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대학/전형/학과 |
|
---|---|
내신 평점/ 스펙 | 3.52/초,중,고 도서부 |
후배들에게 한마디 | 스펙은 그렇게 많이 중요하지 않음 자신이 준비한것에대해서 충실하게 하나밖에 내세울게 없어도 그 스팩을 통해서 얻은게 많다면 그걸 어필하면 합격할수 있을거에요! 힘내세요! |
1. 지원한 분야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 왔는지 교내외 활동 중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활동을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디자인대학 및 다이나믹미디어학과 지원자의 경우, 반드시 미술 관련활동을 2개 이상 포함하여 기술하세요.) -> 문헌정보학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위해서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학교 도서부 동아리에 가입해 사서 도우미 활동을 하면서 긍정적인 사교성을 함양하였습니다. 그리고 도서부 활동을 하면서 DLS사용법을 익혔고 한국 십진 분류표를 참고하여 도서관에 찾아온 학생들이 책을 찾아달라고 부탁 했을 때 지정된 서가에 찾아가서 책을 찾아주고 책을 추천 해주는 역할을 담당 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해 1학년 때 도서부 차장을 맡으면서 도서관 장서관리와 도서관의 면학 분위기를 관리하는 방법을 익혔고 2학년 때는 1학년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 들어온 도서부 후배들에게 청구기호를 읽는 방법과 대출·반납법, 신규도서 관리법등을 알려주며 사서에 대한 꿈을 키워 왔습니다. 또한 도서부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도서관 행사들을 경험하면서 도서관을 찾는 학생들에게 책에 조금 더 손쉽게 다가갈 수 있게 유도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문학 도서관 견학을 통해 색다른 도서관의 분위기를 느껴 보았습니다. 교내 사서 도우미 활동을 하면서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은 도서부 후배들을 가르쳐 주었던 일과 장서 점검이 가장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해 도서부 활동을 하면서 후배들이 알려주는 것을 하나하나 이해하고 모르는 것에 대해서 질문할 때마다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장서점검을 하기 전에는 도서관에 학교 도서관에 책이 얼마나 있는지, 어디에 어떠한 책들이 있는지 몰라 책이 있는 위치를 안내해주고 친구들에게 좋은 책을 추천해주거나 책을 찾아주기가 어려웠는데 장서점검을 하면서 책의 위치를 다시 정리하여 좋은 책을 추천해주고 그 위치를 쉽게 알려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친구들에게 책을 추천해주고 찾아주는 활동을 하면서 같은 반 또는 다른 반 한생들이 서가에서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하고 있을 때 다가가서 추천을 해주고 책을 읽었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부족했던 점을 들을 때 마다 부족했던 것들을 하나하나 고쳐 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2.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포함하여 우리대학이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 초등학교 4학년 때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도서부에 지원을 해 고등학교 2학년까지 도서부 활동을 하면서 도서관 업무에 대한 흥미가 생기게 되었고 고등학교 2학년 때 도서부 담당선생님과의 상담과 선생님께서 다른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책을 추천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도서관 사서가 되어 다른 아이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사서에 대한 막연한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막연한 꿈을 가지고 도서부를 하면서 다양한 책을 읽고 간접적으로 여러 가지 경험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책을 추천해주기 시작 했고 책을 추천해주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서관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으며 정보에 대하여 맹목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보는 힘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을 가지고 진로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며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즐거운 보람을 느꼈는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내가 책을 추천해줌으로써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서가 되겠다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문헌정보학과에 입학해서 졸업까지 학업에 충실히 임해 교직이수를 받아 사서교사가 되어 여러 가지 상황과 환경 때문에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책을 통한 상담과 독서치료를 통하여 아이들의 상처를 치유해주고 싶습니다. 또한 독서지도를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해 자신의 진로를 보다 쉽고 뚜렷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해 아이들이 자신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춰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문헌정보학을 배우며 예전부터 관심을 두고 있었던 사회과학 분야와 종교 그리고 청소년 심리상담, 진로상담 분야에 대해 부족했던 지식들을 보완하고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아 다양한 도서추천과 독서지도에 활용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겸비한 능동적인 사서가 되어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서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700자 이내). ->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급 분위기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친구들과 잘 사귀지 못하는 친구가 있어 그 친구를 포함하여 친구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그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학급 분위기에 빨리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 준적이 있습니다. 그 친구와 이야기를 하면서 가끔씩 그 친구가 답답해서 그 친구에게 따뜻하게 대해주지 못했었는데 담임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 그 친구의 가정상황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같이 생활하면서 이따금 짜증이 나서 그 친구를 따뜻하게 대해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들었고 이후로 조금 더 따뜻하게 대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후에 그 친구와 이야기를 하면서 그 친구에게 자신의 진로에 대해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그동안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주변사람들을 통해 들었던 이야기들을 그 친구에게 해주었고 먼저 다가가 함께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그 친구의 마음이 조금씩 열리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친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와 그 친구의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았고 그것을 통하여 간접적으로나마 그 친구의 상황을 느껴 볼 수 있었습니다. 나부터 그 친구와 똑같은 상황이나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는 사회에 많은 이들에게 조금 더 따뜻한 시선과 관심을 가지고 따뜻하게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