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 영어는 어순이 중요합니다.

 

 영어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등등 각각의 성분들이 와야 할 자리가 딱 정해져 있고 수식어들이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수식해서 이루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들이 위치한 자리를 보고 ‘아~ 이것은 주어군, 목적어군!’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과의 차이를 볼까요.


은        [주  격]

을        [목적격]

자다      [동  사]


Sleep is important for everyone.    [주  어]

(잠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My young child needs sleep        [목적어]

(나의 어린 아이는 잠이 필요하다.)


I will sleep at midnight.           [동  사]

(나는 자정에 잘 것이다.)


우리말에서는 동사는 문장의 맨끝에 오지만, 영어에서는 동사가 주어 바로 다음에 오며, 주어의 주격조사로 "은, 는, 이, 가"나 목적격 조사로 "을, 를"이 우리말에는 붙게 되지만, 영어에서는 이러한 조사는 붙지 않고 단어가 주어자리에 오면 주어, 목적어 자리에 오면 목적어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법의 차이는 영어의 5형식 문형을 통해서 알 수 있고, 이 기본 문형을 공부하지 않고서는 어법에 맞는 영작문을 쓸 수 없습니다.

아~ 영어는 단어가 쓰인 위치에 따라 다른 역할을 하는구나! 그래서 영어 쌤이 문장의 5형식을 강조했구나! 맞아요. 5형식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해석하다가 소설 쓰는 학생들이 많죠. 5형식의 구성성분과 수식어를 잘 구분하면 영어독해는 무척 쉽게 느껴질 겁니다.

 

주어와 동사는 문장의 주연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영어문장은 5가지 형식밖에 없다. 그것을 보면

1형식: 주어 + 동사

2형식: 주어 + 동사 + 보어

3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4형식: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5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모든 문장에 공통적으로 다 포함되어 있는 것은 주어와 동사지요. 즉 영어문장의 최소 기본단위는 <주어 + 동사>입니다. 우리말에서는 주어를 생략해도 말하는 사람들끼리 통하면 생략하기도 하는데 영어는 명령문을 제외하고는 절대 주어를 생략할 수 없습니다.

즉,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를 찾는 것은 뿌연 안개가 낀 바다에서 등대를 찾는 일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만큼 주어와 동사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영어는 어두일미다.

우리말: 주어 + 수식어 + 동사

영어: 주어 + 동사 + 수식어


은영이를 여러 해 동안 알고 지냈지만 나는 은영이를 좋아하지는 않는다.

I don't like Eun-young though I've known her for many years.

우리나라 말은 끝까지 들어봐야 한다고 하지요. 그러나 영어는 끝까지 들어보지 않아도 문두에 핵심요소를 쓴 후에 수식어가 나오기 때문에 화자나 글쓴이의 의도를 처음에 알 수 있죠.


또 다른 예를 보면

나는 [3년전 내 집 근처 상점에서 산]자전거가 한 대 있다.

I have a bicycle [which I bought store near by my house three years ago.]

▶ 수식어란 무엇일까?

문장의 핵심요소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밖에 없다. (별거 아니었군!)

모든 문장이 핵심 요소들로만 이루어져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 하지만 대부분의 문장은 그렇게 간단치 않다. 바로 수식어라는 것들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식어란 무얼까? 쉽게 말해 문장의 핵심 요소를 뺀 나머지 전부를 말한다. 즉, 핵심 요소에 달라붙어서 그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인데 이들이 문장 속에 섞여있으면 어디까지가 주어인지, 동사인지, 목적어인지 금새 찾지 못해 또다시 소설을 쓰게된다.


그러나 수식어는 문장의 핵심요소가 아니어서 없앤다고 해서 큰일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해석할 때는 괄호로 묶어 놓으면 편리하다.


이제 수식어들이 문장의 구석구석에 붙어 얼마나 문장을 복잡하게 하는지 보자. 영어의 수식어들은 주로 뒤에 붙는다.


I met my friend at the park yesterday. - 장소 부사구, 때를 나타내는 부사

나는 어제 공원에서 내 친구를 만났다.

I want you to come / tomorrow. - 때

I won the game because of your help. -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구

나는 너의 도움으로 게임에서 이겼다.

These days / I'm worried /because of my pimples. - 때와, 이유를 나타내는 부사구

요즘 나는 나의 여드름 때문에 걱정하고 있다.

I eat food when I am angry. - 때를 나타내는 부사절

나는 화가 날 때 음식을 먹는다.

Give me a call when you are free.

네가 자유로울 때 나에게 전화해.

I like the story you told me yesterday. -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절

나는 어제 네가 나에게 해준 이야기를 좋아한다.

I got the e-mail you sent yesterday.

나는 네가 어제 보낸 이메일을 받았다


수식어구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장소, 이유, 때를 나타내는 부사(부사구),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절입니다. 수식어구는 뒤에 이어지는 주어 찾기와 끊어 읽기 할 때 매우 중요하니 명심해 주세요.

문장의 구성성분이라 하면 문장의 뼈대와 같습니다. 문장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요. 위에 언급한 수식어는 살이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

▶ 주어

 주어란 문장의 주인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무엇이 어떻다’, ‘누가 어쨌다’에서 ‘무엇이’, ‘누가’에 해당하는 것으로 문장의 주인공인 만큼 문장의 앞에 나오는 것이 보편적이랍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알아둬야 할 것이 바로 주어의 형태인데요, 아무나 주인공을 하고 싶다고 해서 주어의 자리에 올 수는 없답니다. 주어가 될 수 있는 것들은 명사/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명사구/명사절 등입니다. 동사나 형용사는 절대 주어가 될 수 없습니다. 또 주어는 문장의 앞에 오며 ‘은/는/이/가’의 조사를 붙여서 해석하지요.



The accident changed my life - 명사주어

그 사고는 내 삶을 바꿔놓았다.

He loves me - 대명사 주어

그는 나를 사랑한다.

Eating something sweet is very enjoyable. -명사구 주어(동명사구)

단 것을 먹는 것은 매우 즐겁다.

That he is handsome is true. - 명사절 주어

그가 잘생겼다는 것은 사실이다.

To see is to believe - 부정사주어



동사는 주어 머리와 꼬리를 달고 다녀요.

문장의 5형식은 다음과 같다.

1형식: 주어 + 동사

2형식: 주어 + 동사 + 보어

3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4형식: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5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동사를 중심으로 그 앞에는 반드시 행동의 주체인 머리(주어)가 있고 그 뒤에는 자신의 행동을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꼬리들(목적어, 보어, 기타 수식어)이 달려 있다. 이것은 두고두고 기억해야 할 동사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동사

 동사란 원래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앞에서 설명한 주어의 뒤에 붙어서 주어의 움직임, 즉 동작을 나타내주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동사란 좀더 넓은 의미로 쓰이는 말로서 주어의 움직임이나 상태를 서술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말로 치면, ‘~이다, ~한다’에 해당하는 말이 되겠죠. 동사는 앞에서 설명했듯이 영어 문장에서 대개는 주어 다음에 나오기 때문에 주어를 찾고 바로 다음에 나오는 동사나 동사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주어를 수식하는 절이 길어져서 주어와 동사 사이가 멀어진 경우에는 바로 다음에 나오는 동사를 찾으면 안 되겠죠?



I remember you - 일반동사

나는 너를 기억한다.

She is my friend. - be 동사

그녀는 나의 친구이다.

I threw away a can. - 동사구

나는 캔을 버렸다.

The girl who I met on a blind date / was a friend of my sister. - 주어와 동사가 떨어져 있는 경우

소개팅에서 만난 그 소녀는 내 여동생의 친구였다.



목적어

목적어는 동사 다음에 오는 말로 우리말의 ‘~을, ~를’에 해당하는 말이다. ‘~에게’로 해석되는 목적어도 있는데 문장 1처럼 buy, give, show 등의 수여동사가 올 때 이런 목적어가 올 수 있다. 목적어가 될 수 있는 말은 명사와 대명사 말고도 문장 2처럼 to부정사(to appear on TV)가 올 수도 있고 문장 3처럼 that절(that he is a genius)이 올 수도 있다.



보어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에 대한 정보를 보충해주기 위해 쓰는 말이다.



profile
엮인글 :

두루

2010.08.04 10:47:47

좋은 강좌 감사

영문법이 이상해

2011.01.13 17:24:49

영어5형식은 어니언스의 문법으로 일본인과 한국인을 위한 영문법이라고 하겠지요.

미국 학생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영문법입니다.

 

이를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는 게 많은 두려움을 안겨주고 있지요.

실제로는 4,5형식을 그저 3형식의 자연스런 변형으로 처리하는 방식이 정상적인 영문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살찐마녀

2011.03.12 01:19:44

그렇군요. 좋은 지식 감사드려요.

슈르르까

2012.02.28 10:33:52

정말 필요했어요.... 감사합니다^^

동무

2012.03.07 13:45:33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영작문 7. 2형식 문형-난 뭐가 부족해(보어가 필요한 동사) [1]

2. 난 뭐가 부족해(보어가 필요한 동사)-2형식 <주어+동사> 만으로는 해석이 불완전하여 뒤에 보충할 말이 필요한 동사. 이 보어는 동사가 아닌 주어를 보충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격보어라 한다. In short 간단히 말해 2형식 문장을 만드는 동사는 크게 ① [-이다 (S=C) ] He is a good student. 정지된 상태(be, remain, keep, continue) ② [-가 되다(S→C) ] He became an English teacher. 상태의 변화(become, grow, get, turn) ③ [-처럼 보인다 ] He seems happy. The rose smells sweet. 변화의 포착(seem, taste, smell, sound, feel)...

  • 2009-01-28

영작문 6. 1형식 유도부사(there/here+V+S) file [1]

개요 There/Here가 문두에 사용되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을 유도부사라고 하며, 유도부사가 사용된 문장은 1형식 문장에 속합니다. 특별히 해석되지는 않지만, 거기에(There)와 여기에(Here)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문장의 기본형식은 there/here+V+S이지만 주어로 대명사가 오면 주어 동사위치가 바뀝니다. 또한 동사의 수는 뒤에오는 주어의 수에 일치시켜야 합니다. 기본예제 1. 내 길을 막고 있는 차가 있다. 2. 많은 자동차들이 있다. 3. 많은 물고기 들이 있다. 4. 서울에는 많은 차들이 있다. 5. 어제 밤에 ...

  • 2009-01-04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12th [3]

111. 사내 녀석은 아무래도 사내 녀석이다.(장난을 해도 할 수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2. 그는 밤샘하기가 일쑤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3. 의자를 가져오너라. 아무 거라도 좋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4. 무슨 일이 있어도 목적을 달성할 작정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5. 비가 오든 해가 나든 반드시 약속 시간에 찾아가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

  • 2009-01-03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11th

101. 당신은 싫으나 좋으나 자신의 운명에 따르지 않으면 안 될 것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2. 내일 이것을 해주실 시간 있겠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3. 얼마 필요해요? 2,000원 필요할 겁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4. 저 사람은 매우 건강하므로 80세까지 살 것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5. 그녀는 좀더 학업에 열중하지 않으면 반...

  • 2009-01-03

영작문 5. 1형식 - S+V+to부정사型 [1]

I awoke to find myself famous.(나는 일어나 보니 유명해져 있었다.) 개요: 1형식 문장에서 to 부정사가 수식어로 사용되는 경우, 부정사가 부사적용법으로 사용되어 "원인, 결과, 목적 등"을 나타낸다. 위의 문장에서 to find myself famous는 결과를 나타내는 to부정사의 부사적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예제: 1. 내 딸은 아름다운 여성으로 성장했다. 2. 그들은 우리를 보고 웃었다. 3. 나는 그의 성공 소식을 듣고서 기뻣다. 4. 그녀는 라디오를 켜기 위해 일어났다. 5. 부모님은 공원의 벗꽃을 구경하러 외출하셨다. 6. 나의 아들은...

  • 2009-01-02

영작문 4-1. 1형식 문형연습 [1]

자동사 뒤에 부사구(수식어)가 올 때는「장소+시간」의 순서로 놓는다. I go to school at seven. (나는 7시에 학교에 간다.) 장소 시간 .제1형식 문형(2) ◎ 수식어의 위치 (1) 자동사 뒤에 여러개의 수식어, 즉 부사구가 올 때는「장소의 부사구+시간의 부사구」의 순서로 배열한다. 「그는 으레 11시 전에 잠자리에 든다.」 He usually go to bed before eleven. (2) 빈도의 부사 즉 usually, often, always, ever, once 등이 올 때는 일반동사일 때는 그 앞에, be동사나 조동사일 때는 바로 다음에 놓는다. 「나는 으레 6시에 일어난다...

  • 2008-12-31

영작문 4. 1형식 문형 연습(S+V+부사구型) [1]

기본예제 1. 그녀는 사무실에 있다. 2. 첫 수업은 9시에 시작한다. 3. 그는 사무실을 향해 떠났다.(출근했다) 4. 그 버스는 9시에 떠난다. 5. 나는 보통 5시에 도착한다. 6. 나는 작년에 아내와 함께 뉴욕에 갔었다. Guide 1형식 문장에서 여러개의 부사가 중복 사용된 부사구가 사용될 경우, 방향+양태+장소+시간의 순서를 이룬다. e.g.) Tom works hard in the office every day. (양태+장소+시간) 1. 그녀는 사무실에(in the office) 있다(is). 2. 첫(first) 수업시간(class)는 9시에(at nine) 시작한다(begin). 여기에서도 주어가 3인...

  • 2008-12-30

영작문 3. 1형식 문형 연습(S+V+부사型)

1. S+V+부사型 기본예제 1). 나는 푹 잤다. 2). 나는 행복하게 산다. 3). 이 시계는 잘 간다. 4). 그녀는 건강하다. 5). 이 자동차는 잘 가지 않는다. Guide 1형식의 기본 문장에 부사 또는 부사구를 수식어(Modifier)로 사용하여 동사를 부연설명 할 수 있다. 1). 나(I)는 푹(soundly)하게 잤다(slept). 이 문장에서 부사 soundly는 동사 slept를 수식하여 동사의 의미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2). 나는 행복하게(happily) 산다(live). 이 문장도 마찬가지로 나란 존재가 행복이라는 개념과 같다는 2형식 문장(S=C)...

  • 2008-12-30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10th

91. 나는 이 소설을 내일 밤까지 다 못 읽으리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2. 나는 여름 방학이 되면 곧 귀향할 것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3. 날씨가 좋아지는 대로 출발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4. 꼭 이 학교에 들어가서 즐거운 학생 시절을 보내고 싶군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5. 우리는 기차 시간에 댈 수 있을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8-12-30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9th file

81. 당신 조카가 부재중에 찾아왔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2. 제 2차 세계 대전이 끝났을 무렵 나는 아직 태어나 있지 않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3. 그 여자는 침대에 누워서 눈을 뜨고 있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4. 그는 커다란 참나무 밑에 옆으로 누웠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5. 우리는 한복을 입고 몸을 편히 했다. ______________...

  • 2008-12-28

영작문 2. 제1형식 문형 - 혼자서도 잘해요 file

1형식-혼자서도 잘해요 동사 (보어나 목적어 없어도) 뒤에 굳이 꼬리(수식어구는 제외)를 달고 다니지 않아도 자기 혼자서 의미를 완전하게 종결짓는 동사. He lives in Seoul. (그는 서울에서 살고있다.) The leaves fall / in autumn. 부사구 부사구를 빼도 -The leaves fall.:완전한 문장이 성립된다. 기본예제 1. 눈이 멈췄다. 2. 바람이 분다. 3. 동생은 아직도 자고 있다. 4. 나의 집은 언덕 위에 있다. 5. 지구가 돈다. Guide 1. 눈이(the snow:자연현상 앞에는 the를 쓴다. 예:the rain) 왔다(has come)로 표현하며 현재완료시제이...

  • 2008-12-28

영작문 1. 영어의 어순과 5형식 [5]

▶ 영어는 어순이 중요합니다. 영어는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등등 각각의 성분들이 와야 할 자리가 딱 정해져 있고 수식어들이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수식해서 이루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들이 위치한 자리를 보고 ‘아~ 이것은 주어군, 목적어군!’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과의 차이를 볼까요. 잠은 [주 격] 잠을 [목적격] 잠자다 [동 사] Sleep is important for everyone. [주 어] (잠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My young child needs sleep [목적어] (나의 어린 아이는 잠이 필요하다.) I will sleep ...

  • 2008-12-27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8th

71. 그는 병중인데도 모임에 참석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2. 그는 지난달 서울로 올라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3. 지난번 생일 선물로 아저씨가 카메라를 주셨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4. 당신은 언제 이곳에 도착했습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5. 당신은 어제 어딘가 가셨습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8-12-25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7th

61. 그의 가족은 모두가 이야기하기를 좋아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2. 어제는 겨울치고는 이상스럽게 따뜻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3. 나는 1968년 7월 13일 제주에서 태어났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4. A군은 유행성 감기로 오늘 결석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5. 아기 출생을 기뻐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8-12-25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6th

51. 그는 악귀와 같은 사나이다. 그를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2. 그의 부인은 사치스럽다. 아무 것도 그녀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3. 이 마을에는 의사가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4. 미국에 누구 친구분 없습니까? 있으면 소개해 주십시오. 없어요, 한 사람도 없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8-12-25

영작문 영어일기예문(초등학교,중학교) file

영어 일기쓰기자료.hwp (부산광역시 동래교육청 영어교과 연구회) 베껴쓰기좋은영어일기샘플.pdf

  • 2008-11-21

영작문 영어일기예문(펌) file

영어일기예문.hwp 출처: http://engca.com/ [영어일기예문] Monday October 10. Clear Monday October 10. Clear Today, I have been to a hospital to see a doctor. I had a fever and coughed severely. And I had a runny nose. I've come down with a bad cold. I thought it was because I was caught in a shower yesterday. The doctor gave me the prescription to take the medicine in the drug store. I was supposed to take three pills three times a day after each meal. I felt so sleepy after taking the medicine. I ...

  • 2008-08-05

영작문 하루일과

[아침] I got up early (late, at 6 o'clock) in the morning. 오늘은 아침 일찍(늦게, 6시에) 일어났다. I washed my face (washed up) before a meal. 밥 먹기 전에 세수를 했다. I ate (had, took) my breakfast at 7 o'clock. 7시에 아침 식사를 했다. I breakfasted on orange juice/ coffee and bread. 아침으로오렌지쥬스( 커피)와 빵을 먹었다. After the meal, I brushed my teeth. 식사 후 양치질을 했다. I went to school (church, on a picnic). 학교(교회, 소풍)을 갔다. I met a friend of mine on the way to school. 등...

  • 2008-08-03

영작문 하루 10개영작 5th

41. 이번 하숙은 어떻습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2. 이 색은 어떻습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3. 차 한 잔 어떻습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4. 왜 저에게 그렇게 화를 내고 있습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5. 나는 그를 좋아하지 않아요. 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6. 이 철교는 참으로 길기도 하여...

  • 2008-07-20

영작문 4.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1.영작해보세요. 1) 우리들이 행복한가요?______________? 2) 그 창문이 열려있나요?_________________? 3) 우리가 늦었는가요?_____________________? 4) 존이 20살인가요?________________? 5) 그녀가 여기에 지금 있나요?____________________? 2.다음과 같이 제시되면 좀더 쉬울 겁니다. 한번 해보세요. 6) 우리들이 happy한가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the window가 open인가요?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우리가 late한가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 John 이 Twenty years old인가요?_____...

  • 2008-07-18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