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공부습관 만들기
1.시간관리
가. 한주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학습 계획을 세운다
나. 해야 할일들(공부)이 많다면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하고 급한 일부터 처리 한다
다. 되도록 일주일 생활 계획표를 만들어서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붙인다
라. 지킬 수 있는 만큼의 계획을 세운다
마. 학급 계획에는 과목 분량 시작 시간 /끝 시간을 모두 포함 시킨다
바. 하고 싶은 일은 되도록 공부를 마친 후에 한다
사. 적은 양이라도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공부 한다
2. 공부 환경
가. 되도록 정해진 장소에서 공부 한다
나. 주로 공부하는 장소에서 비교적 소음이 적어야 한다
다. 공부 환경속에 집중에 방해가 될 만한 물건들은 보이지않는 곳에둔다 (TV. 만화책 잡지 사진 게임기 거울 )등
라. 공부에 필요한 물건들은 손이 닿는 곳에 잘 보이게 정리 한다
마. 공부가 끝나면 책상을 정리 정돈 한다.
3. 수업 듣기
가. 어렵거나 흥미가 떨어지는 과목은 예습을 통해 동기를 높인다
나. 수업 시간에는 정면을 바라고보선생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
다. 수업 내용 중 선생님이 강조하는 내용들은 놓치지 않는다
4. 노트 하기
가. 과목별로 노트를 만들다
나. 수업 내용은 되도록 빠짐없이 기록 한다
다. 개요 번호를 붙여서 보기 쉽게 정리 한다
라. 중요하고 시험에 나올만한 내용을 나름대로 표시를 한다
라. 중요하고 시험에 나올만한 내용은 나름대로 표시를 이용해서 눈에 잘 보이게 만든다
5. 집중 전략
가. 집중이 잘되는 시간대를 이용해서 공부 한다
나. 한 번에 많은 양을 하기 보다는 적은 양이라도 짦은 시간 동안 집중 한다
다. 공부하는 동안에는 음악을 듣지 않는다
라.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습관을 통해 졸음에 방해받지 않도록 유의한다
마. 시간계획을 통해 지금하고 있는일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상기 한다
6. 책 읽기
가. 본문을 읽기 전에 목차와 단원 소개 등을 통해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나. 본문을 읽는 동안에는 궁금했거나 알지 못했던 내용의 답을 찾으면서 읽다
다. 각 문단에 핵심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표시 한다
라. 일정 부분을 읽은 후에는 책을 덮고 이제까지 읽은 내용을 떠올려 본 다
마. 읽고 이해한 내용은 책의 여백이나 노트에 기록 한다
7. 기억 전략
가. 기억해야 할 내용을 요약 정리 한다
나. 무조건 쓰거나 반복해서 읽지 말고 암송을 한다
다. 최소한 3번 정도의 반복 학습을 한다
라. 한번에 몰아서 공부하지 말고 자주 나누어서 공부 한다
8. 시험 전략
가. 시험이 다가오면 불안해하기 보다는 꼼꼼하게 계획을 세운다
나. 시험공부 초반에는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 정리 하고 후반부에는 문제 풀이 등을 통해 잘 이해되지 않거나 자주 틀리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공부 한다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