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

 독립관계사와 의문사는 그것을 포함한 동사의 의미나 통사적 기능을 가지고 구별할 수 있다.
Jespersen(A Modern English Grammar Part 3, 1927:)은 what을 독립관계사라 하지 않고 관계대명사라고 하고 있지만,

what 절을 포함한 상위문의 동사가 의문, 불확실, 호기심을 아타내는 동사이면 what은 의문대명사이고, 상위문의 동사가 서술, 지각, 기억 등을 나타내는 동사이면 what은 관계대명사라고 의미에 근거하여 구별하고 있다.
그러므로 예문 a)에서처럼 what이 화자나 청자가 모르는 것을 나타내면 의문대명사이고,
예문 b)에서처럼 화자나 청자가 알면서도 그것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지 않으면 관계대명사이다.

a. He asked me what she said.
   I want to know what your name is.
   I wonder what he said.
b. I know what your name is.
   I still remember what he said to me.
   This is what I mean.

6) what은 긍정문에서는 관계사 즉, 관계대명사 내지 독립관계사이고, 부정문에서는 의문사로 인식된다.
위에서 언급한 Jesperen의 구별방법을 따르면, 이러한 법주의 변화는 알거나 기억한 것을 부정하면 모르거나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긍정문에서는 관계사이고 부정문에서는 의문사로 바뀐다고 말할 수 있다.

a. I know what your name is. (관계사)
b. I don't know what your name is. (의문사)
c. I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관계사)
d. I cannot remember what you said to me yesterday. (의문사)

7) Jespersen의 위와 같은 구별은 명령문에는 적용할 수 없다.
긍정명령문 a)의 what은 청자가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물어보는 화자는 모르는 경우에 보통 쓰이는 명령/요청문이다.
그렇다면 a)의 what은 의문사인가 관계사인가? 그리고 부정명령문인 b)에서는 청자나 화자가 모두 what의 내용을 알고 쓰는 명령문이다. 따라서 부정명령문의 what은 관계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긍정명령문의 what은 의문사와 관계사의 구별이 화자의 입장에서 보느냐 청자의 입장에서 보느냐에 따라 그 범주가 달라진다.

a. Tell me what you bought.
b. Don't tell others what you bought.

8) 관계사와 의문사를 구별하기 위하여, McCawley(The Syntactic Phenomena of English, 1998: 455)는
what절이 절을 취하는 동사의 목적어이면 what은 의문사이고,
절이 아닌 명사구를 취하는 동사이면 what이 관계사라는 동사의 하위범주에 의한 방법을 들고 있다.


I'll ask what he is selling. (의문사)
I'll buy what he is selling. (독립관계사)

9) McCawley의 이러한 방법은 다음 예문에서처럼 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라도 그것이 긍정이나 부정이냐에 따라 wh 낱말을 의문사나 독립관계사로 보아야 할 경우에는 변별력이 없어진다.

I can tell you what his name is. (독립관계사)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의문사)

10) 다음 예문 a)에서 what은 의문대명사나 관계대명사의 두 가지해석이 모두 가능하다.
모르기 때문에 말할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알아도 말못할 사정이 있어서 말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자는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이나 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화자는 말을 할 때 이러한 사실을 강세의 차이로써 청자에게 알린다. 화자는 그의 이름을 모르면 what에 강세를 두어 말하고, 그의 이름을 알면 what에 강세를 주지 않고 말한다.
따라서 b)에서처럼 what에 강세가 있으면 의문대명사이고, 예문 c)에서처럼 강세가 없으면 관계대명사이다. (Jespersen 1927)

a.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관계사/의문사)
b.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의문사)
c. I cannot tell you what his name is. (관계사)

profile
엮인글 :

윈즈

2013.04.29 10:10:09

고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faq 유형별 영어 어법성 판단 문제 file [5]

  • chanyi
  • 조회 수 1458
  • 2015-12-05

어법성 판단 - 형용사 vs 부사.pdf 어법성 판단 - 형용사 vs 부사 (A).pdf 어법성 판단 - 현재분사 vs 과거분사.pdf 어법성 판단 - 접속사 vs 전치사.pdf 어법성 판단 - 수일치 1ȸ.pdf 어법성 판단 - 비교구문.pdf 어법성 판단 - 수동태.pdf 어법성 판단 - 부...

faq Well you done done me 무엇을 의미할까요? file

  • chanyi
  • 조회 수 2541
  • 2014-05-29

Done" is a non-standard dialect way of intensifying a past tense verb. An uneducated person from some parts of the country might say, "I done went to the store"--no need for "done," anyway. It's misused at least as often with a past particip...

faq come이 가다라는 뜻으로 쓰일경우는 주로 어떤경우인가요? file [1]

  • chanyi
  • 조회 수 4597
  • 2012-10-30

come은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이 내 쪽으로 이동하면 "오다"라고 해석하고 ex : She came to see me. (그녀는 나를 만나러 왔다) 내가 상대방쪽으로 이동하면 "가다"라고 해석합니다. ex : May I com...

faq 형용사를 후치수식으로 써야 할 경우 file [1]

  • chanyi
  • 조회 수 11161
  • 2011-07-01

1. 두개이상의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a girl sweet, sexy, and kind a teacher both handsome and humorous 2. 형용사가 다른 요소와 결합하여 길어진 경우 a loss too heavy to bear 3. 최상급, all the, every 뒤에 오는 명사를 -able, -ible로 끝...

faq for during while 의차이 file [1]

  • chanyi
  • 조회 수 3920
  • 2011-04-03

먼저 for과 during의 공통점과 차잇점을 설명드립니다. 공통점은 for과 during이 둘다 전치사라는 것입니다. 전치사라는 것은 그 뒤에 명사(구)가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for과 during은 그 뒤에 나오는 명사(구)의 의미가 서로 다릅니다. for 뒤에...

faq whatever / however / whether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8970
  • 2010-11-28

whatever / however / whether 구분 ① 복합관계대명사 whatever + 불완전한 문장 기본적으로 whatever는 관계대명사이므로 뒤에 불완전한 문장이 오며, 명사절 및 부사절로 쓰인다. whatever : 무엇이나(=anything that), 무엇이든지(=No matter what) I eat [...

faq be known to (for, as, by) 구분 [1]

  • Chanyi
  • 조회 수 33134
  • 2010-10-24

be known to : ~ 에게 알려지다 (알려지는 대상, 보통 사람) He is known to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알려져 있다 (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The technology was known to the general public. 그 기술은 세상에 알려졌다. <주의> be known to 명사(사람) :...

faq 목적어 + 전치사 + the 신체부위 [1]

  • Chanyi
  • 조회 수 4625
  • 2010-08-31

신체부위에 어떠한 동작을 가할 때 쓰는 표현법을 알아봅시다. [그가 나를 쳤다.] 라고 할 때는 [He hit me.]라고 하지만, [그가 나의 머리를 쳤다.]처럼 어떤 신체 부위를 표현하고자 할 경우에는 He hit my head.라 하지 않고 [He hit me on my head.]라고 ...

faq in the distance & at a distance [1]

  • Chanyi
  • 조회 수 3141
  • 2010-08-04

그 여행자는 멀리서 불빛을 보았다. (a) The traveller saw a light in the distance. (b) The traveller saw a light at a distance. 설명: at a distance는 '거리를 두고'를 뜻한다. Oil paintings look to advantage at a distance.(유화는 거리를 두고 보...

faq enjough 용법 file [1]

  • Chanyi
  • 조회 수 3866
  • 2010-07-03

 enough의 용법 ⑴ enough(충분한)가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명사의 앞뒤 어디나 위치할 수 있다. 그러나 명사 앞에 놓여서 뒤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I have enough money to buy that house. ⑵ enough(충분히)가 부사로서 형용...

faq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1]

  • Chanyi
  • 조회 수 28992
  • 2010-06-01

별난 종속접속사 in that 부사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일반적으로 시간, 조건, 이유, 양보의 의미를 갖는 when, as soon as, until, if, whether, because, since, as, although, even though, even if등이 있습니다. 하나 추가한다면 목적, 결과 등을 나타...

faq determine to V vs be determined to V [1]

  • Chanyi
  • 조회 수 8160
  • 2010-05-04

determine 타동사 determine to do something formal to decide to do something(~할 것을 결정하다.) ex. He determined to leave at once. (그는 당장 떠날것을 결정했다.) determined 형용사 determined to do something She was determined to win. (그녀...

faq whatever vs no matter what 차이 [4]

  • Chanyi
  • 조회 수 8548
  • 2010-04-22

whatever 는 품사가 한정사/대명사라 기본적으로 명사절을 만듭니다. Help yourself to whatever you want. The children were allowed to do whatever they liked. He'll be ready to accept whatever help he can get. I am willing to pay whatever price y...

faq will 과 be going to의 차이 [6]

  • Chanyi
  • 조회 수 5734
  • 2010-02-21

1. will will이 처음부터 '미래'의 의미를 나타내는 조동사로 쓰였던 것은 아닙니다. 고대 영어에서는 will의 조상인 'willan'이 동사로 쓰이고 있었습니다. 'willan'은 want, wish, desire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즉, '원하다, 희망하다, 바라다' 의 동...

faq 헷갈리는 전치사 (to)

  • Chanyi
  • 조회 수 3640
  • 2010-02-21

Q) which way should I go? 에는 to가 안 붙고, which floor should I go to? 에는 왜 to가 붙나요?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 go 뒤에 to가 붙는가, 안 붙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go 다음에 오는 단어의 품사입니다. 즉, go 뒤에 부사가 오면 전치사 to를 ...

faq add와 add to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3279
  • 2009-11-06

add가 자동사로 쓰여서 전치사 to를 동반하고 목적어를 쓰는 경우와, add가 타동사로 쓰여서 (전치사 없이) 직접 목적어를 취하는 경우에 약간의 미묘한 의미(뉘앙스)의 차이가 있습니다. [add to + 명사(A)]가 쓰이는 예문은: The lake adds to the beauty o...

faq 사역동사 have의 개념적 이해 [1]

  • Chanyi
  • 조회 수 4496
  • 2009-10-30

출처: 김치훈 언어공학연구소 사역동사 have의 개념적 이해 ▶ 말머리 우리가 사역 동사하면 let, make, have 이런 식으로 중학교 때부터 배워왔습니다. 이것 다음 목적 보어로 동사가 왔을 때 원형부정사를 쓴다는 것과 함께 말이죠. 여기서 使役이란 말은 '남...

faq for, during and while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12286
  • 2009-10-27

★for : a period of time to say how long something goes on (얼마의 기간동안 어떤 사건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말할때)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해석에 -계속/내내/쭈욱/쉴새없이-등의 단어를 넣어보겠습니다. I was asleep for an hour 나는 한 시간동...

faq 의문사 what 과 관계대명사 what의 구별 [1]

  • Chanyi
  • 조회 수 15110
  • 2009-10-25

Jespersen과 McCawley의 정리내용을 토대로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이환묵 교수님께서 지으신 신영어학총서 8권 영어통사론 (한국문화사) 책의 내용을 옮겨 적습니다. --------------------------------------------------------------------------- 독립관계사...

faq know of 와 know about의 차이 [1]

  • Chanyi
  • 조회 수 2171
  • 2009-10-23

We know your son, Bill = Bill과 만나고, 대화했고, 시간을 같이 보냈고..개인적으로 아는것 We know of him, Bill = Bill이 있다는 존재를 아는것 We know about him, Bill = Bill에관한 이런 저런 정보를 알고있다는 것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