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Chapter 2. 능동문과 수동문

▶배경지식
내가 취중에 길가던 김건모를 때리면(hit) 김건모는 맞은 것이고(be hit)
은행 강도가 은행을 털면(rob) 은행은 털린 것이고(be robbed)
내가 등산하다가 응가를 해서 산을 오염시키면(pollute) 산은 오염된 것이고(be polluted)
내가 진영에게 선물을 주면(give) 진영은 선물을 받은 것이다.(be given)

수동태는 어떤 동작을 주체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자기 의사와는 상관없이 동작의 대상이 된 것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은행이 털리고 싶어서 털린 것이 아니고, 내가 좋아하는 가수 김건모가 맞고 싶어 맞은 것이 아니고 자연이 오염되고 싶어 오염된 것이 아니다. 능동적(주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한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당한것이다.

왜? 수동태를 쓰는가?
거의 아무도 알지 못하는 나라는 사람이 길 가던 그 유명한 가수를 때렸다고 신문에 내 봐라. 누가 그 글을 관심을 갖고 보겠는가?
동작의 대상을 강조할 필요가 있을 때 수동태를 쓴다. 알지도 못하는 은행강도를 주어로 내세우기 보다는 은행이 털렸다고 말할 필요가 있고, 자연을 보호하자는 글에서 산이 오염되고 있으며, 다름 아닌 진영이가 내 선물을 받았다고 말할 필요가 있을 때 수동을 쓴다.
즉, 어떤 행동을 한 주체보다 동작의 대상을 강조할 필요가 있을 때 수동을 쓴다.

profile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sort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49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33 2006-02-05
35 수능영문법 29. 가정법 과거완료 이영찬 2588 2006-02-05
34 수능영문법 28. 가정법 과거 이영찬 2446 2006-02-05
33 수능영문법 27. 대과거 이영찬 2249 2006-02-05
32 수능영문법 26. 시간 / 조건의 부사절 file Chanyi 4747 2006-02-05
31 수능영문법 25. 과거와 현재완료 혼동 이영찬 3278 2006-02-05
30 수능영문법 24. 현재와 과거 혼동 이영찬 1848 2006-02-05
29 수능영문법 Chapter 5. 시제- 배경지식 이영찬 3261 2006-02-05
28 수능영문법 조동사 정리 이영찬 4431 2006-02-05
27 수능영문법 Chapter 4. 조동사 23. 조동사 have p.p. 이영찬 4145 2006-02-05
26 수능영문법 22. Used 관련형 이영찬 1907 2006-02-05
25 수능영문법 21. take 관련형 이영찬 8427 2006-02-05
24 수능영문법 20. 사역동사의 목적보어 이영찬 3208 2006-02-05
23 수능영문법 19. 지각동사의 목적보어 chanyi 4440 2006-02-05
22 수능영문법 18. help의 목적어와 목적보어 chanyi 5252 2006-02-05
21 수능영문법 17. stop + to V / -ing chanyi 3733 2006-02-05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