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수업 Multiple Intelligence를 고려한 수업2
2010.04.08 21:59
본 자료는 총체적언어교수법 모형으로 문법, 어휘 등의 요소를 개별적으로 가르치지 않고 언어를 총체적, 종합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며 어려움을 극복한 인물에 대한 reading part를 다루는 첫 차시이다. 먼저 주어진 본문을 크게 4조각으로 나누어 내용의 흐름에 따라 순서를 맞추도록 하여 글을 파악하도록 하고 내용을 들으면서 제대로 맞췄는지 확인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focus questions을 준 후 다시 한 번 본문 내용을 들은 후 물음에 답하도록 하여 지문의 주된 내용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배운 내용을 jeopardy game을 통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였고 세 활동을 개별 활동과 조별 활동을 적절히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제작한 ‘어려움을 극복한 이들’에 관한 동영상을 보여주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고취시키도록 하였다. 본문을 일일이 해석하지 않아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다루려는 것이 총체적 언어교수법 모형이자 이 수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