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학년도]
최근 중등학교 현장에서 집단따돌림 등 학교 폭력 문제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교 폭력은 건전한 학교 문화를 해치고 학생들에게 왜곡된 사회관을 형성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학생 상호 간, 그리고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와 소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학교 현장에서 이 문제와 관련하여
1) 학생 지도에서 교사가 중요하게 살펴야 할 부분이 무엇이고,
2)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밝히세요.
[2011학년도]
학생 체벌을 둘러싼 논쟁이 한창이다. 한편에서는 학생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하며 ‘체벌’이라는 구시대적인 집단 통제 수단이 교육의 방법이 될 수 없다고 반대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체벌 금지에 따른 학생들의 수업 방해 행위 등으로 교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으며 일부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도 침해 당하고 있어 일정한 기준에 의한 체벌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학생 체벌에 대한 예비 교사로서의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을 조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2010학년도]
‘교실 붕괴’, ‘공교육의 위기’, ‘사교육비의 급증’등과 같이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1) 자신이 학교생활을 통하여 경험한 학교교육의 위기 상황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제시하고,
2) 교사로서 그 위기 상황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시오.
[2009학년도]
전국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치르는 학력평가에 대해 교육당국과 교원‧학부모 단체 간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중학교 학력평가와 관련해서 “교육평가는 교육 목적이 얼마나 달성됐는지를 파악하고 앞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기 위한 활동”이라며 “평가는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으로서 마땅히 담당해야 할 가장 중요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일부 교원‧ 학부모 단체는 “전국 단위의 형태로 치르는 일제고사는 학생들을 줄세우는 것에 다름 아니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1) 전국 학력평가를 둘러싼 대립하는 양측의 주장과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2) 어느 한 입장에 서서, 다른 입장의 논리를 비판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옹호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