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학업계획서란 ?  

 
학업계획서란 "만약 합격한다면 '어떻게' 전공 학문에 매진하여 장차 '어떤' 사람이 될 것이며 또한 '어떤' 활동을 하겠다." 라는 각오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글이다. 전공학과에 대한 안목과 학업에 대한 열정을 체계적이고도 성실하게 보여주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평가 항목이며 또한 면접관이 면접 시 활용하는 구체적인 참고자료가 된다. 따라서 학업계획서도 자기소개서처럼 대학 입시의 당락을 좌우하는 주요한 문건이다. 학교에 따라서는 자기소개서에 일부 내용으로 포함시키는 대학도 있고, 학업계획서를 분리하여 따로 받는 대학도 있다.study_plan1.JPG
따라서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 및 학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사전에 확보한 뒤,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쳐 신중히 작성하여야 한다. 해당 학과를 전공할 기초지식과 자질이 충분하며 또한 학업에 임하는 태도와 자세가 남달리 믿음직스러워 앞으로 높은 장래성이 기대된다는 긍정적인 판단을 유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지원학과에 대한 지원하고 학문 탐구에 열의와 패기를 보여 주는 점과 학업계획을 단기와 중장기 계획으로 나누어 실현가능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점, 졸업 후 해당분야에 헌신하고자 하는 열의를 보여 주는데 역점을 기울여야 한다.


  2. 학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유의 사항 세부 내용
학부 및 계열 모집일
경우는 전공학과를
먼저 선정한다.
전공학과가 선정되어야 자기소개서 및 수학 계획서의 전체적인 틀을 잡을 수 있다. 자기의 장점과 특기, 적성과 취미 등이 지원하는 학과와 부합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확보하라.
이러한 준비는 학생이 지원학과에 대해 상당한 관심과 안목이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된다. 우리 사이트나 대학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것이다.
독창적이고 신선한 느낌을 주도록 노력한다.
형식적이고 일반적인 계획서는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남다른 독창성과 신선한 느낌이 들도록 아이디어를 짜본다.
체계적이고
실현 가능해야 한다.
체계적으로 기술하되 구체적 현실성을 지녀야 한다. 자신의 계획을 과대 포장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된다.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라.
열의와 패기를
보여 주어라.
대학에서 학업에 임할 태도가 남과 다름을 보여 주어야 한다. 더욱이 젊은이다운 열의와 패기로 대학 생활을 자신감 있게 할 수 있다는 당찬 각오를 보여 주어라. 그렇다면 긍정적인 인상을 얻을 것이다. 단, 겸손한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한다.
계획을 단기와 중장기로
나누어 서술하라.
세분화하여 항목별로 서술한다면 간결하고도 명료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단기계획은 짧은 기간 동안(1학년, 1학년 여름방학, 2학년 등) 자신이 이행할 계획을 말한다. 중장기 계획은 대학 생활 전체를 통해 자신이 이행하고자 하는 계획을 말한다.
졸업 후 해당분야에
헌신하고자 하는
열의를 보여라.
예를 들면 경영학과에 지원하였는데 장래희망은 사법고시에 합격하여 변호사가 된다고 하면 마이너스가 된다. 생명 공학과에 지원했으면 연구소에 들어가 훌륭한 생명 공학자가 되겠다고 하면 플러스 점수가 될 것이다.
수정을 많이 할수록
좋은 학업 계획서가 된다.
자기소개서와 마찬가지로 문장, 문맥, 어휘 등을 수정하는 절차를 거쳐야 훌륭한 학업계획서가 된다는 점을 명심하라. 국어 선생님이나 전문가에게 부탁하여 반드시 마지막 감수를 받도록 하라. 특히 학업계획서는 해당학과 선생님의 자문을 구하도록 하라.


  3. 수학계획서의 구성요소와 작성요령 및 합격생 실례  

  1. 지원동기 및 준비사항
※ 구성요소 1 :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이유와 이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했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타인의 권유나 성적 때문이라는 것은 피하고 자신이 평소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적성, 흥미, 소질 등에도 적합하고 장래의 진로 희망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자신의 주체적 선택이었다는 점과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강렬한 욕구를 담아 기술하는 것이 좋다. 전공 분야에 대한 선택 이유를 개인적 차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의의를 찾아 기록하는 것도 좋다. 이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했는지 기술하여 본인의 지원의지를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어 법학을 전공하고자 한다면 유능한 변호사가 되어 법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불우한 사람들에게 무료 변호를 해주어 이 사회에 무엇인가 보탬이 되기 위하여 법학과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인식을 담아 작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그 학과를 지원하게 된 직접적인 동기가 있으면 구체적인 사례나 일화를 들어 서술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합격생 실례 1)
 
 
   어릴 때부터 자부심이 강하고 집단의 실질적 리더로 활동하기를 좋아했던 저는, 자라면서 나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물, 나아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그 길로 이끄는 지도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제가 법과대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한국의 근ㆍ현대사에 대한 자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워낙 역사에 관심이 많던 저는 책과 TV 등을 보면서 우리나라가 조선후기까지만 해도 세계 최고의 문화를 간직하고 있었으나 근ㆍ현대를 거치며 열강의 이해관계에 얽혀 소중한 전통 문화를 잃어버린 채 서구의 문화에 경시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역사’의 의미가 실로 무겁게 느껴졌고, 그런 굴욕적인 비극의 민족사가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한 사회가 올바르게 확립되고 문화를 찬란히 꽃피우려면, 사회의 체계와 질서가 바로 잡히고 그 구성원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져야 하며, 이를 이끌어낼 수 있는 리더십 있는 지도자가 절실히 필요함을 체감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서 수학하여 "종합적 교양을 갖춘 지성인이자 전문가"가 되어 이러한 저의 이상을 꼭 실현하고자 합니다.
   지원을 위한 노력과 준비 사항은 법학과와 법조인에 대한 자료를 서적 및 인터넷을 통해 수집과 스크랩을 하여 법학과와 법조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였으며, 법원, 경찰서, 검찰청 등에서 봉사활동을 통하여 해당학과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할 수 있었다. 방학 때는 서울 법원에 가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면서 소감문을 작성했다. 학교 축제에서는 판사가 되어 모의재판을 것이 지금도 기억에 생생하다. 이와 같은 저의 노력이 법학과를 지원하여 유능한 법조인이 되는데 밑거름이 되리라 믿습니다.
  합격생 실례 2)
 
 
저는 건축공학을 선택하여 하고 싶은 일이 두 가지 있습니다.
우선 장애인을 위한 건축을 설계하고 싶습니다. 고1겨울 방학 때 "EBS청소년봉사대" 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해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만난 시각장애인들은 장애인들에게 너무 불편한 건물시설 등에 대해 말씀하셨고,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잘 갖춘 외국의 건물과 우리나라 건물을 비교하시며 외국의 건물을 부러워 하셨습니다. 저는 그 이후로 장애인을 위한 건물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들이 사용하기에 좀 더 편리한 건물을 만들고자 이 학과를 선택하였습니다. 또 우리나라 전통건축물과 현대의 건축물의 특징을 조화시켜 새로운 건축을 설계하고 싶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건설회사를 다니시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건축에 관한 잡지를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 중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한국의 전통적인 멋이 깃들인 건물들이었습니다. 기와를 이용한 지붕, 전통무늬를 표현한 건물 외벽 등은 현대적 건물에도 전혀 어색하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한국고유의 전통적 멋을 살려 건물을 짓는다면, 세계 여러 나라에 한국의 전통 건축물을 알릴 수 있으리란 생각에 건축공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을 위한 노력과 준비 사항은 건축과 건축가에 대한 자료를 서적 및 인터넷을 통해 수집과 스크랩을 하여 건축과 건축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였으며, 건설업에 종사하는 아버지를 따라 건설 현장에서 아르바이트를 자주하여 건축과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할 수 있었다. 건축박람회, 건축 세미나에 20회나 참가하였다. 그 밖에도 매달 건축 월간지를 구독하여 건축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여 나만의 건축 정보철을 만들었다. 이와 같은 저의 노력이 건축과를 지원하여 유능한 건축가가 되는데 밑거름이 되리라 믿습니다.
  합격생 실례 3)
 
 
3년 전 어머니께서 허리를 다치신 후, 건강의 소중함을 크게 느끼며 간호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교련 수업 중에 저의 적성과 간호학은 아주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봉사 활동 중에 더욱 확고한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정확하고 꼼꼼한 성격은 간호학 공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며 그래서 이 성격을 잘 간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화여대를 선택하게 된 데는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자기 개발에 힘쓰고 국가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여성 인재가 되려면 여성 인력의 산실인 이화여대에서 수학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이대 수학과를 졸업하여 이대 강사로 활동하였던 큰 어머니의 추천이었습니다. 가정 일을 하시면서도 후배 양성을 위해 힘쓰셨고, 이대를 졸업하신 자부심이 대단하십니다.
셋째로 홈페이지 정보와 대학 관련 기사의 역할이 컸습니다. 다른 학교와 비교해 볼 때 이대는 모든 면에서 우수하였습니다.
지원을 위한 노력과 준비 사항은 간호학과와 간호원에 대한 자료를 서적 및 인터넷을 통해 수집과 스크랩을 하여 간호학과와 간호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였으며, 많은 의료 봉사활동을 주로 하여 간호학과와 간호원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할 수 있었다. 그 밖에도 매달 간호원 월간지를 구독하여 간호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저의 노력이 건축과를 지원하여 유능한 간호원이 되는데 밑거름이 되리라 믿습니다.
  합격생 실례 4)
 
 
제가 지구 환경 시스템 공학부에 지원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시민 공학(civil engineering)이라는 의미를 가진 토목 공학을 배워서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하도록 기여를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토목 기술수준이 아직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지고, 부실시공도 많아 시민들이 편히 생활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인지 제가 토목 공학을 하고 싶다고 하니까 주변 사람들 중에는 부실 공사를 해서 구속되는 것이 아니냐고 농담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비록 농담이었지만 그 말을 듣고 기분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정으로 시민을 위하여 토목 공학자가 되어 사람들의 이런 부정적 인식을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진학을 한 후 토목의 여러 분야 중 다리와 도로 설계를 전공하고 싶고 환경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토목 기술에 대해서도 배우고 싶습니다. 통일이 된 후 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참여하고 싶습니다.
지원을 위한 노력과 준비 사항은 토목 공학에 대한 자료를 서적 및 인터넷을 통해 수집과 스크랩을 하여 토목공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였으며, 토목업에 종사하는 아버지를 따라 토목현장에서 아르바이트를 자주하여 토목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할 수 있었다. 그 밖에도 매달 토목 월간지를 구독하여 토목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여 나만의 토목 정보철을 만들었다. 이와 같은 저의 노력이 토목공학을 지원하여 유능한 토목공학자가 되는데 밑거름이 되리라 믿습니다.

  2. 입학 후 학업계획
 
세부 요소 내용
학업 계획
구체적으로 계획을 진술한다. '무엇을 하겠다.' 보다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 라고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대학 학업 과정에 대해 아는 한도 내에서 가능한 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공 분야 및 인접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만 한다. 먼저 전공 분야에 대한 이해를 서술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업 계획을 기술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다. 학기별, 학년별, 단기 및 중장기별로 세분하여 기술하면 체계적이고 간단명료해 보인다. 내용도 일반 기초 공부(컴퓨터, 영어, 교양 및 일반상식)와 전공 공부로 나누어 기술하면 좋다. 세부 전공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어떤 part를, 왜 선택하는지 동기를 명시해 주면 좋다. '무엇을 어떻게 해서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 형태로 서술하여 대학에 들어오면 열심히 공부하겠구나 하는 인상과 함께 강력한 실천 의지를 심어 주어야 한다.
교내외 활동 계획
학과 공부 이외에 자기 인성 교육 프로그램이나 봉사 활동 등의 인성 교육과 학회, 동아리 활동, 어학연수, 해외연수, 해외여행 등을 통한 폭넓은 지식 습득을 밝힌다.
특기 적성 및 능력 개발 계획
학과와 관련이 있으면 더욱 좋고, 학과와는 관련이 없지만 특기와 적성이 있는 분야가 있으면 그것을 어떻게 개발 및 발전시킬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합격생 실례 1)
 
 
법은 그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그렇기 때문에 법학도는 법학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전반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쌓아 사회 발전에 공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법학과에 진학하게 되면 물론 첫째 목표로 사법고시 합격을 두겠지만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어 상식을 쌓고 싶습니다. 또한 국제법 관련 분야에 관심을 두고 공부할 생각입니다. 외국과의 교류가 늘어나면서 국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법과 연관되는 일을 제대로 하려면 국제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수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1,2학년 때는 외국어와 컴퓨터 학습에 시간을 많이 투자할 생각입니다. 그 바탕 위에 3,4학년 때는 내가 목표로 하고 있는 사법 고시 합격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학과 공부 외의 시간에는 고등학교 때 활발히 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았던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생각입니다. 많은 친구들, 선후배와 경험을 나누며 내 삶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외국 학생들과 교류할 기회가 있다면 꼭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합격생 실례 2)
 
 
첫째, 단기적으로는 1, 2학년 중에 그 동안 읽지 못한 국내외 명작을 매월 2권 이상 독파하여 대학인으로서 교양을 쌓도록 할 것입니다. 또 제 꿈을 실현키 위한 기초 확립에 필수라고 생각되는 영어와 컴퓨터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전문학원에 수강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간을 쪼개어 여행 경비를 스스로 마련하여 1학년 때는 국토 대장정에 참여하고, 2학년 여름 방학 때는 해외로 배낭여행을 하여 견문을 넓히도록 할 것입니다.
둘째, 중기적으로 2, 3학년 중에는 전공과목 공부에 전념하여 4학년에 '공인 회계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하여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제2외국어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셋째, 장기적으로 졸업 전에 '공인 회계사' 자격을 취득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졸업 후에는 외국의 유수한 경제 전문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 것입니다.
  합격생 실례 3)
 
 
토목 공학에서는 물리와 컴퓨터를 필수로 요구하므로 합격이 확정되면 입학 전까지 이 두 가지를 배우려고 합니다. 물리를 배우려는 이유는 제가 지구과학을 선택해 물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입학 후에는 일본어를 배우고자 합니다. 지진에 대비하는 토목기술에 관심이 많은데 그 방면을 깊이 연구하려면 일본의 토목 기술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영어도 열심히 공부해 외국인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고 싶습니다.
복수 전공을 한다면 지리학을 하려고 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어렸을 때부터 하고 싶었던 학문이고 국토를 바르게 이해 분석하여 토목 공학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행을 다니는 모임에 가입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곳곳을 여행하고 싶습니다. 여행을 통해 많은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와 세계 각국의 토목 구조물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고 싶습니다. 졸업 후에는 일본이나 미국에 유학을 가서 선진 토목 기술을 더 배워 실력 있는 설계가가 되고 싶습니다.

  3. 졸업 후 장래 희망 및 진로 계획
 
장래의 희망과 목표가 무엇인가를 밝히고 그 희망과 목표를 위해서 어떤 진로를 택할 것인가를 명시하면 된다. 진로의 방향은 대학원 진학, 취업, 유학 등이 있다. 학과 관련 취업이나 진학으로 학과의 연속성을 유지하여 졸업 후 해당 학과 분야에서 헌신하고자 하는 열의를 보여주어야 한다.
  합격생 실례 1)
 
 
졸업 후에는 법조계에 진출하여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기회가 닿는다면 미국이나 유럽의 유학을 가서 더 심도 있게 법학을 공부한 다음, 그것을 토대로 국제무대에서 국제변호사로 활동할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지금은 법학에 대한 좁은 식견으로 큰 틀만 잡아 놓은 셈이지만 법학과에 진학하게 되면 지도 교수님의 조언과 법학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여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옮길 생각입니다. 저의 이러한 인생의 목표와 장래의 포부를 실현시키기 위해 반드시 서울대 법학과에 진학하여 열심히 공부해 보고 싶습니다.
  합격생 실례 2)
 
 
저의 꿈은 새로운 식량자원을 개발하고, 위생적인 가공 기술을 발전시켜 양질의 영양소를 공급하며, 식생활 개선과 증진을 통해 인류의 건강과 생활 향상에 이바지하는 유능한 식품 공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저는 꼭 '고려대학교' 에 꼭 진학하여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제 자신의 창의력과 응용력을 바탕으로 연구하여 인류를 위한 '식품 공학'의 일인자가 될 것입니다.

  4. 학업계획서 합격생 실례
 
장래의 희망과 목표가 무엇인가를 밝히고 그 희망과 목표를 위해서 어떤 진로를 택할 것인가를 명시하면 된다. 진로의 방향은 대학원 진학, 취업, 유학 등이 있다. 학과 관련 취업이나 진학으로 학과의 연속성을 유지하여 졸업 후 해당 학과 분야에서 헌신하고자 하는 열의를 보여주어야 한다.
 
1. 본교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입학 후의 학업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저는 건축공학을 선택하여 하고 싶은 일이 두 가지 있습니다.
우선 장애인을 위한 건축을 설계하고 싶습니다. 고1겨울 방학 때 "EBS청소년봉사대" 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해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만난 시각장애인들은 장애인들에게 너무 불편한 건물시설 등에 대해 말씀하셨고,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잘 갖춘 외국의 건물과 우리나라 건물을 비교하시며 외국의 건물을 부러워 하셨습니다. 저는 그 이후로 장애인을 위한 건물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들이 사용하기에 좀 더 편리한 건물을 만들고자 이 학과를 선택하였습니다. 또 우리나라 전통건축물과 현대의 건축물의 특징을 조화시켜 새로운 건축을 설계하고 싶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건설회사를 다니시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건축에 관한 잡지를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 중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한국의 전통적인 멋을 살린 건물들이었습니다. 기와를 이용한 지붕, 전통무늬를 표현한 건물 외벽 등은 현대적 건물에도 전혀 어색하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한국교유의 전통적 멋이 깃들인 건물을 짓는다면 세계 여러 나라에 한국의 전통 건축물을 알릴 수 있으리란 생각에 건축공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을 위한 노력과 준비 사항은 건축과 건축가에 대한 자료를 서적 및 인터넷을 통해 수집과 스크랩을 하여 건축과 건축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였으며, 건설업에 종사하는 아버지를 따라 건설 현장에서 아르바이트를 자주하여 건축과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할 수 있었다. 건축박람회, 건축 세미나에 20회나 참가하였다. 그 밖에도 매달 건축 월간지를 구독하여 건축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여 나만의 건축 정보철을 만들었다. 이와 같은 저의 노력이 건축과를 지원하여 유능한 건축가가 되는데 밑거름이 되리라 믿습니다.
건축공학과에 입학하면, 저학년 때는 많은 책들을 두로 읽어 안목을 넓히고 교양을 쌓는데 주력하겠습니다. 건축학과 관련지을 수 있는 예술, 환경 등의 서적도 많이 읽겠습니다. 인터넷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배우고 외국어도 최소한 3개 국어 정도는 능숙할 수 있도록 공부하겠습니다. 고학년이 되면 건축학에 관련된 필수 과목을 공부하여 이론적인 토대를 확실히 한 후에, 고대, 중세, 현대의 건물을 현장에서 비교, 연구하여 실제적인 감각을 키우겠습니다. 건축학 관련 학회에도 적극 참여하여 견문을 넓히고 경험을 쌓겠습니다. 또한 대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여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대인 관계와 이해의 폭을 넓히겠습니다.
2. 자신의 인생의 목표와 연관시켜 대학 졸업 후 진로계획을 서술하고, 이를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
한국고유의 전통적 멋을 살려 건물을 짓는다면 세계 여러 나라에 한국의 전통건축물을 알릴 수 있으리란 생각에 건축공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수 구조 등을 공부하고, 한국 건축사 등을 통해 한국 고유의 건축기술과 멋을 배워 보려합니다. 또 장애인을 위한 시설을 잘 갖춘 외국의 건물들을 살펴보고, 각 나라만의 독특한 건축기술과 발달된 현대적 기술을 배우고 싶습니다. 그리고 장애인들과 직접 다니면서 각 건물들의 문제점과 그들이 불편해 하는 이유, 바라는 점 등을 빠짐없이 살펴 장애인들이 정상적인 사람들과 다름없는 생활을 할 수 있는 건물을 설계하려 합니다. 저는 누구에게나 편안한 시설과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 기술을 갖춘 건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입학사정관제 학업계획서 및 합격생 사례 file chanyi 2011-08-05 21300
14 입학사정관제 주요 평가 요소 대비 방법 file chanyi 2011-07-27 1507
13 입학사정관제의 일반적 평가 절차 file chanyi 2011-07-27 1577
12 [입학사정관전형] 신문스크랩 통한 포트폴리오 작성법 [1] chanyi 2011-07-16 1847
11 2011년 입학사정관제 대비 서울대 입학전문위원 조언 chanyi 2011-05-09 1639
10 서울대 입학사정관제 유리한 합격 비결은? file [1] chanyi 2011-05-09 2272
9 지원학과에 맞는 전략으로 입학사정관 전형을 준비하자. file chanyi 2011-03-24 1813
8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 chanyi 2011-03-23 1785
7 입학사정관 홍보동영상 [1] chanyi 2011-03-21 1162
6 입학사정관제 대비의 핵심 포인트 file chanyi 2011-03-17 1989
5 입학사정관의 핵심 창의적체험활동 어떻게 준비하지? file chanyi 2011-03-05 1047
4 2010학년 입학사정관전형 특징 및 지원전략 chanyi 2009-04-01 1796
3 입학사정관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file chanyi 2008-11-02 2869
2 입학사정관제 활용 대학 가기 chanyi 2008-05-23 5592
1 입시사정관제 藥인가 毒인가 youngchanyi 2008-03-11 1887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