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2014060101351_0_99_20140602030320.jpg
(왼쪽부터)정은영(서울대 중어중문학과 1년)씨와 박경민(서울대 자유전공학부 1년)./장은주 객원기자

책 읽은 목적·전공에 대한 열정, 또렷이 드러내세요

책 내용을 분석하며 비판적 시각 담아내

'넛지' '스키너…' 통해 자신이 자유전공학에 얼마나 적합한지 서술


2015학년도 서울대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자율 문항은 독서 관련 항목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지난 4월 19일(토) 인천 송도 글로벌대학 대강당에서 열린 올해 첫 서울대 입시설명회에서 밝혀졌다. 2014학년도까지 자체 자소서 양식을 사용했던 서울대는 올해부터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의 '학생부 전형 자소서 공통양식'을 받아들였다. 대교협은 공통문항 3개 이외에 대학별로 자율문항 1개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지난해 서울대 자소서에도 독서 관련 문항(3번)이 있었다. 이 3번 문항은 고교 재학 기간 또는 최근 3년간(초등학교·중학교 재학 기간 제외)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도록 구성됐다. 지난 4월 19일 입시설명회에 학생멘토로도 나섰던 서울대 14학번 2인이 자신의 독서 활동 관련 노하우를 밝혔다.

책을 읽게 된 동기가 중요하다

정은영(서울대 중어중문학과 1년)씨가 ‘학문을 권함’(후쿠자와 유키치 글)을 읽게 된 계기는 특별하다. “고 1때 선생님께서 ‘언어는 ○○이다’의 빈칸을 채워보라는 문제를 내셨어요. 제 답은 ‘영토’였죠. 스페인어가 사용되는 곳은 스페인 땅이 아니어도 스페인의 영향력이 미치잖아요. 언어의 힘이 그만큼 강력하다는 뜻에서 영토라고 대답했죠.” 정씨가 내놓은 답에 감동한 교사가 그에게 선물로 준 책이 ‘학문을 권함’이었다. 정씨는 책을 읽게 된 동기를 구체적으로 풀어내며 어문계열을 지망하는 자신이 언어에 대해 가진 생각을 드러냈다.

또 책 내용을 분석하며 자신이 가진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요새도 ‘모름지기 젊은이라면 어떤 행동을 해야 한다’는 말이 많잖아요. 후쿠자와 유키치(1835~1901)도 이 책에서 그런 내용을 다뤘어요. 그가 살았던 일본 메이지유신 시기와 지금을 비교하고 그 당시를 살던 젊은이와 지금 우리는 어떻게 다른지를 생각하면서 읽었죠. 솔직히 딱딱한 책이었지만 그렇게 비교하며 읽다 보니 훨씬 흥미로웠어요.” 지난 4월 19일 입학설명회장에서도 서울대 입학사정관은 정씨의 자소서 가운데 이 부분을 언급하며 “비판적으로 책을 읽는 습관이 잘 드러났다”고 말했다.

2014060101351_1_99_20140602030320.jpg
(왼쪽부터)정은영(서울대 중어중문학과 1년)씨와 박경민(서울대 자유전공학부 1년).
자신이 전공과 얼마나 적합한지 강조

박경민(서울대 자유전공학부 1년)씨는 고 1때까지는 심리학 전공을 희망했다. 그러나 뇌과학이나 사회과학 등 다른 학문에도 관심이 생기면서 이를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자유전공학부에 관심을 갖게 됐다. 박씨는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로렌 슬레이터 글)와 ‘넛지’(리처드 탈러·캐스 선스타인 글) 두 권을 통해 자신이 자유전공학부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를 조명했다.

그는 “융합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영역에 도전 정신이 강하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는 심리학을 응용한 여러 실험을 수록하고, 이 실험이 세상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박씨는 이 책을 통해 “심리학과 다른 학문을 융합하고, 세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전했다.

그는 또 “‘넛지’ 같은 베스트셀러를 언급할 때는 같은 책을 읽었어도 자신에겐 이 책이 어떤 의미였는지 드러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넛지’는 사람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행동 변화 요인에는 심리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면모가 숨어 있음을 분석한 책이죠. 저는 이 책을 통해서도 심리학과 그 외 다양한 학문에 관심이 많은 제가 자유전공학부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 강조했습니다.”

자소서 다른 문항에서 드러내지 못한 강점 부각

정씨는 고교생 시절 틈날 때마다 서울대 입학본부홈페이지(admission.snu.ac.kr)나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ctl.snu.ac.kr)를 찾았다. 그는 “배너 등에서 눈에 띄는 캐치프레이즈가 있으면 기억해뒀다가 서울대가 어떤 학생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단서로 활용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열린 자세나 끈기를 갖춘 학생을 원한다는 걸 알아냈죠. 그런데 자소서의 다른 문항을 통해서는 별로 이를 드러내지 못했어요. 그래서 독서 관련 문항을 활용하기로 결심했죠.”

‘다산의 재발견’(정민 글)에는 외래 종교인 천주교도 받아들였던 다산 정약용(1762~1836)의 개방적 태도가 잘 드러난다. 정씨는 “그 내용에 공감했음을 알려 내가 얼마나 열린 자세를 갖췄는지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러 원문과 해설이 함께 담긴 ‘맹자’를 골라 읽었다. 처음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윤리 과목 공부 때문이었다. “윤리 교과서에는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했다’고만 나와 있잖아요. 어떤 맥락에서 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하게 됐는지 궁금해서 찾아 읽었어요. 원문이 함께 나온 책을 읽으니 윤리는 물론 한문 공부까지 할 수 있었어요. 제가 대학에 진학하면 이만큼 끈기 있게 전공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적었죠.” 정씨는 “이전 문항에서 잘 드러내지 못한 장점이 있다면 독서 관련 문항을 활용하라”고 당부했다.

[이해나 맛있는공부 기자 rihanna@chosun.com]

한글날

2014.07.16 22:35:4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진학관련 전국 대학입학처 홈페이지 chanyi 2015-03-10 2187
공지 진로관련 워크넷 잡맵 chanyi 2013-05-21 6037
공지 진학관련 대학교 학과 정보 동영상 chanyi 2013-04-22 3703
공지 진로관련 직업소개 동영상 정리 [7] chanyi 2013-04-22 4443

진학관련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항) file

  • chanyi
  • 2016-06-27
  • 조회 수 1519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항)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황).hwp 생기부작성도우미(진로희망사황)1.hwp </div>

진학관련 생기부작성 도우미(독서활동상황 정리) file

  • chanyi
  • 2016-06-27
  • 조회 수 963

생기부작성 도우미(독서활동상황 정리) 생기부작성 도우미(독서활동상황 정리).hwp </div>

일반 진로와 진학에 앞서 생각해봐야 할 문제 한가지 file

  • chanyi
  • 2016-06-16
  • 조회 수 318

사는게 뭔지.pptx 많은것을 생각하게 하는 사진이네요. 그런데요. 이 사진을 보면서 과제를 초등학생에게 냈다고 하네요. 1번문제에 대한 학생의 답...아주 적절한 답을 해 놓았죠. 똘똘한 아이네요. 그런데 말이죠!! 두번째 문제와 학생의 답...허걱 문제를 낸 사람보다 초등학생의 답이 훨씬 어른스럽죠. 얼핏보면 문제와 출제자의 의도도 그리 손가락질 받아야 할 정도는 아니죠. 이런 삶의 태도를 가지고 아이들이 자랐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물론이고요. 약자를 배려하는 그럼 삶의 태도요. 한가지 더 생각해 볼 문제: 아메리카 인디...

진학관련 생활기록부 입력 도우미 -창체 file

  • chanyi
  • 2016-06-10
  • 조회 수 950

생활기록부 입력 도우미 -창체 생기부입력 도우미(창체).hwp </div> * 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창체)을 담임교사가 연말에 입력할 때 대부분의 교사들은 반 전체학생들을 동일한 내용으로 입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고요. 예를 들어 자율활동 항목에 “독도교육(2015.03.29)에서 독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감문을 성실하게 잘 씀.” 진로활동에 “진로활동(2011.06.04, 국립중앙박물관)을 통해 전통 문화를 익히고 감상하며 관련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이렇게 결석...

일반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Start with Why file [1]

  • chanyi
  • 2016-05-18
  • 조회 수 1258

Start_with_Why.pdf 이 문서는 Simon Sinek의 저서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의 전체내용을 5페이지 분량으로 요약한 글입니다. 모든 일을 명확한 왜(Why)에서 시작하는 개인과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사랑 받고 큰 성공을 거둔다는 저자의 주장을 읽어보고 그 실행 방안을 함께 고민해 봅시다. 당근과 채찍의 한계 고객이 왜 우리 기업의 물건을 사는지 확실하게 아는 기업은 의외로 거의 없다. 왜 우리 상품을 사야 하는지 확신이 없기 때문에 기업은 흔히 ‘영감’(inspiration)이 아닌 ‘조종’(manipu...

진학관련 대입 자기소개서, 왜 잘했나 쓰세요. file [1]

  • chanyi
  • 2016-05-18
  • 조회 수 1075

교내 활동 결과만큼 과정을 보여줘야 결과 나열보다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학생부에 기초하되 부족한 부분 보충 학생부 종합전형은 제출 서류가 학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세 가지뿐이다. 이 중 학생이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 하나다. 과거 입학사정관 전형 때는 자기소개서 외에도 활동실적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자기소개서 안에 모든 내용을 담아야 한다. 교외 활동 기록도 전면 금지됐다.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얼마나 진정성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느냐가...

진로관련 인공지능(AI)이 대체가능한 직업 file

  • chanyi
  • 2016-03-25
  • 조회 수 1449

인공지능(AI)이 대체가능한 직업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강원대학교 입학사정관 file

  • chanyi
  • 2016-03-24
  • 조회 수 934

학생부 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div> 학생부 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자료.pdf

진학관련 주목받는 자기소개서-경험의 나열보다는 스토리텔링으로. file

  • chanyi
  • 2016-03-24
  • 조회 수 2560

Sinek은 세상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에게서 한 가지 패턴을 발견하고 이를 Golden Circle이라는 도식으로 설명합니다. 일반적인 마케팅 방식이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순서가 What이라는 물질적인 것에서 시작해서 How를 거쳐 Why라는 신념으로 끝난다면, Simon Sinek이 말하는 세상을 바꾼 리더들이 사용하고 있는 원리 즉, Golden Circle은 Why에서 How로 이어지고 What이 마지막 순서이다. 이런 골든서클의 원리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광고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이라는 아파트는, 분명히 Wha...

일반 학습계획작성(플래너)-자기주도적 학습 계획표 file

  • chanyi
  • 2015-09-08
  • 조회 수 823

스터디_플래너.hwp </div> 시험_대비_플래닝(중간,기말고사).hwp </div> 복습노트.hwp </div>

일반 주간계획표 작성요령

  • chanyi
  • 2015-09-08
  • 조회 수 400

주간계획표 작성요령입니다.

진로관련 청소년이 알아야 할 근로관련 교육 자료 file

  • chanyi
  • 2015-05-13
  • 조회 수 441

청소년이 알아야 할 근로관련 교육 자료.pdf 표준근로계약서(5종).hwp 노동절의유래.pdf 청소년근로_주요법령.pdf 청소년이 알아야 할 근로관련 교육 자료_내용요약.pdf 각 지방 노동관서의 관할.hwp </div>

진학관련 Self-directed STUDY PLANNER file

  • chanyi
  • 2015-05-10
  • 조회 수 353

Self-directed Study Planner.hwp </div>

진로관련 자기주도적 학습플래너(연간,월간,주간,일간) file [1]

  • chanyi
  • 2015-05-03
  • 조회 수 888

자기주도적 학습플래너(년간,월간,주간,일간).hwp </div>

진로관련 직업카드 퀴즈게임-뱀사다리게임 file

  • chanyi
  • 2015-04-24
  • 조회 수 1347

직업카드 퀴즈게임-뱀사다리게임.hwp ​ </div>

진로관련 직업카드를 활용한 게임 file

  • chanyi
  • 2015-04-24
  • 조회 수 421

직업카드를_활용한_게임.hwp </div>

진로관련 강원도 진로교육 길라잡이 file

  • chanyi
  • 2015-04-01
  • 조회 수 330

강원도 진로교육 길라잡이.hwp </div>

진로관련 SCEP 활용 자유학기제 지원 자료 file

  • chanyi
  • 2015-03-12
  • 조회 수 446

SCEP_창의적_진로개발(중학교)_자유학기제활용안_교사용지도서.hwp SCEP_창의적_진로개발(중학교)_자유학기제활용안_학생용_워크북.hwp SCEP-F1_나탐색_여행.pdf SCEP-F1_나탐색_여행.hwp SCEP-F2_나우리_프로그램.pdf SCEP-F2_나우리_프로그램.hwp SCEP-F3_미래직업탐구형.pdf SCEP-F3_미래직업탐구형.hwp SCEP-F4_직업체험형.pdf SCEP-F4_직업체험형.hwp SCEP-F5_진로디자인형.pdf SCEP-F5_진로디자인형.hwp SCEP-F6_창조적_직업설계.pdf SCEP-F6_창조적_직업설계.hwp SCEP-F7_스마트북활용형.pdf SCEP-F7_스마트북활용형.hwp SCEP-F8_연...

진로관련 초등학교 6학년 Dream Road 진로지도 프로그램

  • chanyi
  • 2015-03-10
  • 조회 수 568

초등학교 6학년 Dream Road 진로지도 프로그램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 진로교육 도움자료 파일입니다. 학생 지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0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1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2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3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04 6학년 꿈틀이들의 Dream Road.alz </div>

진로관련 진로융합 교수-학습 과정안

  • chanyi
  • 2015-03-10
  • 조회 수 662

진로융합 교수-학습 과정안 진로융합 교과별 지도안.alz 진로융합 교과별 지도안.a00 진로융합 교과별 지도안.a01 2014학년도 경남진로교육연구회 지정과제(자유학기제 확산을 위한 진로체험 중심의 진로융합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적용) 운영 결과 개발한 진로교육 지도 자료입니다. 진로영역 교 과 수 업 제 목 Ⅰ. 자기 이해 국어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여 사이좋은 세상 만들기 사회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자기 위치 알리기 수학 나의 인생 그래프는 어떤 그림일까? 영어 영어의 세계에서 너 자신을 알라 !!! 한문 만덕에 대한 ...

진로관련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

  • chanyi
  • 2015-03-10
  • 조회 수 800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pdf 역사 속 인물탐구를 통한 나의 꿈길 찾기(부록).pdf

진로관련 미래의 직업세계[직업편]

  • chanyi
  • 2014-12-28
  • 조회 수 499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lz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00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01 미래의직업세계-인쇄본.a0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div>

일반 자소서 독서활동 문항 이렇게 써라 file [1]

  • chanyi
  • 2014-07-13
  • 조회 수 1974

(왼쪽부터)정은영(서울대 중어중문학과 1년)씨와 박경민(서울대 자유전공학부 1년)./장은주 객원기자 책 읽은 목적·전공에 대한 열정, 또렷이 드러내세요 책 내용을 분석하며 비판적 시각 담아내 '넛지' '스키너…' 통해 자신이 자유전공학에 얼마나 적합한지 서술 2015학년도 서울대 자기소개서(이하 '자소서') 자율 문항은 독서 관련 항목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지난 4월 19일(토) 인천 송도 글로벌대학 대강당에서 열린 올해 첫 서울대 입시설명회에서 밝혀졌다. 2014학년도까지 자체 자소서 양식을 사용했던 서울대는 올해부터 한...

일반 [대입,진로,취업] 계약학과 취업걱정 끝 file

  • chanyi
  • 2014-05-28
  • 조회 수 2295

계약학과 운영요령.hwp 계약학과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의 요청에 따라 대학이 이들과 계약을 맺고 설립하는 특정 분야의 정규 학과를 말합니다. [서울신문]진로가 확실히 정해졌고, 대학 졸업 뒤 취업할 생각이라면 계약학과는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계약학과란 산업체 맞춤형 직업교육 체제를 대학에 도입, 운영하는 학과들을 통칭한 말이다. 전문 산업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대학과 국가, 지방자치단체, 산업체가 계약을 체결해 설치하고 운영한다. 계약에 따라 졸업과 동시에 산업체 등으로 취업이 되고, 대...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