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6강.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일단 의문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품사와 그 중 동사의 이해가 중요합니다. 품사라 하면 단어가 가지고 있는 성격에 따라 분류해 놓은 것입니다.

 

8가지 품사 중 동사는 "동작이나 상태를 서술하는 말"이고요. 필수 요건이 "동작, 상태, 서술"입니다. 서술이란 우리말로 "~하다"정도로 문장을 완성시키는 것이지요.예를 들어, go는 "가다"라는 뜻으로 동사지만 going은 "가는 것", "가고 있는" 등으로 동명사 내지는 현재분사라 하여 동사가 아닌 것입니다.

 

동사를 개관한 것은 동사가 바로 의문문을 만드는 핵심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동사는 그 기능에 따라 1. be동사 2. 조동사 3. 일반동사 로 나눌 수 있습니다.이 분류에 따라 의문문을 만드는 방법이 결정됩니다.

 

1. be동사 : '~이다, ~에 있다' 정도의 의미를 갖고 있고 am, are, is 등이 그 예입니다.be동사는 원래 문장(평서문)에서 의문문으로 바꿀 때, 주어와 동사의 위치를 바꾸면 되지요.

 

You are a student. (너는 학생이다.) 이 문장을 의문문으로 하면

Are you a student? (너는 학생이니?)이렇게 되지요?

당연히 대답은 그래 아니면 아닌데 정도가 되겠죠?Yes, I am. 또는 No, I'm not.가 대답이 되겠고요.

 

2. 조동사 : 조동사는 동사를 도와 무언가 특별한 문법기능을 하거나 특별한 의미를 더하여주는 동사들을 말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예를 들어 <능력이나 허가를 의미하는 can>, <미래를 나타내는 will>. <강하거나 약한 추측을 나타내는 may> 등이 그 예가 되겠죠. 조동사도 역시 조동사랑 주어의 위치를 바꾸면 의문문으로 바뀝니다.

 

<평서문> You make a box.(너는 상자를 만든다.)

이 문장에서 만들 수 있다(즉, 가능의 의미를 더하고 싶으면 make를 돕고 가능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can을 쓰면 됩니다.

<조동사 평서문> You can make a box. (너는 상자를 만들 수 있다.)

<조동사 의문문> Can you make a box? (너는 상자를 만들 수 있니?)

대답은 당연히 그래 만들 수 있어 또는, 아니 못 만드는데 정도가 되겠죠?

Yes, I can. 또는 No, I can't. 정도가 되겠네요.

 

3. 일반동사 : 위에 나온 be동사랑 조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입니다.뭐 eat, study, go, see, hear 등 너무너무 많지요?문제는 이 동사들은 힘이 없어서 혼자서 의문문을 만들 수가 없어요.

 

앞에서 be동사와 조동사는 위치만 바꾸면 의문문을 만들 수 있었지만 일반동사는 의문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문문을 만들어주는 조동사인 Do동사>를 빌려야 합니다.

 

그리고 빌려온 Do를 평서문의 젤 앞에다 놓아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하는 점은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시제가 현재일 때, 왜 동사에다 s나 es를 붙이잖아요, 의문문에서는 does를 쓰고, 조동사 뒤니깐 일반동사의 s나 es는 빼줘야죠.

 

예를 들어보면.

<일반동사 평서문1> You work at a bank. (넌 은행에서 일한다.)

<일반동사 의문문1> Do you work at a bank? (너 은행에서 일하니?)어때요 쉽죠?

 

자 이제 주어가 3인칭 단수인 경우를 볼께요.

<일반동사 평서문2> He studies English. (그는 영어 공부를 한다.)

<일반동사 의문문2> Does he study English? (그는 영어 공부를 하니?)

 

자 여기선 일단 주어가 3인칭 단수인 he고 시제가 현재이므로 원래 study에다 es를 붙여 studies로 써는데 의문문으로 가면 Does가 문장 젤 앞에 가고, study는 다시 원래 모양으로 돌아 오는게 중요하죠?여기서 나온 일반동사의 의문문 두 가지의 대답은 물론 Yes나 No로 할 수 있습니다. Yes, I do./ No, I don't. 랑 밑에 문장은 Yes, he does./ No, he doesn't.가 대답이죠.자 여기까지가 5강까지 배운 내용이고요. 이제 의문사에 대해서 해볼까요?

 

<의문사>는 대표적으로 6가지 있습니다.

Who - 누가, When - 언제, Where - 어디서, What - 무엇을, Why - 왜, How - 어떻게이 6가지만 지금 아시면 충분하죠. Whom은 나중에 하셔도 충분합니다.

 

자 <의문사의 원칙 >을 정리해드리죠.

1. 평서문이 아닌 의문문 '가장 앞에' 붙여 쓸 수 있다.

2. 의문사가 쓰이면 그 해당하는 대답은 문장에서 지워야한다.

3. 의문사가 쓰인 문장의 대답으로 Yes/No는 쓰지 못한다.

 

자 그럼 하나씩 보겠습니다.

1.번 규칙을 보면 의문문에 붙여 쓸 수 있다고 하죠? 그럼 저기 위에 있는 조동사의 의문문을 다시 생각해 보지요.

아까 Can you make a box?였죠? 여기다 의문사를 첨가해 볼께요.

 

1. Who

Who can you make a box? 가 되는데 물론 틀린 문장이죠. 왜 그렇죠? 2번 규칙에 위배되지요. Who에 대한 대답인 you가 들어있으므로 이렇게 써야죠.

Who can make a box? (누가 상자를 만들 수 있니?)

 

2. When

When can you make a box?

(언제 넌 상자를 만들 수 있니?) ==> 잘 되었지요?

 

 

 

 

 

3. Where

Where can you make a box? (어디서 넌 상자를 만들 수 있니?) ==> 맞습니다.

 

4. What

What can you make a box? ==>역시 틀렸지요?

What에 대한 대답인 Box가 글 속에 있잖아요. ('무엇을 넌 상자를 만들 수 있니'가 아니죠? '무엇을'이나 '상자를' 둘 중 하나를 빼야죠.)

 

자 이제 답이 뭔지 아시겠어요?What can you make? (넌 무엇을 만들 수 있니?) 가 되겠죠

 

5. Why

Why는 그 의미를 생각해보세요. '왜'라는 뜻인데 원래 문장에다 넣으면 "넌 왜 상자를 만들 수 있니?'가 되지요? 근데 이상하죠? can때문에 말이 이상해지는 거에요.

우리가 만들고 싶은 문장은 "왜 넌 상자를 만드니?"가 되겠죠? 그래서 "~할 수 있다"라는 뜻의 can을 단순한 의문을 나타내는 do로 바꿔줘야 해요.

 

좀 헷갈리죠?

Why can you make a box? ==>뜻이 어색하죠?

Why do you make a box?==> 훨씬 자연스럽지요?

 

6. How를 넣어보죠.

How can you make a box? (넌 어떻게 상자를 만드니?)==> 맞지요?

의문사는 일단 의문문의 가장 앞에 붙여 써서 의미를 첨가해주는 역할을 하지요? 따라서 의미가 첨가되었으니 그 의문사의 답에 해당하는 단어를 생략해주어야 문장이 자연스러워지고요, 대답하는 방법을 소홀히 다뤘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방금 위에서 의문사를 붙인 의문문 6개에 대한 대답을 한 번 보면

1. XX can. ( XX가 할 수 있어요.) 누가 할 수 있냐 물었으니 당연히 사람을

2. On sundays, After dinner 등등 시간을 써주시면 되지요.

3. Home, At school. 등 장소를 써주시면 되지요. Where로 물어봤으니

4. 만들 수 있는 물건 이름이 답이 되겠죠?

5. Because ~~( ~하기 때문이야) 정도의 의미.

6.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야 답이죠?

결론은 이렇게 의문사까지 붙은 의문문에 대한 대답은 Yes나 No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위에서상위권으로

2011.02.06 03:25:42

잘 보겠습니다

윈즈

2013.04.26 11:52:28

고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 새말
  • 조회 수 650274
  • 2018-08-19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 새말
  • 조회 수 649894
  • 2018-08-19

고등 영문법 총정리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 chanyi
  • 조회 수 649837
  • 2016-07-24

중학교 부정사 문제 9.부정사,동명사,분사 문제.hwp 부정사 문제.hwp 부정사 여러 문제편집과 답.hwp 부정사 용법문제.hwp

일반 고등 - 형식 어법 문제 file [3]

  • 타타
  • 조회 수 649461
  • 2019-02-06

형식과 관련된 문제이고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답은 형광펜으로 칠해져 있습니다!(노란색으로!! - 보라색은 아님 xx) -- 인쇄할때는 형광펜은 인식 안되고 인쇄되니까 걱정 안해도 되요!!

일반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file

  • chanyi
  • 조회 수 649453
  • 2018-04-05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수일치.hwp 수일치 문제.hwp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 chanyi
  • 조회 수 649384
  • 2018-09-18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doc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 chanyi
  • 조회 수 649079
  • 2016-11-04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정답 (1).pdf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문제 (1).pdf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 새말
  • 조회 수 649038
  • 2018-08-19

수능영어문법

일반 영어일기 작성법 및 예문정리 file [6]

  • chanyi
  • 조회 수 648303
  • 2017-08-02

&lt;/div&gt; 365일 영어일기.pdf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 chanyi
  • 조회 수 647893
  • 2016-07-24

어법 70제 어법추론.hwp #영어어법, #어법문제, #영어어법추론, #영어어법문제

일반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file [3]

  • chanyi
  • 조회 수 647855
  • 2016-07-24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수능독해 히든카드1-부록문제(1-57).pdf 수능독해 히든카드1_부록해답(1-57).pdf

일반 명언활용 영문법 지도자료(수동태)-ppt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791
  • 2011-04-29

문법 지도 자료는 영어 명언을 활용하여 문법과 영작을 지도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인 지도 절차와 활용할 수 있는 명언을 제시한 방대한 자료입니다. PPT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주최 &ls...

일반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file [2]

  • chanyi
  • 조회 수 35934
  • 2015-12-03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어법-(1994-2016)기출 총정리.hwp #수능기출어법, #수능영어어법정리, #수능기출영어어법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33745
  • 2010-10-24

be known to : ~ 에게 알려지다 (알려지는 대상, 보통 사람) He is known to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The technology was known to the general public. 그 기술은 세상에 알려졌다. <주의> be known to 명사(사람) :...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 Chanyi
  • 조회 수 29041
  • 2010-06-01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시간, 조건, 이유, 양보의 의미를 갖는 when, as soon as, until, if, whether, because, since, as, although, even though, even if등이 있습니다. 하나 추가한다면 목적, 결과 등을 나타...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9124
  • 2008-06-16

핵심문법25(박용주).hwp 중학문법(임만엽).zip 중학교 기초영문법(최강).hwp 기초영문법정리(20차시).hwp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펌질 했습니다.

faq it ... that 강조 용법 [2]

  • chanyi
  • 조회 수 16876
  • 2006-03-22

(1) 강조될 수 있는 요소 주어, 목적어, 일부전치사구, 일부전치사의 목적어, 이유,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는 강조될 수 있다. ※ 아래 문장의 (a), (b), (c), (d)는 강조될 수 있다 •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a) (b)...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 Chanyi
  • 조회 수 15186
  • 2009-10-25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독립관계사...

8품사 file [1]

《8품사》 ※ 아무도 영어 단어가 몇 개인지, 영어 문장이 몇 개나 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무수한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듯이, 문법학자들은 영어의 단어와 문장을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다. 영문법의 시작은 이렇게 분류된 단어와 문장으...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12297
  • 2009-10-27

★for : a period of time to say how long something goes on (얼마의 기간동안 어떤 사건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말할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에 -계속/내내/쭈욱/쉴새없이-등의 단어를 넣어보겠습니다. I was asleep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동...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