스스로 곱씹어보라는 충고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서로 모순되는 내용 없어야 

입시전문가들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본인의 학생부를 꼼꼼하게 들여다보는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는 별개의 서류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서류라는 점 때문이다. 김창민 사정관은 “학생부·자기소개서·추천서 기록들 간의 통일성과 연계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기록의 신뢰성의 문제다. 학생이 자기소개서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강조했던 활동이 학생부에선 전혀 기록돼 있지 않다거나, 학생부에선 수학·과학 분야 능력이 뛰어나다고 기록하는데 교사 추천서에선 봉사·희생 정신 이야기만 강조하고 있다면 평가자 입장에선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차정민 사정관은 “가장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는 학생부”라며 “학생부 기록에 기초하되 학생부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자기소개서에서 보충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이성권 서울 대진고 교사는 자기소개서를 쓰는 첫 단계로 “학생부를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기록에 기초해 사소한 것 하나까지 떠오르는 대로 모두 나열해보라”고 조언했다. 수업 중 발표했던 주제, 동아리, 방과후수업, 교내 대회, 학생회 활동, 독서 등 아무리 사소한 소재라도 세세하게 적어본다. 이중에서 내가 잘했던 것과 못했던 것,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것과 억지로 했던 활동을 구분해낸다. 이 교사는 “내가 잘하고, 적극적으로 재미있게 했던 활동 중에서 적절한 에피소드를 찾고, 그 활동이 다음 활동으로 어떻게 연계됐는지 연결고리를 고민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임진택 사정관은 “교사 추천서는 3년간 함께 활동했던 동아리 지도교사라든가 학생이 좋아하고 열심히 했던 과목의 교사 등 본인의 성장 과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교사한테 부탁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eong.hyeonjin@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대입 자기소개서, 뭘 잘했다 쓰지 말고 왜 잘했나 쓰세요


김원준님

2016.05.24 16:40:05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공지 진학관련 전국 대학입학처 홈페이지 chanyi 2015-03-10 2277
공지 진로관련 워크넷 잡맵 chanyi 2013-05-21 6127
공지 진학관련 대학교 학과 정보 동영상 chanyi 2013-04-22 3908
공지 진로관련 직업소개 동영상 정리 [7] chanyi 2013-04-22 4639

진학관련 [한양대]수시 최저학력기준, 등급과 백분위 합산 적용 file

  • chanyi
  • 2013-04-29
  • 조회 수 1930

본지는 이번호부터 대입 컨설팅 전문기업 거인의어깨 교육연구소(소장 김형일)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주요 대학 입학처장 릴레이 인터뷰’를 연재합니다. 입시요강의 짜깁기 식 정보를 넘어 각 대학 입학관리부처장을 직접 만나는 만큼 해당 대학의 인재 선발안과 인재 유치방안을 상세히 들어봅니다. 첫회는 ‘1%의 인재를 선발해 0.1%의 리더로 양성’을 슬로건으로 하는 한양대의 2014학년도 신입학 전형계획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 왼쪽부터 백수현 기자, 안종길 입학관리팀장, 배영찬 입학처장, 김형일 소장, 우창석 팀장. 사진/한...

진학관련 2014학년도 연세대 입학설명회 동영상

  • chanyi
  • 2013-05-03
  • 조회 수 441

< 2014학년도 연세대 입학설명회 동영상 보기 ( ☞ 클릭! ) >

진학관련 2014학년도 이화여대 입학설명회 동영상

  • chanyi
  • 2013-05-03
  • 조회 수 492

2014 입학설명회 개회사 및 김선욱 총장님 환영사 2014 입학설명회 입학전형 안내 2014 입학설명회 자연계열 논술고사 안내 2014 입학설명회 인문계열 논술고사 안내

진학관련 2014 한양대 입학설명회 동영상

  • chanyi
  • 2013-05-03
  • 조회 수 445

일반우수자 글로벌 한양 학업 우수자 브레인 한양 미래인재 재능 우수자 한양 우수 과학인 농, 어촌 학생 사랑의 실천

진학관련 2014 수능대비 영역별 학습법 및 EBS 활용방안 file

  • chanyi
  • 2013-05-03
  • 조회 수 496

2014 수능대비 영역별 학습법 및 EBS 활용방안 2014 수능대비 영역별 학습법 및 EBS 활용방안-국어.pdf 2014 수능대비 영역별 학습법 및 EBS 활용방안-수학.pdf 2014 수능대비 영역별 학습법 및 EBS 활용방안-영어.pdf

진학관련 세종대 수시 요강 분석 및 2013학년도 수시 결과 file

  • chanyi
  • 2013-05-06
  • 조회 수 1407

세종대 2014학년도 전형계획주요사항).pdf 세종대 수시 주요사항 분석 및 2013학년도 수시 결과.hwp 작년에도 적성고사와 관련해 몇 번 혼란을 주었는데 올해도 아직까지 예시문제, 문항 수, 시험 시간 등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네요. 담당자 말로는 확정되는 대로 홈페이지에 게시하겠다고 합니다. 주요 변동 사항 1. 수시 모집 인원 증가 : 46.9% → 63.7% 2. 입학사정관 전형 인원 증가 : 260명 → 460명 3. 전형 명칭 변경 : 일반특기자→창의인재, 성장잠재력→학생부우수자, 어학특기자→글로벌인재 4. 학생부 반영 교과목의 변경 : 인문=...

진학관련 2014 서울대 입시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 chanyi
  • 2013-05-06
  • 조회 수 410

서울대가 밝히는 2014 서울대 입시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진학관련 2014 서울대 전형 체크포인트 10

  • chanyi
  • 2013-05-06
  • 조회 수 439

2014 서울대 전형 체크포인트 10

진학관련 2013 적성고사전형 합격자 내신과 수능성적

  • chanyi
  • 2013-05-08
  • 조회 수 1262

적성고사전형은 내신과 수능성적이 모두 3~5등급 사이의 학생이 도전해 볼만한 전형이다. 적성시험의 반영비율이 매우 높으므로 적성시험이 합격의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이 전형은 대학마다 전형방법(전형 절차, 반영 비율, 평가 요소, 영역별 문항 수, 제한 시간, 수능 최저학력기준, 영어 출제 등)이 다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의 다섯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①언어능력검사(언어 사용과 능력, 언어 추리력, 사고력, 수능형, 한자 등) ②사고와 공간력 검사(추리와 논리력, 수열 및 문자 추리력, 공간 지각력 등) ③수리력검사(단순(...

진학관련 2014 가톨릭대학교 적성전형 분석 file

  • chanyi
  • 2013-05-09
  • 조회 수 449

가톨릭대학교 적성전형 분석 2014 가톨릭대학교 적성 전형 분석.hwp

진학관련 인기학과 간호/보건계열의 수시전략

  • chanyi
  • 2013-05-10
  • 조회 수 1320

수도권 대학 간호학과 수시 지원율 매우 높아.. 전국 200개 대학 중 절반이 넘는 110개 이상 대학에서 간호학과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매년 높은 지원율을 보이고 있다. 대학마다 타 모집단위에 비해 간호학과 지원율이 높게 나타난 났으며, 특히 수도권 지역 대학들의 지원율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적성검사 전형을 실시했던 대학들의 지원율이 타 전형에 비해 높게 나타났는데, 가천대(메디컬) 1차 적성검사 전형에서는 25명 선발에 2134명이 지원하여 간호학과 지원율 중 가장 높은 85.36:1의 지원율을 보였으며, 2차...

진학관련 중학생이 알아야 할 2014 수능

  • chanyi
  • 2013-05-21
  • 조회 수 687

change01.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이 수준별(A/B형)로 시행된다. 2014학년도 이전에는 수학을 제외하고 국어와 영어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동일한 수준의 수능이 제공되었으나 2014학년도부터는 국어와 영어 영역도 수학과 같이 두 가지 수준(A형/B형)의 시험이 실시된다. B형은 기존 수능 수준을 유지하되, A형은 현행 수능보다 출제 범위를 줄이고 쉽게 출제할 예정이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계열 또는 수준에 따라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을 A형과 B형 중에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다. 단, B형의 경우 최대 2과목까지 응시를 제한하며, 국어B...

진학관련 2014 약학대학 입시가이드 file

  • chanyi
  • 2013-05-21
  • 조회 수 959

2009년부터 약학대학의 학제가 기존 4년에서 2+4제도 6년제로 개편되었다. 약학을 전공하려면 기본적으로 대학의 학과 등에서 2년 동안 기초 소양교육을 이수한 뒤,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과 대학별로 요구하는 지원자격 등을 갖춘 후 약학대학 본과 1학년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약학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다. 1.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이하 PEET) : 약학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수학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입문자격시험으로 2014학년도부터 변경 2. 선수과목 : 수학, ...

진학관련 2014 군사관련 학과 입시가이드 file

  • chanyi
  • 2013-05-21
  • 조회 수 1586

2014 군사관련 학과 입시가이드 고용 한파로 인해 직업군인을 지원하는 사람이 해마다 늘고 있다. 직업군인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육·해·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학군장교, 군장학생, 학사장교, 부사관학교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대학을 입학함과 동시에 장교로 직업군인이 될 수 있는 학과가 있다. 건양대, 경남대, 경운대, 대전대, 서경대, 용인대, 원광대, 조선대, 청주대, 초당대 등의 군사학과와 영남대의 군사학과, 인문자율전공학부(항공운항계열), 고려대의 사이버국방학과, 단국대(천안)의 해병대군사학과, 세종대의 국...

진학관련 2014과학기술 특화대학 입시가이드 file

  • chanyi
  • 2013-05-21
  • 조회 수 737

2014과학기술 특화대학 입시가이드 정부의 세계적 연구중심 거점학교 육성과 관련하여 ‘4대 과기대 특성화 및 육성방안’ 대상학교가 있다.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 광주과학기술원(이하 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하 DGIST), 울산과학기술대학교(이하 UNIST)가 바로 그것이다. 더불어 포항공과대학교(이하 POSTECH)을 포함해 5대 과기대라 하기도 한다. 현재 위의 대학들은 대학평가에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과학에 대한 꿈을 가진 학생들의 꿈의 대학이기도 하다. 그동안 고급 과학기술인재 양성에 기여해 왔지만 사회적 기...

진학관련 인재들 수학과로 몰려...서울대 수학과 작년 수능평균 의대 추월? file

  • chanyi
  • 2013-05-22
  • 조회 수 4313

출처: 조선일보수학과로 인재들이 몰리고 있다 2012년 7월 16일 한국 수학계에 낭보가 전해졌다. 아르헨티나 마르델플라타에서 열린 제53회 국제 수학올림피아드(IMO)에서 한국 대표단이 금메달 6개를 획득해 종합 1위에 올랐다는 소식이었다. 한국이 수학올림피아드에 처음 참가한 것은 1988년. 25년 만에 거둔 1위로 대표단 6명 전원이 금메달을 따 의미를 더했다. 100개국 548명의 참가학생 중 6위를 거뒀던 장재원씨(당시 서울과학고 3년)는 귀국 후 가진 인터뷰에서 “수학과에 진학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기자는 2000년 과학...

진학관련 2013년 개정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file

  • chanyi
  • 2013-05-24
  • 조회 수 1206

2013년 개정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살펴보니 공인어학시험, 교외 수상, 모의고사 성적 학생부에서 퇴출된다! 최근 몇 년 새 수시 전형의 강화로 학교생활기록부의 영향력이 늘어났다. 따라서 수시 전형에서 보다 유리해지려면 새롭게 개정된 학생부 기재요령을 꼼꼼히 살펴봐야한다. 지난 3월 개정되어 최근까지 각급 학교 교직원들에 대한 연수를 마친 ‘2013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개정안’은 그동안의 지침을 재확인하면서 일부 불법, 편법적으로 운영되던 실태를 금지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수상경력에 있어서 대회 관련 수상은...

진학관련 2013 전공적성전략 대학 발표자료 file [1]

  • chanyi
  • 2013-05-31
  • 조회 수 565

가톨릭대.alz 경기대.alz 경기대.a00 경기대.a01 경기대.a02 경기대.a03 경기대.a04 명지대.alz 명지대.a00 명지대.a01 명지대.a02 울산대.alz 울산대.a00 울산대.a01 울산대.a02 한국기술교대.alz 한국기술교대.a00 한국기술교대.a01 한국외대글로벌.alz 한국외대글로벌.a00 한양대에리카2.alz 한양대에리카2.a00 한양대에리카2.a01

진학관련 2014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변경에 따른 수험생 작성요령 file [1]

  • chanyi
  • 2013-06-16
  • 조회 수 1199

‘리더십 발휘’ 요소를 추가하고, ‘교내 활동’을 위주로 기술토록 수정 최근 대학교육협의회는 2013학년도 대입지원서 양식의 현황 및 문제점을 검토하여 수정된 대입 공통지원서 표준 양식을 각 대학에 제안하고, 그 안에 2014학년도에 사용할 자기소개서 양식을 일부 수정했다. 2013학년도 입시에 사용된 자소서 공통양식의 항목별 문구를 수정한 것이다. 다만 교사용 추천서 양식은 큰 변화가 없다. 이번에 대교협이 제안한 표준 양식은 각 대학에서 대입지원서 양식을 개발할 때 활용되어야 한다. 이번 수정 내용을 살펴보면 ‘학교생활...

진학관련 자기소개서 작성 7가지 원칙 file [1]

  • chanyi
  • 2013-06-19
  • 조회 수 860

[한겨레] [함께하는 교육] 대입 수시모집 입학사정관제 전략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학생들이 가장 까다롭게 여기는 건 ‘자기소개서’다. 입시를 목전에 두고 준비하면 허겁지겁하다 실수하기 쉽다. 지금부터 바로 자소서 쓰기에 돌입해야 나중에 부담을 덜 수 있다. 2014학년도 대학 수시모집 원서접수일(9월 4일)이 8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자기소개서부터 작성해야 할 시기다. 원서접수일에 닥쳐 허겁지겁 쓰려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자소서로 합격한 대학생과 입학사정관의 말을 통해 자소서 ...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