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1. 추천서란 ?  

 
추천서란 대학에서 요구하는 선발 취지에 적합한 학생에 대한 추천인의 추천 글을 적은 문서를 말한다. 즉,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과 인성 및 성품 관련 영역, 지원자가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할 점 등이 이렇게 탁월한 학생이 있으니 대학에서 선발해 달라고 추천(호소)하는 글이다. 여기서 "이렇게 탁월한 학생" 이 초점이다. 추천하는 학생이 "이렇게 탁월하다."는 것을 어떻게 효과적이고 신뢰성 있게 작성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추천서를 보면 미사여구와 추상적인 칭찬내지 자랑 일변도의 글이 많다. 이러한 추천서는 좋은 추천서라고 보기 힘들다. 따라서 좋은 추천서의 구비 조건은 관찰이나 경험한 구체적 사례, 구체적 증거, 일화 등을 제시하여 객관성과 신뢰성을 얻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2. 추천서 작성 시 유의사항  

 
유의 사항 세부 내용
제일 먼저 추천인이
결정되어야 한다.
추천 종류에는 학교장 추천, 담임 추천, 교과 담당 교사 추천, 단체장 추천, 종교 지도자 추천, 자기 추천 등이 있다. 추천서는 추천인의 종류에 따라 내용이 약간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추천인이 결정되어야 한다.
신뢰성을 얻는데
주력하라.
우리나라 문화의 특성상 추천서는 무조건 잘 써주는 경향이 있다. 대학 측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 증거, 구체적 사례, 일화 등을 증거로 제시하도록 요구한다. 따라서 학생부나 구체적인 증거자료를 제시하여 신뢰성을 얻는 것이 추천서에서 제일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서술하라. 미사여구와 추상적인 칭찬이나 자랑 일변도의 추천서는 신빙성을 얻기가 어렵다. 따라서 구체적 증거, 구체적 사례, 일화 등의 구체적 증거자료를 제시하고 내용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지원 학과와 연관 있는
추천 내용이 좋다.
추천 내용은 지원 학과와 연관관계가 있어야 한다. 지원 학과를 확인하고 지원 학과에 필요한 소양이나 적성, 잠재능력 등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해야 한다.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라.
학생을 합격시키기 위해 추천하다 보면 주관적인 경향이 많다. 객관성을 유지하는 방법은 객관적인 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객관성을 유지하여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3. 추천서의 구성요소와 작성요령 및 합격생 실례  

  1-1.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 양식1
 
1)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 양식
 
평가
불가능
평가항목
평균이하
평균
우수
특별함
(상위5~
10%)
매우
특별함
(상위
1~5%)
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
(상위 1%)

 
책임감 및 성실성
 
 
 
 
 
 

 
자신감
 
 
 
 
 
 

 
자율성
 
 
 
 
 
 

 
지도력
 
 
 
 
 
 

 
정서적 성숙도
 
 
 
 
 
 
※ '매우 특별함' 과 '그 동안 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 에 평가하신 경우 각 항목별로 사례를 들어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평가항목별 작성요령
 
평가항목 작성 요령
학업성취도
주로 학업 성적에 대한 평가로 학업 성적이 상위 1∼5%(매우 특별함), 상위 1%(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나 학업 성적 관련 상장이 있는 경우에 양식의 해당란에 체크(평가)하고 그 증거와 사례를 학생부를 기준으로 제시하여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공통과학이 전체 300명 중 2위로 학업 성적이 탁월하다."나 " 수학에 재능이 탁월하여 교내 수학 경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2001.4.15) "형태로 기술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지원학과와 관련이 있는(자연계열이면 수학과 과학교과목이, 문과계통이면 국어, 영어, 사회교과목이) 교과목이 탁월하고 이수 상의 특기 사항( 관심과 흥미)을 기록하여 지원학과의 지원 타당성을 인정받는데 주력하고, 수상경력이 있을 경우에는 부각시켜 기술하면 된다.
학습태도 및
수업참여도
학습태도가 진지하고 집중력이 강하거나 수업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경우 양식의 해당란【 1∼5%(매우 특별함), 상위 1%(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에 체크(평가)하고 그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중요한 점은 실제 수업시간에 관찰된 사항을 사례나 일화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생명이다. 그렇지 않으면 신뢰성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분석능력
및 논리력
수업시간에 어떤 문제나 상황에서 여러 관점에서 생각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탁월하거나 토론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차분히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등 체계적인 사고를 엿볼 수 있었던 경우, 자신이나 교우 관계에서 발생한 문제 상황에 대해 침착하게 대처하고 다각도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경우 등 편파적이지 않고 합리적이며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자신의 시각과 입장을 체계적으로 마련, 전개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있는 경우 양식의 해당란【 1∼5%(매우 특별함), 상위 1%(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에 체크(평가)하고 그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중요한 점은 실제 수업시간에 관찰된 사항을 사례나 일화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생명이다. 그렇지 않으면 신뢰성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해력
수업시간이나 학습현장에서 학업에 대한 이해가 빠르거나 뛰어나면 양식의 해당란【 1∼5%(매우 특별함), 상위 1%(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에 체크(평가)하고 그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이 항목도 역시 중요한 점은 실제 수업시간에 관찰된 사항을 사례나 일화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생명이다. 그렇지 않으면 신뢰성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문장표현력
어떤 생각과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할 경우(편지, 독서 감상문, 수학여행 기행문, 수련회 소감문, 수행평가 자료, 논술시험 등에서) 양식의 해당란【 1∼5%(매우 특별함), 상위 1%(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에 체크(평가)하고 그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특히 교내·외 논술 경시대회나 독서 감상문 경연 대회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그 점을 부각시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이 항목도 역시 중요한 점은 실제 사례나 일화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생명이다. 그렇지 않으면 신뢰성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구술표현력
학급회나 각종 회의, 수업시간에 발표, 웅변대회 등에서 자기의 주장을 설득력 있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으로 표현하는 언어 구사능력이 탁월할 경우 양식의 해당란【 1∼5%(매우 특별함), 상위 1%(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에 체크(평가)하고 그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이 항목도 역시 중요한 점은 실제 사례나 일화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생명이다. 그렇지 않으면 신뢰성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합격생 실례
 
 
※ '매우 특별함' 과 '그 동안 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 에 평가하신 경우 각 항목별로 사례를 들어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업성취도가 탁월합니다. 그 사례로는 교내 학력고사에서 국어 2위 수상(1999.04.06), 교내 학력고사에서 공통 수학 3위 수상(1999.04.06) 1학년 교과 종합 성적 우등상 수상(2001.02.17), 교내 사생 대회 특선(2001.10.31), 2학년 2학기 화학Ⅱ과목 수석상 수상(2001.02.16), 2학년 2학기 상업 교과 과목 수석 상 수상(2001.02.16), 종합 과목 수석상 수상(2001.02.16)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상 경력이 이를 뒷받침 해줍니다. 문장 표현력이 탁월하여 교내 독서 감상문 모집 우수상 수상(1999.04.03), 교내 독서 감상문 공모 장려상 수상(2001.06.05), 제 1회 우수 독서 감상 표현노트 공모 장려상 수상(2001.02.16)의 실적이 이를 뒷받침 해줍니다.

  1-2.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 양식2
 
1)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 양식
※ 다음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에 있어서의 지원자의 특징이나 장점 혹은 활동 내용 등 추천의 내용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 역 추 천 내 용
▶ 학습동기 및 성장 가능성
• 학업에 대한 동기 및 열의, 지적호기심
• 대학 진학 후 전공 관련 영 역에서의 학문적 성장 가능성
 
▶ 특기 및 특별 활동
• 다른 학생에 비해 뛰어나다 고 생각되는 재능
• 교내·외 특별활동 내용
 
 
2) 평가항목별 작성요령
평가항목 작성 요령
학습동기 및
성장 가능성
※ 학습동기 (학업에 대한 동기 및 열의 지적 호기심)
학업에 대한 동기 및 열의가 있음을 피력하여 대학에 진학하면 열의를 갖고 공부에 전념할 수 있음을 예를 들어 기술하면 된다. 그리고 지적 호기심은 특히 지원학과에 관한 호기심이 많고, 학업에 대한 열정이 있음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기술하면 좋다.
※ 성장 가능성 (대학 진학 후 전공 관련 영역에서의 학문적 성장 가능성)
지원학과와 관련 있는 지원자의 소질이나 적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관찰한 근거에 의해 잠재능력이나 발전 가능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신뢰성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특기 및
특별활동
※ 특기 (다른 학생에 비해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재능)
지원자가 다른 학생에 비해 뛰어난 특기와 재능(재주와 능력)이 있으면 증빙서류, 관찰된 사례, 일화 등을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특히, 특기나 재능 면에서 수상경력이 있으면 이를 부각시켜 기술한다. 수상경력에는 학업관련 수상경력도 있겠지만 특히 경시대회에 입상한 경력은 중요한 특기사항이 될 수 있으므로 강조하는 것이 좋다. 경시대회 종류로는 논술, 수학, 영어, 제2외국어, 컴퓨터, 문학 등이 있다.
※ 교내·외 특별활동
CA활동, 학생 간부경력, 동아리활동, 단체 활동, 연수 활동 등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특히 특별활동을 하면서 나타난(관찰된) 특징적인 자질을 기술하면 좋다. 봉사활동도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했는지, 헌신적인지, 봉사의 보람을 느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좋다.
  합격생 실례
 
 
※ 다음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에 있어서의 지원자의 특징이나 장점 혹은 활동 내용 등 추천의 내용을 기
    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 역 추 천 내 용
▶ 학습동기 및 성장 가능성
• 학업에 대한 동기 및 열의, 지적호기심
• 대학 진학 후 전공 관련 영 역에서의 학문적 성장 가능성
3학년 지학 Ⅱ 시간에 "판구조론"을 학습할 때 계속되는 예리하고 집요한 질문 때문에 제가 당황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학업에 대한 열의가 남달리 강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이 학생의 가장 강한 장점으로는 끈질긴 탐구력이며, 앞으로 물리학을 공부하는데 아주 중요한 자질을 가진 학생으로 미래에 훌륭한 물리학자가 되리라 사료됩니다.
▶ 특기 및 특별 활동
• 다른 학생에 비해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재능
• 교내·외 특별활동 내용
어렸을 때부터 음악적 재능과 감각이 뛰어나 일정 수준 이상의 피아노 연주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C·A 담당교사의 말에 의하며, 2학년 때 영미문화부 부장으로서 많은 자료조사와 간접 경험을 통해 다양한 견문을 넓혔으며, 탁월한 리더십으로 부원들의 두터운 선망을 받았다고 합니다.

  1-3.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 양식3
 
1)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 양식
※ 다음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에 있어서의 지원자의 특징이나 장점 혹은 활동 내용 등 추천의 내용을 기
    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 역 추 천 내 용
▶ 창의성
• 학교생활 (수업 및 특별활동)에서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우
 
▶ 공동체 의식
• 학교생활에서 볼 수 있었던 타인배려 및 이타
적인 사고 및 행동
 
2) 평가항목별 작성요령
※ 다음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에 있어서의 지원자의 특징이나 장점 혹은 활동 내용 등 추천의 내용을 기
    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항목 작성 요령
창의성
수업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과제물, 작품, 토론 등에서 새로운 생각이나 의견을 제시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었던 계기가 있는 경우에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면 된다.
공동체 의식
학교생활의 교우관계나 대인관계에서 타인을 배려할 줄 알고, 자기를 희생하여 남을 이롭게 하는 사고나 행동이 있었으면 그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합격생 실례
 
 
※ 다음 학업 및 특별활동 관련 영역에 있어서의 지원자의 특징이나 장점 혹은 활동 내용 등 추천의 내용을 기
    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 역 추 천 내 용
▶ 창의성
• 학교생활 (수업 및 특별활동)에서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우
학교 도서관에서는 이제까지 도서정리를 일일이 손으로 하여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그것을 보고,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던 전산화라는 아이디어를 내어 실행에 옮김으로써, 도서관 업무를 훨씬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했습니다.
▶ 공동체 의식
• 학교생활에서 볼 수 있었던
타인배려 및 이타적인 사고 및
행동
저희 반 김○○ 학생은 IMF를 겪으면서 아버지께서 실직을 하셔서,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든 학생입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그 사정을 알고 김○○ 학생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고충을 들어주고 위로하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또한 쓰레기 분리수거도 스스로 하고, 환경미화나 대청소시 협동하여 일을 처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위를 종합해 볼 때 지원자는 교훈에 맞게 자율·협동·봉사 의식이 다른 학생들보다도 탁월합니다.

  2. 인성 및 성품 관련 영역
 
1) 양식
 
평가
불가능
평가항목
평균이하
평균
우수
특별함
(상위5~
10%)
매우
특별함
(상위
1~5%)
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
(상위 1%)

 
책임감 및 성실성
 
 
 
 
 
 

 
자신감
 
 
 
 
 
 

 
자율성
 
 
 
 
 
 

 
지도력
 
 
 
 
 
 

 
정서적 성숙도
 
 
 
 
 
 
※ '매우 특별함' 과 '그 동안 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 에 평가하신 경우 각 항목별로 사례를 들어 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평가항목별 작성요령
 
추천서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대학에서는 지적으로 우수한 학생만 선발하려는 것이 아니라 원만한 인성과 성품을 함께 겸비한 학생을 선발하려는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추상적으로 표현하면 안 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생명이다.
 
평가항목 작성 요령
책임감 및
성실성
맡은바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겨 책임을 완수하는 마음의 자세가 책임감이다. 학급 대표를 맡으면서 자신의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조별로 어려운 과제물이나 발표 자료를 준비하면서 자신의 맡은 부분을 어느 정도 성실하게 완수했는지, 자신이 약속을 지키는데 얼마나 성실한지 등등 지원자의 책임감을 구체적으로 평가하여 기술하면 된다.
자신감
매사에 자신감과 패기가 있어 절망적인 상황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 있 게 모든 일을 헤쳐 나가는 면이 있으면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자율성
자율성이란 스스로의 의지로 자신의 행동을 규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자기 스스로를 다스리고 통제할 수 있어 어떤 일이나 상황을 타인의 도움이나 협조 없이 알아서 해결하고 그러한 상황이나 사례 또는 일화가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지도력(통솔력 또는 리더쉽)
학급 활동, 단체 활동, 연수 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거나 경청하는 태도, 공정한 의사 결정, 갈등 문제의 합리적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하고 학내 단체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은 사실보다는 학내 각종 행사의 준비 과정 및 실행 과정에서 지원자가 보여주는 다양한 지도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면 된다.
특히 학급 회장, 학급 부회장, 학급 간부, 총학생회 간부, CA반장 등의 경력이 있으면 사례나 일화를 들어 부각시켜 지도력이 있음을 강력히 호소하는 것이 좋다.
정서적 성숙도
정서적으로 얼마나 성숙되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으로 침착하고, 차분한 성격을 지녀 정서적으로 안정함을 구체적 사례나 일화를 들어 기술하면 된다. 어떤 일이나 상황에 침착하고 차분히 대처하여 슬기롭게 해결하는 사례와 일화를 들어서 표현하면 된다.
  합격생 실례
 
 
※ '매우 특별함' 과 ' 지도한 학생들 중 가장 탁월함' 에 평가하신 경우 각 항목별로 사례 를 들어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자는 추천인인 제가 보기에 책임감이 매우 뛰어 나며, 성실한 학생입니다. 그 예로, 올해 화장실 청소가 제가 담임인 반인데, 화장실 청소 담당자 중 한 명이 이 학생입니다. 누가 지켜보지 않더라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아침 일찍 학교에 나와 청소를 하고, 구석까지 성실하게 청소해 놓습니다. 또한 도서관 사서로서 매 점심시간마다 도서관에서 자신이 맡은 일을 책임감 있게 해 놓는다는 것은 도서관을 자주 다니시는 선생님들 사이에서는 유명하여 시킬 일이 있으며 대부분 지원자를 불러 부탁을 하십니다. 그리고 C·A 부장으로서 자신의 클럽에서 회의나 활동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나간다고 클럽 담당선생님께 들었습니다. 이것은 지원자의 지도력 또한 뛰어나다는 것을 뒷받침해 줍니다.

  3. 지원자가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할 사항
 
1) 양식
 
★ 지원자가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할 사항이 있다면 이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작성요령
 
누구에게나 남보다 부족한 점이 있다. 지원자의 특기나 재능, 혹은 창의력, 탐구력, 지도력, 대인 관계, 표현력, 발표력, 이해력, 책임감, 자신감, 자율성, 성격, 습관 등에서 지원자가 남보다 부족한 면이 있다면 솔직 담백하게 기술해야 한다. 그러나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단점은 피해야 한다. 공연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필요는 없는 것이다. 또한 지원자의 단점을 비교적 진솔하게 기술하되, 반드시 그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원자가 기울인 구체적인 노력 과정과 개선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현재의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미래지향적 인간임을 밝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합격생 실례
 
 
★ 지원자가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할 사항이 있다면 이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자는 지나치게 개방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사회가 빨리 발전하는 가운데 개방적인 사고는 꼭 필요한 것이고, 과학자로서도 중요한 태도임에는 틀림없지만, 여러 정보를 무조건적인 것보다는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발전 보완해야할 것입니다. 이 점만 보완된다면, 앞으로 물리학 분야뿐만 아니라 이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훌륭한 사회인이 될 것 같습니다.

  4. 매우 특별함으로 평가되는 지원자의 특성
 
추천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대학에서는 지적으로 우수한 학생만 선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원만한 인성과 품성을 함께 지원 학생을 선발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추상적으로 표현하면 안 된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1) 평가항목별 작성요령 및 합격생 실례
 
추천서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대학에서는 지적으로 우수한 학생만 선발하려는 것이 아니라 원만한 인성과 성품을 함께 겸비한 학생을 선발하려는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추상적으로 표현하면 안 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는 것이 생명이다.
 
평가항목 작성 요령 합격생 실례
논리적
사고력
수업 시간 내 토론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차분히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등 체계적인 사고를 엿볼 수 있었던 경우, 자신이나 교우 관계에서 발생한 문제 상황에 대해 침착하게 대처하고 다각도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경우 등 편파적이지 않고 합리적이며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자신의 시각과 입장을 체계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평가하고 기술하면 된다.
탐구 실험 형태로 진행한 "비열 측정" "할로겐 원소 반응성" 실험에서 실험 과정을 설계함에 있어 변인 통제 능력이 뛰어났었고, 비교 대상의 선택, 도구 다루기 등 여러 면에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를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토론 시간을 통해서는 실험 결과를 과학적으로 정리 분석하여 일반화하는 수준 높은 논리적 사고력을 지녔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study group을 만들어 "재미있는 물리 여행" 이라는 책을 1학년 겨울 방학에 공부하였는데 각 주제를 풀어 나가는 토의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과학적 사고력을 소유함을 확실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책임감
학급 대표를 맡으면서 자신의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조별로 어려운 과제물이나 발표 자료를 준비하면서 자신의 맡은 부분을 어느 정도나 성실하게 완수하는지, 자신이 한 약속을 지키는데 얼마나 성실한지 등 지원자의 책임감을 평가하면 된다.
남다른 책임감으로 청소 시간에도 끝까지 남아 교실을 정돈하였으며, 각종 학교 행사나 대회 때에도 자신의 맡은 역할을 완수하기 위해 철저히 계획하고 준비하여 착오가 없게 했습니다. 2학년 가정 시간에 "세계 의상의 역사" 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에 다른 친구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포기할 때, 밤을 새워 자료를 준비하여 발표자로서의 책임을 다한 적이 있습니다.
대인 관계
(교우 관계)
친구들이나 교사들이 평가하는 지원자에 대한 의견, 추천인이 보는 지원자의 품성과 원만한 인간관계에 대해서 기술하면 된다.
주위 친구들과 선생님을 대하는 진실한 태도와 예의바름으로 여러 선생님들로부터 '반듯한 아이' 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반 급우 중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여 힘들어하는 친구도 같은 교회로 전도하여 원만한 관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룹 교제 시 잘 어울릴 줄 알며 친구의 말을 경청할 줄 아는 배려 있는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창의력
과제물 등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었던 계기가 있었거나, 작문이나 토론 등에서 새로운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주장을 한 경우 등 지원자만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결과물을 볼 수 있었던 경우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면 된다.
고1학년 때 "과학 발명품"을 보고 도시락 뚜껑이 열리지 않는 것에 의문을 갖고, 그 원인이 압력 차이에 있는 것을 파악하고, 도시락 뚜껑 모서리에 한 군데씩 구멍을 뚫으면 좋겠다고 아이디어를 제공한 바 있으며, 교내에서 실시한 "예쁜 엽서 공모전"에서 IMF를 극복하기 위한 희망찬 미래를 상징하는 엽서를 만들어서 장려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통솔력
(리더쉽)
학급 활동, 단체 활동, 연수 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거나 경청하는 태도, 공정한 의사 결정, 갈등 문제의 합리적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하고 학내 단체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은 사실보다는 학내 각종 행사의 준비 과정 및 실행 과정에서 지원자가 보여주는 다양한 지도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면 된다.
1,2학년 때 학급 부회장 그리고 3학년 2학기 현재 학급 부회장으로 폭넓은 교우 관계 및 넘치는 재주로 학급 문집 발간, 합창 대회, 창작 무용 발표 등 교내 각종 행사에 리더로서 전체를 이끌어 가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특히 전체에서 소외된 아이들에 대한 관심이 각별하여 급우들 간의 깊은 신뢰를 받고 여러 선생님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5. 추천기준 및 추천과정, 추천동기
 
1) 작성요령
 
학교장 추천 시 추천서의 공정성과 합리성을 인정받기 위해 어떤 기준에 의해 선정했으며 어떤 절차에 의해서 추천했는지를 밝혀야 한다. 또한 개인 추천일 경우는 추천하게 된 동기를 간단히 기술하는 것이 좋다.
  합격생 실례
 
 
*각반 담임선생님이 추천입학 전형방법 및 본교의 선발 기준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지원희망자를 조사함.
*지원희망자가 있는 담임선생님은 아래와 같은 평가 기준표에 의거 개인별 평가 기록표를 작성하여 학교장
   추천심의 위원회(교장,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진로상담부장, 고3 학년부장으로 구성됨)에
   회부함.
(평가 기준표)
평가항목 배점(100)
가. 학업성적 및 관련 능력   1. 교과 성적 40 60점
  2. 교과관련 수상 10
  3. 지원학부(학과, 계열)관련 교과 성적 10
나. 지도적 자질, 인성 및 적성   1. 교내활동, 특별활동에서의 기여도 15 40점
  2. 봉사활동 10
  3 출결 2
  4. 교외활동 2
  5. 교과외 수상 경력 3
  6. 소질, 잠재력, 적성 8
*학교장 추천 심의 위원회의 각 위원들은 주어진 평가항목(나의 6항)에 대한 점수를 부여하고 추천 대상자의
   개인별 평가기록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배점총점 순위에 따라 최종 5명을 선발함.
지원자는 학년 초부터 연세대학교 자연과학부 화학과에 진학하기를 희망하였고 장래 희망도 과학자가 되어 국가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지원자의 교과 학습 발달 상황, 적성, 소질, 잠재능력, 발전 가능성, 인성, 수상경력, 학급 및 학교 활동, 클럽 활동, 봉사 활동, 행동 발달 및 출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귀교의 요구 및 21세기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는 전인적인 인간형이라고 판단되며, 기초 과학에 적성과 소질이 있고 자연에 대한 강한 호기심과 탐구력, 사고력, 창의력이 풍부한 잠재 능력과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어 엄정한 추천 기준과 공정성 및 객관성을 갖고 지원자를 소신 있게 추천합니다.
지원자는 학습 태도가 매우 우수하며, 과학 분야에 대한 적성과 관심도가 높으며 과학 과목 성적이 우수하고, 탐구력 및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입니다. 특히 1학년 때 공통과학이 전교 609명 중 1위를 차지하여 과목별 수석 상을 수상 받았을 정도로 우수하며 2학년 때 학업 성취도 평가 수학Ⅰ을 자연계 1위를 차지하여 학교장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이외의 과학 성적을 보면 2학년 때의 공통과학(12위/609명), 화학Ⅱ(12위/406명) 3학년 때의 화학Ⅱ(15위/350명), 생물Ⅱ(22위/350명), 지구과학Ⅱ(65위/350명) 로 관련 과학 교과목의 성적이 우수하고, 그 밖의 관련 학과 성적은 1학년 때의 공통수학(26위/609명), 공통영어(16위/609명), 영어회화(2위/609명)이며, 2학년 때의 수학Ⅰ(18위/406명), 수학Ⅱ(19위/406명), 영어Ⅰ(35위/406명) 이고, 3학년 때의 수학Ⅰ(8위/350명), 수학Ⅱ(46위/350명), 영어Ⅱ(18위/350명) 등이 우수합니다. 이상의 학업 성적을 종합하여 볼 때, 과학 성적이 매우 우수하며 과학에 대한 관심도 및 적성과 과학 탐구의 탁월한 재능으로 앞으로의 과학 분야의 학문 연구에 필요한 기초 학력을 탄탄히 갖춘 학생입니다. 특히 2학년 때 맹장 수술로 시험을 보지 못하여 그 당시 성적이 떨어진 것을 감안하여 볼 때 관련 학과 성적이 매우 우수합니다.

  6. 교과 성적 및 학업 성취도, 학업 관련 수상 경력
 
1) 작성요령
 
특히 지원 학과와 관련된 교과목의 이수 상 특기 사항을 기록하여 지원 학과의 지원 타당성을 인정받는데 주력하고, 수상 경력이 있을 경우에는 부각시켜 기술하면 된다.
  합격생 실례
 
 
윤리, 공통 사회, 사회 문화가 계열 석차 상위 1% 이내로 우수한 성적이고 전학을 하였던 1학년 2학기를 제외하고는 전 학년이 우수한 성적으로 관련 교과 이외에도 거의 모든 학과가 상위 1∼2%에 드는 학생입니다. 관련 교과 중 수상 기록으로는 1학년 때 828명 중 학업 성취도 평가 총점 1위 교내 학력 경시 대회 총점 1위 , 2학년 때 인문계열 648명 중 교내 학력 경시 대회 총점 1위, 공통 사회 1위 등을 수상한 바 있는 우수한 학생입니다. (법학과 지원생)

  7. 각종 경시 대회 등 수상경력
 
1) 작성요령
 
지원자가 수상한 각종 대회에서 증명할 수 있는 수상 경력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지원자의 특기 사항으로 부각시키면 좋다. 경시 대회 종류로는 논술 경시, 수학 경시, 영어 경시, 제2외국어 경시, 컴퓨터 경시 등이 있다.
  합격생 실례
 
 
영어 : 서울특별시 강남교육청 주최 영어 듣기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1996.6.20) 불어 : 제9회 전국 고교생 외국어 경시 대회에서 서울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1998.7.6) 이어서 전국 고교생 외국어 경시 대회에서 장려상을 차지하여 한국 외국어대학교 총장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1998.11.27)

  8. 소질, 적성 및 잠재 능력
 
1) 작성요령
 
지원자의 소질이나 적성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관찰한 근거에 의해 잠재 능력이나 발전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신뢰성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합격생 실례
 
 
특히 어학에 소질이 있어 영어와 불어 부문에서 대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2학년 때 국어 교과 주제 발표 시 방과 후 꼬박 2주일 동안 시내 여러 도서관을 직접 찾아다니며 자료를 수집하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최신 자료를 수집, 발표하여 관심을 끈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스스로 찾아다니며 직접 확인하는 태도는 앞으로 법조인으로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중요한 자질이 될 것입니다.

  9. 선행 및 모범 실적
 
1) 작성요령
 
선행 및 모범상 수상 실적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고, 수상 실적이 없을 경우에는 사례나 일화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합격생 실례
 
 
1학년말 1년 동안 장애인 친구들 뒷바라지 한 공로로 교내 선행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999.2.18) 급우들이 조사한 앙케이트에서 최우수 모범생(71%차지)으로 선정되었고, 선생님들과 급우들 사이에 신망이 매우 두텁습니다.

  10. 교내·외 특별활동
 
1) 작성요령
 
CA활동, 학생 간부 경력, 동아리 활동, 단체 활동, 연수 활동 등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특히 특별 활동을 하면서 나타난(관찰된) 특징적인 자질을 서술하면 좋다.
  합격생 실례
 
 
학급 회장과 응원 단장(1학년), 총무 부장(2학년), 미화 부장(3학년)으로 학급 활동에 적극적이며, 지도력이 돋보였습니다.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반장들을 대상으로 서울시 학생 교육원에서 주관하는 45시간의 「민주 시민 교육과 집단 활동」을 이수하였습니다. 그리고 CA활동은 불어반(1학년)과 영상 토론반(2학년)의 반장으로 서클 활동을 주도하였습니다.

  11. 봉사활동
 
1) 작성요령
 
봉사 활동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했는지, 헌신적인지, 봉사의 보람을 느끼고 있는지 등의 종합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좋다.
  합격생 실례
 
 
남다른 봉사 정신과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어서 학급의 어려운 일을 말없이 도맡아 하며, 친구들을 성심 성의껏 도와주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소개하고 싶은 것은 봉사 활동을 점수에 관계없이 꾸준히 성실하게 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활동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조용히 실천해 왔다는 점입니다. 고모(수녀님)를 따라 사회의 어두운 곳을 쫓아다니며, 최선을 다해 봉사하였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계속 보살펴 왔으며 용돈을 모아 작은 돈이라도 남몰래 성금으로 보내는 등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선행을 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교사들도 처음에는 이러한 사실을 알지 못했으나 봉사 단체의 뜻밖의 연락으로 나중에 알게 되었고 이번 추천 입학 대상자 선발 과정에서 이 학생을 자세히 면담, 관찰한 결과 귀교의 "사회봉사 우수 정신"에 적극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12. 기타 참고 사항
 
1) 작성요령
 
그 밖에 지원자를 잘 이해할 수 있는 특징적인 사항이나 학생 평가에 도움이 될 사항이 있으면 서술하여 준다.
  합격생 실례
 
 
이 학생의 가장 큰 장점은 성실성입니다. 고등학교 전 학년 내내 결석 한번 하지 않고 개근상을 수상한 것이 이를 증명합니다. 그리고 지적 탐구에 대한 욕심이 많습니다. 한 번 품은 의문은 담당교사를 끈질기게 붙잡고 늘어져서라도 해결하려고 하는 고집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욕심도 많습니다. 어렴풋하게나마 나름의 역사의식을 가지고 '역사교사'로서, '역사교육에 대한 전문 연구자'로서 복무하겠다는 전망을 가지고 있답니다. 몸에 밴 성실성과 기본적인 학습능력이 있기에, 귀 대학에서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훌륭한 사회의 일군으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13. 추천 학교장의 교육 방침 및 교육 방법
 
1) 작성요령
 
교육 이념, 교육 목표 및 교육 방침, 교육 과정, 교육 방법, 평가 방법 등을 개괄적으로 서술하면 된다.
  합격생 실례
 
 
본교의 교육 목표는 「자기와 가정과 학교를 사랑하고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미래 지향적인 인간을 육성한다.」는 교훈(敎訓)으로 집약됩니다. 본교는 이러한 교육 목표와 구체적 교육방침으로 1906년 설립 이래 '9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사회 각 분야의 수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해 왔으며, 이들은 특히 '바른 품성과 뛰어난 재능'을 겸비한 여성 인재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본교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교육 방침으로는 철저한 「독서지도」와 「생활지도」를 들 수 있습니다. 우선, 본교는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독서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60석의 영상실, 54석의 자료실, 263석의 열람실, 4만여 권의 장서를 자랑하는 고교 최고 수준의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두 분의 사서 선생님이 전담하여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돕고, 주기적으로 신간을 구비하는 일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독서지도는 본교의 교육 방법 및 평가 방법과도 구체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바, 국어과를 비롯한 전 교과에서 학생들에게 '직접 참고 서적을 찾아 보고서를 제출하거나, 교과와 관련된 책을 읽고 감상을 적게 하는 등'의 과제를 부여하고, 과목에 따라 평가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학교 차원에서는 '독후감 대회' 나 '다독자 시상'등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활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본교는 본교만의 특색을 갖는 '생활지도'로 인근 지역 학교의 모범을 보여 온 바 있습니다. 교사들은 바른 원칙을 제시하고, 기본 생활습관이 바로 서있는 학생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학교생활카드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잘못을 깨닫고 고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학년별로 극기 훈련이나 단체 활동, 체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협동과 인내의 참뜻을 배우고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본교는 「학생회」의 활발한 참여와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별활동」이나 「방과 후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여 '연극반·방송반·신문반·만화반·의상디자인반·수화반·컴퓨터반·영어회화반·과학반'등의 동아리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고, 매년 종합 발표회를 열기도 합니다.
요컨대 본교는 93년의 역사를 통해 내실을 다져왔으며, 전통과 현대적 감각을 두루 갖춘 여성 인재들을 꾸준히 배출해내고 있습니다.

  14. 종합 평가 및 추천 결론
 
1) 작성요령
 
앞에서 평가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요약하여 기술하고 추천의 결말을 맺는다.
  합격생 실례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단정하며, 성실하고 능동적인 학문적 태도와 남을 배려하고 봉사할 줄 아는 너그러운 심성을 지닌 학생으로 미래 한국 사회를 이끌어 갈 지도자적 품성과 소양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의 명문 사학인 고대가 요구하는 인재라고 생각되어 이 학생을 귀교의 고등학교장 추천 전형의 지원 자격을 갖추었음을 확인하며, 이에 위 학생을 적극 추천합니다.


  4. 합격생 실례  
 
1. 고등학교 유형을 기입하여 주십시오. (해당란에 V 표시)
일반계고등학교 (평준화지역 □ / 비평준화지역 □ ), 특수목적고등학교 □, 실업계고등학교 □,
예·체능계고등학교 □, 종합고등학교 □, 기 타 □

2. 귀교의 교육방침 및 교육방법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학교의 1) 교육이념, 교육목표 및 교육방침, 2) 교육과정, 교육방법, 3) 평가방법 등 특별히 소개할 만한 사항
1. 교육이념 : 본교는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학생들로 하여금 전인적 인격을 완성하고, 자립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국가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목표 : 자율, 협동, 봉사의 정신을 갖춘 유능한 민주적 한국인을 육성한다.

3. 교육방침 : 본교는 ㉠ 애국 효도하는 인격인, ㉡ 근면 성실한 능력인, ㉢ 감사보은하는 교양인, ㉣ 절약 저축하는 생할인이라는 교육이념 아래 유능한 개인과 건실한 중견 국민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4. 교육의 중점 : 금년도 본교의 교육목표실현을 위한 중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성교육의 강화 :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 적극적인 생활지도.
㉡ 기초학력의 지속적 신장 : 면학 분위기 조성 및 자율학습 능력 배양.
㉢ 진로지도의 적정 : 학생의 소질 능력 계발, 상담활동 강화.
㉣ 학교목표의 달성 : 학급 담임 중심의 학급관리, 학년별 특성의 구현.
㉤ 신뢰받는 면학풍토 조성 : 교원의 전문성 제고, 가정과 학교와의 유대강화.


3. 추천기준과 추천과정(예: 교사추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등)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1. 추천기준

2. 추천과정


4. 처음 추천을 제의하신 선생님과 선생님이 학생을 알고 지낸 기간을 기입하여 주십시오.
ㅇ 교장□, 교감□, 담임교사(1학년□ 2학년□ 3학년□) , 진학지도교사□, 기타□ (------------- )
※해당란에 ∨표시, 기타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해당 선생님(예: 미술담당교사)을 ( )내에 기록하여 주십시오.
ㅇ 학생을 알고 지낸 기간 ( 00년 00 개월)

5. 귀교에서 최근 3년간 본교에 진학한 학생 수를 기입하여 주십시오.
--'98학년도 : 총_____________ 명 (재수생____________ 명)
--'99학년도 : 총_____________ 명 (재수생____________ 명)
⼗ 2000 학년도 : 총_____________ 명 (재수생____________ 명)
----------계 : 총_____________ 명 (재수생____________ 명)

6. 추천(지원) 학과(부)와 관련하여 학생의 교과목 이수상황을 3개 과목 이내로 기록하여 주십시오〈교과목명을 기록하여 주시고 성취도(교과목별 석차) 해당란에 V 표시〉
- 인문, 자연 등으로 계열이 구분된 경우에는 계열인원 기준.

교 과 목 명 성 취 도 (교과목별 석차)
상위 1%
이내
상위1% 초과
3% 이내
상위3% 초과
5% 이내
상위5% 초과
10% 이내
상위10% 초과
30% 이내
상위 30%
초과
국 어    
수 학    
영 어    

※ 교과목 이수상의 특기사항이 있으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교내수학경시대회 장려상 수상(1999. 11. 5)
1개년 우등상 수상(2000. 2. 17)


7. 학생의 품성, 인성 등에 대한 의견을 기입하여 주십시오(해당란에 V 표시)

아주낮음 낮 음 보 통 높 음 아주높음
지 도 성



대인관계



대내·외 활동성



정직성·도덕성



성실성·책임감





※ 아주 높음일 경우 특기사항이나 구체적인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지도성 :
학급 부회장 활동을 통하여 학급 친구들을 융화시켜 이끌어나가는 모습과 탁월한 지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학교 축제 때 보컬 팀을 이끌어서 축제의 꽃인 그룹사운드 공 연을 뜨겁게 달군 것은 아주 인상 깊었습니다.

● 대인관계 :
항상 친구들에게 웃음으로 대하며, 친구들이 모르는 문제를 물어 올 때마다 적극적이고 재미있게 대답을 해줍니다. 선생님의 질문에도 대답을 잘 하여 선생님들도 이 학생과 대 화를 자주 합니다.

● 성실성, 책임감 :
모의고사비등 여러 가지 회계 일을 맡기면 별 신경 쓸 일이 없게 일을 정확히 처리 합니다. 다소 신경이 가는 일인데도 한번의 실수 없이 책임감 있게 해내곤 합니다.


8. 학생에 대한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의견을 기입하여 주십시오(해당란에 V 표시)

아주낮음 낮 음 보 통 높 음 아주높음
지원분야에 대한 적성



창 의 성



표현력·발표력



잠재능력



자율적 학습능력




※ 아주 높음일 경우 특기사항이나 구체적인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지원 분야에 대한 적성 :
학급 친구들이 이 학생에게 모르는 문제나 궁금한 점들을 물어 올 때마 다 좋아하고, 친절하고 재미있게 가르쳐줍니다.

● 창의성 :
남북이 분단된 상황과 3국시대의 분단 상황을 비교하여서 현대의 이데올로기적 대립과 과거 3국시대의 영토 국가적 대립, 그리고 각 나라를 이끄는 정신체계에 대해서 접근함 으로서 창조적인 접근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 표현력, 발표력 :
학생회 활동으로 학생들 앞에 선 경험이 많아 토론 및 발표 시 논리적으로 자신 의 의견을 발표하는 침착함과 여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자율적인 학습능력 :
진도에 따른 학습내용들 중에서 공통점을 뽑아내고 또 비교 분석하여 그 차 이점들을 찾아내는 종합적인 분석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러한 능력은 특히 역사분야에 있어서 시대의 흐름을 명쾌하게 읽어내고 각 시대의 공통점과 차 이점을 분석해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영어, 제2외국어, 정보화능력(COMPUTER 활용능력 등)을 기입하여 주십시오(제2외국어는 과목명 기록)
아주낮음 낮 음 보 통 높 음 아주높음
영 어



제2외국어 ( 독일어 과목)



정보화능력(COMPUTER활용능력)




※ 아주 높음일 경우 특기사항이나 구체적인 사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정보화 능력 : 여러 과제 제출시 다른 학생들과는 다르게 컴퓨터를 사용하여 과 제를 제출하였으며, 과제 내용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내용들이 아닌 새로운 내용 이나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 내용들을 인터넷에서 찾아 첨부하여 제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과제 내용에 는 자유롭게 관련 사진들을 삽입하고 편집하는 모 습을 보였고, 취미인 음악에서는 오선지가 아닌 컴퓨터상에서 작곡하고 편집하는 실력을 보였습니다. 특히 인터넷 관련 프로그램과 오피스 프로그램, 음악 관련 프로그램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 기타 학생의 소질, 적성 등 특기사항이 있으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음악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에는 서울시 주최의 청소년 동아리 축제에 이 학생이 만든 곡을 가지고 대회에 참가했었습니다. 비록 아쉽게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유일하게 자작 곡을 가지고 대회에 나간 팀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이 팀을 관심 있게 본 한 PD의 권유로 EBS의 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 밴드와 그 활동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10. 학생의 부족한 점 또는 좀더 보완·발전시켜야 할 사항 및 이에 대한 학생의 그 동안의 노력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비교과 영역을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예전부터 오래된 유물에 대해 막연한 관심을 꾸준히 가져온 학생은 신라금관에서 날 출(出)자 모양의 판에 달려 있는 나무잎사귀같이 생긴 것과, 함께 달린 구슬 같은 것에 대해 담당 국사 선생님께 여쭈어 보아서 그 구슬 같은 것은 '곡옥' 이라고 하며 금관에는 '곡옥'이 달린 금관과 달리지 않은 금관이 있는데 그 비밀을 알아낼 정도로 호기심이 많고 탐구심이 강합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이 판단하기에 중요하지 않다는 판단이 서면, 해야 할 일인데도 불구하고 열정적이지 못하고 다소 소홀한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내린 판단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것으로 실제로는 매우 중요한 것인데 소홀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들과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기르려 노력하고 있으며, 그 과제에 대해서 자신이 중요하다 여기는 것만큼 좀 더 열정적이고 성실하게 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11. 교직적성 및 인성과 미술활동 상황을 400자 내외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교직적성 및 인성은 사범계 모집단위 지원자, 미술활동 상황은 미술대학 지원자만 해당되며, 교직적성 및 인성은 3학년 담임선생님이, 미술활동 상황은 미술 담당선생님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우는 것의 귀중함을 알기 때문에 가르치는 것의 중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아는 학생입니다. 그래서 학교 시험 전에도 혼자 정리하기보다는 친구들과 함께 하면서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선생님께 알아낸 정보인 만큼 친구들에게 자세하고 재미있게 가르쳐줍니다. 담당과목 선생님의 억양이나 버릇 그리고 표정 등을 그대로 흉내내면서 가르쳐주기 때문에 친구들이 좋아하고 이해속도도 빠르게 가르쳐줍니다. 자신의 시간을 빼앗기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되도록 친절하게 가르쳐주려 노력하고 그 친구의 수준에 맞춰서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가르쳐줍니다. 자신도 그것을 통하여 자기가 아는 것을 확실히 정리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12. 기타 학생 평가에 도움이 될 사항이 있으면 400자 내외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본 학생은 비가 내리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보통의 상식으로는 비가 와서 우중충하고 우수에 젓는 것을 싫어하지만 본 학생은 비 내린 후의 맑은 하늘과 선명히 보이는 세상을 생각하면서 그것을 위한 준비단계인 것이 이것이기 때문에 비가 내리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고 합니다. 즉 어떤 환경이 주어지더라도 그 환경의 좋지 않은 면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이를 극복한 후의 나아진 모습을 상상하며 받아들이는 낙관적인 성격입니다. 항상 웃을 줄 알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학생으로서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강한 흡입력을 발휘하고, 탁월한 융화력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남달리 음악, 건축, 영화 등 예술 방면에 관심이 많아서 친구들간의 관계가 매우 다양합니다.

13. 학생의 고등학교 재학 중 수상경력을 기입하여 주십시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고등학교 자체에서의 수상경력은 제외하고 교외의 수상경력을 국제, 전국, 지역대회 순으로 기입하여 주십시오.
※수상경력과 관련된 증빙서류는 추천서에 합철하지 아니하며, 별도로 제출하여 주십시오(아래 목록에 기재된 내용 이외의 수상경력 증빙자료는 제출하지 마십시오).
※수상경력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합격 및 입학허가를 취소합니다.

가. 학업관련(경시대회 등) 수상경력(3개 이내로 작성)
대회규모 대 회 명 시 행 기 관 시상자 직명 수상등급 수상일시
국제 전국 지역
        주최:
주관:
후원:
     
        주최:
주관:
후원:
     

나. 학업 이외의 기타 수상경력(3개 이내로 작성)
대회규모 대 회 명 시 행 기 관 시상자 직명 수상등급 수상일시
국제 전국 지역
  주최:
주관:
후원:
     
  주최:
주관:
후원:
     

profile
엮인글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5 2022학년도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chanyi 2021-02-09 205
34 2022학년도 교육대학교 수시전형 정리 chanyi 2021-02-09 184
33 학생부 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chanyi 2019-04-01 481
32 [학교생활기록부] 2020학년도 고1~고3학생 생기부 변동사항 file chanyi 2019-03-12 665
31 학생부종합전형 서류 평가요소 분석 file chanyi 2018-04-16 505
30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사례 file chanyi 2018-04-10 513
29 학생부 종합전형 안내 및 학교생활기록부 정보의 재구조화-서울대학교 file chanyi 2017-11-02 791
28 수시 합불점수 검색기, 수시 전형 검색기, 수시 지원순위 맞춤형 검색기 file chanyi 2017-07-11 1199
27 2014학년도 대학입시를 위한 학부모 이해자료 file [1] chanyi 2013-05-14 965
26 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합격사례집 file [1] chanyi 2013-05-14 998
25 입학사정관제와 추천서 작성요령 file chanyi 2013-03-16 2207
24 입학사정관제 ‘블랙리스트’ 공유 chanyi 2012-08-23 2005
23 2013대입 입학사정관 대비 전략 file [1] chanyi 2012-03-26 2205
22 창의적체험활동 모델 양식(고리원자력발전소) file chanyi 2011-10-30 1544
21 입학사정관제를 통한 학생 선발의 특징은? file chanyi 2011-08-06 2270
» 입학사정관제 추천서 및 합격생 사례분석 chanyi 2011-08-05 3235
19 입학사정관제 서류 평가의 핵심 chanyi 2011-08-05 2115
18 입학사정관제의 서류평가 기준 chanyi 2011-08-05 1636
17 입학사정관제 준비 전략 chanyi 2011-08-05 1928
16 입학사정관제 포트폴리오 및 작성요령 chanyi 2011-08-05 2798
본 사이트에서는 회원분들의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게시된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자에게 있습니다. 이메일:chanyi@hanmail.net Copyright © 2001 - 2022 EnjoyEnglish.co.kr. All Right Reserved.
커뮤니티학생의방교사의 방일반영어진로와 진학영어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