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조동사 정리

수능영문법 조회 수 4425 추천 수 0 2006.02.05 17:40:35
 조동사 have p.p. 정리

(1) may be / may have + p.p

① It is possible that he is a thief. (그는 도둑일 가능성이 있다.)
→ He may be a thief.

② It is possible that he was a thief (last year). (그는 도둑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과거를 써야 하는데 쓸 수 없는 상황일 경우(may was)에는 과거를 have+p.p로 대신 쓴다.
→ He may have been a thief last year. (작년에 도둑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과거시제를 대신한다는 점에서 이것을 시제대체(Tense Replacement)라고 한다. 완료부정사 / 완료동명사/ 완료분사와 대과거나 가정법 과거완료에서는 이 방법이 사용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③ It is possible that he has been a thief since then.
    (그는 그때 이후로 계속 도둑이어 왔을 가능성이 있다.)
→ He may have been a thief since then.
may 다음에 have been이 왔을 때 그 자체로는 완료에서 완료로 온 것인지 과거에서 시제대체로 온 것인지가 구분되지 않는다.
문장에 시간부사어구가 없거나 과거를 나타내는 어구가 나오면 과거에서 시제대체로 온 것이고 완료와 관련된 부사어구가 있으면 완료에서 완료로 온 것으로 보면 된다.

(2) may (can / must / should) not have + p.p

She may not have been serious then. 그녀는 그때 진지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 It is possible that she was not serious then.
may not have p.p.는 무조건 본동사 부정이다. 즉 not는 may를 부정하지 않는다.

It cannot have been true. 그것이 사실이었을 가능성은 없다.
→ It is not possible that it was true.
cannot은 조동사 부정이다.

That woman must have stolen it. (그 여자가 그것을 훔쳤음이 틀림없다.)
→ I am forced to conclude that the woman stole it.
→ It is certain that the woman stole it.
과거에 대한 틀림없다는 추측이 된다.

He must not have known it. (그것을 몰랐음이 틀림없다.)
→I am forced to conclude that he did not know it.
not은 항상 본동사 부정이다.

You should have seen it. (너는 그것을 보았어야 했는데.)
That man should really have had his license revoked.
I should not have come. (오지 않았어야 했는데.)
not은 본동사 부정이다.

You ought to have seen it. (너는 그것을 보았어야 했는데.)
[ought to have + p.p.]도 같은 뜻으로 쓰인다.
  과거의 발생되지 않은 일에 대해서 ‘의무’를 부과하여 [~했었어야 했는데]라고 말하는 표현이다. 드물게 [should / ought to have + p.p.]는 [must have + p.p.]와 유사하게 [~이었음이 틀림없다]는 뜻으로도 쓰이지만 수능 문법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It should have been a great surprise to him, for he turned pale.
(그것이 그에게 큰 충격이었음이 틀림없다. 왜냐하면 그의 얼굴이 창백해졌기 때문이다.)

(3) need not have + p.p.

You need not have done that. (그렇게 할 필요는 없었었는데.)
You need not have been in such a hurry. (그렇게 서두르지 않아도 되었었는데.)
  [need not have + p.p.]는 실제로 행해졌던 일에 대하여 이제 와서 그럴 필요는 없었다고 말하는 것으로 일종의 가정법이다.


profile
태그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42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6 2006-02-05
257 수능영문법 주요 전치사 정리 file [2] 마린김 122075 2013-05-20
256 유형별문제 2014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118646 2015-01-26
255 유형별문제 2018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29653 2019-01-01
254 유형별문제 2019년 고3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22448 2020-02-10
253 수능독해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찾기 file [1] 이영찬 20562 2006-02-12
252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4742 2006-02-06
251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426 2006-02-05
250 유형별문제 2018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12461 2019-01-01
249 유형별문제 2019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1574 2020-02-10
248 유형별문제 2019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chanyi 10600 2020-02-10
247 유형별문제 2018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9599 2019-01-01
246 수능영문법 43. to~ing 형태의 표현들 file chanyi 9386 2006-03-05
245 유형별문제 2014년 고2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8] chanyi 9053 2015-01-26
244 유형별문제 2017년 고2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1] chanyi 8439 2018-09-17
243 수능영문법 21. take 관련형 이영찬 8412 2006-02-05
242 유형별문제 2015년 고1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편집 [3] chanyi 8095 2016-02-04
241 유형별문제 2017년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별 편집 자료 [2] chanyi 7351 2018-09-17
240 수능독해 Chapter 5. 단락속에 문장넣기 file 이영찬 6846 2006-02-24
239 수능영문법 Chapter 1. 주어와 동사의 일치-배경지식 file [5] chanyi 6483 2006-02-05
238 유형별문제 2014년 고3 영어 모의고사 유형별 문제 file [11] chanyi 6448 2015-01-26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