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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지식인

 

1. 입학사정관제의 개념

입학사정관이 성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하고, 학생의 잠재력, 소질 등을 평가하여 합격여부를 결정하는 제도


2. 입학사정관이란 대학에서 입학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전문가

 

입학사정관제의 주요 역할

평시 : 고교 및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관련 정보·자료 축적 및 관리, 효과적인 전형방법 연구·개발

전형기간 : 다양한 전형자료를 심사·평가하여 입학여부 결정

입학 후 : 학생의 학업과 학교적응 지원 등 학생 사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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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사정관제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

 

 

3.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준비

 

가. 교과 영역 성적

 

입학사정관제를 생각하면,

학생들이 가장 많은 질문과 생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학생부나 수능 성적 부분이다.

지식인의 질의 내용도 보면,


“지식인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에 하나가 "성적이 좋지 못하다고 하더라도

봉사활동이나 잠재력을 통해 대학에 입학 할 수 있는 ...."


“학생부나 수능의 성적이 일정 수준 이상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봉사활동의 시간이 많거나 면접을 잘 보면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는 환상을 많이 갖는것 같습니다.


할리우드 영화 중 "금발이 너무해"라는 영화 속, 여주인공은 자기 자신에 대해 꾸미는 것과 치장 하는 것, 패션에 관심이 많은 공주 클럽 같은 곳의 회장, 미인대회 우승 이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 여학생이다.

독특한 이력의 이 여주인공은 하버드대학에 로스쿨에 지원을 한다. 우선, 여주인공은 로스쿨 학력시험(합격점수 175점 이상)에서 179점을 취득하게 되어 하버드에 지원자격을 얻게 된다. 그리고 주인공은 하버드에 대학에 가서 직접 면접을 보지 않았지만, 리키 마틴의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하는 등의 다양한 과외활동과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비디오 등을 통해 다양성을 추구하는 하버드대학 입학사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처 하버드 로스쿨에 입학을 하게 됩니다.


헐리우드 영화속에서의 입학사정관제를 보게 되면, 가장 기본적으로 일정 수준의 성적을 유지해야만 입학사정관제로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수험생들이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가장 큰 환상을 갖고 있는 부분의 하나가 성적에 관련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 나라에서의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의 지원자 성적은 매우 중요시 하는 평가 요소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우선은 해당 대학 입학과 입학 후 전공 수업이수에 필요한 평가를 위해 성적을 평가하는 경우가 있으며, 다른 경우는 대학별로 지원학과와 연계된 과목에 대한 가중치를 평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그런것은 아니지만, 입학성적이 낮아 운좋게 자신의 성적보다 높은 학과에 입학하는 경우에도 현실적으로 전공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수리를 전혀 하지 못하는 학생이 전자나 공학관련 학과로 입학해 1학년때의 교양필수나 선택인 미적분 수업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수강 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되면 본인 스스로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를 하거나 편입을 하는 등의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모 국립대학의 입학사정관제 관련 모집단위(학과)별 교과영역 반영 예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우수 학생 선발)


국어국문학과 

국어교과 70%, 영어관련과목 30%


윤리교육과

도덕교과 50%, 영어관련과목 50%


무역․국제학부

영어관련과목 100%


수학과, 통계학과

수학교과 80%, 영어관련과목 20%


나노과학기술학과군

수학Ⅱ 20%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중 상위 성적 1개 과목 20%

물리관련과목, 화학관련과목, 생물관련과목, 지구과학관련 과목 중 상위성적 2개 관련 과목 각각 30%


응용화학공학부

수학교과, 화학관련과목, 물리관련과목 중 상위 성적 1개 교과(관련과목) 100%


기계공학부

수학교과와 과학교과(심화선택과목) 중 상위성적 1개 교과 100%

-수학교과 반영방법

 ① 수학Ⅱ 60%

 ②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중 1개 과목 40%


-과학교과(심화선택과목) 반영방법

 ① 심화선택과목만 반영

 ② 물리Ⅱ는 가산점 5% 부여


재료공학부, 전자전기공학부


- 수학교과 60%

- 과학교과(물리관련과목, 화학관련과목 반영) 40%


건축학부

수학교육 50%

과학교과 30%

국어교과 20%


항공우주공학과, 산업공학과

수학교과 70%

과학교과 30%


나. 비교과 영역

 

1) 봉사활동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실시하여 합격자 발표가 난 이후 모 고등학교에 방문 했을 때 겪은 이야기입니다.

모 고교에 재직중인 선생님이 이런 이야기를 하시더군요.

“A라는 학생의 경우 성품이 뛰어나고,

봉사활동 시간이 그렇게 많은데 간호학과에 입학하지 못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

난 앞으로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학생 선발에 대한 부분은 믿지 않기로 했다.”


나중에 고교 방문을 마치고, 그 학생의 생활기록부를 찾아 열람해 봤다.

A학생의 생활기록부상의 봉사활동을 가장 먼저 살펴보았으며, 봉사활동의 내용을 살펴 본 결과 답은 쉽게 알 수 있었다. 해당 학생의 봉사활동 시간은 고교 재학기간 동안 일반 학생들보다 월등히 많은 봉사활동을 했으나, 봉사활동의 내용을 보면 교내 및 교외 행사 또는 환경 미화 위주의 단순한 봉사활동 이었다.


봉사활동의 정량적 또는 정성적 평가, 그리고 자발성, 지속성


지원자나 지원예정자들이 착각하는 것 중에 성적과 함께 봉사활동의 시간이다.

봉사활동의 시간이 많은 경우 매우 유리하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난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모 대학에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두명의 학생이 지원했다고 합시다.

A라는 학생과 B라는 학생이 고교 재학기간 중 봉사활동 시간을

각각 200시간과 100시간을 했다고 합시다.


A라는 학생은 200시간 봉사활동을 단순한 교내·외 행사나 환경미화 위주의 봉사활동을 하였고,

B라는 학생은 노인요양시설이나 사회보호시설에서

1학년때부터 2개월에 한번 몇 시간씩 주기적으로 총 100시간의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당신들이 입학사정관이라면, 두 학생 중 어느 학생에게 높은 점수를 주겠습니까 ?


일반적인 기준으로 판단 할때 B라는 학생이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A라는 학생의 봉사활동 200시간이라는 정량적 평가도 중요하지만, 어쩌면 자발적일 수 없는 교내·외 활동과

100시간이지만, B라는 학생의 봉사활동은 자기 스스로의 의지에 의한 지속적인 봉사활동이었습니다.

대학에 따라 다를 수 는 있지만, 입학사정관제 관련 각종 세미나에 참석하여 확인해본 결과 대학에서는 정량적 평가보다는 정성적인 평가를 우선하고, 봉사활동이 얼마나 자발적이고 지속적이었는지를 평가하여 높이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 s대학의 역량 평가 요소

- 잠재역량 : 수상실적, 자격증 표기(기재)

- 봉사역량 : 봉사시간 보다는 지속성, 자발성을 평가


※ 세미나에서 만난 모 대학 입학사정관에게 직접 전해 들은 이야기입니다.

지원자의 봉사활동 항목 중 OOO대회에 참여하여 하루 8시간씩의 봉사활동을 인정받은 생활기록부를 발견하게 되었다. 사정관은 수십년간의 실제 중고등학교 교직생활과 교감, 교장을 거친 입학사정관 선발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경력이 풍부한 입학사정관이었다.

그 분의 결론은 그랬다.

“내가 교직생활을 몇 십년 하면 해당 지원자가 작성한 OOO대회에 몇 번 나가봤지만, 해당 대회의 경우 평균 2박 3일을 하는데, 하루에 8시간씩 3일 동안 그 활동에 참여하여 일을했따는 것은 과정된 부분이 많이 있어, 해당 사항에 대해 수험생에게 확인 후 점수를 부여하였다.”


※ 봉사활동이나 대내외 활동을 하게 된다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성이 있는 지역에서의 봉사활동이나 대내외 활동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모 국립대학의 입학사정관제 관련 모집단위(학과)별 비교과영역 반영 예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우수 학생 선발)


국어국문학과

수상실적 50%(백일장, 글쓰기, 독서, 토론)

자격증 50%(국어능력인증시험, 한자능력검정시험)


윤리교육과

임원활동 40%

봉사활동 30%

수상실적 30%(봉사, 선행, 효행)


무역․국제학부

공인영어성적 100%


수학과, 통계학과, 생명과학과, 미생물학과, 분자생물학과

임원활동 20%

봉사활동 20%

수학, 과학관련 수싱실적 30%

공인영어성적 30%


나노과학기술학과군

수학, 과학 관련 수상실적 100%


기계공학부

수학, 과학 관련 수상실적 80%

봉사활동 20%

학교장 추천서


재료공학부

임원활동 40%

수학, 과학 관련 수상 실적 40%

자격증 20%


전자전기공학부

수학, 과학 관련 수상실적 60%

자격증 40%


건축학부

임원활동 30%

봉사활동 30%

자격증 10%

수학, 과학, 백일장(글쓰기) 관련 수상실적 30%


다. 기타 비교과 영역

 
출결상황,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상황, 창의적 재량활동상황, 특별활동상황, 체험활동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지원자의 학업성실성이나 리더십, 발전가능성 및 수상경력, 창의력 등을 판단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학생생활기록부를 서류 심사단계에서 평가하는 대학들이 많습니다. 그러한 평가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 중에 하나가 거의 표준화되어 변별력이 떨어지는 학교생활기록부가 아닌가 합니다.
일부 특별한, 특출한 지원자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지원자들의 생활기록부상 비교과 영역의 내용이 동일한 형식에 맞추어 기재되어 변별력이 상당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러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실적으로는 학생에 대한 비교과 영역에 대한 평가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이 생활기록부입니다.
k대학의 생활기록부 평가와 관련 비교과 항목 중 여러번에 걸쳐 중복되게 많이 평가되어던 항목은 학생생활기록부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담임교사의 종합의견란이었다고 합니다.
 

※ j대학의 비교과 영역 평가

 

봉사활동, 리더쉽, 수상실적 및 교내 외 수학, 과학, 외국어 경시대회 성적, 컴퓨터 자격증 및 각종 인증시험, 특별활동, 교외체험학습 등의 영역

 
 

라. 자기소개서 및 서류 제출


각 대학의 입학사정관 전형 실시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문의가 많은 부분중에 하나가 자기소개서나 제출서류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지원자에 따라 유치원에서의 입상성적까지 제출하는 등 개인에 따라 몇박스나 되는 방대한 자료를 보내는 등의 문제가 많아 심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자료 제출을 고교 재학과정에서의 것으로 제한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나 포트 폴리오에 대해서는 입학사정관제의 부작용이라고도 할수 있는 부분으로,

일부 학원에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나 포트폴리오를 대신 작성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입학사정관제와 관련한 부분을 공부하면서 올 봄 서점에서 입학사정관제 관련 자기소개서 작성 관련 책을 읽어보았는데, 과연 정상적인 고등학교 교과 과정을 교육받은 학생이 이렇게까지 자기소개서를 쓸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을 잠시 갖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만난, 모 대학 입학사정관님 말씀에 의하면, 자기소개서를 심사할때 정상적인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 이상의 문장력이나 표현력을 구사하는 경우 해당 사항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보며, 심층 면접 과정에서 세부적으로 평가한다고 하시더군요.

 

※ k대학의 제출서류 평가 내용

- 제출된 서류에 대한 사실여부 확인

- 제출서류를 토대로 지원자의 전공적성 및 학업수행능력 평가

- 지원자의 소실, 잠재력 등 평가

- 지원자의 인성평가

 

※ s 대학의 조금은 색다른 제출서류

s대학의 경우 지원동기 평가시 지원자가 지원한 대학을 졸업한 선배, 친척의 졸업증명서 제출(성적에는 반영하지 않음)받았다고 합니다. 제출 된 서류는 해당대학 지원에 대한 재고를 위한 용도였다고 합니다.


※ k대학의 서류 평가 요소

학생부 요약서(1매) 주요내용

인적사항, 출결사항, 수상경력, 자격증, 인증취득상황, 임원활동, 봉사활동


평가기준

1. 얼마나 충실하게 작성되었나 ?

2. 해당 전공에 적합한가 ?

3. 내용이 탁월한가 ?

4. 얼마나 다양하게 경험하였나 ?


자기소개서(3매) 주요내용


1. 지원동기, 학업계획

2. 고등학교 시절 성취

3. 역경극복

4. 독서활동


평가기준

1. 목표와 계획이 구체적인가 ?

2. 경험은 전공에 적합한가 ?

3. 다양한 경험을 하였는가 ?

4. 어떤 역경을 어떻게 극복하였나 ?


자기추천서류(10매) 주요내용

5가지 종류, 10매 이내의 자기추천 증거 서류


평가기준

1. 추천내용은 탁월한가 ?

2. 추천내용은 다양한가 ?

3. 추천내용은 해당 전공에 적합한가 ?


종합평가 주요내용

위 3가지 요소+교사의견서 참고하여 최종 종합평가


평가기준

1. 이상의 서류에서 지원자의 지원 내용은 일관성이 있으며, 탁월하며, 다양한가 ?

2. 교사의 추천은 적절한가 ?


마. 면접

 

면접은 대학에 따라 어떤 지문을 주고, 해당 문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묻거나 제출된 서류에 대한 사실여부 확인및 평가, 해당 전공에 대한 지식의 정도,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하는 등 다양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단순한 말주변이나 말장난이 아닌 지원자에 대해 깊이있고 심도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모든 평가 방법은 결국에는 나에 대한 평가로 귀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수도권의 어느 대학은 1박 2일의 심층 면접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보다 많은 것을 시간을 두고 평가하여,

조금 더 나은 인재상을 선발한다는 내용을 언론을 통해 여러차례 알려지기도 했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나에 대한 과장 되거나 포장되지 않은 나의 현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아닐까합니다.


모 대학에서 심층 면접을 본 지원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을때 지원한 거의 모든 수험생들의 의견은

 

“나를 평가 받는 자리였다고 생각되었다. 나에 대해 되돌아 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나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 볼수 있는 시간이었던것 같았다”

였다고 합니다.


일부 대학의 심층면접 질의 내용


- 본인은 이 학과의 지원을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셨습니까 ?


- 본인이 이학과에 반드시 합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 당신의 동생이 밤 12시가 넘어 귀가하였는데, 동생은 시험준비를 위해 친구들과 공부하고 왔다고 부모님께 말씀드린다. 그러나 당신은 동생이 친구들과 유명가수의 공연에 갔던 것을 알고 있다. 부모님께 진실을 말씀드려야 하는가 ? 학생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왜 그런 선택을 했는가 ?

(수도권 모 대학에서 세미나에서 발표한 지문 예제)

 

※ k 대학의 심층면접 평가항목


1) 잠재력

가) 인지적 태세 평가요소

-지적호기심

-깊이 있는 탐구자세

-폭 넓은 기초지식


나) 창의적 사고 평가요소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


다) 논리적사고의 평가요소

-문제의 파악

-논의의 일관성

-논증방식의 타당성


2) 인성


라) 성실한 태도 평가요소

-계획성

-지속적 노력

-자기조절


마) 정서적 안정 평가요소

-자기이해

-실패에 대한 인내

-정서조절


바) 사회적 관심

-타인 배려

-리더십

-시민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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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합격자들

 

가. k대학

지원자의 경우 K대학의 관련 학과 평균 입학자들의 성적보다 낮은 성적(4등급)이지만, 많은 대내외 활동과 관련 입상 등으로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K대학에 입학했다고 합니다.

해당 학생의 경우 국사편찬위원회 주관의 "제 1회 전국 중고등학생 역사 UCC대회" 영상 출품했으며, OO시 관광안내도에 OOO 묘소 표기 및 OO시 OO기념관 설립 추친의 일등공신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주관 "Think Koreal 청소년 역시지킴이" 활동 참여했다고 합니다.

- 수상실적으로는

국사편찬위원회 주관 "우리 역사 바로 알기 경시대회"에서 장려상 수상


나. s대학교 it관련 학과 

it계열 학과로 지원자 11명 중 학생부 성적은 최하위였으나,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며 최종 성적에서는 11명 지원자 중 가장 높은 성적을 취득하여 최종합격하게 되었다.

해당 지원자의 학생부의 비교과 영역이나 지원자의 관심정도(목표의식, 준비정도(수상실적), 부모님의 동일 종사(연관성))에서 좋은 평가를 얻어 최종 결과에서는 11명 중 가장 높은 성적을 얻어 합격하였다.


다. h대학교 간호학과

지원자의 학생부 4등급 성적으로는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 입학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지원자의 경우는 학생부에 기재된 노인보호시설 및 복지시설에서의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게 되어 최종 합격하였다.


라. j대학교 사범대학

사범대학 한문교육과 합격자

- 교과내신 4.1등급(한문 및 중국어 교과 평균 내신 1.8등급)

- 비교과 : 중국어 말하기 대회, 한자능력급수 2급 등 10건 수상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합격자

- 교과내신 3.6등급(영어교육과 평균 내신 2.8등급)

- 비교과 : 효행상, 봉사상, 전교학생회장 및 부학생회장, 고교신문반, 특별활동

OOOO신문사 청소년기자, 법무부 범죄예방위원, OO 지구협의회 청소년 명예위원, 대한민국 고교 총학생회 문화위원, 봉사활동

 

 

기타 입학사정관제 관련 사항들

 

※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학생 선발시 혜택

- 모 국립대학교의 다양한 혜택 : 기숙사 우선권부여, 등록금 면제, 교환학생 우선권 부여 등

 

※ k대학의 입학사정관제 시행에 따른 지원률 하락 원인

k대학의 경우 국내 명문대학으로 해당대학에서는 입학사정관제를 시행하면서 많은 경쟁률을 예상했었다.

하지만, 시행 결과 지원자가 예상보다 적어 그 원인을 파악했보았다고 한다.

그 원인은 교사 추천서의 사항이 너무 세부적이고,

상세한 기술을 요하는 나머지 현직의 교사들이 바쁜 수업과 업무 강도로 인해 해당 서류에 대해 일일이 손쓸 방법이 없어 지원률이 저조하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 입학사정관제 전형 실시의 문제점

1.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인식 부족과 수험생의 준비 부족

2. 표준화되어 변별력이 떨어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새로운 사교육시장으로 발전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 

3. 정성적인 평가에 대한 공정성 문제

(외국에는 정성적인 평가에 대한 공정성 확보의 문제를 제기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4. 입학사정관제 지원 관련 예상낭비, 보다 빠른 입학사정관제 시행의 정착을 위해 국가에서는 일부 대학을 선정하여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나, 제한된 일부대학에 대한 과도한 예산지원으로 일부 대학에서는 해당 지원 예산을 서둘러 집행하기에 바쁜 나머지 실제 필요없는 일들에 예산을 사용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다.

5. 입학사정관제의 시행을 위해서는 대학에서도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가 필요할듯 하다.



※ 대학입시 관련 추천 사이트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진학정보센터

   (전국 4년제 대학교의 수시 및 정시에 대한 입시자료 및 무료 상담 사이트)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입학사정관제 관련 정보

   (전국 4년제 대학교의 입학사정관제 관련 정보 제공)

 

- 입학사정관제 관련 동영상

   (EBS입학사정관제 관련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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