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2 장. 빈 칸 채우기
‘주제 찾기’ 유형에 이어 두 번째로 비중이 큰 수능 문제 유형이다.
▶ 빈 칸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마지막 문장’에 온다
   ‘빈 칸 채우기’ 29문제 중에 24문제에서 빈 칸은 마지막 문장에 있었다.

▶ ‘빈 칸 채우기’는 ‘주제 찾기’

지문의 전반적인 이해 여부를 출제자가 알고 싶을 때 “주제가 뭐야?” ..요지 찾아볼래?.. 제목 붙여봐?“ 같은 문제를 내고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포장만 다르게 빈 칸 채우기 문제를 낸다.
● 두괄식 구조 - 주제문을 먼저 준다. 그리고 주제문의 자식 문장 중 하나에 빈 칸을 만들고 채우라고 한다.
● 미괄식 구조 - 지문 마지막에 오는 주제문에 빈 칸을 만들고 채우는 문제이다.

‘빈 칸 채우기’는 빈 칸이 있는 문장만 봐선 안 된다. 지문 전체를 통해 주제문을 찾고, 또 핵심 주제어를 찾아내는 것이 포인트다.

▶ ‘빈 칸 채우기’는 ‘말 바꾸기’
  ‘빈 칸 채우기’ 유형은 크게 봤을 때에는 ‘주제 찾기’지만, 좁게 보면 ‘말 바꾸기’라고 할 수 있다.
다음 글을 읽고, 빈 칸에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2001년 24번)
In an experiment on their behavior, baby monkeys were separated from their mothers at birth and provided with artificial mothers. Some of their artificial mothers were made of cold, hard wire while the others were made of warm, soft towel cloth. When given a choice between the two types of mothers, the monkeys repeatedly chose to spend their time with the towel cloth mothers. This experiment suggests that the baby monkeys looked for the________________ supplied by their contact with their towel cloth mothers.

① solidness      ② freedom       ③ patience       ④ comfort      ⑤ independence
위 지문은 “우리가 이런 실험을 했는데 .. 그런데 결과가 이렇게 나왔어..” 형식이다. 마지막 문장 This experiment suggests that ~부분이 실험 결과이다.

빈 칸에 들어갈 말은 ‘타월로 만든 엄마와 접촉하면 얻어지는 것“ 이다. 지문 다른 곳에서 ’타월 엄마‘의 특성을 파악한 후 말 바꾸기를 하면 답을 쉽게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문장에서 made of warm, soft towel cloth라는 말이 나왔다. 따라서 이 문제의 핵심은 warm, soft towel - the comfort supplied by their contact with their towel cloth mothers.

바로 이것이다. warm & soft를 the comfort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순수한 주제 찾기 문제보다 빈 칸 채우기가 더 쉬울 수도 있다. 즉 지문 내에서 단서가 제공되기 때문이다.
빈 칸 채우기 문제는 선택지가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빈 칸 채우기를 어렵게 느끼는데 그럴 줄 알고 따로 정리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 주목하세요 *
‘빈 칸 채우기’ 유형의 대부분은 ‘주제 찾기’ + ‘말 바꾸기’ 이다.

▶ 연결사 넣기
‘빈 칸 채우기’에는 연결사(접속사)를 물어보는 형태도 있다.

이 형태는 그냥 앞뒤 문장의 관계만 파악하면 답이 나올 거라고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단문 독해에 출제된 문제를 보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단문 독해의 ‘빈 칸에 연결사 넣기’ 문제 역시 ‘주제 찾기’라고 생각하자.
자세한 내용은 기출 문제 풀이를 참고하고 지금은 다음 문제를 보자.
* So he turned the farmer into an ant. However, the farmer's character            . Like the farmer, the ant still went from field to field, storing up food for itself. (2001년 25번)
이 문제는 빈 칸에 연결사를 넣은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주제 차원의 문제도 아니다. 이 문제는 however가 풀이의 단서를 제공한다.

“바꾸어 놓았다. 그러나, 성격은           이다. 여전히 ~~이다.” 선택지가 없어도 유추가 가능하지 않은가?
선택지는 다음과 같다. 예상한 것이 다음에 있지 않은가?
① improved greatly        ② became more honest        
③ remained the same      ④ made the ant angry  
⑤ was fit for farming

지금 살펴본 문제는 직접 연결사를 넣는 형태는 아니지만, 답을 찾아내는 데에 있어 연결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중요하지요 *
‘빈 칸 채우기 문제’ 유형에서는 지문 속의 연결사를 놓치지 말자



profile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5003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682 2006-02-05
57 수능독해 Chapter 8. 내용 일치 file 이영찬 3359 2006-02-24
56 수능독해 Chapter 7. 무관한 문장 고르기 file 이영찬 3597 2006-02-24
55 수능독해 Chapter 6. 전후 내용 파악 file 이영찬 3177 2006-02-24
54 수능독해 Chapter 5. 단락속에 문장넣기 file 이영찬 6904 2006-02-24
53 수능독해 Chapter 4. 이어질 글의 순서 file [1] 이영찬 4187 2006-02-24
52 수능독해 Chapter 3.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file [1] 이영찬 4288 2006-02-24
» 수능독해 Chapter 2. 빈 칸 채우기 이영찬 5121 2006-02-18
50 수능독해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찾기 file [1] 이영찬 20950 2006-02-12
49 수능영문법 42. 자동사 / 타동사의 선택 이영찬 4114 2006-02-05
48 수능영문법 41. 형용사 / 부사의 선택 file [1] Chanyi 4023 2006-02-05
47 수능영문법 40. 부대상황 with 구문의 준동사 선택 이영찬 5232 2006-02-05
46 수능영문법 39. 관계사의 선택 이영찬 2449 2006-02-05
45 수능영문법 38. most / almost의 선택 이영찬 3121 2006-02-05
44 수능영문법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와 형용사 정리 이영찬 4516 2006-02-05
43 수능영문법 Chapter 8. 기타 선택형 -37.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의 선택 이영찬 2267 2006-02-05
42 수능영문법 36. 병렬구조 이영찬 2875 2006-02-05
41 수능영문법 Chapter 7. 병렬구조- 배경지식 이영찬 3712 2006-02-05
40 수능영문법 35. however ~ (no matter how ~) [1] 이영찬 4282 2006-02-05
39 수능영문법 34. enough와 기타 주요 어순 이영찬 3037 2006-02-05
38 수능영문법 33. 재귀목적어 이영찬 2895 2006-02-05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