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수능어법

기초영문법 조회 수 620240 추천 수 0 2018.08.19 18:52:01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반드시 완승하길 바랍니다.

 

동사 필수 점검사항 .. , 시제,

동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거나 , 택일 문제에 있어서는, 다음의 점검사항을 본다.

1. 주어와 수의 일치를 점검한다.

단수주어 - 단수동사 / 복수주어 - 복수동사

① 주어 전치사구....... 동사

   관계사절.....

   that 동격절...

, 동격구 ,

The fact that someone is interested enough to give help to poor villagers often works wonders.   

 

전치사구

Here(There) 동사 주어

 

부분을 나타내는 말은 뒤 명사에 주어를 일치 시킨다

the rest of 명사(주어) 동사

percent

part

most

분수(기수-서수)

(a number of)

 

특히, 다음 사항은 주의한다. (단수 취급)

 

one(주어) of the 최상급 복수명사 ... 동사

every..(each) 단수명사(주어) ... 동사

the number(주어) of 명사 동사

Most people agree that one of the greatest sources of stress in our lives, is our problems.

 

관계대명사절에서의 동사의 수는 선행사가 결정

 

 

 

 

2. 시제를 점검한다.

 ① 주절이 과거일때, 종속절의 동사는 과거 or had pp 이다. , 다음은 예외적이다.

 불변의 진리,속담,격언 (항상현재),

 역사적 사실 (항상 과거),

 가정법동사(그대로)

 

 ②주장(insist), that .. (should) R - 당위성

제안(suggest,propose), .. 시제 일치 - 단순사실

명령(order),

요구(require, demand),

조언(recommend,advise)

 ③ 완료시제의 올바름을 파악한다.

현재완료(have pp) : 현재 기준으로 그 이전부터의 시간대

과거완료(had pp) : 과거 기준으로 그 이전부터의 시간대

미래완료(will have pp) :미래 기준으로

부사구와 시제의 일치

In 특정연도, ago, yesterday, the other day, last -, just now, then,특정시점의 의문사 When- : 과거시제

for-, since -, before,these days.. : 완료 시제

시간, 조건부사절에서는 미래가 현재를 대신한다.

시간(when,before,after,until, as soon as..)

조건(if, unless)

, 명사절이나 (주로 동사뒤의 목적어로 쓰인 구문)

형용사절 (when이 관계부사로 쓰인 구문)에서는

미래 쓴다.

We'll cancel or picnic, if it will rain tomorrow.

rains

I can't be sure if he comes tomorrow.

will come

 

가정법이라면, 동사의 시제를 점검한다.

가정법 과거 (현재반대) If ..과거동사(were).. , ..조동사과거 R

가정법 과(과거반대) if .. had pp.., ..조동사과거 have pp

혼합가정(과거현재) If.. had pp.. , ..조동사과거 R

주의)주절뒤에 if 절이 올수도 있고, if절은 대체될 수도 있다.

 if는 생략될 수 있는데, 이때 주어 동사는 도치된다.

Had I known you were in hospital, I would have gone to visit you.

 

 

 

과거사실에 대한 추측, 후회등은 조동사 + have pp이다.

 

should(ought to) have pp ..했어야 했는데, 하지못했다

need have pp ..할 필요 있었는데, 하지 않았다

must have pp .. 했었음에 틀림없다

cannot have pp ..했을 리가 없다

may(might) have pp .. 했을 지도 모른다.

 

3. 태를 점검한다.

 

내용상 , 동작을 하는 부분은 능동태로써 동사를 시제에 맞게 쓰고, 동작을 받는 부분이면 수동태로써 be + pp 이다.

 

am(are, is)

was(were)

will be

have (has) been + pp

had been

will have been

is(am,are) being

was(were)being

What we tell our children about these episodes wil remember as they get older.

wil be rembered

 

단어의 뜻을 모르고, 내용상 추론하기 힘들때는 형태상으로 분류한다. 대개, 보기에서 능동과, 수동의 택일로 물을 때, 주어진 동사는 타동사일 확률이 크다. 따라서 능동형이라면 반드시 목적어를 수반해야 하고 수동형이라면 전치사구 또는 형용사가 오거나, 동사형태로 문장의 끝일 수 있다.

S 능동형동사 목적어 (명사, 대명사 )

S 수동형동사 전치사구

형용사 전치사구 or .(문장 끝)

 

The Federal Energency Management Agency also helps to repair homes and public buildings [ that have been dameged/ that have damaged].

 

The recording of the great history of Western civilization [was making / was made] possible by the early development of alpahabetic writing.

cf) The development of pictures being turned into lettes made it possible for more people to learn to write and to read.

4. 동사의 쓰임에 따른 점검

 

자동사와 타동사를 혼동하지 않는다.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전치사 필요없음)

reach(to), approach (to), resemble(with), marry (with), discuss(about), leave(from), join(with), attend(to)

 

타동사로 착각해서 수동태로 쓰기 쉬운 동사 (수동태 X)

appear(disappear), belong to, cosist of, happen, seem..

Lisa watched until the train (disappeared / was disappeared) from view.

 

타동사이나 수동태 안 쓰는 동사

resemble, become(어울리다)..

동사 + O + to 동사원형

allow,get,tell,force

enable,persuade,want,expect

encourage,advise,recommend

forbid,cause,

 

지각동사(feel, watch,see,hear, + O + 원형부정사(-)ing

listen to, notice..)

사역동사(make,have,let, bid) + O + 원형부정사

 

, 지각,사역 + O + pp(O와의 관계가 수동일때)

지각,사역의 수동태 + to R

I was seen to enter the room.

 

keep, prevent,stop + O + from + -ing (-못하게 하다)

prohibit, hinder

cf) keep + O + -ing (계속해서 -하게 하다)

be used to R .. 사용되다

be used to -ing(N) .. 익숙하다

used to R .. -하곤했다, ..였었다

 

regard, consider,see A as B (AB로 여기다)

think of, look upon

 

remind, rob, deprive A of B

 

 

 

 

준동사 (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의 쓰임에 대한 점검

 

① 능동과 수동의 구분

의미상의 주어와의 관계를 보고 능동인지, 수동인지 선택

I remember being praised for the first time by a teacher.

I'll never get all this work finished

The car needs to be mended (=mending)

We would be interested to hear your views on this subject. (감정동사는 타동사이므로, 주어와의 관계 고려)

 

 

특히, 분사구문에서 의미상의 주어와의 관계 점검

[ -ing/ pp] ..... , S V ... (분사앞에 주어가 없을 때 는 뒤에 오는 주절의 주어와의 관계를 본다)

 

[Bringing / Brought]up in the U.S., she speaks English fluently. (정확히 쓰자면 Having been brought,여기서 having been은 생략된 것이다)

with + O + [ -ing / pp] - O가 분사의 의미상주어

He walked fast with his dog [following/ folowed]him.

 

When,while,until (s + be동사) -ing/pp .. , S V

if,unless

[시간,조건절에서 주어와 be동사가 생략될 경우, 분사가 남는다. 이때 분사를 결정짓는 것은, 주절의 주어이다.]

When [asked/asking] , she respoded with conviction ...

 

 

완료형의 구분 : 본동사보다 한 시제 앞선 경우

to have pp / having pp / having pp

He is said to have been rich when young

기본 쓰임을 상기하자

동명사 - 명사적 용법( 주어,목적어, 보어)

분사 - 형용사(명사 수식, 보어), 접속사(분사구문)

부정사 - 명사적,형용사적,부사적

[Answer/Answering] this question in a new, unexpected way is the essential creative act. ( 주어자리의 동명사)

 

He was distressed [ saw/ to see] children working in the rice fields, with little time for schooling. (부사적 부정사)

 

 

 

 

동명사와 부정사의 차이를 숙지하자 (동사의 목적어일때)

S V 동명사 (과거적 의미)

S V 부정사 (미래적 의미)

소망,의도,예정,계획,약속,거부,선택

 

rember, forget,regret -ing (..했던일을 기억하다)

to R ( ..해야 할 일을 기억하다)

stop -ing (하던 일을 멈추다)

to R ( 일을 하려고 멈추다)

 

try -ing (시험삼아 해보다)

to R ( 하려고 애쓰다)

 

I stopped[ working/ to work] lat year to have a baby.

 

 

그 밖에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소유격으로 쓴다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for (of) 목적격

분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주격 그대로 남긴다

준동사의 부정은 not to R / not -ing

 

 

 

부정사로 착각하기 쉬운 전치사 to + -Ing

be(get) used(accostomed) to - ing

pay attention to

look forward to

contribute to

object to

devote to

when it comes to

 

동명사와 명사의 차이점 알아두자

 

동명사 + 명사, 대명사 목적어 취할 수 있다(동사적 성질)

명사 + of.. 명사 형태가 되어야 한다

At that time, getting rich information was very expensive, and the tols for [analysis / analyzing] it weren't even available until the early 1990s.

 

 

 

 

 

 

 

접속사와 관계사

 

접속사와 관계대명사의 구별

접속사 (단순 연결기능) + 완전절

관계대명사( 연결 기능 + 대명사) + 불완전절

 

 

주의해야할 접속사

부정의 뜻을 가지는 접속사

unless(if ..not)

lest ... should ( so that ... not .. - 하지 않도록)

접속사 대용

The 비교급.. , the 비교급 ...( 반드시 대구적으로 나온다)

 

상관 접속사

both A and B (주어 일 때 복수 취급)

either A or B

neither A or B

not only A but also B (B에 일치)

= B as well as A

 

 

접속사와 전치사의 쓰임 구별하자

접속사 s v -

전치사 명사(대명사) -

though s v ..

despite (in spite of) 명사()

because s v..

because of 명사 ()

 

 

 

관계대명사who,which,that what의 차이점

선행사(명사) + who,which,that + 불완전절

전치사 or 동사 + what (선행사포함) + 불완전절

,절이 선행사 , which(that ) + 불완전절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차이점

선행사(명사) + 관계 대명사 + 불완전절

선행사 (명사) + 관계 부사 + 완전절

 

it‘s the first store in the world [which/ where] there are no humans at work.

 

 

그 밖에

 

유사관계대명사

as(the same,such) .... 선행사 as 불완전절

비교급 ..... 선행사 than 불완전절

부정 ..... 선행사 but 불완전절 (이중부정-강한긍정)

 

 

There is no one [that/ but] loves his country.

= Everyone loves his country.

 

 

관계부사 how는 선행사 the way와 함께 쓰지 않는다

 

주의할 다른 품사의 쓰임

혼동하기 쉬운 어구들을 구별하자

few (a few-긍정) + 복수명사

little ( a little -긍정) + 단수 명사

already (이미, 벌써) -긍정

yet(아직) -부정, 의문

most - (of) 명사 (대명사) .. 대부분

almost - 거의

-ly 의 뜻이 다른 경우

near(가까운)/ nearly(거의)

late(늦은) / lately (최근에)

hard(어려운, 열심히) / hardly (거의 ..하지 않는)

short (짧은,짧게) / shortly ()

deadly, fairly, highly, deeply (매우)

dead (죽은 상태)

die (죽다)

I didn' know how long her mother had died.

had been dead

 

대명사의 기능과 용법 숙지하자

대명사의 수의 일치( it/ them)

.. 가리키는 명사를 정확히 파악한다.

 

주어와 목적어가 동일한 대상일 때는 재귀대명사(-self) 쓴다

 

부정 대명사의 쓰임

it/ one , one/ the other ( the one전자 / the other후자)

some/ the others (others), one /another/ the other..

문장의 구조 점검

 

 

문장의 통일성 - 병렬구조

 

등위접속사 (and, or, but..) ,상관접속사로 연결되는 어구는 형태와 기능이 같아야 한다. - 등치 대상을 정확히 찾는다

But now the tools of the dgital age give us a way to easily get, share, and act on information in new ways.

 

 

서로 비교되는 대상들은 격과 형태가 같아야 한다.

The climate of Korea is milder than that of Japan.

명사반복피하기 위한 that (those)

I found it more important to keep in shape than to make a lot of money.

 

특수 구문

 

간접의문문 [의문사(if) + s + v]

, 생각과 견해를(think, believe, suppose, guess, imagine) 묻는 의문문에서는 의문사가 문두로 간다

I aske a clerk where did they have books about computers.

they had

 

 

부정어구가 문두로 도치되면 주어와 동사는 도치한다.

No sooner had she said it than she burst into tears.

 

동의를 나타낼 때, 긍정에 대한 동의 : , so v s

부정에 대한 동의 : , neither(nor) v s

 

 

강조구문 it is(was) 강조내용 that 남은 내용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기초영문법 수능어법

  • 새말
  • 조회 수 620240
  • 2018-08-19

문법성 판단문제는 단편적인 문법 지식을 묻기 보다는 글의 흐름 및 내용이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기본 문장구조를 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에서 나타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다음 주어진 필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

기초영문법 고등 영문법 총정리 file [6]

  • 새말
  • 조회 수 619853
  • 2018-08-19

고등 영문법 총정리

기초영문법 중학교 부정사 문제 file [1]

  • chanyi
  • 조회 수 619844
  • 2016-07-24

중학교 부정사 문제 9.부정사,동명사,분사 문제.hwp 부정사 문제.hwp 부정사 여러 문제편집과 답.hwp 부정사 용법문제.hwp

기초영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file

  • chanyi
  • 조회 수 619314
  • 2018-09-18

즐거운 English Grammar - 초등영어 문법 즐거운 English Gramma.doc

기초영문법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file [3]

  • chanyi
  • 조회 수 619067
  • 2016-11-04

be동사 부정문, be동사 의문문 만들기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정답 (1).pdf 타보름 주고영Lv1 be동사의 부정문 문제 (1).pdf

기초영문법 수능영어문법 file [5]

  • 새말
  • 조회 수 618994
  • 2018-08-19

수능영어문법

기초영문법 영어 어법 70제 file [4]

  • chanyi
  • 조회 수 617906
  • 2016-07-24

어법 70제 어법추론.hwp #영어어법, #어법문제, #영어어법추론, #영어어법문제

기초영문법 중학교 영어문법 정리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9109
  • 2008-06-16

핵심문법25(박용주).hwp 중학문법(임만엽).zip 중학교 기초영문법(최강).hwp 기초영문법정리(20차시).hwp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펌질 했습니다.

기초영문법 기초영문법 정리 file [12]

  • chanyi
  • 조회 수 9192
  • 2010-08-06

읽으면서 배우는 기본 영문법정리 기초영문법.hwp

기초영문법 부정사 file [1]

  • chanyi
  • 조회 수 7811
  • 2002-05-23

부정사 1학년 모 학생이 물었다. I like to play baseball. 이 문장의 to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냐고.... 황당했다. 여기서 to는 boy가 소년으로 해석되는 것처럼 어떤 특정의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문장 안에서 다른 역할을 하고 문장마다 다르게 ...

기초영문법 기초영문법 3강. be동사와 인칭대명사 file [1]

  • chanyi
  • 조회 수 7195
  • 2009-11-21

기초영문법 3강. be동사와 인칭대명사.hwp 인칭대명사표(2015).hwp 인칭대명사와 be동사 1. 인칭대명사와 be동사 인칭대명사에는 3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즉 인칭: 사람을 지칭한다(가리킨다 or 나타낸다) 대: 대신한다. 명사: 명사를 의미한다. 이러...

기초영문법 기초영문법 7강. 간접의문문 [5]

  • Chanyi
  • 조회 수 6159
  • 2009-12-05

기초영문법_7강._간접의문문.hwp 1. 직접의문문 : 『의문사 + 동사 + 주어』 형태 → 직접의문문. 2. 간접의문문 : 직접의문문이 다른 문장의 종속절이 되면,『의문사 + 주어 + 동사』의 형태로 되어 명사절(구)이 된다. 즉 평서문처럼 주어와 동사의 순서가 ...

기초영문법 중1 기초영문법 정리 & 문제 file [5]

  • chanyi
  • 조회 수 6142
  • 2011-01-07

중1영문법교사용.hwp 중1영문법학생용.hwp

기초영문법 기초영문법 6강.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2]

  • Chanyi
  • 조회 수 5614
  • 2009-11-28

기초영문법 6강.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hwp 6강.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일단 의문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품사와 그 중 동사의 이해가 중요합니다. 품사라 하면 단어가 가지고 있는 성격에 따라 분류해 놓은 것입니다. 8가지 품사 중 동사는 "동작이나 상태...

기초영문법 파워포인트로 정리하는 영문법 [5]

  • Chanyi
  • 조회 수 5543
  • 2010-11-29

5형식.ppt 8품사와구성.ppt 구,절.ppt 명사,관사.ppt 관사.ppt 대명사.ppt 수사와수량형용사.ppt 비교급.ppt 비교급1.ppt 비교급2.ppt 조동사.ppt 형용사와부사.ppt 부정사1.ppt 부정사2.ppt 분사.ppt 분사2.ppt 수동태.ppt 수동태1.ppt 시제.ppt 시제1.ppt ...

기초영문법 중1 영어 문법자료 일반동사 문제 file [5]

  • chanyi
  • 조회 수 5540
  • 2016-04-05

중1 영어 문법자료 일반동사 문제 unit 5 일반동사.pdf 주니어 1 unit 5 정답.pdf

기초영문법 초등학교 영어 문법자료 file [3]

  • chanyi
  • 조회 수 5135
  • 2014-09-14

초등학교 영어 문법자료 초6Grammar_학생용.hwp 초6Grammar_교사용.hwp

기초영문법 기초영문법 4강. be동사의 의문문과 부정문 [1]

  • Chanyi
  • 조회 수 5092
  • 2009-11-22

기초영문법 4강. be동사의 의문문과 부정문.hwp 1. be동사의 의문문 의문문이란 ~ 은 ... 이니? 라고 묻는 문장으로 be 동사를 주어 앞에 씁니다. we are students. 라는 문장이 있을 때에, we 와 are의 위치를 바꾸어 주면, Are we students?라는 의문문이 ...

기초영문법 기초영문법 1강. 품사의 이해 [2]

  • Chanyi
  • 조회 수 4853
  • 2009-11-05

기초영문법 1강. 품사의 이해.hwp ※ 아무도 영어 단어가 몇 개인지, 영어 문장이 몇 개나 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무수한 생물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우리들의 생물에 대한 이해가 용이하듯이, 문법학자들은 영어의 단어를 8가지, 문장을 5개의 유형으로 ...

기초영문법 기초영문법 2강. 문장의 구성요소 file [2]

  • chanyi
  • 조회 수 4847
  • 2009-11-06

기초영문법 2강. 문장의 구성요소.hwp 영어문장구성.hwp ▶ 주어 주어란 문장의 주인이 되는 것을 말하며, 주어는 문장의 앞에 오고 ‘은/는/이/가’의 조사를 붙여서 해석합니다. ‘무엇이 어떻다’, ‘누가 어쨌다’에서 ‘무엇이’, ‘누가’에 해당하는 것으로 문장...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