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인하대학교 전형안내
2008년 3월 6일
[요 약]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자기변화와 개발을 통해 창의적으로 세상을 바꾸는 진취적인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학생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전형을 운영한다. 특히, 새로 도입한 입학사정관제도를 적극 활용해 다양한 재능을 갖춘 학생들을 선발할 계획이다.
수시모집은 2-1과 2-2로 구분하여 시행하며, 2-1에서는 논술을 주요 전형요소로 하는 “논술우수자전형”(일반전형)과 여러 가지 특기와 재능을 위주로 면접을 실시하는 “21C글로벌리더전형”(특별전형), 이밖에 “국가유공자전형”과 “공익근무자전형”, 정원외 전형인 농어촌, 전문계, 기회균등할당제(생활보호대상자)전형이 실시된다.
한편 2-2 모집에서는 논술우수자전형, 학생부우수자전형, 발표우수자전형의 일반전형만이 시행된다.
수시 2-1에서 시행되는 논술우수자전형(일반전형)은 학생부 50%와 논술 50%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여기서 선발 인원의 50%는 논술 성적으로 우선 선발하게 되며, 우선 선발자에게는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특이사항이 있다. 특별전형에서는 기존의 특별전형에 더해 ‘차세대 핵심공학자 전형’이 신설됐으며, 기존의 홈스쿨링 전형에 ‘대안학교 전형’이 추가됐다.
수시 2-2의 일반전형에는 학생부 50%와 논술 50%로 뽑는 ‘논술우수자전형’,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과 학생부 50%와 발표평가 50%로 뽑는 ‘발표우수자전형(단계전형)’이 있다.
정시에서는 2008학년도와 같이 가, 나, 다 군에서 모두 선발하며 가군은 수능 100%, 나군은 수능 70%와 내신 30%, 다군은 수능 70%와 논술 30%로 선발할 계획이다.
• 08학년도 전형의 틀을 유지
• 수시에서 60%, 정시에서 40% 학생선발
• 수시는 논술 위주, 정시는 수능, 학생부, 논술을 위주로 각 군에서 선발
• 정시에서 논술을 시행 : 인문계는 언어논술, 자연계는 수리논술
|
전형유형 |
전형요소 및 비율 |
비고 |
시기 |
수시 (일반) |
논술우수자 |
학생부(50)+논술(50) |
일괄합산 |
수시 2-1, 2-2 |
학생부우수자 |
학생부 100 |
|
수시 2-2 | |
발표우수자 |
학생부(50)+발표평가(50) |
단계전형 |
수시 2-2 | |
수시 (특별) |
대안학교전형 |
심층면접 |
입학사정관 담당 |
수시 2-1 |
차세대 핵심공학자 |
심층면접 |
과학고 재학생 |
수시 2-1 |
|
모집 군 |
전형요소 및 비율 |
비고 |
정시 |
가 |
수능 100 |
|
나 |
수능(70)+학생부(30) |
수능우선선발 시행 | |
다 |
수능(70)+논술(30) |
수능우선선발 시행 |
전형유형
1. 수시 2-1
전 형 유 형 |
모 집 인 원 |
수능최저 학력기준 |
논술우수자 |
1,100 |
적용 |
※논술우선선발시행(수능최저학력기준 면제)
전형 |
세부전형명 |
인원 |
최저학력기준 |
모집정원 | |||
21C 글로벌리더 |
차세대 핵심공학자 |
30 |
- |
172 | |||
외국어우수자 |
영어 |
25 |
- | ||||
중국어 |
4 |
- | |||||
일어 |
4 |
- | |||||
체육특기자 |
34 |
- | |||||
연예예술 |
5 |
- | |||||
리더십봉사 |
20 |
- | |||||
특별재능 및 특이경력 |
10 |
- | |||||
과학영재 |
20 |
- | |||||
대안 학교 |
비인가대안학교 및 홈스쿨링 |
10 |
- | ||||
인가 대안학교 |
10 |
- | |||||
소계 |
172 | ||||||
사회기여자 |
(독립)국가유공자(손) |
15 |
○ |
30 | |||
공익근무자자녀 |
15 |
○ | |||||
소계 |
30 | ||||||
정원내 모집인원 |
|
202 | |||||
농어촌학생(정원외) |
99 |
○ |
99 | ||||
전문계고교출신자(정원외) |
88 |
○ |
88 | ||||
생활보호대상자(정원외) |
20 |
|
20 | ||||
정원외 모집인원 |
207 |
1) 논술전형
◉ 모집인원 : 1,100명
◉ 지원자격 : 국내 인문계 고등학교(특목고 포함) 졸업(예정)자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단위 : %)
구분 |
학생부 |
논술 |
수능최저학력기준 |
전형방법 |
우선선발(50%) |
- |
100 |
면제 |
일괄합산 |
우선선발 외(50%) |
50 |
50 |
적용 |
2) 21C글로벌리더(특기자)전형
세부전형명 |
전형방법 |
전형요소 및 비율(%) |
모집인원 | |
차세대 핵심공학자 |
일괄 |
학생부(50) + 심층면접(50) |
30 | |
외국어우수자 |
단계 |
1단계 : 특기실적 (100) 2단계 : 특기실적(50), 심층면접(50) |
33 | |
연예예술 |
단계 |
1단계 : 특기실적 (100) 2단계 : 특기실적(50), 실기평가(50) |
5 | |
체육특기자 |
단계 |
1단계 : 특기실적(100) 2단계 : 특기실적(50), 심층면접(50) |
34 | |
리더십봉사 |
단계 |
1단계 : 특기실적(100) 2단계 : 특기실적(50), 심층면접(50) |
20 | |
특별재능 및 특이경력 |
단계 |
1단계 : 특기실적(100) 2단계 : 특기실적(50), 심층면접(50) |
10 | |
과학영재 |
일괄 |
학생부(50) + 논술(50) |
20 | |
대안학교 |
비인가 대안학교 및 홈스쿨링 |
단계 |
1단계 : 검정고시(20) + 서류심사(80) (2배수) 2단계 : 1단계 성적(50) + 심층면접(50) |
10 |
인가 대안학교 |
단계 |
1단계 : 학생부(20) + 서류심사(80) (2배수) 2단계 : 1단계 성적(50) + 심층면접(50) |
10 | |
|
172 |
|
세부전형명 |
전형방법 |
전형요소 및 비율(%) |
모집인원 |
사회기여자 |
(독립)국가유공자(손)자녀 |
일괄합산 |
학생부(50) + 논술(50) |
15 |
공익근무자자녀 |
일괄합산 |
학생부(50) + 논술(50) |
15 |
4) 농어촌학생전형(정원외)
◉ 모집인원 : 99명 내외
◉ 지원자격 : 농어촌 지역 출신자(세부사항 모집요강 참조)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단위 : %)
계열 |
학생부 |
논술 |
전형방법 |
인문 |
50 |
50 |
일괄합산 |
자연 |
50 |
50 |
5) 전문계고교출신자전형(정원외)
◉ 모집인원 : 88명 내외
◉ 지원자격 : 전문계 고교 출신자(세부사항 모집요강 참조)
◉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 (단위 : %)
계열 |
학생부 |
전형방법 |
인문 |
100 |
일괄합산 |
자연 |
100 |
6) 사회배려자(정원외)
◉ 모집인원 : 20명
◉ 지원자격 :
◉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
(단위 : %)
|
세부전형명 |
전형방법 |
전형요소 및 비율(%) |
모집인원 |
사회배려자 |
생활보호대상자 |
단계 |
1단계 : 학생부(80) + 서류심사(20) (2배수) 2단계 : 1단계 성적(50) + 심층면접(50) |
20 |
2. 수시 2-2
전 형 유 형 |
모 집 인 원 |
수능최저 학력기준 |
논술우수자 |
1,200 |
적용 |
학생부우수자 |
350 |
적용 |
발표우수자 |
100 |
적용 |
|
1,650 |
|
1) 논술우수자전형
◉ 모집인원 : 1,200명
◉ 지원자격 : 국내 인문계 고등학교(특목고 포함) 졸업(예정)자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단위 : %)
계열 |
학생부 |
논술 |
전형방법 |
인문 |
50 |
50 |
일괄합산 |
자연 |
50 |
50 |
◉ 우선선발(30% 이내에서 결정)
계열 |
논술 |
우선선발 기준 |
인문 |
100 |
대학수학능력시험 4개영역 중 1개영역이상 1등급 |
자연 |
100 |
2) 학생부우수자전형
◉ 모집인원 : 350명
◉ 지원자격 : 국내 인문계 고등학교(특목고 포함) 2007년 졸업자 및 2008년 졸업예정자.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단위 : %)
계열 |
학생부 |
인문 |
100 |
자연 |
100 |
3) 발표우수자전형(자연계열)
◉ 모집인원 : 100명
◉ 지원자격 : 상기 “학생부전형”과 동일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단위 : %)
단계 |
학생부 |
발표평가 |
모집계열 |
1단계 |
100 (5배수) |
|
자연 |
2단계 |
50 |
50 |
※ 「발표평가전형」은 자연계열 모집단위만을 선발
3. 정시
1) 가군
◉ 특징 : 수능전형
계열 |
수능 |
인문 |
100 |
자연 |
100 |
2) 나군
◉ 특징 : 학생부전형
계열 |
수능 |
학생부 |
전형방법 |
인문 |
70 |
30 |
- 수능 우선선발시행 - 일괄합산 |
자연 |
70 |
30 |
3) 다군
◉ 특징 : 논술전형
계열 |
수능 |
논술 |
전형방법 |
인문 |
70 |
30 |
- 수능 우선선발시행 - 일괄합산 |
자연 |
70 |
30 |
Ⅳ. 주요참고사항
1. 학생부반영교과 및 반영비율
구분 |
반영교과 및 비율(%) |
학년별 반영비율 | ||||
국어 |
외국어(영어) |
수학 |
과학 |
사회 | ||
인문 |
30 |
30 |
20 |
- |
20 |
① 졸업생, 재학생: 1(30),2(30),3(40) ②조기졸업예정자 1(40), 2(60) |
자연 |
20 |
30 |
30 |
20 |
- | |
자연(과학영재, 발표우수자, 차새대 핵심공학자) |
|
|
50 |
50 |
- |
2. 생활기록부 등급별 환산점수
석차등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석차등급 점수 |
10 |
9.6 |
8.9 |
8 |
7 |
5 |
4 |
3 |
1 |
3. 학생부 및 논술 실질반영율
가. 수시
◉ 학생부(50) + 논술(50)
|
내신 |
논술 |
기본점수 |
410 |
100 |
만점 |
500 |
500 |
실질반영율 |
|
|
나. 정시(다군)
◉ 수능(70) + 논술(30)
|
수능 |
논술 |
기본점수 |
100(설정) |
250 |
만점 |
700 |
300 |
실질반영율 |
|
|
4. 수능반영영역 및 비율 및 계산
구분 |
반영영역 및 비율 | ||||||||
언어 |
수리 가 |
수리 나 |
수리 가/나 |
외국어 |
과탐(3) |
사탐(3) |
사/과탐(3) |
직탐(3) | |
인문 |
30 |
|
20 |
|
30 |
|
20 |
|
|
아태물류 학부 |
30 |
|
|
20 |
30 |
|
|
20 |
|
자연 |
20 |
30 |
|
|
20 |
30 |
|
|
|
자연(생활과학, 간호, 건축) |
20 |
|
|
30 |
20 |
30 |
|
|
|
예체능 |
40 |
|
|
|
40 |
|
|
20 |
|
실업계(인문) |
30 |
|
20 |
|
30 |
|
|
|
20 |
실업계(자연) |
20 |
|
|
30 |
30 |
|
|
|
20 |
※ 수리 가형 가산점 : 표준점수의 10% 가산함
※ 정시 과학탐구에서 기초의과학부에 화학2, 생물 2에 가산점 부여
인문계열 1000점 |
언어(표준점수)×1.5+수리(표준점수)+외국어(표준점수)×1.5+사탐((자체변환표준점수평균)+100) |
자연계열 1000점 |
언어(표준점수)+수리(표준점수)×1.5+외국어(표준점수)+과탐((자체변환표준점수평균)+100)×1.5 |
5. 수능최저학력기준
1) 수시
※ 수능반영역역에서 수리 ‘가’형을 응시한 경우 수리 등급을 1등급 상향 조정하여 적용함
※ 탐구영역은 상위 2과목을 반영함
계열 |
수능반영 영역 |
인문(일반) |
언어, 수리「나」, 외국어, 사탐(2) |
인문(아태물류학부) |
언어, 수리「가/나」, 외국어, 사/과탐(2) |
자연(일반) |
언어, 수리「가」,외국어, 과탐(2) |
자연(생활과학, 간호, 건축) |
언어, 수리「가/나」,외국어, 과탐(2) |
① 일반 및 특별전형 지원자
계열 |
적용내용 |
수능반영영역 |
인문(일반) |
수능반영영역 중 2개 영역의 평균이 3등급 이내 |
언어, 수리「나」, 외국어, 사탐(2) |
인문(아태물류학부) |
수능반영영역 중 2개 영역의 평균이 2등급 이내 |
언어, 수리「가/나」,외국어, 사/과탐(2) |
자연(일반) |
수능반영영역 중 2개영역의 평균이 3등급 이내 |
언어, 수리「가」,외국어, 과탐(2) |
자연(기초의과학부) |
수능반영영역 중 2개 영역의 평균이 2등급 이내 | |
자연(생활과학, 간호, 건축) |
수능반영영역 중 2개영역의 평균이 3등급 이내 |
언어, 수리「가/나」,외국어, 과탐(2) |
② 농어촌학생, 전문계고교출신자 전형 지원자
전형 |
적용내용 |
계열 |
수능반영영역 |
농어촌학생 |
수능반영영역 중 2개영역 평균 3등급 이내 |
인문 |
언어, 수리「나」, 외국어, 탐구(2) |
자연 |
언어, 수리「가」, 외국어, 탐구(2) | ||
전문계고교출신자 |
수능반영영역중 2개영역 이상이 3등급 이내 |
인문 |
언어, 수리「나」, 외국어, 탐구(2) |
자연 |
언어, 수리「가/나」, 외국어, 탐구(2) |
2) 정시
가군 아태물류학부 언어 & 외국어 1등급
【참고 1】 최저학력기준 계산(수시)
※ 수능반영영역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으로 수리「가」형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하여 수리「가」형 등급을 1등급 상향조정하여 계산.
※ 정시 수능 반영 영역에 모두 응시해야 함.
※ 탐구는 상위 2개 과목 평균 등급 적용.
1) 2개 영역 평균 3등급 이내
인문계열 |
|
언어 |
수리「나」 |
외국어 |
사탐1 |
사탐2 |
사탐3 |
판정 |
A |
3등급 |
5등급 |
6등급 |
2등급 |
4등급 |
3등급 |
○ | |
B |
4등급 |
3등급 |
4등급 |
3등급 |
4등급 |
4등급 |
× |
A = 언어등급 3, 사탐 상위 2개 과목 평균등급 2.5
(3+2.5)/2 = “2.75등급”으로 기준 충족
B = 수리「나」등급 3, 사탐 상위 2개 과목 평균등급 3.5
(3+3.5)/2= “3.25등급”으로 기준 미충족
연계열 |
|
언어 |
수리「가」 |
외국어 |
과탐1 |
과탐2 |
과탐3 |
판정 |
A |
6등급 |
2등급 |
5등급 |
5등급 |
6등급 |
6등급 |
○ | |
B |
4등급 |
5등급 |
3등급 |
3등급 |
4등급 |
4등급 |
× |
A = 수리「가」2등급→1등급으로 상향조정, 외국어 5등급
(1+5)/2 = “3등급”으로 기준 충족
B = 외국어 3등급, 과탐 상위 2개 과목 평균등급 3.5
(3+3.5)/2 = “3.25등급”으로 기준 미충족
건축, 간호, 생활과학(자연) |
|
언어 |
수리 |
외국어 |
과탐1 |
과탐2 |
과탐3 |
판정 |
A |
4등급 |
(가)4등급 |
5등급 |
3등급 |
4등급 |
3등급 |
○ | |
B |
3등급 |
(나)4등급 |
4등급 |
3등급 |
4등급 |
4등급 |
× |
A = 수리「가」형 4등급→3등급으로 상향조정, 과탐 상위 2개 과목 평균 3등급
(3+3)/2 = “3등급”으로 기준 충족
B = 언어3등급, 과탐 상위 2개 과목 평균 3.5
(3+3.5)/2 = “3.25등급”으로 기준 미충족
2) 2개 영역 평균 2등급 이내
모집단위 |
내역 |
비고 |
아태물류학부 |
2개영역 평균 2등급 이내 |
수리「가」형 1등급 상향 조정 적용 |
기초의과학부 |
2개영역 평균 2등급 이내 |
【참고 2】 대학별고사
⃞ 논술 (수시2-1, 2-2, 정시 「다」군)
- 인하대 논술의 특징
교과서의 수준과 범주 안에서 문제를 출제할 계획이다. 교과서 공부를 충실히 한 학생이라면 어려움 없이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 출제경향
논술은 응시자의 계열에 관계없이 보는 공통문항이 있다. 공통문항은 가치관과 인성을 확인하는 문제를 하나 내는데, 600자 내외 분량을 50분 동안 쓰면 된다. 부담 없는 분량이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관을 논리적으로 밝히면 된다. 공통문항 이외에 인문계는 언어 논술, 자연계는 수리 논술로 나누어 시행한다. 인문계는 100분 동안 두 문제를 풀어야 한다. 300자 내외로 제시문을 요약하는 문제와 제시문을 읽고 1200자 내외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는 문제가 출제될 것이다. 자연계는 그래프와 도형을 포함한 지문 3~4개를 주고 100분 동안 논리적으로 풀면서 답을 도출하는 문제가 출제될 것이다.
논 술 |
언어논술 |
공통(언어논술) |
수리논술 |
시 간/점수 |
100분/80점 |
50분/20점 |
100분/80점 |
분량 |
1500±150자 |
600±60자 |
|
인 문 |
인문계논술(150분) |
| |
자 연 |
|
자연계논술(150분) |
- 수리논술의 범위
교과 |
과목 |
참고 |
수학 |
10-가/나, 수학I, 수학II, 미분과 적분 |
|
과학 |
과학, 물리I, 화학I, 생물I, 지구과학I |
2과목 내외 |
⃞ 발표평가 (수시 2-1)
• 전형내용
전형유형 |
구술면접고사 |
전형방법 |
단계전형(1단계 : 학생부 5배수) |
모집영역 |
자연계 |
선택교과 |
(수학, 물리), (수학, 화학) |
교과범위 |
수학(10-가/나, 수학I, 수학II, 미분과 적분), 물리(과학, 물리I), 화학(과학, 화학I) |
교과수준 |
교과서 연습문제 중·상 수준 |
• 진행방법
⑴ 조구성: 2인 1조(갑, 을)로 구성
⑵ 영역선택 : (수학, 물리), (수학, 화학) 중 택 1.
⑶ 질문지 선택 : 각 영역에 A형, B형, C형의 문제가 있고 갑, 을이 교대로 질문지를 선택한다.
예) ①, ②, ③, ④의 순서대로 질문지 선택
갑 |
을 |
① 수학 B |
② 수학 C |
④ 물리 B |
③ 물리 A |
또는
갑 |
을 |
① 수학 C |
② 수학 A |
④ 물리 A |
③ 화학 B |
⑷ 발표자료준비: 10분간 선택한 질문을 A4용지에 발표내용 구성(풀이과정).
⑸ 발표: 3분간 준비한 발표자료를 실물화상기 위에 올려놓고 갑, 을이 교대로 ①, ②, ③, ④의 순서대로 질문에 대한 자신의 풀이를 발표.
발표순서 | |
갑 |
을 |
① 수학 B(1분30초) |
② 수학 C(1분30초) |
④ 물리 B(1분30초) |
③ 물리 A(1분30초) |
문제선택순서 | |
갑 |
을 |
① 수학 B |
② 수학 C |
④ 물리 B |
③ 물리 A |
• 09학년도 평가
학생부(비중) |
발표평가 | ||||
수학(50), 과학(50) |
태도 및 자신감 |
논리력 |
이해력 |
표현력 |
창의성/응용성 |
500 |
100 |
100 |
100 |
100 |
100 |
• 준비방법(논리력, 이해력, 표현력)
∎ 논리력 ⁃ 평소에 교과서 연습문제를 과정을 중요시하여 풀어본다. ∎ 이해력 ⁃ 교과서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습관을 갖는다. ∎ 표현력 ⁃ 수업시간에 칠판에 풀고 급우들 앞에서 설명하는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