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Chapter 5. 시제

시제 : 수능과 모의고사에 출제된 시제 전반적인 골격은 과거와 현재완료, 과거와 과거완료의 구분이다. 이를 정확히 구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과거

: 과거의 한 시점에서 일어난 모든 상황은 과거로 나타낸다.
예를 들면, ago, last + 시간명사, yesterday, 지난 년도 등 과거 시점에서 일어난 모든 시제는 과거로 나타낸다.

2. 현재완료 (have+p.p.) : 현재완료선행학습

: 과거의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이르는 시제를 말한다. 따라서 과거 → 현재까지의 시간의 과정을 나타내는 시제이므로 명확한  과거를 나타내는 시간부사와는 쓸 수 없다.

예를 들면,  ex) In the summer of 2001, he has visited Asan, Korea,

위 문장의 has visited는 현재완료이다. 현재완료는 시간의 과정을 말해주므로 In the summer of 2001 이라는 과거의 한 시점과는 쓸 수 없다. 따라서 visited, 과거로 고쳐야한다.

또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시간의 과정을 나타내는 말이 함께 올 때는 현재완료를 써야한다.

예를 들면,

how long, for+숫자로 나타나는 시간단위, for a long time 등 시간상의 과정을 나타내는 말은 현재완료로 나타낸다.

특히 현재완료와 가장 많은 관련이 있는 since(~이후로, ~이래로)는 필히 숙지해 두어야 한다.
주어 + 현재완료(have+p.p.) ~ since + 주어 + 과거동사(과거시점).

또는,  Since + 주어 + 과거동사(과거시점) 주어 + 현재완료(have+p.p.) ~ .

3. 과거완료 (had+p.p.)

: 과거시제의 글에서 그 과거 상황보다 어떤 상황이 먼저 일어난 경우는 반드시    과거완료로 나타낸다.

예를 들면,

ex) yesterday I lost the book (that my father had bought me).

위 문장에서 lost는 과거에 일어난 일이다. 그런데 ‘잃어버린’ 시점보다 ‘책을 사준 상황이 더 빠르다’ 이때 한 상황이 먼저 일어난 경우는 과거완료(had+p.p.)로 반드시 나타내야 한다.

4. 가정법
먼저 가정법 문장은 비현실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실제 상황이 아닌 것, 가능성이 거의 없는 일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아쉬움, 소망과 같은 감정을 표현합니다. 비현실성과 감정을 느끼는 것이 핵심이지요.

다음 문장에서 비현실성을 나타내는 것을 고르시오.
1. If you run, you will get there in time.
2. If there were no exams, I would enjoy my school a lot more.
3. If you want to lose weight, you should eat less.
4. If you won the lottery, what would you do with the money?

1,3: 가능성이 있는 일(뛰면 제 시간에 도착할 수 있음, 실제 체중 줄이기를 원할 수 있음)
2,4: 비현실적 상황(실제로는 시험이 있음, 복권에 당첨되는 것은 가능성 희박한 일)
--2,4가 가정법 문장입니다. (1,3을 단순 조건문이라 함)

① 주어 + suggest + (that) + 주어 + (should) + 동.원 ~ .

위 문장은 가정법의 한 변형된 형태로서 모의고사에 자주 출제되고 있다. suggest가 주절에 오고 다음 that 절에서 시제는 should + 동.원이 온다. 이때, should는 생략할 수 있다. 그외, suggest류의 동사는 insist, propose, order, advise, demand 등도 있다.  

예를 들면,

ex) He suggested that I sought the help of the goldsmith who had made it.

줄친 sought는 (should) seek로 고쳐야한다.

그런데 시점이 달라질 경우 그렇지 않을 때도있다.

ex) Many witnesses insisted that the accident should take place on the crosswalk.

위 문장에서 목격자들의 주장과 사고가 일어난 시점은 분명 다르다. insisted는 과거이고 사고가 일어난 상황이 먼저이므로 이때는 should take를 had taken으로 한 시제 빠른 시제로 고쳐야 한다.

② It is (high) time (that) 주어 + 과거동사(= should + 동.원)~ .
  (~할 때다)

ex) It is high time that you went to bed.

③ 가정법 과거

If + 주어 + 과거동사(were) ~ 주어 + 조동사의 과거 + 동.원 ~

위 문장에서는 반드시 주절에 조동사의 과거를 확인해야한다.
또한 If절에서 If가 생략되면 주어, 동사는 도치된다.

예를 들면,

ex) If I had a bill larger than $20, I won't eat here

위 문장에서 won't는 would not로 고쳐야한다. 주절에 조동사의 과거를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④ 가정법 과거완료

If + 주어 + had + p.p ~ 주어 + 조동사의 과거 + have + p.p. ~

마찬가지로 If가 생략되면, had + 주어 + p.p.로 도치된다. 또한 주절의 조동사의 과거 다음 have + p.p.를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예를 들면,

ex) Had this not happened, Johnny die then there.
          ①                                     ②

①번 문장은 if가 생략되어 도치되었고, 과거완료시제이므로 ②번의 die는 would have died로 고쳐야 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sort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53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39 2006-02-05

수능영문법 42. 자동사 / 타동사의 선택

42. 자동사 / 타동사의 선택 먼저 ppt로 되어있는 설명을 보자 ==>> 자동사/타동사 Point 타동사는 전치사 없이 목적어를 취한다. (자동사는 자체적으로 목적어를 지니지 않는다) 자동사는 뒤에 전치사 구를 취해서 타동사와 비슷한 의미를 나타낸다. 혼동하...

수능영문법 41. 형용사 / 부사의 선택 file [1]

  • Chanyi
  • 조회 수 3956
  • 2006-02-05

41. 형용사 / 부사의 선택 Point 형용사 부사 선택.ppt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고 부사는 동사를 수식한다.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 자리에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보통의 경우에 형용사에[-ly]가 붙은 형태는 부사다. [-ly]로 끝나는 부사가 나오면 형용사를...

수능영문법 40. 부대상황 with 구문의 준동사 선택

40. 부대상황 with 구문의 준동사 선택 Point 전치사 with를 이용하여 동시 상황(부대상황)을 표현하는 구문이다. with의 목적어(명사)가 다음에 나오는 목적보어(분사/형용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되므로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수동을 결정한다. w...

수능영문법 39. 관계사의 선택

39. 관계사의 선택 Point 선행사가 사람일 경우 주격: who + 동사 소유격: whose + 명사 목적격: whom + 주어 + 타동사 관계부사 when, where: 제한/계속적 용법으로 모두 사용가능한 경우 how: the way (that) (O), the way how(X) that: 모든 관계부사는 th...

수능영문법 38. most / almost의 선택

38. most / almost의 선택 Point most는 한정사로서 명사 앞에 쓰이거나 ‘대부분의 뜻으로 most of가 되어 대명사로 쓰인다. most books(O) / most of books(X) most of the books(O) / most of them(O) almost는 부사로 형용사나 부사 앞에 쓰인다. almost b...

수능영문법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와 형용사 정리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와 형용사 현재분사는 능동(~시키는, ~하게 하는), 진행(~하고 있는, ~하는)의 의미를 가집니다. 과거분사는 수동(~당한, ~된), 완료(~한, ~해버린)의 의미를 갖습니다. 문장 속에서 능동인지 수동인지의 의미를 해석해보면 쉽게 알 수 ...

수능영문법 Chapter 8. 기타 선택형 -37.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의 선택

Chapter 8. 기타 선택형 37.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의 선택 Point 감정 유발동사는 원래의 뜻이 '어떤 감정을 일으키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ing 형태가 되면 '어떤 감정을 일으키는', 즉 감정 유발의 뜻이 되며, P.P. 형태가 되면 감정 상태를 뜻하게 된다. ...

수능영문법 36. 병렬구조

36. 병렬구조 Point 등위접속사 and, or, but으로 연결되는 요소들은 대등한 형태이어야 한다. ․ 과거분사의 경우 p.p. and(or) p.p / be(have) p,p and p.p.로 표현된다. ․ 부정사는 [to V1] and [to V2]로 병치되는데 앞에만 to를 쓰고 뒤의 to는 생략해도 ...

수능영문법 Chapter 7. 병렬구조- 배경지식

Chapter 7. 병렬구조 병렬구조 : 등위접속사, 상관접속사, 비교의 대상에서 이루어지는 각 란의 형태는 항상 같은 형태, 기능을 가진 단어로 이루어지는 구조를 말한다. 이들 중 등위접속사의 and 와 or 로 이루어진 형태가 가장 많이 출제되었다. ▶ 등위접속...

수능영문법 35. however ~ (no matter how ~) [1]

35. however ~ (no matter how ~) However 형용사 + S + 조동사 + 동사 No matter how 형용사 + S + 동사 >>복합 관계 대명사의 양보의 부사절 whoever (= no matter who ~) : 누가 ~할지라도 whomever (= no matter whom ~) : 누구를 ~할지라도 whichever (=...

수능영문법 34. enough와 기타 주요 어순

34. enough와 기타 주요 어순 Point enough가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쓰일 때는 전치수식, 형용사나 부사를 꾸미는 부사로 쓰일 때는 후치수식으로 쓰인다. 형용사/부사 + enough to부정사 - 긍정 not 형용사/부사 + enough to부정사 - 부정 enough 명사 t...

수능영문법 33. 재귀목적어

33. 재귀목적어 Point 목적어의 정의를 동작의 대상이나 결과라 칭할 때, 주어와 목적어는 다른 것이 원칙이나 목적어가 주어와 동일한 대상인 경우 이를 재귀목적어(재귀대명사)라 칭하며 타동사 뒤에 ~self 형태로 표현된다. Practice ․ When you attempt t...

수능영문법 32. 대명사 일치

32. 대명사 일치 Point 대명사 일치 문제는 격에 따른 대명사의 형태와 앞이나 뒤에 나온 명사와의 수의 일치가 주로 출제된다. every, each, any로 시작되는 부정대명사는 단수로 취급된다. Practice ․ Most 911 ambulances can arrive at the scene of an a...

수능영문법 Chapter. 6 어순 일치 31. 간접의문문 어순

Chapter. 6 어순 일치 31. 간접의문문 어순 Point 의문문은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이 있다. ‘홀로 의문문’으로 쓰인 경우 이를 직접의문문이라 칭한다. 반면에 의문문이 다른 절의 명사 자리인 목적어, 주어,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 쓰이면 이를 간접의문...

수능영문법 30. 명령형 가정법

30. 명령형 가정법 Point 명령문이 표현하는 명령, 요청, 가정, 제안, 충고 등의 표현과 관련해서 that절에 동사원형이나 should + 동사원형을 사용하는 것을 명령법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명령 관련 가정법이라 칭한다. Practice ․ His doctor suggested t...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