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주어와_동사차기.ppt 수의_일치.ppt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

                                                                                          

▶ 배경지식  

수의 일치 : 주어와 동사의 수를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주어가 단수이면, 단수 동사, 복수이면 복수 동사가 와야한다. 그런데 실제로 주어를 찾기란 만만치가 않다. 주어와 동사를 쉽게 알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형태는 the + 명사 + of + 명사 에서 원칙은 of앞에 있는 명사가 항상 주어가 된다.


예를 들면,


ex) the building of bridges, one of the students, the cover of books 에서 각각의 주어는 the building, one, the cover 이다.


▶ 관계사 절에서 나타나는 주어 찾기


① 선행사 + (관계대명사 + 주어 + 동사 ~ ~) + 동사 ~ ~. (목적격)

 전체주어                                                   전체동사


선행사가 문두에 오고 관계대명사가 오는 경우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을 하므로 동사는 반드시 2개가 잇달아 온다. 관계대명사절은 두 번째 동사 앞까지이고 선행사가 전체 주어가 되고, 두 번째 동사가 전체 동사가 된다.

실제 출제문제를 보면 두 번째 동사를 어법상 틀리도록 해서 출제된다. 이때 반드시 선행사와 두 번째 동사의 수를 일치시켜야 한다. 특히 목적격인 경우 관계대명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는 명사 + 주어 + 동사의 구조로 되어있다. 당연히 명사 다음에 관계대명사 목적격이 생략되어 있다. 이를 유의해서 보아야한다.


② 선행사 + (관계대명사 + 동사 + ~~) + 동사 ~ ~. (주격)

  전체주어                                           전체동사


① 번과 마찬가지로, 선행사가 전체 주어가 되고 두 번째 동사가 전체동사이다. 다 만 이때 관계대명사절 안의 동사도 선행사와 수를 일치시켜야 한다.


다음 문장을 예를 들면,


ex) People (who are still not familiar with the computerized catalog) has to make several telephone calls or make several car trips to find out the books they need.


위 문장에서 줄친 has의 주어는 catalog가 아니다. 주어는 People이다. 따라서 has가 아니라, have로 고쳐야한다. 물론 관계대명사절 안의 are 는 People과 일치시킨 것이다.


▶ one of + 복수명사 + 단수 동사 (~ 중에 하나)

이 구문에서 주어는 one이다. one은 단수이므로 동사도 단수가 되어야한다.


예를 들면,


1. ex) One of these animals ( is / are ) a lobster which is a popular food.

위 문장에서 주어가 animals가 아니고 One이다, 따라서, is가 되어야한다.


▶ the number of, a number of + 복수명사


① a number of + 복수명사 + 복수동사

         형용사          주어          동사


→ a number of 은 많은의 뜻을 가진 수량형용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한다. 따라서 주어는 복수명사이다.


ex) A number of students in the city still have their memories when young.

                             주어                        동사


이 문장에서 주어는 students이고 A number of은 students를 수식하는 형용사이다. 따라서 동사는 당연히 복수형태를 취해야 한다.



② the number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

            주어                             동사


→ the number는 자체가 명사(갯수, 수, 숫자)이므로 주어가 된다.


ex) The number of children attending school has more than doubled during
              주어        복수명사                        동사

 the last half century.


→ children attending school이 주어가 아니라, The number가 주어이다. 따라서 단수동사 has이다.


▶ 부분을 나타내는 말


→ 부분을 나타내는 말은 단수인지, 복수인지, 알 수 없으므로 of 뒤에 오는 명사에 수를 일치시킨다.



① 분수(기수+서수)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② half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③ the rest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④ most of + 명사 + 동사

                   주어    동사



ex) Three-fifths of the passengers were killed in the accident.

                                      주어        동사


ex) The half of the story is not true.

                           주어 동사


ex) The rest of her life was devoted to helping sick people.

                         주어 동사


ex) Most of the windows are broken.

                           주어  동사


 

매화향

2010.10.17 17:02:04

감사합니다.

킥킥

2010.11.08 08:57:08

감사합니다..~ 너무 유용하게 잘쓰이는것같아요!

lyj0892

2010.11.14 01:05:48

고맙습니다

fmfilm

2011.01.21 17:37:37

잘 쓰겠습니다

아냐디

2013.06.03 23:08:23

감사하비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42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6 2006-02-05

유형별문제 2014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 chanyi
  • 조회 수 123270
  • 2015-01-26

2014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고1-[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18제(교사용).hwp 고1-[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18제(학생용).hwp 고1-[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주제 22제(학생용).hwp 고1-[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주제 22제(교사...

수능영문법 주요 전치사 정리 file [2]

주요 전치사 정리

유형별문제 2018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 chanyi
  • 조회 수 29657
  • 2019-01-01

2018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3-[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함축의미추론 12제(학생용)-배포용.hwp 고3-[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함축의미추론 12제(교사용)-배포용.hwp 고3-[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28제(학생용)-배포용.hwp 고3-...

유형별문제 2019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 chanyi
  • 조회 수 22451
  • 2020-02-10

2019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3-[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35제(교사용).hwp 고3-[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35제(학생용).hwp 고3-[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내용일치 35제(교사용).hwp 고3-[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수능독해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찾기 file [1]

1장. 주제, 제목, 요지 찾기 주제, 제목, 요지 찾기는 수능 영어의 대표적인 세 가지 문제 유형이다. ․주제- 주가 되는 제목이나 예술 작품에서 작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기본적인 사상이나 테마 ․제목- 작품이나 저작․강연 등에서 그 내용을 압축하여 보이거...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 chanyi
  • 조회 수 14742
  • 2006-02-06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 찾기 Chapter 2. 빈 칸 채우기 Chapter 3.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Chapter 4. 이어질 글의 순서 Chapter 5. 단락 속에 문장 넣기 Chapter 6. 전후 내용 파악 Chapter 7. 무관한 문장 고르기 Chapter 8. 내용 일치 Chapter 9. 글의 ...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 chanyi
  • 조회 수 13426
  • 2006-02-05

영어어법정리.pptx lemopen(chanyi).htm (아래 어법문제 문장해석과 정답) 수능영문법 수능어법강의 차례 수능영문법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배경지식 수능영문법 1. 문장의 성립 : 주어와 동사 찾기(P) 수능영문법 2. 주어가 길어질때: 관계사절(P) ...

유형별문제 2018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 chanyi
  • 조회 수 12464
  • 2019-01-01

2018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1-[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9제(학생용).hwp 고1-[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9제(교사용).hwp 고1-[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주제 10제(학생용).hwp 고1-[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주제 10제(...

유형별문제 2019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 chanyi
  • 조회 수 11577
  • 2020-02-10

2019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1-[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11제(교사용).hwp 고1-[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11제(학생용).hwp 고1-[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내용일치 11제(교사용).hwp 고1-[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유형별문제 2019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 chanyi
  • 조회 수 10601
  • 2020-02-10

2019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2-[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11제(교사용).hwp 고2-[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11제(학생용).hwp 고2-[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내용일치 11제(교사용).hwp 고2-[2019년 모의고사 유형별]-...

유형별문제 2018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 chanyi
  • 조회 수 9599
  • 2019-01-01

2018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2-[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함축의미추론 1제(교사용).hwp 고2-[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9제(교사용).hwp 고2-[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9제(학생용).hwp 고2-[2018년 모의고사 유형별]- 주제...

수능영문법 43. to~ing 형태의 표현들 file

  • chanyi
  • 조회 수 9386
  • 2006-03-05

<to~ing> 형태의 표현들 - <to~ing> 표현에서 to 는 전치사이고 그 때문에 뒤에 동명사가 나오는 것입니다. <to+R> 형태의 부정사와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look forward to ~ing:~하기를 학수 고대하다 object to ~ing:~하는 것에 반대하다 be opposed to ...

유형별문제 2014년 고2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8]

  • chanyi
  • 조회 수 9053
  • 2015-01-26

2014년 고2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고2-[2014년+모의고사+유형별]-+지칭어+18제(교사용)-배포용.hwp 고2-[2014년+모의고사+유형별]-+지칭어+18제(학생용)-배포용.hwp 고2-[2014년+모의고사+유형별]-+주제+20제(교사용)-배포용.hwp 고2-[2014년+모의고사+유...

유형별문제 2017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 chanyi
  • 조회 수 8440
  • 2018-09-17

2017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2-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지칭어+17제 학생용.hwp 고2-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지칭어+17제 교사용.hwp 고2-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주제+17제 학생용.hwp 고2-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주제...

수능영문법 21. take 관련형

21. take 관련형 Point take는 본래 ‘취하다/잡다’의 뜻에서 발전해서 ‘시간을 걸리게 하다/잡아먹다’의 뜻으로 쓰인다. 앞에 가주어 it이 나오면 뒤에 진주어로 to부정사를 써서 [it takes (시간) to부정사] 형식으로 쓰인다. [It] takes ~ [to V~] It took ...

유형별문제 2015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편집 [3]

  • chanyi
  • 조회 수 8095
  • 2016-02-04

고1-[2015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12제(교사용)-배포용.hwp 고1-[2015년 모의고사 유형별]- 글의 목적 12제(학생용)-배포용.hwp 고1-[2015년 모의고사 유형별]- 내용일치 51제(교사용)-배포용.hwp 고1-[2015년 모의고사 유형별]- 내용일치 51제(학생용...

유형별문제 2017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 chanyi
  • 조회 수 7352
  • 2018-09-17

2017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고1-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지칭어+17제 학생용.hwp 고1-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지칭어+17제 교사용.hwp 고1-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주제+17제 교사용.hwp 고1-2017년+모의고사+유형별편집-+주제...

수능독해 Chapter 5. 단락속에 문장넣기 file

*^^*

수능영문법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배경지식 file [5]

  • chanyi
  • 조회 수 6483
  • 2006-02-05

주어와_동사차기.ppt 수의_일치.ppt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 ▶ 배경지식 수의 일치 : 주어와 동사의 수를 일치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주어가 단수이면, 단수 동사, 복수이면 복수 동사가 와야한다. 그런데 실제로 주어를 찾기란 만만치가 않다. 주어...

유형별문제 2014년 고3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 chanyi
  • 조회 수 6448
  • 2015-01-26

2014년 고3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고3-[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32제(학생용).hwp 고3-[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지칭어 32제(교사용).hwp 고3-[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주제 36제(학생용).hwp 고3-[2014년 모의고사 유형별]- 주제 36제(교사...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new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