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 서울대 입시 서류평가 분석
2014 서울대 입시 서류평가 분석해 보니,
공인어학성적 지고, 예체능 활동 뜬다
지난 3월 29일 발표된 서울대 2014 대학 입학전형 안내에 따르면 올해부터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있어 서류평가 방법에서 ‘예술·체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정신과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기존과 다르게 새롭게 강조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반면 ‘공인어학성적, 국내 고교 전과정 이수자의 AP 시험 점수 등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으므로 제출하지 말 것’과 ‘기타 증빙서류도 최대5개 항목(1개당 A4용지 3쪽 이내)으로 축소 제한’하였다. 그동안 서류제출에 있어 공인어학성적, AP 시험 점수 등이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및 무분별한 스펙 쌓기를 가져온다는 사회적 비판 여론을 수렴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그동안의 지침을 명문화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새로운 것은 ‘예술·체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정신’의 명문화이다. 이번 서울대의 예체능 활동 강화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체능 교육과정을 통해 학업에서 오는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인 교육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예체능 활동을 통한 공동체 정신’ 함양은 일반고보다는 교육과정 편성이 잘 되어 있는 자사고나 특목고에 다소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다. 따라서 이런 평가방법은 교육환경이 열악한 일반고로서는 당황스러울 수 있는 면이 있다. 더군다나 올해 바로 이 항목이 추가되어 1,2학년 기간 동안 예체능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던 학생들에게는 다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는 작년 대학 입시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자율형 사립고인 하나고의 사례만 봐도 알 수 있다. 하나고는 모든 재학생이 의무적으로 체능과 예능(음악, 미술) 각 1종목씩 수련해야 하는‘1인2기’활동을 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자사고인 용인외고도 1인 1악기, 1인 1체육을 통해 체력은 물론 정서 교육 함양에도 힘쓰고 있다. 민족사관고도 6품제 활동을 통해 외국어, 체육, 학술 및 예술, 봉사, 독서 등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예체능 활동 강화 이외에도 서울대는 올해 일반전형에서 미술대학과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제외하고 최저학력기준을 모두 폐지하였고 면접 및 구술고사에서 전공적성 및 인성 면접을 확대시켰다.
<표>서울대 서류 평가 방법 2013 VS 2014
2013 | 2014 | |
일반 전형 서류 평가 | 가. 평가서류: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교소개 자료, 기타 증빙서류 나. 평가내용: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등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능력, 학내외 활동,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지적 호기심, 적극적인 사고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교육환경, 교과 이수기준 충족여부, 실기능력(사범대학 체육교육과)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다. 평가방법: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평가 | 가) 평가자료: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학교소개자료 등 제출된 서류 나) 평가내용: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는 실기능력을 평가에 반영함. 다) 평가방법: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평가. 평가과정에서 예술·체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정신과 교육환경, 교과이수기준 충족 여부 등을 고려함 |
지역 균형 서류 평가 | 가. 평가서류: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학교소개 자료, 기타 증빙서류 나. 평가내용: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등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능력, 학내외 활동,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지적 호기심, 적극적인 사고력,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교육환경, 교과 이수기준 충족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다. 평가방법: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평가 | 1) 서류평가 가) 평가자료: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학교소개자료 등 제출된 서류 나) 평가내용: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다) 평가방법: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평가. 평가과정에서 예술·체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정신과 교육환경, 교과이수기준 충족 여부 등을 고려함 |
기타 증빙 서류 제출 (지역 균형, 일반 전형 공통) | 5) 기타 증빙서류: 자기소개서 기재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관련 서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학내외 활동,- 단, 초등학교와 중학교 재학 시 활동 내용은 제출하지 않음 ※ 모든 증빙서류 사본은 서류를 발급한 기관의 원본대조필이 있어야 함. 단, 부득이한 경우 학교장이 원본대조필(학교장 직인)을 할 수 있음 ※ 증빙서류는 10개(1개 당 A4용지 5쪽 이내)로 제한함 | 기타 증빙서류는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내용에 대한 진위 확인을 위해서만 활용되며, 공인어학성적, 국내 고교 전과정 이수자의 AP 시험 점수 등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으므로 제출하지 않음. 기타 증빙서류는 최대 5개 항목(1개당 A4용지 3쪽 이내)으로 제한함 |
출처: 중앙u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