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자, 여러분, 모두 준비되셨죠? 그럼 출발하겠습니다~!

조동사 could, 과연 이 동사가 지닌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조동사 could의 기본적인 의미는 ‘~를 할 수 있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could를 정말 단순하게 can(~를 할 수 있다)의 과거형으로 취급한 것이지요. 예컨데, ‘I could run five miles a day five years ago.’라는 문장이 있으면, could를 과거에 가능했던 능력으로 취급하여 ‘과거 5년 전에는 5마일씩 달리기를 할 수 있었다’로 표기하면 됩니다.

문제는 could가 다른 의미로 사용될 경우인데요. 다음의 문장을 함께 살펴봅시다.

A: What are you doing on Christmas?
(크리스마스에 뭐 할거야?)
B: I haven’t decided anything. I could go to my parent’s. (아직 결정 안 했어. 부모님댁에 갈지도 몰라.)

이 때의 could는 과거에 지녔던 능력을 가리키는 것이 전혀 아닙니다.
이 상황에서의 could는 의미상 may와 아주 비슷하게 됩니다. 즉, 확실히 결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그럴 가능성도 있다는 점을 나타내게 되지요.

이렇게 could도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자신만의 영역이 있다는 사실을 꼭 유념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could가 또 다른 의미로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다음의 문장을 한번 보시죠.

I could have gone to the movies.

이 문장은 도대체 어떠한 의미를 띄는 것일까요? 영화를 보러 가는 일이 가능했다? 단어를 차례로 나열하면 그런 의미가 가능해지는군요.

그런데 이러한 해석은 매끄럽지 못합니다. 더 자연스러운 해석으로 고쳐볼까요?

네, “내가 영화 보러 갈 수도 있었어 – 그런데 사실은 가지 않았어.”라는 의미로 볼 수 있겠죠? 만약 “내가 could가 have p.p. 형태와 만나게 되면, 어떤 상황이 가능하기는 했지만 실제로 일어나지는 않았다는 의미를 띄게 됩니다.

영어에서 이렇게 복잡하게 보이는 동사 형태가 실제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즉, 하나 하나 떼어서 생각하기보다는 덩어리로 말하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표현은 통째로 알아두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You could have called me. Why didn’t you?”
(네가 전화할 수도 있었잖아. 왜 안 했어?)
They could have got married earlier.
(그들이 더 일찍 결혼을 할 수도 있었는데 하지 않았다)

반대로 ‘She couldn’t have done the robbery.’ 처럼 not을 추가해서 사용하면 “그럴 가능성이 전혀 없었다”는 의미가 됩니다.

조금 어려운 의미이기는 하지만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니까 잊지 말고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출처: Englishcare.com

 

 

profile
엮인글 :

윈즈

2013.05.17 00:02:13

고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 새말
  • 조회 수 644233
  • 2018-08-19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 새말
  • 조회 수 643849
  • 2018-08-19

고등 영문법 총정리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 chanyi
  • 조회 수 643808
  • 2016-07-24

중학교 부정사 문제 9.부정사,동명사,분사 문제.hwp 부정사 문제.hwp 부정사 여러 문제편집과 답.hwp 부정사 용법문제.hwp

일반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file

  • chanyi
  • 조회 수 643419
  • 2018-04-05

수능어법 수일치 정리 및 문제 수일치.hwp 수일치 문제.hwp

일반 고등 - 형식 어법 문제 file [3]

  • 타타
  • 조회 수 643413
  • 2019-02-06

형식과 관련된 문제이고 난이도는 중~상입니다!! 답은 형광펜으로 칠해져 있습니다!(노란색으로!! - 보라색은 아님 xx) -- 인쇄할때는 형광펜은 인식 안되고 인쇄되니까 걱정 안해도 되요!!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 chanyi
  • 조회 수 643332
  • 2018-09-18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doc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 chanyi
  • 조회 수 643042
  • 2016-11-04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정답 (1).pdf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문제 (1).pdf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 새말
  • 조회 수 642984
  • 2018-08-19

수능영어문법

일반 영어일기 작성법 및 예문정리 file [6]

  • chanyi
  • 조회 수 642258
  • 2017-08-02

</div> 365일 영어일기.pdf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 chanyi
  • 조회 수 641868
  • 2016-07-24

어법 70제 어법추론.hwp #영어어법, #어법문제, #영어어법추론, #영어어법문제

일반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file [3]

  • chanyi
  • 조회 수 641837
  • 2016-07-24

수능독해 영어 어법57제 수능독해 히든카드1-부록문제(1-57).pdf 수능독해 히든카드1_부록해답(1-57).pdf

일반 명언활용 영문법 지도자료(수동태)-ppt file [3]

  • chanyi
  • 조회 수 57779
  • 2011-04-29

문법 지도 자료는 영어 명언을 활용하여 문법과 영작을 지도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항목별로 구체적인 지도 절차와 활용할 수 있는 명언을 제시한 방대한 자료입니다. PPT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주최 &ls...

일반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file [2]

  • chanyi
  • 조회 수 35926
  • 2015-12-03

1994~2016 수능기출문제 어법 총정리 어법-(1994-2016)기출 총정리.hwp #수능기출어법, #수능영어어법정리, #수능기출영어어법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33214
  • 2010-10-24

be known to : ~ 에게 알려지다 (알려지는 대상, 보통 사람) He is known to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The technology was known to the general public. 그 기술은 세상에 알려졌다. <주의> be known to 명사(사람) :...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 Chanyi
  • 조회 수 29005
  • 2010-06-01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시간, 조건, 이유, 양보의 의미를 갖는 when, as soon as, until, if, whether, because, since, as, although, even though, even if등이 있습니다. 하나 추가한다면 목적, 결과 등을 나타...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9112
  • 2008-06-16

핵심문법25(박용주).hwp 중학문법(임만엽).zip 중학교 기초영문법(최강).hwp 기초영문법정리(20차시).hwp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펌질 했습니다.

faq it ... that 강조 용법 [2]

  • chanyi
  • 조회 수 16803
  • 2006-03-22

(1) 강조될 수 있는 요소 주어, 목적어, 일부전치사구, 일부전치사의 목적어, 이유, 장소, 시간 등을 나타내는 부사는 강조될 수 있다. ※ 아래 문장의 (a), (b), (c), (d)는 강조될 수 있다 • John succeeded his father to the presidency last year. (a) (b)...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 Chanyi
  • 조회 수 15122
  • 2009-10-25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독립관계사...

8품사 file [1]

《8품사》 ※ 아무도 영어 단어가 몇 개인지, 영어 문장이 몇 개나 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무수한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듯이, 문법학자들은 영어의 단어와 문장을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다. 영문법의 시작은 이렇게 분류된 단어와 문장으...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12286
  • 2009-10-27

★for : a period of time to say how long something goes on (얼마의 기간동안 어떤 사건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말할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에 -계속/내내/쭈욱/쉴새없이-등의 단어를 넣어보겠습니다. I was asleep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동...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