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대학/전형/학과 |
성균관대학교/성균인재전형/사회과학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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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신 평점/ 스펙 | 1.36 인가..이정도 였던것 같습니다/경시대회 금상(한번뿐이에요) 은상 동상 ..등등의 상들
요런것들이랑 반장활동 동아리2개 한거 끝! 정말로 별로 없어요 |
1. 고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내는 활동(성취)을 중요한 순서대로 기술하시오
1)영자 신문 동아리(영어프레젠테이션 동아리)
진행한 프레젠테이션 중 '나만의 학교 만들기'를 주제로 했던 프레젠테이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제안한 주제이고 관심이 많은 분야여서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줄어가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옛 선비 정신을 모토로 삼았습니다. 이름은 푸른 선비 고등학교로 짓고 커리큘럼도 이에 맞게 구상하였습니다. 발표할 때는 친구들이 잘 알아듣도록 최대한 쉬운 영어를 사용하고 지루하지 않도록 재미있는 제스쳐도 취하였습니다. 친구들로부터 학교 소재가 참신하고 발표도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들었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2)차근차근(논술토론동아리)
교내에 논술, 토론 활동을 할 기회가 적어 친구들과 함께 자발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저는 사회 현상의 발생 원리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저의 평소 습관이 토론주제에 다각도로 접근할 수 있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진행한 토론 중 '범죄, 사회의 책임인가 개인의 책임인가'라는 주제에서 범죄는 사회의 책임이라는 입장에 섰습니다. 이 입장에서 빈부격차, 자본주의 등 다양한 사회 구조적 면에서 주장을 제시하였습니다. 제가 전공할 사회학을 공부하는 데 가져야 할 기초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3)반장 활동
반장으로서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반 친구들에게 '~해'라고 말할 경우가 많이 생겼습니다. 반장이기 전에 친구사이여서 명령투로 말하면 기분 나빠할 것이 걱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들에게 제가 먼저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친구들이 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예로, 주번이 청소를 하지 않을 때는 제가 자진하여 청소를 하였습니다. 제가 친구들에게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니 제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반 친구들이 저를 잘 따라주었습니다. 제가 평소 중요시 여기는 덕목인 '배려'가 리더로 행동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0가지 활동쓰는데 여기아래로는 100자 이내에요
4)SWMUN (송원 모의 유엔)
결의안 발표 시 대표발의자로서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팀원들의 의견을 조율하여 결의안을 도출하였습니다. 결의안을 발표할 때 반박에도 잘 응답하여 동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5)논술 경시대회 은상
동아리 활동과 교육청주관 논술 교육 이수를 통해 쌓은 실력을 바탕으로 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동안 노력을 기울였던 활동이 좋은 결과로 보답해 주어 성취감을 느꼈습니다.6)수학 경시대회 은상
1학년 때 수학실력이 좋지 않았지만 저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2학년 이후로는 내신,모의고사 모두에서 1등급을 맞아왔습니다. 이러한 실력을 바탕으로 은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7)영어 에세이 대회 동상, 금상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시행된 영어 에세이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저의 글쓰기 실력과 평소 교육에 대한 관심이 이 때 시너지 효과를 내어 금상을 수상하게되었습니다.8)해솔 지역 아동센터 봉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숙제를 가르쳐주고 함께 놀았더니 아이들이 먼저 제게 다가와주었습니다. 나중에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을 대할 때의 태도를 배우게 된 경험이었습니다.9)세상을 바꾸는 천 개의 직업강연, 진로상담, 직업탐색
직업 분야에 대해 제한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박람회에서 대학생 이장 등의 신선한 직업을 접하며 사소한 곳에서도 직업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10)교육청주관 논술 교육
○○고에서 논술교육을 받았습니다. 제가 쓴 글이 잘 쓴 글로 선정되어 같이 참여했던 학생들에게 선례로 보여졌을 때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보람도 느꼈습니다.
2.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능력 함양 및 향상을 위해 노력한 사례와, 그 활동을 통해 경험한 변화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고등학교에서 처음 치른 중간고사 성적은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국어에서 50점 대의 점수를 맞아본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습니다. 중학교에서 반복적 학습으로 점수를 잘 맞았지만 고등학교에서는 이런 방법이 통하지 않았습니다. 지문을 기계적으로 외우니 문제에 잘 적용이 되지 않았던 게 원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를 공부할 때 무조건적으로 외우지 않고 원리를 이해하기로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김광규 시인의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라는 시를 배울 때 선생님이 적어준 해설을 외우기보다는 시적 화자의 입장에 서서 현실에 순응하는 중년의 삶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3학년 내신에서 국어 과목이 1등급으로 올랐고 모의고사 또한 1,2등급을 유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되었고 일상 생활에서는 '인터넷강의는 왜 생겼을까', 사회현상을 볼 때는 '묻지마 범죄는 왜 발생할까' 등 그 발생원리에 대해 계속 의문점을 던지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3. 다음 중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하고 해당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반드시 1개만 선택).
● 지원 모집단위를 선택한 이유와 학업 및 진로계획
○ 스스로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질 또는 성취
○ 본인의 잠재력을 발휘한 경험 또는 실현 계획
○ 성장과정이나 가정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
○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 및 느낀 점
한국이 OECD국가 중 학업 면에서 상위에 있다는 사실은 제게 한국교육이 우수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런데 교육현장에서 직접 체험해보니 한국교육에 모순점이 있었습니다. 관심이 있는 사회 분야에도 모순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해결방향을 모색하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사회학과를 지망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은 아이들에게 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거라 생각하고 사회 교사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성대에 있는 교육청 연계 멘토링 봉사에 참여하고 사회, 교육관련 활동을 모두 진행하는 심산한누리 동아리에도 가입할 계획입니다. 저는 세계를 교실로 삼는 교사가 되기 위해 세계교육 심포지움을 열어 세계인들과 교육에 대해 토의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의 조현초, 독일의 김나지움 등에 방문하여 많은 것들을 배울 계획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대안 학교를 설립을 통해 한국교육의 방향성에 선례를 제시해 한국교육이 바른 길로 가도록 하는 것이 저의 최종 꿈입니다.
출처: 수만휘