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

1) 학교 : 학교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며(편법운영 지양), 학생의 학업능력(교과지식 및 학습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2) 학생 : 충실한 학교 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변화(인성 및 학습능력)가 두드러지게 일어난 학 생

 

2. 입학사정관 전형 지원 시 유의 사항

1) 입학사정관 전형의 기본 방향

- 수상 등 학생의 성과보다는 현재 학생의 실체를 확인하고자 함


2) 전반적인 학교활동 기록 시 유의점

① 수능 점수보다는 수행평가 지도 자료가 더 중요하다.

② 내신보다는 학생의 변화와 실체를 보여줄 수 있는 학생 활동 기록이 더 중요하다.

③ 확인이 가능한 학교 자료는 어떤 자료라도 대학에서는 면밀히 검토한다.

④ 학생 보고서에는 작성 전·후의 비교(행동 또는 태도 등의 변화)가 가능하도록 기록한다.

⑤ 학교생활기록부 또는 교사 추천서에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예컨대, 수학여행 중의 질문이나 대화 내용 등)

⑥ 초청 특강 또는 봉사활동 후에는 반드시 기록물을 남겨라.

(특강, 봉사활동 내용 + 나의생각, 후기소감)

⑦ 수업 또는 특강, 동아리 활동 등에서 학습 기록장이나 논술 기록장은 매우 중요한 자료다.

⑧ 공동작업 즉 협동 학습인 경우 본인의 역할, 관심점 등이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교사가 기술 한다.

⑨ 학생의 관심 분야나 능력이 드러나도록 추천서 작성, 일단 담당자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특이한 점을 기술한다.

⑩ 독서의 경우 같은 책이라도 학생들마다 각자 다르게 느낀 점을 자세히 기술하게 하여야 한 다. 같은 책을 읽어도 각자 반응이 다르게 나올 수 있으므로 학생 스스로 그 부분을 관리 하도록 지도한다.

⑪ 학교 행사에 참여한 경우에도 행사참여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사 참여 동기, 행사 참여 경험 내용, 행사 후 어떤 점을 느꼈는지 등 개인이 내면화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3) 보고서 작성 시 유의사항

① 보고서 내용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보고서 내용을 포함하여 보고서 끝부분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 조별 작성의 경우 각 개인이 어떤 일을 하였는지에 대한 기술이 들어가야 함.

(연구 수행을 할 때 자신이 한 일에 대한 기술이 필요, 즉, 조별로 할 경우 누가·무슨 일 을 하였는지에 대해서 대학에서는 알 수가 없음)

ⓑ 보고서를 쓰고 나서 변화된 점을 기술. 학생 입장에서는 보고서를 쓴 후 소감을 쓰도록 지도, 보고서를 쓸 때 작성전과 작성후의 달라진 점을 학생입장(보고서 끝부분에 기록) + 교사의 입장에서 기술(생활기록부상에).

② 결과보고서에서 학생들에게 결론, 제언을 적은 후 마지막에 자신이 했던 역할과 그 결과 어 떤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보고서를 쓰고 어떻게 자신의 태도가 바뀌었는지에 대해 기술이 꼭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보고서를 쓸 때 일어났던 변화를 교사가 생활기록부등에 기술 함으로써 학생들을 대학이 더 잘 이해할 수 이도록 하여야 함.


4) 독서활동 기록 시 유의사항

① 독서활동에 대한 대학의 입장은, 독서행위 점검을 통한 학생의 잠재력과 성장과정 확인에 있다. 단순히 책을 많이 읽었다거나 어떤 책을 읽었다는 것이 중요하지는 않다.

② 학생들의 자발성에 근거한 독서, 읽기를 통한 깨달음이 있는 보고서, 그 깨달음을 남길 수 있는 독서, 학생의 개성이 반영되는 독서 지도를 해 주면 좋겠다.

③ 독서활동이 개인의 삶이나 경험에 미친 영향을 기술하고 남기는 독서가 되면 좋겠다.

④ 학생들이 독후활동 기록한 것을 보면 줄거리 위주이거나 선생님을 염두에 둔 독후활동을 하 고 있다. 자기 입장에서 읽고 쓴 독후활동을 대학에서는 원한다.

⑤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점검하고자 할 때는 입학본부에서 면접위원들에게 독서 결과에 대하여 면밀히 검토하도록 협조를 구한다.

 

3. 결론

1)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2) 정직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제출 서류, 면접이 모두 일치해야 한다.

3) 이를 위해서는 생활기록부에 들어갈 내용을 알차게 만들어야 한다.

profile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 입학사정관제 학업계획서 및 합격생 사례 file chanyi 2011-08-05 21590
14 입학사정관제 주요 평가 요소 대비 방법 file chanyi 2011-07-27 1550
13 입학사정관제의 일반적 평가 절차 file chanyi 2011-07-27 1611
12 [입학사정관전형] 신문스크랩 통한 포트폴리오 작성법 [1] chanyi 2011-07-16 1896
» 2011년 입학사정관제 대비 서울대 입학전문위원 조언 chanyi 2011-05-09 1676
10 서울대 입학사정관제 유리한 합격 비결은? file [1] chanyi 2011-05-09 2307
9 지원학과에 맞는 전략으로 입학사정관 전형을 준비하자. file chanyi 2011-03-24 1846
8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 chanyi 2011-03-23 1815
7 입학사정관 홍보동영상 [1] chanyi 2011-03-21 1195
6 입학사정관제 대비의 핵심 포인트 file chanyi 2011-03-17 2041
5 입학사정관의 핵심 창의적체험활동 어떻게 준비하지? file chanyi 2011-03-05 1080
4 2010학년 입학사정관전형 특징 및 지원전략 chanyi 2009-04-01 1830
3 입학사정관제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file chanyi 2008-11-02 2901
2 입학사정관제 활용 대학 가기 chanyi 2008-05-23 5639
1 입시사정관제 藥인가 毒인가 youngchanyi 2008-03-11 1921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