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at
Ⅰ. 지시형용사 --------------- 1
Ⅱ. 지시대명사 --------------2, 3, 4
Ⅲ. 지시부사 -------------- 5
Ⅳ. 접속사 -----------6, 7, 8, 9, 10
Ⅴ. 관계대명사 ----------- 11
ⅤⅠ가주어, 가목적어-----------8
ⅤⅡ관계부사 대용의 that---------12
1. 지시형용사 : 저, 그
• You see that cat.
2. 지시대명사 : 저것, 그것
• This is better than that.
3. 지시대명사 : 전자 = the former
• Dogs are more faithful animals than cats. these attach themselves to places, and those to persons.
4. 지시대명사
: 앞에 나온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the + 명사’를 대신 받는다.
• The climate of Korea is like that of Italy.
5. 지시부사 : 그만큼
• The novel wasn't all that good.
6. 접속사 (명사절)
: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 I hope that you will get well soon.1)
7. 접속사 (부사절)
⑴ 결과
① so 형용사/ 부사 that 주어 can't ~
: 너무 형/부 해서 ~할 수 없다
• I'm so tired that I can't help you.
= I'm too tired to help you.
② so[such] ~ that …
: 너무 ~해서 … 하다.
• It was so cold that I stopped played outside.
☞ so[such]와 that 사이에 명사가 올 경우 어순에 유의해야 한다.
so 형용사 a 명사 that
such a 형용사 명사 that
• She is such a kind girl that everybody likes her.
= She is so kind a girl that everybody likes her.
⑵ 원인
• I was surprised that he was not kind to her at all.
⑶ 목적
: so that= in order that
• He took a taxi so that he wouldn't be late.
⑷ 판단의 기준
• You are crazy that you should lend money to him.
8. 진주어2) 가목적어
: 주어가 길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가주어 it를 쓰고
진주어 that을 문장 뒤에 쓴다.
• That he can speak four languages is true.
= It is true that he can speak four languages
• It is a pity that you wouldn't pass the exam.
They took it for granted that I would follow her.
(그들은 내가 그녀를 따라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다.)
< ☞ 명사절 that I would follow her가 진목적어 >
9. It is[was] ~ that 강조 구문
⑴ It is[was] 와 that 사이에 강조하고자 하는 주어, 목적어, 부사(구)를 넣고 that 이하에 강조하고자 하는 말을 제외한 나머지를 쓴다.
⑵ 해석은 ‘that 이하 한 것은 바로 ~이다’로 한다.
⑶ 강조하는 말에 따라서 that을 who, whom, when, where 로 쓰기도 한다.
• I met him in the park yesterday.
• It was I that[who] met him in the park yesterday. (주어 강조)
• It was him that[whom] I met in the park yesterday. (목적어 강조)
• It was in the park that[where] I met him yesterday. (장소 강조)
• It was yesterday that I met him in the park. (시간 강조)
☞ It is ~ that 강조구문에서 동사를 강조할 수는 없다. 동사를 강조할 때에는 동사 앞에 do(es)나 did를 쓴다.
10. 동격
: 주어 + 동사 + 명사 + that 주어 + 동사 + 목적어
• There was no hope that she would recover her health.
• I knew the fact that he could pass the exam.
11. 관계대명사
: 접속사 + 대명사의 역할
⑴ 선행사가 사람이나 사물[동물]인 경우에 모두 쓸 수 있다. 즉 관계대명사 who, whom, which를 대신에 쓸 수 있다.
☞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 앞에 전치사를 쓴 경우에는 that으로 바꾸어 쓸 수 없다.
• This is the house in which she lives.
(이 경우 which를 that으로 바꿀 수 없다)
⑵ 주격과 목적격으로만 쓰이며 소유격 관계대명사로는 쓰이지 않는다.
⑶ 선행사가 ‘사람 + 사물’, ‘사람 + 동물’, ‘사람 + 사물 + 동물’인 경우에는 that만 쓴다.
• We talked about the man and his dog that we had seen in the park.
⑷ 선행사에 최상급, 서수, the very, the only, the same, all, every, any, no 등의 수식어가 있는 경우에는 주로 that을 쓴다.3)
• This is the first train that is for Seoul.
⑸ 관계대명사의 한정적[제한적] 용법으로만 쓰이며,
계속적 용법으로는 쓰이지 않는다.
• She had two sons, that became doctors. (×)
• She had two sons, which became doctors. (○)
12. 관계부사의 대용 : that이 관계부사 when, where, why, how 등의 대용으로 쓰임.
This is the last time that(when) I teach you.
This is the village that(where) the poet was born.
대명사 it
Point 1 : 대명사 It의 용법
대명사 it은 앞에 나온 특정한 명사. 즉 「the+명사」
대신으로 쓰인다. 또 it는 앞에 나온 단어 이외에도 구, 절, 문장 등을 대신하기도 한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 It is mine.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그것은 나의 것이다.)
< ☞ It = The book >
I bought some cheese. It was very good.
(나는 치즈를 샀다. 그것은 아주 좋았다.)
< ☞ It = The cheese >
He was trying to get a taxi, but he found it difficult.
(그는 택시를 잡으려 했으나 그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 it = to get a taxi >
I’d like to go on a trip to Europe, but I can’t afford it. (나는 유럽 여행을 가고 싶다. 하지만 그럴 여유가 없다.)
< ☞ it = to go on a trip to Europe >
Beauty is everywhere and it is a source of joy.
(아름다움은 도처에 있고, 그것은 기쁨의 원천이 된다.)
< ☞ it = Beauty is everywhere >
보충 학습 : one과 it의 차이
one은 앞에 나온 불특정한 명사, 즉「a/an+명사」의 반복 사용을 피하기 위해 쓰인다. 반면에 it는 앞에 나온
특정한 명사, 즉「the+명사」 대신으로 쓰인다.
Is there any supermarket near here?
(이 근처에 슈퍼마켓이 있습니까?)
- Yes, there’s one on Main Street.
(네, 메인 가에 하나 있습니다.)
< ☞ one = a supermarket >
I bought a pretty doll and gave it to her.
(나는 예쁜 인형을 사서 그것을 그녀에게 주었다.)
< ☞ it = the doll >
주의: it이「(a)+명사」를 대신하는 경우
대명사 it은 종류나 종족을 총칭하는 대표단수
「(a)+명사」를 대신하기도 한다.
What is a panda like? (팬다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 It is like a bear. (그것은 곰과 같습니다.)
< ☞ It = A panda >
Water is very useful. We must not waste it.
(물은 아주 유익하다. 우리는 물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 ☞ it = water >
Point 2 : 선행의 it
it가 어순 상 뒤에 나오는 실질적인 주어나 목적어를 대신하여 문장 구성의 형식적 기능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의 it를 선행의 it이라 하는데, 가주어 it과 가목적어 it로 쓰인다.
(1) 가주어 it : 문장의 주어가 부정사나 동명사, 또는 명사절인 경우는 주어가 너무 길어지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런 경우 의미상 실질적인 주어인 부정사나 동명사, 명사절을 뒤로 보내고 그 대신 it를 사용해 형식적인 주어 구실을 하게 한다.
It is difficult to answer the question.
(그 질문에 대답하기는 어렵다.)
< ☞ 부정사구 to answer the question이 진주어 >
It is just like him to think of himself last.
(자기 자신을 결코 생각하지 않는 것이 과연 그답다.)
< ☞ 부정사구 to think of himself last가 진주어 >
It’s not easy to master English.
(영어를 습득하기란 쉽지 않다.)
< ☞ 부정사구 to master English가 진주어 >
It isn’t wise talking too much.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 ☞ 동명사구 talking too much가 진주어 >
It is no use crying over spilt milk.
(우유를 엎지르고 울어봐야 소용이 없다.)
< ☞ 동명사구 crying over spilt milk가 진주어 >
It is natural that she should get angry.
(그녀가 화를 내는 것은 당연하다.)
< ☞ 명사절 that she should get angry가 진주어 >
It is not certain if he will come tonight.
(그가 오늘밤에 올지는 확실치 않다.)
< ☞ 명사절 if he will come tonight이 진주어 >
It doesn’t matter who you are.
(당신이 누구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 ☞ 명사절 who you are가 진주어 >
(2) 가목적어 it : 어순상 뒤에 진목적어로 나오는 부정사, 동명사, 그리고 명사절을 대신한다.
I found it difficult to solve the problem.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 부정사구 to solve the problem이 진목적어 >
I thought it my duty to support my family.
(나는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내 의무라고 생각했다.)
< ☞ 부정사구 to support my family가 진목적어 >
She found it difficult to get everything ready in time. (그녀는 모든 것을 시간에 맞추어 준비해 놓는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부정사구 to get everything ready in time 진목적어 >
I think it dangerous going alone.
(혼자 가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 ☞ 동명사구 going alone이 진목적어 >
They took it for granted that I would follow her. (그들은 내가 그녀를 따라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다.)
< ☞ 명사절 that I would follow her가 진목적어 >
Point 3 : 강조구문에서의 it
It ~ that의 구문을 이용하여 문장의 특정한 요소를 강조할 수가 있다.
▶ I met Ted at the park this morning.
(나는 오늘 아침 공원에서 테드를 만났다.)
주어 I를 강조하는 경우:
It was I that met Ted at the park this morning.
(오늘 아침 공원에서 테드를 만난 사람은 바로 나였다.)
목적어 Ted를 강조하는 경우:
It was Ted that I met at the park this morning.
(오늘 아침 내가 공원에서 만난 사람은 테드였다.)
장소의 부사구 at the park를 강조하는 경우:
It was at the park that I met Ted this morning.
(오늘 아침 내가 테드를 만난 곳은 공원에서였다.)
시간의 부사구 this morning을 강조하는 경우:
It was this morning that I met Ted at the park.
(내가 공원에서 테드를 만난 것은 바로 오늘 아침이었다.)
It is he that is responsible.
(책임이 있는 사람은 그 사람이다.)
< ☞ 주어 he 강조 >
It was the vase that she broke last night.
(그녀가 지난 밤에 깨뜨린 것은 꽃병이었다.)
< ☞ 목적어 the vase강조 >
It was in 1950 that the war broke out.
(그 전쟁이 발발한 것은 1950년이었다.)
< ☞ 시간의 부사구 in 1950 강조 >
What was it that he wanted to do?
(그가 하고 싶어했던 것은 무엇인가?)
< ☞ 의문사 what 강조 >
보충 학습 : It ~ who/whom강조 구문
It ~ that의 강조구문에서 강조하는 것이 사람인 경우에는 격에 따라 It ~ who나 It ~ whom의 형태로도 쓰인다.
It is he that is responsible.
= It is he who is responsible.
(책임이 있는 사람은 그 사람이다.)
• It was Tom that she met in the park.
= It was Tom whom she met in the park. (그녀가 공원에서 만난 사람은 탐이었다.)
Point 4 : 비 인칭의 it-“요날씨거계명”
시간, 계절, 날씨, 거리, 명암 등을 나타낼 때는 it를 주어로 쓰게 되는데 이 때의 it를 비 인칭의 it라 한다.
비 인칭의 it는 「그것」이라고 해석하지 않는다.
(1) 시간
• It is three years since I left school.
(2) 계절
(3) 날씨
• It rained on and off yesterday.
• It will be very cold and windy tomorrow.
• It looks like snow. (눈이 올 것 같다.)
(4) 거리
• It’s a long way to the airport.
• It’s about ten miles from here.
• How far is it to your school?
(5) 명암
• It is very bright out there.
• It’s getting dark. (어두워지고 있다.)
Point 5 : 상황의 it
막연히 어떤 형편을 나타낼 때 쓰는 it가 있는데, 이를 상황의 it라 하며, 관용적인 표현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이때의 it도「그것」이라고 번역하지 않는다.
• How is it with your business?
• It is well with him. (그는 잘 지내고 있다.)
• It is all over with me. (나는 이제 끝장이다.)
• We will fight it out against our enemy.
• We had a good time of it yesterday.
• You can’t help it. (별 도리가 없다.)
• If it were not for water, all living things would die.
• I can’t make it. (나는 해낼 수가 없습니다.)
Point 6 : 관용적으로 쓰이는 주어 it
다음의 it는 그냥 관용적으로 쓰인 it일 뿐이다.
It ~ that 강조구문이 아니므로 주의해야 한다.
• It seems that she knows the secret.
• It happened that I met him on the street.
• It happens that I am free today.
• It appeared to me that he was telling a lie. (내게는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 같이 보였다.)
1) think, believe, hope, know, find, 등의 동사 뒤에 that절이 목적어로 자주 쓰인다.
2) important, necessary, natural, true, certain, impossible, a pity 등의 형용사나 명사에서 주로 볼 수 있다.
3) ‘이런 경우에 that만 쓴다.’ 라고 되어 있는 참고서가 있지만 원칙은 ‘that을 주로 쓴다.’가 맞다
자료출처http://cafe.daum.net/papacharly
http://cafe.daum.net/s.o.s.e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