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공부와의 싸움, 암기력
복습주기를 활용해 암기하면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다.

공부의 많은 부분은 암기와의 싸움이다. 기본 개념을 비롯한 기본 지식에 대한 암기가 이뤄지지 않으면 학습을 통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방금 공부한 내용이 전혀 기억나지 않을 때, 아무리 외우려 해도 머릿속에 들어가지 않을 때 많이 속이 상하게 된다. “나는 머리가 나쁜 모양이야” 하고 좌절을 하기도 한다.



예습과 복습이 암기력을 올린다.

이럴 때 우등생들이 밝히는 공부를 잘 하는 비결은 진리일 수 있다. 우등생들은 흔히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했다”고 비결을 털어놓는다. 대단한 비결을 들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말을 들으면 실망스럽기도 한다. 하지만 진리는 항상 진부한 법이다. 실제로 예습과 복습은 놀라운 학습 효과를 낸다. 두뇌 연구가들은 예습과 복습이야 말로 기억을 위한 최적의 학습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김영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처음 입력된 단기기억은 뉴런에 어떤 변화도 줄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없어질 수 있다”며 “그러나 장기기억은 뉴런 회로에 구조적인 변화, 즉 회로가 두터워지거나 새로운 가지가 돋아나는 등의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잘 없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내는 것이 바로 예습과 복습이라는 얘기이다. 예습을 통해 처음 접한 내용을 수업시간에 배우고 또다시 복습을 통해 점검하면, 같은 내용을 세 번 반복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예습과 복습은 기억력뿐만 아니라 뇌의 ‘체력’도 키워준다. 김 교수는 “반복적인 학습을 하게 되면 그 자극을 담당하는 부위의 뉴런의 연결이 더욱 복잡해지고 시냅스가 두터워진다”며 “시냅스가 복잡해지고 두터워지는 것은 곧 뇌기능의 발달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뇌가 발달한다는 것은 ‘머리가 좋아진다’는 의미인데, 예습과 복습을 통해 뇌를 훈련시키면 학습의 효과도 점점 높아질 수 있다는 얘기이다.


안구운동_(1).jpg
최초 학습 후 10분, 하루 후 복습이 중요하다.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의 유명한 '망각곡선'을 보면 대부분의 경우 학습한 후 4시간이 지나면 정보의 절반 가량은 이미 기억에서 사라진다고 한다. 학습 후 10분이 지나면 망각이 시작되고, 하루 뒤에는 70%를, 한 달 뒤에는 80%를 잊게 된다.

이러한 망각으로부터 기억을 지켜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복습이다. 특히 '복습 주기'가 매우 중요하다. 에빙하우스에 따르면, 최초 학습 후 10분 뒤에 복습하면 하루동안 기억이 유지되며, 하루 뒤에 다시 또 복습하면 1주일간 기억이 지속된다고 한다. 

이 원리를 학습에 응용하면 어떨까? 수업을 받은 뒤 10분 후에 1차 복습, 다음날에 2차 복습, 1주일 후에 3차 복습, 한 달 후에 4차 복습 식으로 주기적으로 복습을 하면 한꺼번에 몰아서 복습하는 것보다 더 많은 내용을 6개월 이상 장기 기억 할 수 있게 된다.

“나는 암기력이 없어” “나는 머리가 나빠” 라고 생각하는 학생이 있다면 당장 이런 학습을 할 필요가 있다.



기억을 오래하는 공부방법

위에서 확인한 복습주기를 학습에도 적용한다.

1. 최초 학습은 꼼꼼히 정독하면서 이해를 목적으로 하되, 반드시 외워둬야 하는 중요한 용어 개념, 공식, 인물, 사건 연도 등은 이해만으로 끝내지 말고 철저히 암기한다. 이런 식으로 최초 학습을 한 뒤 10분 후 1차 복습을 하고, 다음 날 2차 복습, 1주일 뒤에 3차 복습, 한 달 뒤에 4차 복습을 한다. 

2. 영어 단어를 외울 때도 몇십 번씩 계속 쓰면서 외우는 것보다는 한 번 본 뒤 10분 뒤에 다시 보고, 하루 뒤에 또 보고, 1주일 뒤에 또 보는 방식이 효과적이다. 시험 공부할 때 밤을 꼬박 새우며 몰아서 하는 것보다 미리미리 여러 번 자주 나누어 보는 것이 좋다.

3. 학습할 때에는 토마스와 로빈슨의 'PQ4R기법'을 단계별로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미리보기(Preview)에서는 제목과 부제목 등을 재빠르게 훑어보면서 전체 구성과 주제를 파악한다.
질문하기(Question)에서는 읽기 전에 제목을 보며 누가 무엇을 왜 어디서 등 질문을 만들어 본다.
읽기(Read)에서는 주요 개념들, 세부사항들, 자료들에 주의를 기울이며 읽는다.
다시 생각해보기(Reflect)에서는 이미 알고 있는 정보, 주제와 주요 개념, 원리를 서로 관련짓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해한다.
암송하기(Recite)에서는 주요 정보를 크게 읽고, 질문하고 대답하면서 기억하는 연습을 한다..
복습하기(Review)에서는 학습을 마친 후 책을 덮고 스스로 질문에 답하며 복습하며 답이 확실하지 않을 때에만 자료를 다시 읽는다.


선배가 조언하는 암기법

자기 전에 한번, 아침에 일어나 한번 이렇게 2번 암기로 효과를 얻다.
“나는 암기에 약했다. 그래서 스스로 방법을 찾았다. 먼저 잠자기 전에 암기해야 할 내용을 쭉 훑어 봤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자 또 한번 암기를 했다. 이렇게 했더니 암기가 잘 되었다. 암기해야 할 내용을 노트에 잘 적어 놓아야 이렇게 할 수 있다. 돌아보면 노트에 적는 것까지 포함해 3번을 암기한 셈이다. 이런 방법은 국사의 주요 내용, 영어의 단어나 중요 구문 등을 암기하는 데 효과적이다.”

자료제공 : 1318대학진학연구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공지 진학관련 전국 대학입학처 홈페이지 chanyi 2015-03-10 2267
공지 진로관련 워크넷 잡맵 chanyi 2013-05-21 6115
공지 진학관련 대학교 학과 정보 동영상 chanyi 2013-04-22 3785
공지 진로관련 직업소개 동영상 정리 [7] chanyi 2013-04-22 4518

일반 자기주도학습 바로알자! file

  • chanyi
  • 2012-04-05
  • 조회 수 1561

자기주도학습이란? 입학사정관 전형이 확대 시행됨에 따라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입학사정관이 중요하게 평가하는 학생선발 기준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대다수가 ‘자기주도학습’ 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주도학습은 흔히 학생 혼자서만 공부한다는 "독학"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생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계획하고 점검하는 학습방식이다.“자기주도학습은 크게 4단계로 구성돼 있다”고 한다. 1단계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2단...

일반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 지침서

  • chanyi
  • 2013-04-03
  • 조회 수 847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 지침서.pdf

일반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626

자기주도학습_코칭_매뉴얼_전국학부모지원센터_2013.03.02.alz 자기주도학습_코칭_매뉴얼_전국학부모지원센터_2013.03.02.a01 자기주도학습_코칭_매뉴얼_전국학부모지원센터_2013.03.02.a00

일반 자기주도학습 코칭 워크북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620

자기주도학습_코칭_워크북_전국학부모지원센터_2013.03.02.alz 자기주도학습_코칭_워크북_전국학부모지원센터_2013.03.02.a00

일반 자기주도학습 플래너 초등용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922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초등용)_표지_서울특별시 교육청.pdf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초등용)_개요_서울특별시 교육청.pdf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초등용)_본문_서울특별시 교육청.alz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초등용)_본문_서울특별시 교육청.a00

일반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중등용)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907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중등용)_서울특별시 교육청.alz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중등용)_서울특별시 교육청.a00

일반 자기주도학습 지도서 중학생용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711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중학생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pdf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중학생 1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alz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중학생 1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a00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중학생 2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alz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중학생 2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a00

일반 자기주도학습 지도서 초등학생용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693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초등학생 4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pdf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초등학생 5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pdf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초등학생 6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alz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초등학생 6학년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a00 자기주도학습 지도서(초등학생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2.12.11.pdf

일반 학생 감정코칭 매뉴얼 및 워크북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1198

학생 감정코칭 매뉴얼(중고등학교 교사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3.01.alz 학생 감정코칭 매뉴얼(중고등학교 교사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3.01.a01 학생 감정코칭 매뉴얼(중고등학교 교사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3.01.a00 학생 감정코칭 워크북(중고등학교 학생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3.01.alz 학생 감정코칭 워크북(중고등학교 학생용)_서울특별시 교육청_2013.01.a00

일반 학습부진 학생 학습상담 안내서(중등용)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588

학습부진학생_학습상담_안내서(중등)_서울특별시_교육청_2013.02.pdf

일반 학습부진 학생 심층 학생상담 매뉴얼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940

(학습부진학생)_심층학습상담_매뉴얼(중등)_서울특별시_교육청_2012.08.alz (학습부진학생)_심층학습상담_매뉴얼(중등)_서울특별시_교육청_2012.08.a00

일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길라잡이(중학교용)

  • chanyi
  • 2013-04-28
  • 조회 수 761

자기주도학습_길라잡이_중학교.hwp

일반 전국대학위치 지도표시 file [1]

  • chanyi
  • 2013-05-13
  • 조회 수 3828

전국_대학_위치표.hwp 01.bmp 2.bmp 3.bmp 4.bmp 서울소재 4년제 대학 서울제외 4년제 대학 서울소재 전문대학 서울제외 전문대학

일반 대학별 입학처 홈페이지 바로가기 file

  • chanyi
  • 2013-05-21
  • 조회 수 682

대학별 입학처 홈페이지 바로가기.xlsx

일반 2014학년도 전문대 입시 관련 자료 file

  • chanyi
  • 2013-05-21
  • 조회 수 1343

2014학년도 전문대 입시 관련 자료 2014학년도 전문대 입시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 ⓛ정원 내 성적 반영 비율, ②학생부 반영 방법, ③교과목 반영 현황, ④선택과목 및 탐구 반영 현황, ⑤대수능 반영 현황 등을 하나의 화면에 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화면이 다소 어수선해진 듯합니다^^* 그런데 출력을 하면 A4 한 장으로 나오지만, 화면으로는 위아래로 움직이셔야 합니다. ★ 2012학년도 전문대 입시 결과를 정리했습니다. 수시와 정시,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의 주간, 야간 합격생의 학생부와 수능 평균 점수입니다. ★ 정원내 모집인원과 2...

일반 학습계획표 작성요령 file [1]

  • chanyi
  • 2013-06-03
  • 조회 수 1292

1. 자신의 공부성향 알기 학생마다 선호하는 과목, 그리고 각 과목의 성적대가 모두 다를 것입니다. 난 수학을 잘하고 영어를 못하는데 무조건 국영수를 매일 한시간씩 똑같이 공부할 필요는 없겠죠.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편식하면 안되듯이 싫어하는 과목도 일정한 공부량을 채우기 위해서, 성적이 낮은 과목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공부시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 계획표 짜는 것의 목적입니다. 2. 자신의 능력 파악하기 학생마다 수학 문제를 푸는 시간도, 단어를 외우는 시간도 다를 것입니다. 내가 어떤 수준의 수학문...

일반 잘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혼동하지 말라 file [1]

  • chanyi
  • 2013-06-12
  • 조회 수 1892

하고 싶은 일과 잘할 수 있는 일의 차이 몇 개월 전에 쓴 칼럼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정말 자신에게 맞는 일인지 정확하게 알려주고, 자신의 적성에 맞고 스스로 만족하면서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도록 도와줄 때, 상담하는 보람을 느낀다’ 는 글을 남긴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잘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실 속에서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이 많지 않기에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이 같은 사람은 행운아입니다. 모 TV 프로에 ...

일반 월간, 주간, 일간 학습계획서 file [1]

  • chanyi
  • 2013-06-19
  • 조회 수 1212

월간주간일간학습계획표.xls

일반 암기력, 이렇게 하면 공부내용 잊어버리지 않는다 file

  • chanyi
  • 2013-08-15
  • 조회 수 2842

공부와의 싸움, 암기력 복습주기를 활용해 암기하면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다. 공부의 많은 부분은 암기와의 싸움이다. 기본 개념을 비롯한 기본 지식에 대한 암기가 이뤄지지 않으면 학습을 통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방금 공부한 내용이 전혀 기억나지 않을 때, 아무리 외우려 해도 머릿속에 들어가지 않을 때 많이 속이 상하게 된다. “나는 머리가 나쁜 모양이야” 하고 좌절을 하기도 한다. 예습과 복습이 암기력을 올린다. 이럴 때 우등생들이 밝히는 공부를 잘 하는 비결은 진리일 수 있다. 우등생들은 흔히 “예습과 복습을 철...

일반 학습계획표(학습플래너) 작성요령II file

  • chanyi
  • 2013-10-25
  • 조회 수 3231

Ⅰ. 학습 계획표의 작성 단계 학습 계획표는 현실적이고도 실제적인 것이어야 한다. 효과적인 학습 계획표를 실천하려면 무엇보다 근면 성실하며,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학습 계획표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 단계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 좋다. 단계 1) 고정적인 시간을 기록한다. 예컨대 수업 시간, 교회에 나가는 것, 과외, 학원에 나가는 것, 등,하교 시간, 운동시간과 같이 규칙적으로 정해져 있는 시간을 모두 적는다. 단계 2)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활동을 적는다. 식사, 잠자는 시간, 숙제하는 시간, 샤워하는 시간을 적절히 배정...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