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관련 꿈이 없으면 죄인인가?

chanyi 2017.06.09 14:40 조회 수 : 596

어제 우리학교 학부모 입시관련 설명회를 하던 중 어느 학부형이 걱정을 많이 하셨다.

꿈.jpg

 

 

================================================

A아버지: 우리애는 꿈이 없는것 같아요? 뭔 생각이 있는건지? 일어나봐 A야.

너 꿈이 뭐야 말해봐!!

A: (한참을 망설이며) 군인가서 정비관련 일을 하고 싶어요!!(정확하게 기억은 없음)

선생님 이 넘이 꿈이 없는거 같아요. 지금 처음 저 말을 듣기 했어도....

 

본인: 적성, 흥미, 가치관과 공통분모로 나타나는 것을 택한다고 여러 책과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지만

저는 꿈(직업)을 갖는다는 것이 인간의 심리와 관련이 있으며 특히 자존감과 관련이 있어서 정답을 쉽고 빠르게 찾기 힘들고........

 

주저리 주저리....

 

===============================================

 

틀린 말도 아니지만 부모님이 만족하지 못하셨음은 물로 나도 갑자기 받은 질문에 장황하게 설명하느라 퇴근하면서 생각해도 떵 누고 안딱은 것처럼 찜찜하고 계속 뇌리에 남아 있어서 오늘 아침 출근하면서 어제의 장면을 계속 생각하였고 꿈(직어)에 관한 평소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똥.jpg

 

 

 : 꿈이 현재 없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꿈이 대학을 졸업하고 직업을 갖을 때 일치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리라 생각되며 현재 있던 직업이 10년 후에는 없어질 수도 있지 않은가? 

정말 걱정인 것은 자신의 장래 직업 또는 삶에 대한 생각없어 무기력하게 사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요즘은 매스컴에서 꿈을 강조하여 지금 당장 꿈을 갖지 않으면 남들에게 뒤처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며 자식이나 본인에게 꿈을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가? 생각해봅니다.

인생 백세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꿈을 정하지 않아도 되며 신중하게 많은 고민을 하며 공부도 많이 한후에 정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직업세계에 쓰이는 많은 기술들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설득하고

설득력있게 설명할 수 있고

계획을 체계적으로 짜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고

친구들과 협동하며 과제를 해결하고 

주위 사람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세상은 혼자사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사람을 도와가며 사는것이다는것을 몸소 체험하는것.....

돈말고도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많다는것을 이해하는것.....

이런것들은 어떤 직업에도 꼭 필요한 기술이며 지식입니다. 

어떤 직업을 갖고 생활할 때 힘들어하는 것은 위의 것들이 부족했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것들을 학생시기에 배우며 인생과 삶에 대해 고민하고 사회현상에 관심갖고 

나는 어떤 꿈을 갖을까를 고민하며 살면 잘 살고 있는것이고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업.jpg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전국 대학입학처 홈페이지 chanyi 2015.03.10 6793
공지 워크넷 잡맵 chanyi 2013.05.21 10357
공지 대학교 학과 정보 동영상 chanyi 2013.04.22 8223
공지 직업소개 동영상 정리 [7] chanyi 2013.04.22 8930
250 서울시내 주요대학 2009학년도 입학전형 특징 file youngchanyi 2008.03.06 3903
249 이대 2009년 입시 '정시논술 폐지' youngchanyi 2008.03.07 2416
248 <2009 대입-정시>수능 절대 강세...기초원리 공부해야 youngchanyi 2008.03.09 1786
247 2009학년도 수능 - 외국어 공통영어서 심화과목 수준으로 file chanyi 2008.03.30 3388
246 2009학년도 대학입시 전망과 대비 전략 chanyi 2008.04.11 2463
245 2009 <한양대> 전형안 분석 및 2008 입시 결과 | 입시 & 교육 정보 file chanyi 2008.04.26 3638
244 [입학담당자에게 듣는 2009 대입] ③고려대학교 서태열 입학처장 file chanyi 2008.04.26 2142
243 중앙대 2009년 입시 기본계획 chanyi 2008.04.26 2373
242 2009학년도 경희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주요사항 chanyi 2008.04.26 2963
241 한국외국어대학교 2009학년도 대학입학전형 계획(안) chanyi 2008.04.26 2980
240 2009학년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주요사항 chanyi 2008.04.26 3200
239 건국대, 2009학년도, 신입학전형, 주요 특징 , chanyi 2008.04.26 1582
238 인하대 2009학년도 입시주요사항 chanyi 2008.04.26 2219
237 한양대 2009학년도 주요 입학 전형계획안 chanyi 2008.04.26 2755
236 늘어난 수시, '내게 딱맞는' 전형 찾아라 chanyi 2008.05.30 2689
235 “영어·논술 등 잘할땐 ‘우수자 전형’ 노려라” chanyi 2008.06.08 2234
234 [입학담당자에게 듣는 2009 대입] 경희대 정완용 입학처장 chanyi 2008.06.08 2520
233 2008년 6월 모의평가 가채점 결과 분석과 대책 chanyi 2008.06.15 3100
232 수시 1학기, 31개 대학은 내신만으로 뽑는다. chanyi 2008.06.18 3114
231 입시도사들이 말하는 수시1학기 전략 chanyi 2008.06.21 2392
230 6월 4일 모의평가 결과 분석 및 해설 chanyi 2008.07.03 3010
229 6월 모의평가 내 점수로 갈수있는 대학은? file chanyi 2008.07.21 2543
228 2009 수시모집 전형 분석Ⅱ(성균관대ㆍ이화여대ㆍ중앙대ㆍ경희대ㆍ한양대ㆍ외대ㆍ시립대) file chanyi 2008.08.05 2114
227 2009 서울대, 연대, 고대, 서강대 수시모집 전형분석 file chanyi 2008.08.05 2707
226 [2009 수시2] 논술고사 실시대학 chanyi 2008.08.29 3307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