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3장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한 문장 요약’ 문제를 풀 때에 지문을 먼저 봐서는 안 된다. 반드시 제시문(빈 칸이 있는 한 문장)을 먼저 봐야 한다. 제시문을 읽고 “ 아~이런 걸 물어보는구나… 그럼 그 쪽을 신경써서 읽어야지” 라는 마음을 가지고 지문을 접해야 한다. 만약 지문을 먼저 읽고 제시문을 보면 십중팔구 다시 지문을 읽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것이다. 지문을 완전히 이해한 상태에서도 다시 읽게 되는데 만약에 완전한 이해가 안 된 경우라면 아마 두세 번은 왔다 갔다 할 것이다. 아까운 시간, 한 문제에 다 써 버리지는 말자.


‘한 문장 요약’ 역시 빈 칸 채우기의 한 종류이며 기본적으로 ‘말 바꾸기’이다. 단지 ‘한 문장 요약’은 하나의 빈 칸이 아닌 두 개가 주어지므로 단순 ‘빈 칸 채우기’보다는 풀이가 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제시문에 나와 있는 단어와 비슷한 단어(다시 말해 말 바꾸기의 대상)가 지문속에 있게 마련이다.

비슷한 단어가 나와 있는 문장이 지문에서의 핵심 문장인데, 주로 마지막 문장에 오고 있다.

 

기출 문제 풀이

1.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빈 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2001년 44번)


Allen Pearson, who headed a forecast center for years, tells about a lady who was not pleased with the warning system. "She called me up to protest that the tornado watch  had  kept  her  in  her basement for five hours, and nothing happened," says Allen Pearson. "I tried to explain that we did not want to alarm her; we just wanted her to be aware.  Unfortunately,  the  same  thing  happened again five months later. She was really angry that time; we had given a warning, but there was no tornado. She would no longer believe us."

  *tornado watch:회오리바람 경보  

                            ↓

Repeated   (A)   in weather forecasts led to a loss of        (B)       .

     (A)                        (B)

① mistakes    -------------  trust

② mistakes    -------------  life

③ delays      -------------  trust

④ delays      -------------  life

⑤ storms     -------------   housing


지문핵심

: 말 바꾸기


" 아~ 일기예보에서 A가 반복되면 그 결과 B가 없어지는 구나.“ 여기서 중심 아이디어는 ”무언가 반복 & 무언가 없어진다.“ 이 두 가지를 생각하고 지문을 읽는다.


the same thing happened again

 

 

 

repeated mistakes

 

 

she would no longer believe us

 

 

 

a loss of trust

 

2. 필자가 느낀 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2000년 41번)


  By the time I started middle school, I realized that most of my fellow students had the idea that we Asian students are all smart. It's true that some are. But what about those of us who aren't? Having to act like a brain can be a pain. My classmates come to me for answers, but I sometimes can't help them. Then they look at me strangely. If I were a genius, I would not mind being treated like one. But since I am not, I do

                                          ꀻ                                         

The idea that all Asian students are   (A)   can be a   (B)    to those who are not.

     (A)               (B)

① smart    ----    pain

② smart    ----    promise

③ kind     ----    promise

④ kind     ----    pain

⑤ diligent  ----    pleasure




지문핵심

: 말 바꾸기

"모든 아시아 학생들이 어떻다는 생각 &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느낌”. 이 두 가지를 생각하고 읽자.


had the idea that we Asian students are all smart

 

 

 

the idea that all Asian students are smart                                                    

 

 

having to act like a brain can be a pain

 

 

 

can be a pain to those who are not

 


3. 필자가 느낀 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 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1999년 46번)

One winter night I found myself lost in the fog and in a part of the city I didn't know. Then, I met a man and asked him to direct me. He said okay and we walked together, with his hand on my elbow. When we arrived at the address I had given, I said goodbye, thanking him. As I turned to shake his hand, I realized he could not see my hand, and indeed the way we had come. The stranger who had led me so surely through the fog was blind.

  To one who must live in a world of    (A)  , the way ahead is as     (B)     in the thickest fog as in the brightest sunshine.


      (A)                 (B)                         (A)               (B)

   ① darkness ---    dangerous                 ② darkness  ---    clear

   ③ business ---    clear                      ④ business ---    promising

   ⑤ information  --- dangerous


수준 있는 문제이다. 우선 제시문을 보면 “(A)의 세계에서 사는 사람은 앞에 놓인 길은  밝은 환할 때 ~인 것만큼 짙은 안개 속에서 (B)하다.“ 유추를 해야 하는 문제이며 본문해석은 어렵지 않은 편이다.


4.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 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1998년 48번)


  When I learned how to drive, my father took me around our neighborhood to let me get a feel for the huge car we owned. The quiet, narrow streets of the neighborhood witnessed the blunders of yet another new driver : too-wide (or too-narrow) turns, sudden stops, damage to the low-hanging trees by the radio antenna, and driving on the wrong side of the street to avoid the parked cars on the right side. Through it all, my father gave words of advice and support with patience.

My father    (A)  me all the time when I made        (B)     in learning how to drive.

      (A)         (B)                        (A)              (B)

① scolded --- mistakes               ② criticized    ---  progress

③ warned --- turns                   ④ encouraged ---  mistakes

⑤ praised --- progress


지문핵심

 

선택지를 보면 A자리에 동사가 온다. 아버지가 뭘 하셨을까? 항상(all the time)  이것이 핵심이다. 내가 운전을 배울 때. -- 아버지는 항상 내가 운전을 배우면서 무얼 할때 항상 나에게 A를 하셨다.--


the blunders

of yet another new driver

 

-- I made

mistakes

in learning how to drive

 

 

words of

advice and support

 

 

-- my father

encouraged me

 



 


천릥

2013.09.07 01:30:24

어렵다 ㄷ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수능독해 강의차례(수능독해-유형) file [3] chanyi 15003 2006-02-06
공지 수능영문법 강의차례(수능영문법-유형) file [9] chanyi 13682 2006-02-05
57 수능독해 Chapter 8. 내용 일치 file 이영찬 3359 2006-02-24
56 수능독해 Chapter 7. 무관한 문장 고르기 file 이영찬 3597 2006-02-24
55 수능독해 Chapter 6. 전후 내용 파악 file 이영찬 3177 2006-02-24
54 수능독해 Chapter 5. 단락속에 문장넣기 file 이영찬 6904 2006-02-24
53 수능독해 Chapter 4. 이어질 글의 순서 file [1] 이영찬 4187 2006-02-24
» 수능독해 Chapter 3.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file [1] 이영찬 4288 2006-02-24
51 수능독해 Chapter 2. 빈 칸 채우기 이영찬 5121 2006-02-18
50 수능독해 Chapter 1. 주제 제목 요지찾기 file [1] 이영찬 20950 2006-02-12
49 수능영문법 42. 자동사 / 타동사의 선택 이영찬 4114 2006-02-05
48 수능영문법 41. 형용사 / 부사의 선택 file [1] Chanyi 4023 2006-02-05
47 수능영문법 40. 부대상황 with 구문의 준동사 선택 이영찬 5232 2006-02-05
46 수능영문법 39. 관계사의 선택 이영찬 2449 2006-02-05
45 수능영문법 38. most / almost의 선택 이영찬 3121 2006-02-05
44 수능영문법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와 형용사 정리 이영찬 4516 2006-02-05
43 수능영문법 Chapter 8. 기타 선택형 -37. 감정 / 건강 상태 분사의 선택 이영찬 2267 2006-02-05
42 수능영문법 36. 병렬구조 이영찬 2875 2006-02-05
41 수능영문법 Chapter 7. 병렬구조- 배경지식 이영찬 3712 2006-02-05
40 수능영문법 35. however ~ (no matter how ~) [1] 이영찬 4282 2006-02-05
39 수능영문법 34. enough와 기타 주요 어순 이영찬 3037 2006-02-05
38 수능영문법 33. 재귀목적어 이영찬 2895 2006-02-05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