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전형이란 |
2011학년도부터 고등학교 학생 선발방식이 경시대회 ∙ 지필고사 위주의 방식에서 내신성적 ∙ 면접을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바뀌었습니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결과와 인성을 중심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고등학교 입학 전형방식입니다.
■ 자기주도 학습전형 대상학교
(1)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자율형 사립고, 일부 자율학교
: 학교에 지원하는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합니다. (정원의 20%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
(2) 자율형 공립고, 기숙형고, 일반고
: 학교에서 정하는 모집 정원의 일정 비율의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학생 선발 방식 |
자기주도학습전형은 학교별로 입학전형위원회를 구성하여 2단계로 선발합니다.
(1) 외국어고∙국제고
1단계 | 영어내신성적 + 출결로 정원의 1.5~2배수 선발 |
2단계 | 1단계 성적+ 면접으로 최종합격자 선발 |
[1단계]
1단계에서는 영어 내신성적 160점과 출결 감점으로 면접대상 학생을 선발합니다
■ 영어 내신 성적 산출방식
영어 내신 성적은 중학교 2학년 1 ∙ 2학기, 3학년 1 ∙2학기 4개 학기 영어성적을 반영
(시∙도에 따라 3학년 2학기 중간고사까지만 반영하는학교도 있음)
■ 출결 산출방식
출결= -(무단결석일수×가중치)
등급*가중치는교육청∙학교별로자율적으로적용
[2단계]
2단계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개발계획서, 교사추천서를 바탕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면접40점을 실시하여 최종선발합니다.
(2) 자율형 사립고 ∙ 자율형 공립고
자율고의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내신성적+면접’의 틀을 유지하되 내신 반영과목과 학년 내신과 면접의 반영비율은 교육청의 승인을 받아 학교에서 결정합니다.
자율형사립고 | 자기주도 학습전형을 통해 학생 선발 일부학교에서는 내신성적을 반영하여 추첨 등의 방식으로 학생선발 |
자율형공립고 | 비평준화지역 학교에서는 모집정원의 일정비율을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선발 자기주도 학습전형 비율은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결정 |
(3) 기숙형고와 일반고
기숙형고와 일반고의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내신성적+면접’의 틀을 유지하되 내신반영과목과 학년 내신과 면접의 반영비율은 교육청의 승인을 받아 학교에서 결정합니다.
자기주도 학습전형 준비방법 |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내신성적뿐만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 자기개발계획서, 교사 추천서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인성을 평가 합니다.
내신성적은 선발하는 고등학교의 유형에 따라 반영하는 과목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목표와 진학희망 학교유형을 고려하여 내신성적을 관리하되, 중학교 단계에서는 다방면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므로 학교교육을 충실히 하여 내신성적을 자기주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바른 인성 함양은 단기간에 준비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와 가정생활 속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며 다양한 독서를 통해 간접 경험을 넓혀 가야 합니다. 또한, 핵심인성요소가 반영되는 봉사∙체험활동 등을 실천하면서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아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자기개발계획서 어떻게 작성하나요.
■ 자기개발계획서에 이러한 사항은 기재할 수 없습니다.
- TOEFLㆍOEICㆍEPSㆍESLㆍOSELㆍELT, HSK, JLPT 등 각종 인증 시험점수
- 한국어(국어), 수학, 과학, 한자 등 능력시험점수
- 각종 경시대회 입상실적,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등
■ 자기개발계획서는반드시본인이스스로작성해야합니다
- 표절 검색 시스템에는 해당학교 뿐 아니라 다른 학교에 지원한 학생들의 내용도 데이터베이스화되어 표절 검색이 이루어집니다.
- 표절 검색 시스템을 통해 자기개발계획서의 표절 및 대필이 판별될 경우불 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학원 등 사교육기관의 컨설팅에 의존하여 작성하거나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그대로 옮겨적은 경우에는 표절로 분석될가 능성이 높아집니다.
(2) 면접 어떻게 준비하나요.
자기주도학습영역 | ■ 자기주도학습과정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계획하여 학습한 후 결과를 평가하는 전 과정 ■ 진로계획및지원동기 진학 이후의 학습 및 진로계획 해당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준비과정 ■ 독서활동 자기개발계획서 및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중학교 동안의 교과∙진로∙교양관련 독서 결과와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 |
인성영역 | 자기개발계획서 및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핵심 인성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실적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점 |
※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는 교과지식을 평가하기 위한 구술시험 형태의 면접은 실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